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다 빈

최근 편집일시 :

파일:attachment/시마다 빈/shimada.jpg

島田(しまだ (びん

1954년 11월 20일 생. 현재 나이 68세.

1. 개요
2. 소개
3. 출연 작품
3.1. 외화 더빙


1. 개요[편집]


일본남성 성우, 배우, 내레이터. 본명은 시마다 사토시.[1] 니가타 현 니가타 시 출신. 아오니 프로덕션 소속. 164cm, 혈액형 B형. 1978년 데뷔.


2. 소개[편집]


80년대에서 90년대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 내지 미형 캐릭터를 다수 연기한 잔뼈가 굵은 성우. 기갑창세기 모스피다스틱 버나드, 마크로스2의 넥스 등이 대표적. 그 외에도 드래곤볼에서 브로리를 통해 광기어리고 박력있는 연기를 보여주고, 무한의 리바이어스에서는 호죠 룩슨의 바보연기를 하거나 원피스에서 와포루같은 찌질한 역할을, 기동전사 Z건담에서는 팝티머스 시로코를 통해 자만심에 빠진 천재 역할을 맡는 등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은 편이다. 오오츠카 호우츄처럼 외국인 연기도 잘 하는데, 사이버 포뮬러잭키 구데리안의 유쾌한 미국인 연기를,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에서 잭의 흑인 억양과 촐랑대고 뺀질거리는 개그연기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아오노 타케시가 작고한 후에 그가 맡은 캐릭터들을 전임하고 있다. 드래곤볼, 은혼히라가 겐가이, 마루코는 아홉살의 마루코 할아버지.

성우계의 강철성대로 유명했으며 다양한 목소리와 온갖 절규 연기를 선보였다만 드래곤볼 슈퍼: 브로리 개봉 후에 너무 오랜시간 마루코는 아홉살의 토모조를 연기해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지 않게 되었다며 굉장히 고생했다는 인터뷰를 남겼다. 브로리를 연기할 때에는 그의 평소 연기톤과 다르게 매우 낮은 톤으로 연기했는데, 이런 이유인지 그 이후 게임에서는 브로리의 연기톤을 팝티머스 시로코와 비슷한 톤으로 연기하고있다. 그래서 일정시기 이후의 브로리는 일명 시로코리라고 불리는 듯(...).

엘드란 시리즈의 대표격인 성우로 모든 작품에 출연했으며 가장 중요한 엘드란 역의 성우가 바로 이 성우. 엘드란 이외에 역할들도 작품마다 하나씩 있으며 특히 원기폭발 간바루가열혈최강 고자우라에서는 파일럿도 맡았다.

그외에는 스타워즈 일본판의 루크 스카이워커 더빙을 맡는 배우로도 아는 사람 사이에서는 나름대로 회자되곤 한다.


n차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적 진영의 일반병을 연기했는데, 경악하고 발악하고 절규하는 대사 하나하나가 그야말로 실력으로든 스펙으로든 플레이어에게 압도당하는 처지인 잡졸의 그것을 그대로 대변하는 명연기라 테라다 프로듀서에게 킹 오브 슈퍼로봇 일반병이라는 호칭을 받았다(...). n차 로봇대전을 하다보면 그야말로 질리도록 들어볼 수 있는데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 니코니코 동화등에서는 이러한 일반병을 아예 '시마다병'이라고 부를 지경. 알파 이래의 신 시리즈 첫 작품이었던 슈퍼로봇대전 Z에서 이를 기념하듯 F 이래 10년만에 병사 성우로 복귀했는데, 보이스 돌려쓰기로 잡병에서도 들을 수 있지만 10년의 세월을 반영해 고참 타입의 지온병(!) 보이스를 새로 녹음하였다.샤아를 배신자라고 까는 대사까지 있다 n차를 즐기던 플레이어에게는 감회가 새로웠을 것. 물론 브로리 매드에서 성우개그로 신나게 사용되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아무튼 베테랑 성우다보니 많은 로봇 애니메이션에 출연한 바 있어서, 슈퍼로봇대전 GC와 XO에서는 무려 1인 8역을 맡기도 했다. NEO에 엘드란 시리즈가 전부 참전하는 탓에 원래 엘드란 시리즈에 전부 나왔던 성우라서 최소 1인 5역 확정이다.[2] 덕분에 사람들은 슈퍼시마다대전이라고 부르기도…
슈퍼로봇대전 V에서도 가밀라스 함장 목소리로 나온 덕에 시마다 빈 버전의 "가레! 퓨제론!!!" 을 들어볼 수 있다. # 야마토가또


3. 출연 작품[편집]


개구리 중사 케로로
2004년 6월 12일
연예인 사칭범
0111기 11
2008년 8월 9일
강도
2245기 19


3.1. 외화 더빙[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10:46:33에 나무위키 시마다 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자표기는 같다. 이 한자를 사토시가 아니라 빈으로 잘못읽는 사람이 많아서 이 이름을 쓰는 사람들은 빈을 애칭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는 사토시라고 읽기 때문에 번역기를 돌리면 사토시로 나온다.[2] 엘드란, 코지마 츠토무, 류자키 리키야, 레츠아크, 시로가네 타로[3] 요괴 아파트의 비화 에피소드의 주연으로 등장하는 나츠미의 할아버지.[4] 애니메이션 12화에서 The O 드립을 쳤다.[5] 원래 마츠오 긴조 씨가 맡았으나 갑작스럽게 돌아가시는 바람에 대신 맡게 되었다.[6] 아오노 타케시가 하차한 이후 대신 맡게 되었다.[7] 토미야마 케이의 후임이었던 아오노 타케시가 타계함에 따라 변경[8] 살인범 역할이다. 한국판은 신용우.[9] Vol.1 한정.[10] 1997년 12월 16일에 방송된 폴리곤 에피소드의 게스트 캐릭터다. 본의 아니게 성우 본인에게는 흑역사가 된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