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동

덤프버전 :



동대문구법정동
신설동
新設洞 | Sinseol-dong




광역자치단체
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
동대문구
행정표준코드
1123010100
관할 행정동
용신동
면적
0.34㎢
1. 개요
2. 주요 시설
2.1. 기관
2.2. 학교
2.3. 기타
3. 교통
3.1. 철도
3.2. 버스
3.2.1.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3.2.1.1. 간선
3.2.1.2. 지선
3.2.1.3. 심야
3.2.1.4. 마을
3.2.1.5. 공항
3.2.2. 경기도 시내버스
3.2.2.1. 직행
4. 나무위키에 등재된 출신 인물
4.1. 출생 인물
5. 기타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동대문구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용신동 산하에 있다. 동쪽은 용두동, 서쪽은 숭인동, 남쪽은 황학동, 하왕십리동, 북쪽은 보문동에 접한다.

한성부 동부의 숭신방(崇信坊)에 새로 지었다 하여 ‘신설계’(新設契)라 하던 것을 갑오개혁(1894-1896)때 신설동으로 고쳤는데, 다른 이름으로 ‘새말’ 아니면 한자로 ‘신리(新里)’가 있다. 즉 문자 그대로 '뉴타운'인 셈이다.[1] 2009년 5월 4일 인근의 행정동 용두동과 결합하여 행정동 용신동이 되었다. 여기서는 법정동으로서의 신설동에 대해 다룬다.

동 한가운데를 왕산로가 가르지르며, 주거지는 주로 왕산로 이북에 있다. 아파트는 없으며 주거시설은 대부분 한옥 단독주택과 오피스텔이다. 원래 보문동, 안암동, 신설동, 용두동 일대는 일제강점기에 지은 한옥들이 밀집해 있던 동네였다. 지금은 많이 철거되었지만, 신설동의 한옥들은 그 때 지었던 주택들이다. 왕산로 주변에는 학원이 다수 있는데 검정고시로 유명한 수도학원, 남서울대학교, 스튜어디스 학원을 비롯한 각종 직업학교들이다. 왕산로 이남으로는 오피스 빌딩들이 많으며 이들을 겨냥하는 상권이 발달해 있다. 동대문과 가깝기 때문에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비즈니스 호텔도 2개 들어왔다.(라마다 동대문, 호텔부티크 9)

동의 트레이드마크인 신설동로터리[2]는 교통혼잡지역으로 악명이 높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225건으로 교보타워 사거리에 이은 2위. 강동[3]과 성북, 성동에서 종로, 동대문을 잇는 병목 부분이기 때문에 출퇴근시간에는 그야말로 헬게이트. 우이신설선 공사기간 중에는 교통상황이 더 엉망이었지만 공사가 완공된 지금은 조금 나아졌다. 오거리라는 도로특성상 승용차 이용시 자신이 가는 방향의 차선을 반드시 확인해야 엉뚱한 방향으로 빠지지 않는다.

동의 면적은 작은편인데도 재래시장이 많은 동대문구의 소속인 만큼, 신설동에도 유명한 재래시장이 있다. 바로 골동품 전문시장인 서울풍물시장이 신설동 동대문도서관 옆에있다.

2. 주요 시설[편집]



2.1. 기관[편집]


  • 동대문우체국
  • 서울특별시청 다산콜센터[4]
  • 서울특별시교육청동대문도서관
- 신설동역 10번출구에서 5분도 걸리지 않는다. 서울시 공립도서관 중에서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가장 편리한 도서관 가운데 하나이다. 건물은 1971년에 건립되어 다소 낡았으나 내부는 지속적으로 리노베이션을 해서 잘 정비된 편이다. 도서관 바로 앞에 우산각 공원이라는 작은 공원이 있고 바로 옆에 서울풍물시장, 마사회 동대문지사가 있어 벼룩시장이 열리는 주말이나 경마가 있는 날에는 다소 시끄럽다. 식당을 비롯한 편의시설도 비교적 잘 되어 있으며 열람실도 채광이 잘 되고 깔끔하다.
-경마가 있는 날에는 주변이 난장판이 된다. 길거리 술판도 자주 벌어지고 싸움도 잦다. 취했거나 경마에서 돈을 잃은 사람들이 이유없이 시비를 거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자.

2.2. 학교[편집]


  • 대광고등학교[5]

2.3. 기타[편집]


- 골동품, 장식품, 구제의류를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야외에는 토속음식을 판매하는 간이식당들이 있다. 주차장은 오후 7시 이후로는 무료 개방이니 저녁에 종로쪽에 일이 있는 경우 이용할만 하다. 주말에는 주변에서 벼룩시장도 열리기 때문에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그러나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보다 비싸며, 나이가 어려보일 경우 평균 물가의 3~7배에 달하는 값을 부른다. 웬만하면 구경만 하고 물건은 사지 않는 것이 좋다. 과거 숭인여자중학교가 있던 자리이다.

3. 교통[편집]



3.1. 철도[편집]


철도 / 지하철
관내
파일:Seoulmetro1_icon.svg 파일:Seoulmetro2_icon.svg 파일:UiLine_icon.svg 신설동역
인접 지역
파일:Seoulmetro1_icon.svg 제기동역[6]
파일:Seoulmetro1_icon.svg 파일:Seoulmetro6_icon.svg 동묘앞역
파일:Seoulmetro2_icon.svg 용두역
관내에 1호선 2호선 우이신설선 신설동역이 있다. 출입구가 많기 때문에 처음 가는 사람은 반드시 자기 목적지를 확인하고 지도를 잘 보자. 그렇지 않으면 많이 헤맨다. 게다가 잘못 나오면 횡단보도 위치도 애매한 곳에 있는 경우가 많아 꽤 많은 거리를 돌아가야 할 수도 있다.


3.2. 버스[편집]



3.2.1. 서울특별시 시내버스[편집]



3.2.1.1. 간선[편집]


3.2.1.2. 지선[편집]


3.2.1.3. 심야[편집]


3.2.1.4. 마을[편집]


3.2.1.5. 공항[편집]


3.2.2. 경기도 시내버스[편집]



3.2.2.1. 직행[편집]



4. 나무위키에 등재된 출신 인물[편집]



4.1. 출생 인물[편집]


  • 김성재: 대한민국의 前 가수[7]


5. 기타[편집]


  • 원래 인근 창신동처럼 소규모 가내공장들이 밀집해있는 지역이었다. 지금은 많이 없어졌지만 신설동역 1번출구에서 용두동 방향으로 가는 골목에는 지금도 흔적이 남아있다. 대부분 재개발 예정이라 이 흔적도 곧 사라질 듯 하다. 왕산로 양편에는 학원, 오피스 건물이 주로있으며 동대문과 인접한 관계로 외국관광객을 겨냥한 비즈니스 호텔도 여럿 들어와 있다.


  • 일제강점기 시절 경성경마장이 현 서울시립동부병원 자리에 있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22:18:56에 나무위키 신설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신설동역이 들어올 때 처음 신설역이라 하려 했다가 지명이 아닌 '새로지은 역'으로 오해를 받을까 신설동역으로 지었다는 이야기가 있다.[2] 신촌로터리같이 이름은 로터리이나 실제는 오거리, 신설동오거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종로구동대문구의 경계이며, 동측 절반만 동대문구 신설동이고 서측 절반은 종로구 숭인동. 원래 숭인동도 동대문구 소속이었지만 1970년대 중반에 종로구로 넘어가는 바람에 이곳이 졸지에 구 경계가 되었다.[3] 남동쪽으로 광진구, 천호대교를 건너 강동구와 연결된다.[4] 120다산콜재단[5] 기독교계 미션스쿨, 학내 종교자유 관련, 강의석 단식투쟁 사건으로 유명하게 되었다.[6] 서울 경전철 동북선 개통 예정[7] 신설동에서 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