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무월의 무녀

덤프버전 :

신무월의 무녀
神無月の巫女
Kannazuki No Miko: Destiny of Shrine Maiden


파일:神無月の巫女_壱.jpg

장르
전기, 학원, 백합, 거대로봇
작가
카이샤쿠
출판사
파일:일본 국기.svg 카도카와 서점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학산문화사
파일:미국 국기.svg Tokyopop
연재처
월간 소년 에이스
레이블
카도카와 코믹스 A
연재 기간
2004년 5월호 ~ 2005년 6월호
단행본 권수
파일:일본 국기.svg 2권 (2005. 06. 25. 完)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권 (2007. 10. 15. 完)
파일:미국 국기.svg 2권 (2016. 02. 23. 完)

1. 개요
2. 줄거리
3. 발매 현황
4. 특징
5. 등장인물
5.1. 무녀
5.2. 오로치 무리
5.3. 주변 인물
6. 설정
7. 미디어 믹스
7.1. 애니메이션
7.1.1. 주제가
7.1.1.1. Re-sublimity
7.1.1.2. Agony
7.1.1.3. Suppuration -core-
7.1.2. 회차 목록
7.2. 소설
7.2.1. 만화
8. 기타



1. 개요[편집]


거대로봇을 소재로 한 일본의 학원·백합 만화. 작가는 《강철천사 쿠루미》로 유명한 카이샤쿠.


2. 줄거리[편집]


「달에는 다 썩어버린 기둥이 있어… 모든 것은 거기에서 시작됐지…」

과거 천지를 뒤덮는 싸움 끝에 야마타노오로치를 봉인한 ‘태양’과 ‘달’의 무녀가 있었다. 그리고 현대…

오랜 봉인을 둘러싸고 또다시 신화의 악몽이 깨어난다! 무녀의 증표를 가진 쿠르스가와 히메코와 히메미야 치카네, 그리고 오오가미 소마. 그 세 명의 소년소녀에게 세계의 운명이 맡겨졌다!!



3. 발매 현황[편집]


월간 소년 에이스에서 2004년부터 2005년까지 연재되었으며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A 레이블로 발매되었다. 전 2권 완결.

한국어판도 학산문화사를 통해 정식으로 발매됐는데, 아쉽게도 일본 신화와 관련된 부분의 번역 센스는 좋지 못한 편이다. 적 캐릭터 집단의 이름이 오로치 무리(オロチ衆)이기 때문에 만화를 보는 내내 왕뱀이라는 단어를 볼 수 있다. 마지막 최종 보스 로봇인 야마타노오로치(신무월의 무녀)가 등장할 때 대문짝만하게 적힌 왕 여덞 뱀 갈래를 보면 정신이 혼미해진다. 국내 절판 상태로 중고를 구하는 수밖에 없다.


4. 특징[편집]


파일:HIHnyUX.jpg

두 소녀의 감정적 교류와 비극적인 숙명을 다룬 백합 장르를 기본삼아 남주인공 캐릭터를 추가해 삼각관계를 형성한 애증극으로, 여기에 거대로봇윤회전생이라는 요소까지 포함시킨 순애 작품이다.

'신무월(神無月)'은 일어로 '칸나즈키'라 독음하며, 일본 전역의 들이 이즈모로 회의를 하러 가서 일본에서 신이 사라지는 달이라는 의미. 음력 10월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며, 현재는 양력 10월도 같이 가리킨다.[1] 그래서 10월의 무녀라고 번역한 곳도 있는데, 제목에 걸맞게 달의 무녀와 태양의 무녀의 윤회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또한 야마타노오로치 설화를 차용했다. 삼종신기중 하나인 아마노무라쿠모노츠루기도 등장.

백합물로 굉장히 유명하지만, 단순 미소녀 백합물은 아니고 로봇들이 비중있게 나오는 메카닉물이다. 애니판 메카닉 디자인은 상당히 공을 들인 흔적이 있기도 한데, 만화판 1권의 작가 코멘트에는 로봇물이라고 써있지만 2권에는 백합물이라고 써있다. 이 컨셉은 나중에 나온 쿄시로와 영원의 하늘에서도 이어진다.본격 GL과 HL의 처절한 치정싸움 만화

사실 전체적인 플롯은 BL물의 성반전물의 성격이 짙다. 답답할 정도의 히메코는 BL에서 흔히 보이는 수의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다. 백합물을 많이 본 사람은 알겠지만 백합물에서는 이정도로 수동적인 캐릭터 찾기가 힘들지만 BL에선 진짜 흔하다. 그리고 사랑해서 강간한다는 건 BL물에선 제법 많이보이는 전개. 만화판이 15세 판정으로 끝난 건 여성향으로 봐서 그런 걸지도

여담으로 '히메가미의 무녀'도 네이버에서 한창 번역되어 연재될 때나 이 문서의 역사를 보면 알겠지만 이 작품을 사랑하는 열성적인 팬들의 마음이 아직까지도 식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심지어 신무월의 무녀 이후로 등장하는 백합 작품의 대부분이 심리묘사에 있어서 이 작품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사람도 더러 있을 정도이다. 사실 이 작품, 그리고 같은 해에 방영했던 마이 히메 이후로는 여성 간의 사랑과 그 험난함을 제대로 묘사한 애니메이션은 없다시피 하다.[2]


5. 등장인물[편집]



5.1. 무녀[편집]


태양의 무녀.

달의 무녀.


5.2. 오로치 무리[편집]


첫 번째 머리.

두 번째 머리.

세 번째 머리.

네 번째 머리.

다섯 번째 머리.

여섯 번째 머리.

일곱 번째 머리.


5.3. 주변 인물[편집]


여덟 번째 머리


  • 오오가미 카즈키 - 성우: 사이토 모이치/렉스 랭
파일:attachment/신무월의 무녀/Kana_Kazuki.jpg
소마의 형이며 민속학자. 엄격하지만 자상한 마음으로 히메코 일행을 지켜본다. 애니판에서는 학자 겸 대대로 무녀들을 섬겨온 집안의 후예로서 히메코와 치카네에게 무녀의 의상을 준다. 친동생이 아니지만 소마를 위해 아메노무라쿠모가 부활하지 않는것을 조사하기도 했으며 야마타노오로치와 아메노무라쿠모의 싸움에서도 소마를 걱정한다.

파일:attachment/신무월의 무녀/Kana_Yukihito.jpg
카즈키와 함께 고대의 유적을 조사하는 대학생.[3] 작품 내에서는 수가 적은 지식인이지만 다른 오로치와 마찬가지로 성은 불명이다. 애니판에서는 가끔 중요한 장면에서 혼자만 이미지가 달라지는 등 주요 캐릭터임을 나타내는 연출도 있으므로 정체에 관해서 여러설이 뒤섞였다.[4] 애니판 및 드라마 CD에서는 소마에게 달라붙는등 기괴한 면도 있었지만, 3화에서는 오로치의 저주에 시달리는 소마를 걱정하거나 5화에서 소마의 과거를 알았을 때에는 동정하는 등 양심적인 일면도 나왔다.

치카네의 추종자들의 리더. 치카네를 강하게 경애하는 반면 히메코를 질투하고 있다. 히메코에 대해서는 음습한 행동을 취하고, 치카네가 없어졌을때는 몰아붙이지만 마코토에 의해 실패한다. 그 후 오로치와의 결전 중의 피난때 계단에서 발을 헛디뎌 떨어질뻔하다가 마코토의 도움을 받고 오오가미 신사로 피신한다.

  • 미사키 - 성우: 미네 카오리
  • 쿄코 - 성우: 타가미 유키코
둘다 이즈미의 부하.

  • 히메미야 옹
치카네의 할아버지로, 히메미야 재벌의 대표자. 애니판에서는 등장하지 않지만 만화판에서는 오로치의 후원자로 암약한다.


6. 설정[편집]


  • 무녀
아메노무라쿠모에게 선택받은 존재로 태양의 무녀, 달의 무녀 두 명의 무녀가 있다. 이 소녀들은 서로와 만나서 서로를 사랑했지만 오로치를 봉인하기 위해서는 마지막에 한 무녀가 다른 무녀를 죽여야 한다는 운명 때문에 끝없는 이별의 윤회를 반복해 왔다. 게다가 무녀들의 사랑이 강하면 달의 봉인이 풀린다고 한다. 게다가 각성 전에는 오로치 무리보다 힘이 약해서 아메노무라쿠모의 부활 이전까지는 자신도 지키지 못하는 약자로 취급을 당했다. 일곱 번째 머리가 배신하지 않았으면 부활 이전에 죽었을 것이다. 그 때문인지 전투신에서는 소마 무쌍이라고 해도 될만큼 혼자서 지지고 볶고 다 해먹으면서 무녀들을 다 묻어버리는 강렬한 존재감을 어필했다.
다만 이것은 무녀가 각성하기 전의 얘기로, 치카네는 각성하자마자 츠바사를 제외한 오로치 무리들을 혼자서 다 씹어먹어버릴 정도의 힘을 보여준다.[5]
과거에는 무녀들과 아메노무라쿠모가 힘을 합쳐 야마타노오로치를 봉인해왔지만 이번에는 오로치 무리의 일곱 번째 머리가 오로치를 쓰러뜨리게 되면서 지구를 파괴하는 오로치로부터 무녀들과 아메노무라쿠모가 아닌 오로치가 지구를 구했다는 뭔가 말이 안되는(?) 결말이 나온다.[6]

  • 오로치 무리(オロチ衆)
야마타노오로치에게 선택받은 8명의 신도들. 만화판에서는 오로치의 인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로치 무리로 선택받았지만 애니판에서는 세상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에 오로치 무리로 선택받는다. 물건에 자신의 힘을 담아서 던진다음 폭발시키는 공격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기량이나 실력이 무녀들보다 뛰어난 자들도 있다. 실력과 기량을 따지면 가장 뛰어난 존재가 츠바사이고 그 다음이 소마이고 그 다음이 기로치이고 미야코, 코로나, 레이코, 네코코가 그다지 강하지 않은데다 4명간의 차이가 거의 없다고 봐야할듯하다. 무녀들에게 표식이 있듯이 이들에게도 오로치의 표식이 있는데 소마가 이마, 기로치가 오른손, 츠바사가 왼쪽 가슴에 나타나는것을 보면 오로치의 표식은 개인에 따라 다른 곳에 나타나는 듯하다.


6.1. 메카닉[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신무월의 무녀/메카닉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미디어 믹스[편집]



7.1. 애니메이션[편집]


신무월의 무녀 (2004)
神無月の巫女
Destiny of the Shrine Maiden


파일:717Oy+nC8dL._RI_.jpg

{{{#373a3c,#dddddd

작품 정보 ▼
원작
카이샤쿠(介錯)
원작 협력
파일:tnk_logo003cut.png
애니메이션 제작
감독
야나기사와 테츠야
시리즈 구성
우에타케 스미오(植竹須美男)
캐릭터 디자인
후지이 마키(藤井まき)
총 작화감독
메카닉 디자인
무라타 고로(村田護郎)
디자인 웍스
시오카와 타카시(塩川貴史)
총 메카 작화감독
미술 감독
야스하라 미노루(安原 稔)
색채 설계
키무라 사토코(木村聡子)
촬영 감독
사이토 아키히로(齋藤昭裕)
편집
사쿠라이 타카시(櫻井 崇)
음향 감독
이와나미 요시카즈
음악
쿠보타 미나(窪田ミナ)
제작 프로듀서
나카가와 시노부(中川 忍)
제작
신무월의 무녀 제작위원회
방영 기간
2004. 10. 02. ~ 2004. 12. 18.
방송국
파일:일본 국기.svg 지바 TV / (토) 00:30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마이씨앗TV
편당 러닝타임
24분
화수
12화
국내 심의 등급
미정
관련 사이트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TV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어 2004년 10월에 방영되었다. 국내에서는 QOOK TV에서 일본어 더빙으로 서비스하고 있었으나, 2013년 11월 18일부로 서비스 종료되었다. 미국에서는 영어로 더빙되어 방영되었다.

수위가 높은 건 아니었지만 방영 당시 백합물 최초로 강간(?)씬이 나와서 충격과 공포를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만화판에서도 나온 장면으로 묘사 수위는 만화판이 더 높다. 물론 18금은 아니지만. 10년이 지났음에도 TVA에서 이와같이 여성이 여성을 강간하는 장면은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시대를 앞서 갔다면 앞서 간 작품이다.[7]

대체적인 이야기 진행 방식이 일반 취향 기준으로선 상당히 정신나간 전개라, 이쪽 계열의 작품 중에선 매우 짜임새 있는 설정을 가지고 있음에도 팬 사이의 반응이 극과 극으로 갈리는 작품. 전투신에 있어서는 오로치 무리 일행이 단번에 전멸당한 게 컸다. 더불어 강간 신으로 유명한 작품이지만 내용은 놀랍게도 순애물이다.

일반적인 백합물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로 인해 호불호가 확연히 갈리기는 하지만 열광적인 팬을 낳았고 백합물을 널리 알린 작품인 것은 사실이므로 백합계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강간(…) 장면이 나온 백합물치고는 방영 당시 여성층의 반응이 괜찮았던 물건. 실제로 순애적인 내용으로 여성향적인 심리묘사를 잘 표현하긴 했다. 그리고 사실 정통 여성향인 순정만화 같은 경우 강간이나 혹은 막무가내 같은 수위높은 씬이 상당히 존재하여 크게 이상한 부분은 아니다.[8]

문제는 이 애니가 백합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들을 늘린 작품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백합 분위기가 풍기긴 하지만 확고 부동한 주인공 포지션인 소마의 존재로 백합 애니라는 것을 모르고 본 시청자들, 특히 소마에 감정이입해서 본 사람들은 멘붕하여 백합을 혐오하게 된 경우가 많았다.[9] 작품이 유명세를 탄 현재로서는 알고서 보고 싶은 사람들만 보기야 하겠지만 사전 정보 없이 보던 사람들에겐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였다.

즉 이 작품은 백합물이라는 걸 알고 봐야 한다. 노멀 커플링의 연애물 or 메카물로 생각하면 안된다.


7.1.1. 주제가[편집]


오프닝과 엔딩, 삽입곡 모두 가수는 KOTOKO로 꽤 인기가 높다.


7.1.1.1. Re-sublimity[편집]



오프닝 영상


7.1.1.2. Agony[편집]



엔딩 영상

한 장의 일러스트만으로 편집해서 만든 영상이 특징으로, 이른바 '백합 구도'로서 수많은 패러디가 이루어질 정도의 인기를 끌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Agony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1.1.3. Suppuration -core-[편집]



  • 삽입곡 테마: 'Suppuration -core-'[10]


7.1.2. 회차 목록[편집]


  • 전화 총 작화감독: 후지이 마키(藤井まき)
회차
제목
각본
콘티
연출
작화감독
메카
작화감독

방영일
제1화
常世の国
불로불사의 나라

우에타케 스미오
(植竹須美男)

야나기사와 테츠야
야나기사와 테츠야
카와구치 리에
(川口理恵)

시오카와 타카시
(塩川貴史)

2004.10.02.
제2화
重なる日月
겹치는 해와 달

쿠라모토 호다카
(藏本穂高)

키타노 유키히로
후쿠시마 히데키
(福島秀機)

2004.10.09.
제3화
秘恋貝
비련의 조개

一分寸僚安
미야케 유이치로
(三宅雄一郎)

모리마에 카즈야
(森前和也)

모리타 타케시
2004.10.16.
제4화
思い賜うや
사랑의 방향

하나다 줏키
타카노 히로시
(鷹野 大)

에가미 키요시
(江上 潔)

나카지마 요시코
(中島美子)

시오카와 타카시
2004.10.23.
제5화
夜闇を越えて
밤의 어둠 너머로

우에타케 스미오
미나미 야스히로
(南 康宏)

니시야마 아키히코
(西山明樹彦)

이시바시 유키코
(石橋有希子)

니시이 마사노리
(西井正典)

2004.10.30.
제6화
日溜まりの君
양지의 그대

하나다 줏키
후쿠시마 이치조
(福島一三)

미즈노 켄타로
(水野健太郎)

아카오 료타로
(赤尾良太郎)

-
2004.11.06.
제7화
恋獄に降る雨
연옥에 내리는 비

우에타케 스미오
타카노 히로시
야나기사와 테츠야

나가사와 카즈히로
(長澤和宏)

카와구치 리에
시오카와 타카시
2004.11.13.
제8화
銀月の嵐
은월의 폭풍

나카무라 노리유키
(中村憲由)

나가모리 요시히로
(長森佳容)

2004.11.20.
제9화
黄泉比良坂へ
요모츠히라사카[11]

쿠보 타로
(久保太郎)

우치다 요리히사
(内田順久)

T・T・B
2004.11.27.
제10화
愛と死の招待状
사랑과 죽음의 초대장

타카노 히로시
닛타 요시카타
(新田義方)

사쿠라이 마사아키
(櫻井正明)

시오카와 타카시
2004.12.04.
제11화
剣の舞踏会
검의 무도회

코데라 카츠유키
(こでらかつゆき)

후쿠모토 키요시
(福本 潔)

타나카 모토키
2004.12.11.
제12화
神無月の巫女
신무월의 무녀

야나기사와 테츠야
후지이 마키
(藤井まき)

시오카와 타카시
2004.12.18.


7.2. 소설[편집]


2010년 9월부터는 '히메가미의 무녀 ~천의 꽃만화경~(姫神の巫女〜千ノ華万華鏡〜)'라는 웹소설이 연재되었다. 이 쪽은 세계구급 스케일이 아니라 소소한 스케일이고, 캐릭터들의 성이 바뀌었지만 이름은 그대로이다. 소마가 적 비슷한 것으로 나와서 백합 팬들이 좋아하고 있다는 듯. 작품마다 히메코와 치카네가 처한 상황이 다르므로 의미는 없지만 굳이 따지자면 절대소녀성역 암네시안이 윤회의 끝이므로 히메가미의 무녀는 신무월의 무녀와 절대소녀성역 암네시안 사이의 이야기가 된다. 마지막 클라이맥스에서 연재 중지가 되어 팬들을 충격에 빠뜨린 가운데, 약 2년간 연재 중지를 하다가 2014년 10월 신무월의 무녀 10주년에 연재를 재개하여 완결되섰다. 전백합인이 울었다 번역링크


7.2.1. 만화[편집]


2020년 7월부터 '히메가미의 무녀 ~천의 꽃만화경~'을 원작으로 한 코믹스판 '히메가미의 무녀(姫神の巫女)'이 '전격 마오우'를 통해 연재되었다.


8. 기타[편집]


  • 후에 나온 쿄시로와 영원의 하늘에서 히메코, 치카네를 모티브로 삼은 인물들이 나온다. 성우도 동일. 비록 이 작품에서는 조역이지만 이름만 다를 뿐 생김새며 모양새나 성우까지 똑같은 것이 평행세계로 연결되어 있을지도 몰랐고 절대소녀성역 아무네시안에서도 출연하면서 히메코와 치카네의 전생의 진실이 밝혀진다. 신무월의 무녀부터 이어진 히메치카 이야기의 완결편. 하지만 내용은 치카네의 대 노출 서비스 같은데 사실 이 치카네의 정체는... 히메코와 치카네의 피규어가 나온 적이 있다. 품질은...어... 팬들이 보면 화낼 정도의 사신상...

  • 히메코와 치카네는 조개의 양쪽 껍질을 둘이서 나누어 목걸이로 하고 있는데. 완벽히 맞는 한쌍의 조개껍질은 세상에 하나뿐이기에 연인간의 낭만적인 소품으로 볼 수 있지만... 일본에서 조개 맞추기는 여성간의 성행위를 말하는, 한국에서의 '가위치기'에 해당하는 은어다(...).

  • 이 작품 방영 이후 히메코와 치카게의 성우인 시타야 노리코카와스미 아야코는 Fate 시리즈에 히로인으로 캐스팅되어 긴 인연을 이어가게된다. 헤븐즈필 극장판 1장(2017)의 라디오 방영 당시에도 두 사람 사이에 기억에 남는 일화로 신무월의 무녀가 바로 나오는 등 성우들에게도 잊기 어려운 애니메이션인 듯.

  • 정식 후속작은 아니지만 같은 작가의 후속작인 '쿄시로와 영원의 하늘'에서 주역들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주역들을 모티브로 따온 캐릭터들의 성우도 동일.

  • 어디까지나 백합물이 기본베이스고 메카물은 서브에 불과한 작품이지만 의외로 메카닉 부분을 고평가하는 코어 팬층이 있다. 용자물의 대가 꾾어져버린 21세기에 등장한 용자물 디자인 메카닉에 반했다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23:34:25에 나무위키 신무월의 무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때문에 이즈모 지방(시마네 현) 한정으로 칸나즈키가 아닌 카미아리즈키(神在月)라고 한다.[2] 시문이 제법 등장인물들의 내면을 고찰하긴 했지만 그 작품은 애초에 여자밖에 안 태어나는 세계관이라서 퀴어물적인 묘사라고 보기 어렵다. 근친을 했던 자매는 있었지만[3] 헌데 성우가 여자라서 목소리가 고등학생인 소마보다도 더 어리게 느껴진다(...). 애니판에서는 대학생이라는 게 언급되지 않았는데 유키히토가 대학생이라는 걸 안 상태에서 보면 누가 더 어린지 헷갈릴 정도로 위화감이 든다.[4] 예를 들면 1화에서 출현한 오로치로봇을 보고 놀라고 있는 카즈키의 옆에 서서 뭔가 아는 것처럼 눈을 가늘게 떴다.[5] 여담으로 만화한정으로 소마는 오로치의 머리 중에서 혼자서만 파괴충동을 제어 못하고 제정신을 잃은 자격미달의 머리이다. 제정신을 되찾고 오로치들과의 싸움에서 승승장구했던 건 순전히 태양의 무녀인 히메코의 가호를 받았기 때문. 치카네가 히메코와 동격인 달의 무녀의 힘을 각성하자 일방적으로 처발렸다.[6] 오죽했으면 오로치인 소마 혼자만 목숨까지 걸어가면서 이리 구르고 저리 구르며 싸우다 오로치까지 물리치면서 지구까지 구하지만 정작 오로치를 물리쳐서 지구를 구해야할 무녀 2명은 사랑타령만 한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이다.[7] 강간 미수나 원하지는 않지만 어쩔 수 없이 관계를 갖는 정도는 있다.[8] 답답하고 우유부단한 여캐 혹은 를 능동적인 남캐 혹은 이 박력있게 덮친다.... 같은 카타르시스를 노리는 장면이다. 물론 둘 사이에 연애 분위기가 깔려있어야 가능하고 현실에선 명분이 어떻든 둘 사이가 확실하게 연인관계에 서로의 의도로 둘만 있던 상황이라도 데이트 강간이고, 그마저도 100%가 아니면 그냥 강간범죄일 뿐이다. 물론 데이트강간과 강간의 차이는 상대가 그 사건 직전까지 피해자에게 특별했던 사람이었느냐 아니냐이지 둘 다 그냥 강간이고 끔찍한 성적 폭력범죄다. 물론 다들 판타지와 현실은 구분하겠지만, 그래도 경계해야 할 해로운 문화다.[9] 사실 소마가 히메코에 대한 연애감정이 없다는 설정을 만들고 초반부터 소마가 치카네와 히메코의 사랑을 눈치채고 두 사람과 두 사람의 사랑, 세계를 지키기 위해 오로치 무리를 배신한 것으로 나왔으면 백합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들을 늘리지 않았을 것이고 소마의 주가도 상승했을 것이다.[10] Re-sublimity 앨범에도 수록되어 있다.[11] 일본 신화에서 저승과 현세의 경계에 있다는 언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