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주청년역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합의사항@(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新義州靑年驛 / Sinǔiju Chǒngnyǒn Station

신의주청년역

화물열차 노선 보기
서포 방면
서 포
← 214.0 ㎞
화물열차
단둥 방면
단 둥
2.5 ㎞ →


급행열차 노선 보기


}}}
다국어 표기
영어
Sinǔiju Chǒngnyǒn
한자
新義州靑年
중국어
新义州青年
일본어
新義州青年(シニジュチョンニョン
주소
평안북도 신의주시 역전동
(광복 당시 녹정)
관리역 등급
불명
(개천철도총국)
운영 기관
평의선
파일: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로고.svg
강안선
개업일
경의선
1906년 4월 3일
강안선
1911년 11월 1일
철도거리표
평양 방면
남신의주
← 5.2 ㎞
평의선
신의주청년
종점

기점

압록강철교
신의주청년
단둥 방면
단 둥
2.6 ㎞→
강안선
신의주청년
강안 방면
강 안
1.7 ㎞ →

1. 개요
2. 역 정보
3. 승강장
4. 역사 및 역 주변
5. 여담
6. 통일 이후


파일:신의주청년역.jpg}}}
신의주청년역 전경
파일:신의주청년역 구역사.jpg}}}
구 역사


1. 개요[편집]


평의선의 철도역. 평안북도 신의주시 역전동(광복 당시 녹정) 소재.


2. 역 정보[편집]


경의선의 명목상 종점이자 평의선의 종점. 그리고 남만주철도의 기점. 서울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경의선 개통 당시에는 이 역까지 운행하고 남만주철도(안봉선)를 통해 압록강을 건넌 뒤 하얼빈,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철도 방면으로 열차가 갔다.


3. 승강장[편집]


이 역의 크기는 2면 15선이며, 온갖 인입선이 나 있다. 또한 광장의 면적도 상당하다.


4. 역사 및 역 주변[편집]


1912년에 3층 벽돌조 건물로 지어져 1층은 역사로, 2,3층은 호텔과 레스토랑으로 운영되었으나, 6.25전쟁으로 건물이 파괴되었고 지금과 같은 건물로 바뀌었다.

역이 단둥시와의 교류 문제 때문에 신의주시의 서북쪽에 치우쳐 있다. 일제강점기 때부터 있던 현상으로 근처의 '역전동'에 김일성 광장이 있는 등 신의주의 정치적 중심지다. 실질적으로 도를 경영하는 본부동에 있는 평안북도 당위원회의 청사가 집행 위주의 사무를 갖는 신원동 근처의 인민위원회 청사보다 역에 가깝다. [1] 이 때문에 타 지역(의주군, 피현군 등)으로 분기하는 노선은 죄다 남신의주역에서 분기하게 된다.


5. 여담[편집]


과거에는 '신의주역'이었으나, 1978년# '신의주청년역'으로 개명당했다.


6. 통일 이후[편집]


우선 역명인 신의주청년역은 신의주역으로 돌아갈 것이다.[2] 청년은 청년돌격대를 부려먹어서 만든 시설물에 주로 북한이 이름 뒤에 붙이는 건데 애초에 청년이라는 명칭은 북한정권이 체제 선전을 위해 자주 붙이는 수식이라 공산주의 색채를 지우기 위해서라도 원래 명칭으로 되돌리는게 우선이다.

그리고 분단으로 끊어져 있는 경의선이 다시 제 모습을 찾고, 용산역이나 서울역에서 신의주역까지 가는 노선이 다시 부활할 것이다. 특히 이 역은 통일이 되면 매우 중요해질 가능성이 높은데, 이 역을 통해 중국으로 갈수 있기 때문이다.[3] 게다가 대중무역뿐만 아니라 중국 횡단철도몽골 횡단철도과 연결되는 시작역이어서 더욱 중요해진다. 경의선 항목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8 06:03:05에 나무위키 신의주청년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과거의 인민위원회를 한국에 대입한 서술 때문에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에는 인민위원회를 '시청'에 비유하는 잘못된 서술이 종종 남아있다.[2] 청진역, 해주역, 정주역 등도 원래대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3] 바로 이웃동네인 중국 단둥을 통해 KTX를 타고 시속 300km 이상으로 달린다고 가정하면 베이징시, 선양시, 하얼빈시 등의 도시를 3-4시간만에 주파할수 있다! 즉, 중국의 대도시와 일일 생활권으로 연결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