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디케이트

덤프버전 : r20240101

1. 개요
2. 노동자 신디케이트
3. 사업 신디케이트
4. 금융 신디케이트
5. 미디어 신디케이트
6. 범죄 신디케이트
7. 실시간 전술 게임
8. 소설
9. 대중매체



1. 개요[편집]


Syndicate.

개인/단체가 모여서 합동한 것.
또는 (조직이) 행동하다/(조직에게) 넘어가다 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2. 노동자 신디케이트[편집]


신디케이트라는 말은 원래 로망스어군 언어의 sydncat (프랑스어), sindicato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등에서 영어로 넘어온 외래어다. 합동체라는 의미에서 비롯되어 이들 로망스어군 언어에서 신디케이트(생디카)는 노동조합을 의미한다. 이게 원래 뜻이다.

아나키즘 성향의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통해 자본주의 철폐를 추구하는 노동조합 중심의 혁명적 사회주의 이념을 생디칼리슴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비롯된 말이다.

영어를 비롯한 다른 언어권에서는 노동조합을 지칭하는 말로 (trade) unionism 이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이 언어들에서 syndicalism 이라고 하면 혁명노조를 의미하는 것인데, 로망스어권에서는 syndicalism 이라는 말이 일반적인 노동조합 활동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쪽에서는 syndicalisme révolutionnaire, "혁명적 생디칼리슴"이라고 해야 영어권에서 말하는 "생디칼리슴"에 해당한다.


3. 사업 신디케이트[편집]


기업집중(결합)의 형태인 카르텔의 하위 개념. 공동판매 카르텔 또는 공판 카르텔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일정한 공동시설에서 생산물의 공동판매와 자재의 공동구입을 행하며 참가 기업의 개별거래행동을 인정하지 않는 고차원 카르텔. 아래 두 분류의 어원이기도 하다. 그 이외에도 서브컬쳐계의 다양한 작품의 비밀조직으로 많이 등장한다.


4. 금융 신디케이트[편집]


금융기관들이 합동한 차관단. 국내외 정부공공기관, 민간기업에 공동으로 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으로 비교적으로 5 ~ 20년 기간의 대출이며 저이율이라는 특징이 있다.


5. 미디어 신디케이트[편집]


미국에서는 창작자들을 대신해 그들의 작품을 수많은 매체에 연재해주는 조직들이 있는데 이들을 신디케이트라 부른다. 즉 연예인으로 치면 매니저 같은 역할을 하는 조직인 셈. 텔레비전 드라마나 만화 같은 것을 이런 식으로 배급한다.

뽀빠이, 피너츠, 블론디, 가필드같은 유명 연재만화 작품들은 신디케이트를 통해 미국 내 수많은 신문들에 실렸다. 미국은 신문, 잡지의 수가 너무 많아 이런 조직을 통하지 않고 만화가가 직접 전국 단위로 자기 작품을 연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일례로 가필드는 2,500여개의 신문에 연재되었다). 만화가의 보수는 신디케이트가 지급하며, 신디케이트는 신문사와 잡지사로부터 대금을 받는 방식이다.

유명한 만화 신디케이트로는 블론디, 개구쟁이 데니스, 뽀빠이 등을 관리했던 킹 피쳐 신디케이트(King Feature Syndicate), 캘빈과 홉스, 가필드 등을 관리했던 앤드류스 맥밀 신디케이션(Andrews McMeel Syndication), 크리에이터즈 신디케이트 등이 있다.

TV 방송 초창기에는 연속극도 신디케이트를 통해 공급된 적이 있다. 대표적으로 초기 슈퍼맨 TV 연속극은 신디케이션이었다.


6. 범죄 신디케이트[편집]


범죄조직들이 합동해 결성된 것. 마피아 패밀리나 클랜 같은 것들이 서로 모여 기업들처럼 담합해서 전국적, 또는 국제적 규모의 불법사업을 운영하는 것.


7. 실시간 전술 게임[편집]


불프로그에서 만든 게임 시리즈. 신디케이트 시리즈 항목 참조.


8. 소설[편집]


아이리스의 그 작가가 쓴 소설이다.

한강파 조직의 한 청년이 배신자를 응징한 끝에 자신도 죽고 말지만 혼만이 남아 판타지 세계로 흘러들어가 시나트라라는 자의 몸에 빙의되는데 하필 그 자도 친구들의 배신으로 감옥에 갇혀 있었다. 이 후 청년은 시나트라가 되고, 감옥으로 보내지지만 거기서 엘프 친구를 만나고, 우여곡절끝에 감옥과 탈옥을 통해 신무기를 얻고 실력과 권력을 얻어 복수에 나서는 전형적인 몽테크리스토 백작식 복수물이다. 결국 배신자 2명과 시나트라를 잡은 기사는 전부 비참한 결말을 맞이한다. 고문당해 칼맞고 손 한 짝 날아가고, 검술 대결중에 사망, 치부가 탄로나 아내에게 버림받아 미쳐버리고…

마지막에 머리 잘 돌아가는 친구의 정체는 열린 결말이다.[1]


9. 대중매체[편집]



9.1. 월드 오브 다크니스의 등장 단체[편집]


메이지 디 어센션의 테크노크라틱 유니언의 다섯 분파(컨벤션) 중 하나. 테크노크라시 문서 참고.


9.2. 세인츠 로우 더 서드의 적 집단[편집]


갱단들이 서로 독립된 단체였던 전작과 달리, 세인츠 로우 더 서드의 적 갱단들(모닝스타, 루차도르, 덱커즈)은 신디케이트라는 하나의 조직 아래 뭉쳐져있다. 리더는 이 3개 갱단중에서도 가장 세력이 큰 모닝스타의 보스 필립 로랑으로, 본거지는 모닝스타의 본거지이기도 한, 스틸포트 중앙에 위치한 다운타운 구역의 북쪽 섬에 위치한 신디케이트 타워이다.

로랑의 지휘아래 신디케이트는 스틸포트를 완전히 점령하였고, 거침없이 스틸워터까지 영향력을 넓히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만난 3번가 세인츠를 협박하려다 실패했고, 이 와중에 쟈니 겟이 죽게 되자 주인공은 쟈니의 복수를 위해 수장인 로랑을 쫓아가 살해하게 된다.

하지만 이후 킬베인이 지휘를 시작하자 서로 싸우다가 일원중 하나인 키키가 킬베인에게 살해당하고 바이올라가 세인츠로 전향하게 된다. 그 이후 신디케이트를 서서히 무너지고, 본진이였던 스틸포트마저 위협당하게 된다.

사실 설정만 그럴싸할 뿐 게임상으로는 별 특별한것이 없다. 게임상의 무대인 스틸포트는 3개 갱단이 서로 구역을 나누어서 점거중이며, 한 조직이 공격당한다고 다른 조직이 도와주고 그런 거 없다. 그래도 일단은 3번가 세인츠가 먼저 점거한 스틸워터에도 상당한 영향력[2]이 있었음을 보면 여전히 무시하긴 힘들다.고 해봤자 엔딩 보면 망했지만

신디케이트에게는 전문가라는 것이 존재하며, 악명이 3이 되면 출격한다. 모닝스타는 저격수, 루차도르는 유탄병, 덱커즈는 근접병[3]이다. 이 전문가들은 인간방패로 쓸 수 없다.


9.3.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등장 조직[편집]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악의 조직이자 흑막이다.

신디케이트(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를 참조하면 된다.


9.4.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편집]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에 이은 유비소프트어쌔신 크리드 9번째 메인 작품이다. 자세한것은 항목 참조.


9.5. 워프레임신디케이트[편집]


Warframe/신디케이트 항목 참조.


9.6. 엑스파일에서 신디케이트[편집]


신디케이트(The X-Files) 항목 참조.


9.7. 궨트: 더 위쳐 카드 게임신디케이트[편집]


신디케이트 항목 참조.

[1] 폴리모프한 드래곤일 확률이 매우 높다.[2] 첫 미션에서 세인츠 멤버들이 털려고 했던 은행이 스틸워터의 은행이였는데 그곳에 모닝스타 멤버들이 있었다. 그리고 스틸워터의 감옥으로 간 세인츠 멤버들을 보스인 로랑이 마음대로 빼내었다.[3] 총도 쓰긴 하지만 근거리에서 강한 SMG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15:39:31에 나무위키 신디케이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