시니어

덤프버전 :

1. 개요
2. 용례
2.1. 인명
2.3. 기업
2.4. 스포츠
2.5. 사회


1. 개요[편집]


senior. 손위, 상위의 등의 뜻을 가진 영어 단어이다.


2. 용례[편집]



2.1. 인명[편집]


서양권에서는 조상이나 부모 이름을 자식에게 그대로 물려주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을 구별하기 위해 적는다. 조상과 후손이 같은 이름을 가질 때 그 조상의 이름 뒤에는 시니어(Sr.)를 붙이고 그 후손의 이름 뒤에는 주니어(Jr.)를 붙여서 구별한다. 예를 들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아버지와 이름이 같아 이름에 주니어가 붙었고, 그 아버지는 로버트 다우니 시니어이다. 창작물에서는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바티미어스 크라우치 시니어가 그 아들과 이름이 같아 이름에 시니어가 붙었고, 그 아들은 바티미어스 크라우치 주니어이다.

참고로 조상과 후손이 이름과 성만 같고, 미들네임은 다른 경우에도 이렇게 구별해 부른다. 그 예로 볼드모트(톰 리들 주니어)와 톰 리들 시니어가 있다. 비록 톰 리들 시니어의 미들네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볼드모트의 미들네임이 외할아버지 이름에서 따온 '마볼로'이므로 둘의 미들네임은 서로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이름과 성이 같아 둘은 시니어와 주니어로 구별되어 불린다.

역사적 인물의 경우, 그 이름을 첫 번째로 쓴 사람을 1세라고도 하는데 그것과 같은 목적으로 붙는다.

2.2. 4학년[편집]


미국의 학교에선 최고 학년(졸업반)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미국의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시니어는 4학년[1]이 된다.

2.3. 기업[편집]


기업에서 시니어들은 직원 가운데 고참급을 가리키는 말이다. 일반 사원들보다 높고 임원들보다는 낮은 부장, 차장 급의 중간관리직들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시니어에 올라가면 관리직으로서 능력이 중요해진다. 예전에는 실무 태스크를 관리하는 실무관리자로서의 역할[2]이 중요했다면 좀 더 넓고 다양한 범위 개념적인 업무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인화력은 어떤 리더십에서도 당연히 필요하고.

근데 한국에서 구인 공고를 할 때는 시니어를 차장급 이상[3]이 아니라 그냥 경력직을 구한다고 할 때 쓰고 있다. 용어의 정의를 굉장히 넓게 잡고 사용하는 셈.

기업에서 시니어란 개념은 자신이 직접 업무를 계획하고 추진해서 지시할 수 있는 정도의 권한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물론 임원에게 보고는 해야 한다. 따지고 보면 임원도 사장한테 보고해야 하니까.

시니어급에 올라가면 네트워크도 굉장히 중요하다. 일 안 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이게 일이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시니어가 일을 안하면 주니어는 아예 일을 할 수 없다. 훈련은 중대장 이하가 열심히 뛰어다니지만 대대장 이상이 컨트롤 타워를 안하면 아예 훈련을 할 수 없는 것과 같다.

2.4. 스포츠[편집]


나이별로 리그가 따로 있는 스포츠가 몇 개 있다. 대표적으로 남자 골프 PGA 투어의 경우 50세가 넘게 되면 시니어 투어 카드가 발급되어, 50세 이상 골퍼들만의 대회가 여러 개 있다. 여자 골프 LPGA의 경우는 45세이다.

테니스의 경우는 35세 이상 선수를 시니어로 구분해 ATP 투어와 별개로 대회를 치르는 ITF 협회가 있다.



2.5. 사회[편집]


'시니어'는 일상에서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일컫는 말이다.시니어 시티즌의 줄임말로 이해하면 된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시니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이를 정의하는 방식도 많아졌다.

대표적인 것은 시니어를 4단계로 나누는 것이다.
프리시니어: 은퇴를 앞두고 시니어를 준비하는 단계로 아직 경제활동을 하고 있어서 소비활동이 활발한 45-59세 연령대
액티브 시니어: 은퇴 후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소비활동, 사회활동이 활발하며 신체적인 제약이 거의 없는 50-74세 연령대
아더 시니어: 신체적인 제약은 거의 없으나 은퇴 후 상대적으로 낮은 경제력과 가족 의존적인 모습을 보이며 소비 관여도가 낮은 50-74세 연령대
실버: 노쇠하여 신체적 제약이 있으며 경제력 등에서 가족 의존적인 모습을 보이는 75세 이상 연령대

액티브 시니어
요새 많이 사용되는 용어로 기존의 시니어(=노인)와 다른 활발하고 왕성함을 나타낸다.

특징
- 자신의 외모와 건강 가꾸기, 취미활동, 여가/문화생활 누리기, 여행과 레저활동 등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 과거 시니어산업은 요양시설, 재활센터, 병원, 홈케어서비스에 국한되어 왔지만
- 능동적 소비주체인 액티브시니어의 등장으로 여가/여행, 패션/뷰티, 레저 등으로 시니어산업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9:24:48에 나무위키 시니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프레시맨(freshmen), 소포모어(sophomore), 주니어, 시니어의 순. 참고로 영국은 그런 거 없고 그냥 first, second, third, fourth라고 부른다.[2] 과장이 이 역할에 가깝다.[3] 넓게는 5명 이상을 관리하는 5년차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