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위구르 자치구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합의사항@(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중국 국장.svg

[ 펼치기 · 접기 ]
화베이 지구
베이징시

· 톈진시

· 허베이성

· 산시성

· 내몽골 자치구


둥베이 지구
랴오닝성

· 지린성

· 헤이룽장성


화둥 지구
상하이시

파일:1px 투명.png
· 장쑤성

· 저장성

· 안후이성

· 푸젠성

· 장시성

· 산둥성

· 타이완성


중난 지구
허난성

· 후베이성

· 후난성

· 광둥성

· 광시 좡족 자치구

· 하이난성

· 홍콩 특별행정구

· 마카오 특별행정구


시난 지구
충칭시

· 쓰촨성

파일:1px 투명.png
· 구이저우성

파일:1px 투명.png
· 윈난성

파일:1px 투명.png
· 티베트 자치구


시베이 지구
산시성

파일:1px 투명.png
· 간쑤성

파일:1px 투명.png
· 칭하이성

· 닝샤 후이족 자치구

· 신장 위구르 자치구


{{{-2 {{{#ffff00

한자
: 행정 약칭

색인:
{{{-2
화베이>

둥베이

화중

화난

기타





파일:중국 국장.svg

광시 좡족 자치구
내몽골 자치구
닝샤 후이족 자치구
신장 위구르 자치구
티베트 자치구
파일:1280px-Flag_of_the_Turkic_Council.svg.png
튀르크


[ 펼치기 · 접기 ]
민족
보편 튀르크
시베리아
돌간인 쇼르인 알타이인 야쿠트인 유고족 차탕족 소요트 출름 토파 투바인 하카스인
킵차크
노가이인 바시키르인 발카르인 우룸인 카라임 카라차이인 카라칼파크인 카자흐 쿠만 쿠미크인 | 키르기스 타타르 ( 립카 타타르 크림 타타르 )
카를룩
우즈베크 위구르
오구즈
가가우즈인 살라르족 시리아 튀르크멘 아제르바이잔인 이라크 튀르크멘 카슈카이족 터키인 투르크멘 페체네그 호라산 튀르크
아르구
할라지인
오구르
불가르 아바르 추바시인 하자르

지역
독립국
파일:북키프로스 터키 공화국 국기.svg 북키프로스 터키 공화국 (미승인) 파일:아제르바이잔 국기.svg 아제르바이잔 파일:우즈베키스탄 국기.svg 우즈베키스탄 파일:카자흐스탄 국기.svg 카자흐스탄 파일:키르기스스탄 국기.svg 키르기스스탄 파일:터키 국기.svg 터키 파일:투르크메니스탄 국기.svg 투르크메니스탄
자치 지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px-Flag_of_Gagauzia.svg.png 가가우지아 파일:나흐츠반 국기.svg 나흐츠반 파일:바시코르토스탄 국기.png 바시코르토스탄 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Sakha.svg.png 사하 공화국 파일:동튀르키스탄 깃발.svg 신장 위구르 자치구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px-Flag_of_Altai_Republic.svg.png 알타이 공화국 파일:2000px-Flag_of_Chuvashia.svg.png 추바시야 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50px-Flag_of_Karachay-Cherkessia.svg.png 카라차예보-체르케시야 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Karakalpakstan.svg.png 카라칼팍스탄 파일:1280px-Flag_of_Kabardino-Balkaria.svg.png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 파일:1280px-Flag_of_Tatarstan.svg.png 타타르스탄 공화국 파일:투바 공화국 국기.svg 투바 공화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Flag_of_Khakassia.svg.png 하카시야 공화국
다수 거주지
파일:Flag_of_South_Azerbaijan.svg.png 남아제르바이잔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40px-Flag_of_the_Bayan-%C3%96lgii.png 바잉울기

언어
튀르크어족
신화
쾨로을루 신화 텡그리 신앙
사상
범튀르크주의 (범투란주의)



파일:중국 국기.svg 중화인민공화국의 자치구
新疆(Xīnjiāng维吾尔(Wéiwú'ěr自治区(Zìzhìqū
شىنجاڭ ئۇيغۇر ئاپتونوم رايونی(Shinjang Uyghur Aptonom Rayoni

신장 위구르 자치구
Xinjiang Uyghur Autonomous Region






자치구정부
소재지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시 톈산구 중산로루479호
新疆维吾尔自治区乌鲁木齐市天山区中山路479号
지역
시베이
면적
1,664,897km²
하위 행정구역
4지급시 5지구 5자치주 10(자치구 직할)현급시
시간대
UTC+8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2,585만 2,300여명
인구밀도
13명/km²
민족 구성
위구르족 45.21% | 한족 40.57%
카자흐족 6.74% | 회족 4.55%
HDI
0.725 (2017)
서기
마싱루이(马兴瑞)
정부주석
에르킨 투니야즈(위구르족)[1]
(艾尔肯·吐尼亚孜 / ئەركىن تۇنىياز‎)
GRDP
전체
$2,515억 (2021)
1인당
$9,732 (2021)[2]
행정구역 약칭

행정구역코드
650000
지역전화번호
0901 ~ 0903, 0909
0990, 0991
0994 ~ 0999
우편번호
830000 ~ 848000
ISO 3166-2
CN-XJ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아카이브
1. 명칭
2. 개요
3. 주민
4. 지형 및 기후
5. 산업
6. 교통
8. 교육
9. 관광
10. 역대
11. 소수민족 탄압
11.1. 수용소 내 집단 강간, 성고문
11.2. 목화 공장의 강제노동
12. 기타
13. 출신인물
14. 행정 구역



1. 명칭[편집]


중국어
新疆维吾尔自治区‎(Xīnjiāng Wéiwú'ěr Zìzhìqū
위구르어
شىنجاڭ ئۇيغۇر ئاپتونوم رايونی(Shinjang Uyghur Aptonom Rayoni
카자흐어
شينجياڭ ۇيعۇر اۆتونوميالى رايونى(Şinjiañ Ūiğūr Avtonomialy Raiony[1]
몽골어
ᠰᠢᠨᠵᠢᠶᠠᠩ ᠤᠶᠢᠭᠤᠷ ᠤᠨ ᠥᠪᠡᠷᠲᠡᠭᠡᠨ ᠵᠠᠰᠠᠬᠤ ᠣᠷᠤᠨ(Sinjiyaŋ Uyiγur-un Öbertegen Jasaqu Orun[2]
키르기스어
شئنجاڭ ۇيعۇر اپتونوم رايونۇ‎(Şinjañ Uyğur Avtonom Rayonu[3]
영어
Xinjiang Uyghur Autonomous Region
프랑스어
Région autonome ouïghoure du Xinjiang
스페인어
Región autónoma uigur de Xinjiang
독일어
Autonome Region Xinjiang Uiguren
아랍어
منطقة شينجيانغ أويغور المتمتعة بالحكم الذاتي
일본어
新疆ウイグル自治区


2. 개요[편집]


중국의 성급 행정구역인 자치구. 전통적으로 위구르족(维吾尔族)이 주로 거주하던 지역으로 한 때 소련의 구성국 중 하나가 될 뻔 했으나 중국에 귀속되어 자치구[4]가 되었다. 중국의 성급 행정구역 중 가장 면적이 크고 자치구 중에서 가장 인구가 많다.

카자흐스탄, 몽골,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카슈미르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러시아알타이 공화국과는 몽골과 카자흐스탄의 틈새로 살짝 국경을 접하며 아프가니스탄와칸 회랑을 통해 협소하게 국경을 접한다. 특히 티베트 자치구와 함께 카슈미르 분쟁과도 연관이 있다.

이름이 길어서 지명이 '신장위구르-자치구'라 오해하는 사람도 있으나, '연변 조선족 자치주'처럼 '신장(新疆)'이 지역 이름이고 '위구르 자치구'[5]가 법적 지위이다. '신장(新疆)'이라는 말은 건륭제 때 새로 얻은 땅이라는 것에서 유래했다. 중화민국은 "신장성(新疆省)"이라는 용어를 썼으나,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고 나서 중화민국에는 없던 자치제도가 실행되어 신장 위구르 자치구가 되었다. 행정구역 약자는 ((xīn), 혹은 ((jiāng)이다.

강역 범위는 북부의 중가리아[6], 카슈가르와 호탄 등 남부의 위구르인들이 거주하는 알티샤르(타림 분지투르판시, 이닝시)이다[7]. 타림 분지 등 남부는 옛날부터 전통적으로 위구르인들이 살았던 지역이었고, 준가르 분지와 투루판 분지 등 중가리아는 몽골계 유목민족의 영역이기도 했었다.[8]

파일:동튀르키스탄 깃발.svg

많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로, 이 깃발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자체를 상징하는 깃발이 아니다. 중국에서는 홍콩, 마카오를 제외한 행정구역이 별도의 깃발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

3. 주민[편집]


파일:574E21E7-98D4-41D4-B539-4605A963D480.jpg

인구는 2010년 기준 21,815,815명이며 면적은 1,664,897㎢이다. 이 지역의 주류민족은 튀르크계인 위구르족이며, 45%의 인구를 점유하고 있다.[9] 그 외 한족은 40%, 이슬람화한 한족이라 할 수 있는 회족이 4.5%이다. 그외 소수민족 및 중장기체류 외국인이 10.5%.

서쪽으로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을 접하고 있는 이유로 이리 카자흐 자치주를 중심으로 상당수의 카자흐인자치구 인구의 6.5%,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를 중심으로 키르기스인들이 거주한다. 과거 1933년 인구 조사 통계에서는 위구르인이 290만여 명으로 77.75%, 카자흐인이 32만여 명으로 8.55%, 인구 비율 3위인 한족이 20만여 명으로 5.41%였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이후 신장에 란신철도(兰新铁路)를 부설하고 쓰촨성, 간쑤성 일대에 살던 한족 농민들이 대거 서부로 이주하면서 인구 비율이 달라져서 한족이 더 늘어난 것이다. 중국에서 이 지역을 인수한 후 대규모로 한족을 이주시키고 대약진 운동문혁 와중에 카자흐인과 키르기스인, 러시아인이 대거 구소련 영토로 망명하면서 오늘날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는 한족이 위구르인과 비슷한 규모의 다수 민족이 되었다.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과 접경한 타슈쿠르간에는 파미르계 사리콜인와키인이 4~5만여 명 정도 거주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이닝시를 중심으로 적백내전 난민들의 후손인 러시아계 중국인들이 거주하며 북부에는 일부 몽골인들도 거주한다. 이 외에도 위구르인과 같은 차가타이어파인 우즈베크인 및 중국에서는 우즈베크인으로 분류하는 투르크멘인, 러시아나 터키에서 교육 봉사를 위해 온 타타르족 혹은 터키인 교사들의 후손인 일부 타타르인. 청나라 조정에서 서북 변경 지방에 둔전을 일구기 위해 정착시킨 시버족, 다우르족 등도 거주하고 있다.

튀르크계 민족들 덕에 종교에서 이슬람교를 믿는 비중이 높고, 순니파 이슬람을 주로 믿는 튀르크계와 다르게 파미르족에 속하는 사리콜인과 와키인은 시아파 그것도 이스마일파에 속한다.그리고 소수민족에 따라 몽골인과 시버족, 다우르족은 불교를 믿는 경우도 있고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의 러시아인들은 러시아 정교회를 믿고 있다.

다른 이름으로 위구르스탄(혹은 위구리스탄), 구소련 및 위구르 독립론자들은 "동투르키스탄"을 쓰기도 한다. 이것이 한자화되어 동돌궐, 중국어로는 둥투(东突)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심도시는 우루무치(乌鲁木齐)(위구르어 발음으로는 위륌치(ئۈرۈمچى شەھىرى‎/Ürümqi)이다.


4. 지형 및 기후[편집]


파일:중국 신장.jpg
도로를 지나다 종종 보이는 톈산 산맥의 장엄한 풍경

구성 지역들. (두번째 버젼 지도에서) 노랑 - 중가르 분지(北疆), 빨강 - 투르판 분지(東疆 또는 东疆), 파랑 - 타림분지(南疆). 모두 합쳐 신장으로 부르며, '시장(西疆)'이라고도 불린다.
이곳의 지형은 톈산 산맥을 기준으로 북부의 준가리아와 남부의 타림 분지(또는 알티샤르)로 나뉜다. 하지만 대부분은 사막-초원 지형이다.

자치구 내 최고봉은 서쪽에 위치한 쿤룬 산맥의 최고봉이기도 한 쿤구르 산이다. 현재 중국이 관할하고 있는 샥스갬 지역을 포함하면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최고봉은 초고리 봉(K2)이다. 하지만 샥스갬 지역은 인도와 영유권 분쟁 중이며 샥스갬 지역을 제외하고는 파미르 고원쿤룬 산맥에 위치한 쿤구르 산이 최고봉이다.

그리고 신장 위구르 자치구는 가운데 타클라마칸 사막이 있는[10] 타림 분지를 중심으로 만년설로 덮인 산맥들이 톈산 산맥이 북쪽에, 쿤룬 산맥이 남쪽에 있다.

그리고 서쪽에는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파미르 고원이 있다. 톈산 산맥을 경계로 나뉘던 준가리아와 타림 분지가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 동쪽의 투르판 분지는 여름에 무척 더우며 지하 수로와 오아시스 농업을 바탕으로 포도를 비롯한 여러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다. 동아시아의 유목민들은 중국과 교역이 제한되면 주로 투르판 분지에서 농산물과 말린 과일을 수급하였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안보 상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일례로 한나라 때 이 지역은 흉노의 오른팔로 여겨졌으며[11] 한무제가 흉노와 전쟁을 벌이는 와중에 이 지역도 같이 한나라 군의 공격을 받았다. 만리장성 이북의 유목민들은 대게 이 지역으로부터 농산물을 비롯한 생필품을 공급받고 이 지역의 도시들을 거점 삼아서 막대한 무역 소득을 올리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 입장에서는 이 지역을 장악하지 못하면 항상 북방 유목민들에게 끌려다녀야 하는 처지였다.

오늘날에도 이 지역은 러시아, 인도, 파키스탄, 외몽골,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과 접경하고 있다. 역사가들이 괜히 이곳을 유라시아의 교차로라고 부르는 게 아니다. 때문에 미국이 대 중국 포위망을 가동하기 위해 공들이고 있는 곳이다. 북으로는 시베리아, 동으로는 대한민국, 대만, 일본, 남으로는 인도차이나 ASEAN 국가들+홍콩이 있어 팽창의 벽이 있는 중국 입장에서 서쪽이 뚫리면 본토가 그대로 노출이 되며, 그중에는 인도라는 대국이 히말라야 산맥 너머로 있다. 때문에 신장 위구르는 육로에서 중국 대륙 진입이 가능한 지점이자 중국의 팽창을 막는 주요 거점이 되고 있다. 그 적극적인 움직임이 바로 위구르 인권법.

냉전 시대에는 구소련 국경군과 중국 무경 변방부대 간에 잦은 교전이 있었지만 만주 지역에서의 중국-소련 국경분쟁처럼 전면전 수준까지는 비화되지는 않았다.

신장 지역에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가 위치하고 있다.

파일:Tashkurgan1.jpg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접경 지역에 위치한 타슈쿠르간 타지크 자치현


5. 산업[편집]


중국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가진 행정구역으로[12], 면적이 넓은만큼 엄청난 자원의 보고이다. 석유가 풍부해 원유 산업 및 광업이 발달했다. 요즘 화제인 셰일 가스 역시 이 지역에 많이 묻혀 있다. 2020년에도 준가르 분지에서 5억t에 이르는 경질 원유와 천연가스가 발견되었다(#).

하지만 연해 지역에 비해서는 인구도 적고 소득 수준이 낮은데, 과거에는 동서교역의 중심지로 번영을 누렸으나 대항해시대 이후 무역이 쇠퇴하면서 오아시스 농업 이외에 산업 기반이 붕괴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지하 자원 개발의 이득을 누리지 못하는 박탈감 및 위구르인의 경제 빈곤, 박탈감 문제가 독립 운동의 원인이라고 말하면서 이곳에 경제특구를 설립하고 탈빈곤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1991년 소련 해체 이후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대거 독립하면서 인종·종교·문화적으로 유사한 위구르족들의 독립 열망도 커졌다"라며 "2000년대 초반 이라크 전쟁에 대한 중국의 지지를 원했던 미국유엔에서 위구르족 독립 운동 단체들에 대한 테러리스트 규정을 지원하면서 미·중 합작이 이뤄졌다"라고 말한다. 무장 독립운동을 하는 정당은 알카에다와도 연계된 튀르키스탄 이슬람당이다.

즉 위구르 독립 운동은 이슬람 국가인 에미레이트 건설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대부분 투르크계는 모든 종교에 관대하여 온건 이슬람이며 딱히 종교 국가를 원치는 않는다. 극단주의 이슬람을 믿던 야쿱 벡의 카슈가르 칸국이 청에 간단히 무너진 것도 야쿱 벡의 탈레반식 원리주의 통치로 위구르인들의 지지를 잃었기 때문이었다.

농업도 실시되고 있으나 사막화가 진행 중이라 그다지 농업 생산이 풍부한 곳은 아니다. 그러나 일교차가 크고 건조하다는 특성상 각종 과일의 특산지로 유명하다. 특히 투르판시포도하미시멜론이 유명하며 '하미멜론', '하미과'라고 부르기도 한다.[13] 하미에서 재배되는 하미멜론은 우리가 흔히 아는 머스크멜론이 아니라 초록색 또는 노란색의 타원 모양에 얇은 네트가 씌워져 있고 진한 노란색의 과육을 지닌 멜론으로, 식감이 아삭하고 당도가 매우 높다.[14]


6. 교통[편집]


우루무치에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다. 우루무치 지하철 참조.

일반철도로는 준가르 분지를 지나는 란저우-신장 철도[15]와 투루판 분지를 지나는 남장철로[16]가 있다. 이 철로들은 모두 인접 국가로 연결되며, 안보적인 이유로 만들어졌다. 2006년부터는 칭하이성에서 출발하는 새로운 노선이 건설 중이다. 그 외에 서부대개발 및 일대일로 사업의 일환으로 여러 도로-철도가 개통되거나 건설 중이다.

공항은 우루무치 디워푸 국제공항 참조.


7. 역사[편집]



8. 교육[편집]


2002년 부로 위구르어 어문을 제외한 모든 강의가 표준중국어로만 진행되도록 강제되었다. 해외의 위구르인 커뮤니티들은 해당 정책이 위구르인 전통 문화를 말살하기 위한 시도라며 적극 반발하고 있다.

해당 교육 개혁에 관여한 신장 당 서기 왕러취안은 "소수 민족들의 언어는 수용 능력이 대단히 작고 근대 과학과 기술에 관한 표현들을 제대로 나타낼 수 없어서 이 분야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21세기 사회와 보조를 맞출 수 없다."라는 발언으로 소수 민족 언어에 대한 한족들의 경시 태도를 대놓고 노출하였다. 소수 언어는 학문 언어로서 부적합한 것인가?[찬성][반대]

우루무치에는 6개 대학이 있으며, 1924년 설립된 신장 대학이 가장 유명하다. 이 대학은 위구르인들이 많이 진학한다. 이 대학의 총장이었던 위구르인 타슈폴랏 티프(Tashpolat Tiyip)는 국가분열죄로 체포되어 2017년 사형 및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15세 이상 인구의 문맹률은 2.3% 정도로 통계가 이루어진 31개 행정구역 중 8위에 해당한다.#

소득 수준은 낮지만 교육 수준이 높은 지역으로 2000년 중국에서 발표한 민족별 문맹률과 교육 수준 자료를 보면 15세 이상 한족 평균 문맹률은 8%, 소수민족 평균 문맹률은 14%였던 반면, 신장에 주로 거주하는 타타르족은 1.8%, 우즈베크인은 2.5%, 카자흐인은 2.6%, 시버족 2.7%로 심지어 조선족(문맹률 2.8%)이나 만주족(문맹률 5%)보다 문맹률이 낮은 걸로 나왔다.[출처] 칭하이성에 주로 거주하는 튀르크계 무슬림 살라르족의 문맹률이 49%, 간쑤성의 몽골계 무슬림 둥샹족은 63%를 찍는 것과 드라마틱한 대조를 이룬다. 비교를 위해 첨언하자면 같은 통계에서 티베트인은 문맹률 40%대, 회족은 문맹률 17%[17]가 나왔다.

위구르인과 키르기스인의 경우 문맹률은 한족과 비슷하며 고등교육 이수율은 한족보다 좀 낮다. 같은 통계에서 러시아계 중국인의 경우 3%대의 문맹률이 나왔다.


9. 관광[편집]


서울 인천국제공항에서 우루무치 디워푸 국제공항까지 가는 항공편이 주 3회 있다.

고대와 중세 실크로드 유적 및 카레즈라고 불리는 지하 수로, 동서양 문화가 같이 존재하는 점, 맛있는 음식과 오아시스 과수원 등 엄청난 관광 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날씨가 좋은 동네가 절대로 아니고,[18] 영어로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한 점 등등 중국 대륙의 대부분 지역처럼 관광 인프라가 그다지 좋지 않다. 외국인 방문자의 경우 경찰에 의해 엄격한 통제를 받으며 지정된 호텔 등등만을 이용해야 하며 위구르 현지인, 특히 영어 구사가 가능한 젊은 층과의 의사소통을 사실상 차단한 상태라고 한다.

물론 이러한 불편한 점을 참을 수 있으면 방문할 가치가 높은 굉장히 흥미로운 지역이다. 일리 카자흐 자치구는 카자흐 유목민 문화와 썰매 타기 등등이 유명하며 서부의 카슈가르나 남부의 호탄 같은 중앙아시아 문화권에 속한 지역은 중국 문화의 영향력이 크지 않은 이슬람교 우세의 유목 문화 지역이기 때문에 색다른 풍경을 즐길 수 있다.

중국에서는 신장 위구르 관광이 미식 투어 지역으로 유명한 모양인데,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말린 과일은 우수한 품질의 특산품으로 유명하고, 라그만[19], 양꼬치, 낭[20] 등의 위구르 요리들은 중국 전역에서 별미로 유명하다.

파일:D7DF1287-B0F5-465A-8E41-1D75BA11AECB.jpg
카스지구의 잡화상

방문해 보면 이곳은 튀르크족 이슬람교 우세 지역임을 체감하게 된다. 서부로 갈수록 위구르족 여자는 히잡, 남자는 타키야[21]를 쓰는 경우가 많다. 복장에선 모스크 출입할때를 제외하고는 자유로운 편이다.

허나 여성 위구르족에게 먼저 말 거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말을 걸면 절대 안 되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일단 비이슬람권 사람들이 이슬람권 여성들에게 말을 건다는 것 자체가 이슬람권에서 영 좋은 시선으로 비춰지지 않고, 한국인은 위구르인과 외모가 확 구별되고 한족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더욱 오해를 살 수 있다. 2009년에 발생한 우루무치 소요사태도 한족 여인이 위구르족 남자에게 성추행당했다,[22] 혹은 그 반대로 여성 위구르족이 한족에게 당했다는 유언비어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된 것이 원인이였다.

중국 당국의 허가가 없으면 아예 출입이 불가능한 티베트 자치구와는 다르게 이곳은 일단 허가 없이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지만[23][24], 외국인 통제구역이 많으며 티베트와 마찬가지로 미개방된 곳도 있다. 외국인에 대한 중국 당국의 감시도 철저하다. 중앙아시아 쪽 접경 일부 지역은 중국 당국이 외국인 방문 제한구역으로 묶어 놓았다. 소요사태가 벌어질 때는 중국 당국이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을 차단하여 아예 외부와 통신이 두절되기도 한다.


10. 역대 [편집]





11. 소수민족 탄압[편집]


파일:C12A9638-F493-4087-BD86-1E2B03688C1A.jpg

"잡아들여야 할 사람은 모두 잡아들여라."

- 천취안궈 신장 위구르 자치구 공산당 서기의 지시사항. 이 명령은 지난 2019년, 뉴욕 타임즈와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 및 17개 협력단체가 신장에서 진행 중인 중국 정부의 전략이 담겨 있는 유출 문서[25]

를 공개했을 때 드러났다.[26]


중국 당국은 반정부적인 위구르인들을 수용소에 잡아두거나, 혹은 거리에 설치된 안면인식장치를 이용#, 테러 용의자를 체포하였다. 2018년 기준으로 UN 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신장에서 위구르인 100만여 명이 이러한 수용소에 구금되어 있다고 밝혔다.# 주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했다는 이유로 처벌받는 위구르인들도 있다. 이러한 정책의 이유는 이슬람 국가 내부의 테러조직과 연계해 신장에 자동차나 폭탄으로 테러하는 사건이 실제로 터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건들은 1990년대에도 발생했을 정도로 유서가 깊다.

그러나 호주대만, 일본을 방문했다 같은 이유로 체포되어 몇 주에서 몇 십 년 동안 수용소에 수감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중국은 양안 간 방문을 허용하는지라 소수민족들이 대만에 가는 것을 아주 민감해한다. 도서관에서 중세 위구르 역사서를 대출했다고 징역 6년을 선고받는다든지 아니면 금요일 예배 중에 "중국 공산당의 도움 없이도 무슬림 여성의 인권을 직접 개혁해야 한다"고 설교했다가 징역 12년을 선고받는 사례도 나온다. 수용소에서는 손발에 수갑 채워놓기나 물고문 등의 고문이 자행되었다고 전해진다. 수감자 중 일부가 자살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는데 고문 피해자들이 진짜 고문을 못 견뎌서 자살한 것인지 아니면 고문치사가 자살로 위장된 것인지는 중화인민공화국 공안부에서 정보를 엄격히 통제하는 관계로 밝혀지지 못하고 있다.

또한 중국 당국은 일가친(一家親)운동을 벌여, 공산당 간부들을 2개월마다 최소 5일간 무슬림 가정에 머물도록 하는 운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그 인원만 해도 900만 위구르 가정에 100만 공무원을 파견하는 수준인데, 신장 지역 당국의 프로파간다 그림으로 부르카를 딸들에게 씌우지 말자는 그림을 넣었는데, 정작 위구르인들 중에서 부르카를 착용하는 경우는 극소수였다. 또한 일부 당원들이 위구르인 여성들을 성폭행하면서 큰 논란이 벌어졌다. 일단 성폭행 문제를 떠나서 공무원이 집에 상주하는 시스템은 사생활 침해로써 인권을 침해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심지어 이곳에 사는 주민들은 소유한 차량에 GPS 추적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고, # 경찰에서는 주민들의 생체 인식 정보를 저장[27]한다. 이를 두고 스웨덴과 네덜란드에서는 중국이 아예 대놓고 조지 오웰식 디스토피아 시스템을 실현하려는 게 아닌가 우려하고 있다.

뮬란(영화)의 엔딩 스태프롤의 Special Thanks 부분에 신장 위구르 자치구 경찰을 비롯, 위구르족 인권 탄압과 관련된 단체명이 다수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 뮬란(영화) 문서의 논란 문단 참조.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ASPI)에 따르면 최근 위성사진 분석 결과, 지난 2년 동안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거주하는 위구르족을 포함한 소수민족 무슬림들을 재교육한다는 목적으로 만든 강제 수용시설이 기존의 400여 개에서 수십 개 더 늘어났다고 주장한다위구르족 관련포스트

중국 분청들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강제노동으로 생산된 면화 등을 사용 거부한 H&M, 나이키 등을 상대로 대대적인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2021년 11월. 독일 학자 아드리안 젠츠는 영국 런던 소재 민간 독립 재판소인 '위구르 법정'(Uyghur Tribunal)에 제출된 신장 지역 안보와 인구 통제 관련 11개 문건이 유출됐다.#

2010년대 시진핑 이후에 중국의 신장 통치 방식은 과거 청나라 팔기군의 신장 통치 방식보다도 훨씬 더 억압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서구와 러시아 학계에서는 청나라의 주도권이 만주족에게 있던 시절에는 신장에서 현지 위구르인들에게 자극이 가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하면서 선정[28][29]이 베풀어졌으나, 한족들이 지배권을 쥐면서 무슬림들의 이권이 계속 박탈당하면서 갈등이 벌어진다는 의견이 주가 된다. 20세기 초 진수런 군벌 정권 당시 벌어진 일이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1940년대에는 친소 군벌 성스차이 정권이 국민당 정권으로 교체되는 과정에서 화폐 개혁 와중에 한족 상인들이 폭리를 취하면서 위구르와 카자흐 민간 경제가 붕괴된 적도 있었다.


11.1. 수용소 내 집단 강간, 성고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신장 재교육 캠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 수용시설에서 중국어를 가르쳤던 한 우즈벡 출신 여성은 "수업 중에도 여성들이 끌려가, 이들의 비명이 건물 전체에 번지는 등 강간은 하나의 문화였다"며 "중국 경찰은 집단 강간뿐 아니라, 여성들을 전기처형하기도 했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여성은 "수용소 간수들이 20, 21세쯤 된 여성을 공개적으로 집단 강간하는 것을 목격했다"며 "간수들은 이 광경에 주먹을 쥐거나 눈을 감거나 외면하는 수용자들을 골라서 고문했다"고 말했다.


BBC에서 수용소 내 조직적인 성고문과 집단 강간이 폭로된 지 2주 후에도 같은 내용을 증언하는 인터뷰 기사 내용이 쏟아졌다. 해당 증언은 수용소 내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던 우즈벡인 교사로부터 나왔다.

열흘간 성고문 뒤 집단강간 중국 경찰 위구르족 여성 집단 강간 후 자랑하고 다녀 집단 강간에 전기 고문까지...


11.2. 목화 공장의 강제노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2021년 신장 목화 논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2. 기타[편집]


미국 텍사스와 더불어 규율이 많이 엄격하기로 유명하다.

만주의 봉소전쟁이나 중국-소련 국경분쟁에서는 중국군이 중국 국민당 국민혁명군이든 중국 인민해방군 할 것 없이 소련군에게 일방적으로 밀렸지만[30], 이곳에선 이렇다할 충돌은 없었고 국경수비대끼리 가끔 총격전을 한 정도이다.

1980년대 제작된 다큐멘터리인 "실크로드"를 보면, 개혁개방 직후의 이곳 풍경과 풍습을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중국 측은 이곳의 유목민인 투르크멘이나 키르기스, 토르구트 몽골인들을 민병으로 편제하여 훈련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신장(新疆)은 청나라 조정에서 무슬림들이 사는 회부와 준가르족이 사는 준가르부를 아울러 붙인 중국어 지명이며, 위구르 독립운동가들은 동투르키스탄이라는 지명을 쓴다. 거리 곳곳에 중국어위구르어가 병기되어 있고 공산품들도 마찬가지이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 지역의 토산 생산품은 물론 기존 중국 기업의 공산품들도 위구르 유통분은 위구르어가 병기되어 있다. 이 글 중간에 위구르에서 유통되는 중국라면 사진이 있다.[31]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문제에서 미국이 일방적으로 이스라엘 편을 드는 것에 대해 많은 비판과 논란이 일자, 미국 측에서는 대신 경쟁국인 중국의 티베트, 위구르 인권 문제를 지적하는 편이다. 다른 나라들의 이슬람주의 운동이 반미, 반서구 성향이 강한 것과 다르게 위구르 민족주의 운동은 오늘날 기준으로 친미 성향이다.

더 가디언에서 2021년 현재의 신장 자치구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찍었다.1#

2017년 북한이 위구르 무장세력에 무기를 판매하려다 적발당했다.##[32]


13. 출신인물[편집]


  • 마흐무드 알 카슈가리
  • 레비야 카디르: 위구르족 독립운동가. 현재 미국 거주 중이다.
  • 우얼카이시 둬라이티: 1989년 천안문 항쟁 때 학생 대표였던 민주화 운동가. 위구르족이며 망명 후 현재 대만에 거주하고 있다.
  • 에미르 압둘 하크 알 투르키스타니: 위구르 무장분리주의 단체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ETIM)의 수장.
  • 쿠르구즈(Körgüz): 몽골 제국의 위구르인 다루가치로 호라산 지방에 파견되어 몽골군의 침략으로 파괴되었던 관개수로와 농경지를 복구하고 교역을 활성화시키는 등 선정을 베풀었다. 이름은 영어로는 George에 해당하며 기독교인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어린 시절 부모님을 일찍 여읜 이후 불교 신자로 자랐다.[33] 이후 일 칸국에서 무슬림들을 박해하는 것을 막는 와중에 자신도 이슬람으로 개종하였으며, 이후 몽골 왕족들 사이에 권력 암투에 휘말려 입에 돌을 넣어 막힌 상태에서 참수당하는 방식으로 처형당했다.
  • 디리러바: 중국의 연예인.
  • 돌쿤 이사 - 세계 위구르 회의 대통령
  • 구리나자: 중국의 연예인.
  • 왕지옹이
  • 딩옌위항
  • 우몽롱
  • 엔베르 토흐티: 중국의 사형수 장기적출을 공개한 위구르인 의사. 현재는 영국에 거주하며 우버 기사로 일하고 있다.
  • 일함 토흐티
  • 미흐리굴 투르순 Mihrigul Tursun: 위구르인 여성으로서 자신이 위구르 수용소에서 겪었던 인권탄압에 대해 증언했다. 또한 Tomomi Shimizu라는 작가가 그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쓴 What happened to me [34]라는 만화책이 있으니 관심있다면 찾아보길 바란다. 현재는 미국에서 거주중이다. What has happened to me 일부분
  • 라힐라 다우트
  • 파삼철포: 몽골계 중국인 배우. 몽골 이름은 Batdorj Baasanjav. 국내에서는 중국 드라마 칭기즈칸, 오우삼이 연출한 적벽대전관우 역으로 유명하다.
  • 장흔: 중국의 배우. 후궁견환전화비 역으로 잘 알려져있다.


14. 행정 구역[편집]




[ 펼치기 · 접기 ]
지급행정구
지급시 4, 지구 5, 자치주 5
현급행정구
시할구 13, 현급시 28, 60, 자치현 6
우루무치시

성도
乌鲁木齐市
톈산구
天山
沙依巴克区
新市
수이모거우구
水磨沟
头屯河
达坂
米东
乌鲁木齐县

커라마이시
克拉玛依市
커라마이구
克拉玛依区
独山子
白碱滩
乌尔禾区

투르판
吐鲁番市
가오창구
高昌
托克逊县

하미시
哈密市
이저우구
伊吾县
바리쿤 하싸커 자치현
巴里坤哈萨克自治县

아커쑤지구
阿克苏地区
아커쑤시
阿克苏市
쿠처시
库车市
温宿县
沙雅县
新和
乌什县
阿瓦提县
柯坪县

카스지구
喀什地区
카스시
喀什市
疏勒县
英吉沙县
泽普县
사처현
莎车
麦盖提县
岳普湖县
伽师县
巴楚县
타슈쿠르간 타지크 자치현
塔什库尔干塔吉克自治县

허톈지구
和田地区
허톈시
和田市
和田县
墨玉
皮山
洛浦县
策勒县
于田
民丰

창지 후이족 자치주
昌吉回族自治州
창지시
昌吉市
阜康
呼图壁县
玛纳斯县
奇台
吉木萨尔县
木垒哈萨克自治县

보얼타라 몽골 자치주
博尔塔拉蒙古自治州
보러시
博乐市
阿拉山口
精河
温泉

바인궈렁 몽골 자치주
巴音郭楞蒙古自治州
쿠얼러시
库尔勒市
轮台县
尉犁县
若羌
且末
和静
和硕县
焉耆回族自治县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
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州
아투스시
阿图什市
阿克陶县
阿合奇县
乌恰县

이리 카자흐 자치주
伊犁哈萨克自治州
이닝시
伊宁市
奎屯市
霍尔果斯市
伊宁县
巩留
新源
昭苏
特克斯县
尼勒克县
차부차얼 시보 자치현
察布查尔锡伯自治县

타청지구
地区
타청시
乌苏市
沙湾
额敏县
托里县
裕民
和布克赛尔蒙古自治县

알타이지구
阿勒泰地区
알타이
阿勒泰市
布尔津县
富蕴
福海
哈巴
吉木乃县

자치구직할
현급행정구
스허쯔시
石河子
阿拉尔市
图木舒克市
五家渠
北屯
铁门关
双河
커커다라시
可克达拉市
昆玉
胡杨河
新星

부지급행정구 부지급시

※ 한글 지명: 표준중국어 음차와 다를 경우 밑줄 표기.(예시로 우루무치는 표준중국어 음차, 우룸치(Ürümqi)는 위구르어 음차다.)
※ 한자 지명: 소수민족어의 한자 음차가 아닌 순중국어 지명은 밑줄 표기, 고대 국명은 기울임 표기.
표기: 신장생산건설병단 소속 도시.
색인:
{{{-2
둥베이
화중
화난
기타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Xinjiang_prfc_map2.png

신장 위구르 자치구
新疆维吾尔自治区
شىنجاڭ ئۇيغۇر ئاپتونوم رايونى‎
행정 구역
(중국어)
(위구르어)
인구(`10)
민족 구성(`10)
1
이리 카자흐 자치주[35]
伊犁
Yīlí
ئىلى
Ili
2,482,592
한족 41.2%
카자흐인 26.8%
2
우루무치시
乌鲁木齐
Wūlǔmùqí
ئۈرۈمچی
Ürümchi
3,112,559
한족 74.9%
위구르족 12.5%
3
커라마이시
克拉玛依
Kèlāmǎyī
قاراماي
Qaramay
391,008
한족 81.7%
위구르족 11.5%
4
알타이 지구
(아러타이 지구)
阿勒泰
Ālètài
ئالتاي
Altay
603,283
카자흐족 54.4%
한족 38.6%
5
타르바가타이 지구
(타청 지구)
塔城
Tǎchéng
تارباغاتاي
Tarbaghatay
1,219,369
한족 65.7%
카자흐족 19.8%
6
투르판시
吐鲁番
Tǔlǔfān
تۇرپان
Turpan
622,903
위구르족 69.0%
한족 25.0%
7
하미시
쿠물 시
哈密
Hāmì
قۇمۇل
Qumul
572,400
한족 69.4%
위구르족 17.8%
8
카스지구
카슈가르 지구
喀什
Kāshí
قەشقەر
Qeshqer
3,979,321
위구르족 90.6%
한족 8.0%
9
아커쑤지구
악수 지구
阿克苏
Ākèsū
ئاقسۇ
Aqsu
2,370,809
위구르족 75.9%
한족 22.9%
10
허톈지구
호탄 지구
和田
Hétián
خوتەن
Xoten
2,014,362
위구르족 96.2%
한족 3.6%
11
뵈르탈라 몽골 자치주
(보얼탈라 몽골 자치주)
博尔塔拉
Bó'ěrtǎlā
بۆرتالا
Börtala
443,680
한족 65.0%
위구르족 13.3%
12
산지 후이족 자치주
(창지 회족 자치주)
昌吉
Chāngjí
سانجى
Sanji
1,528,097
한족 76%
회족 13%
13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
(커쯔러쑤 키르기스 자치주)
克孜勒苏
Kèzīlèsū
قىزىلسۇ
Qizilsu
525,570
위구르족 64.7%
키르기스족 27.3%
14
바인궈렁 몽골 자치주
巴音郭楞
Bāyīnguōlèng
بايىنغولىن
Bayingholin
1,278,486
한족 59.3%
위구르족 31.8%
15
시헨제 시
(스허쯔 시)
石河子
Shíhézǐ
شىخەنزە
Shixenze
380,130
한족 91.9%
16
우자취 시
五家渠
Wǔjiāqú
ۋۇجياچۈ
Wujyachü
9만(`14)

17
툼슉 시
(투무수커 시)
图木舒克
Túmùshūkè
تۇمشۇق
Tumshuq
142,601
주로 위구르족?
한족 31.5%
18
아랄 시
(아라얼 시)
阿拉尔
Ālā'ěr
ئارال
Aral
158,593
한족 89.9%
19
베이툰 시
北屯
Běitún
بەيتۈن
Beytün
7.63만(`11)

20
바슈에김 시
(톄먼관 시)
铁门关
Tiĕménguān
باشئەگىم
Bash'egim
5만(`14)

21
코슈외귀즈 시
(솽허 시)
雙河
Shuānghé
قوشئۆگۈز
Qosh'ögüz
5.38만(`14)

22
커커다라시
(쾩달라 시)
可克达拉
Kěkèdálā
كۆكدالا
Kökdala
7.5만(`15)

23
쿠룸카슈 시
(쿤위 시)
昆玉
Kūnyù
قۇرۇمقاش
Qurumqash
4.75만(`16)


후양허 시
胡杨河
Húyánghé
خۇياڭخې
Xuyangxë
1.2만(`19)


현 중국 행정구역상 신장 위구르 자치구는 4개 지급시(우루무치, 커라마이, 투르판, 하미), 5개 자치주, 5개 지구, 9개 자치구 직할 현급시로 이루어져 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신장생산건설병단 주둔지를 중심으로 자치구 직할 현급시가 계속 설치되고 있는 중이다.
[1] 카자흐스탄식으로는 Шыңжаң Ұйғыр автономиялық ауданы (Şyñjañ Ūiğyr autonomialyq audany).[2] 키릴 문자로는 Шинжаан Уйгурын өөртөө засах орон(Shinjaan Uiguryn öörtöö zasakh oron).[3] 키릴 문자로는 Шинжаң-Уйгур автоном району.[4] 일반적으로 중국 행정단위에서는 주(州)가 구(区)보다 높은 행정단위로 쓰이지만, 자치구는 자치주보다 더 행정단위가 높다.[5] 중국어로는 위구르를 维吾尔(웨이우얼)이라고 표기한다.[6] 베이장(北彊)이라고도 부른다. 동쪽의 투르판 일대는 "둥장(东疆)"으로 분류될 때도 있다.[7] 후이장(回疆) 또는 난장(南疆)이라 불릴 때도 있다.[8] 때때로 중가리아 남부 일부분도 위구르스탄에 해당되기도 한다.[9] 위구르 민족주의 단체들 서구의 인권단체들 중 위구르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 오늘날 위구르인 인구를 중국 정부에서 최소 1백만여 명 정도 축소해서 발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10] 이것 때문에 위구르 지역은 미세먼지 수치가 대단히 높은 편이다.[11] 왼팔은 고조선.[12] 면적이 1,664,897㎢로, 거의 만주에 육박하며 알래스카보다 약간 넓다.[13] 그래서 중국어로는 멜론을 아예 '하미과(哈密瓜)'라고 부른다.[14]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지역에서 하미멜론을 재배하고 있다. 사실 멜론은 건조한 기후에서 재배되는 식물이라, 우리나라처럼 여름철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당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장마철 이전에 수확과 재배를 하기 때문에 당도 자체는 원산지인 하미와 다를 것이 없다. 일례로 6시 내고향 2018년 5월 28일 방송분에서 경상북도 성주군에서 재배되는 하미멜론(하미과)의 당도를 측정했는데 무려 19.3Brix가 나왔을 정도.[15] 란신철로로 1962년 개통되었다.[16] 南疆铁路, 1999년에 개통되었다.[찬성] 이런 의견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한국어의 예를 들자면 엄밀한 경제 용어가 부족해서, 즉 '돈'이란 말이 많이 너무 많은 뜻을 담고 있어 쓰임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경제학 학부 교과서를 보면 영어를 직역하거나 아예 영어로 표현하 등 학문적인 소수 언어로서의 특질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한국어로 학문을 하기 위해 한국어 번역을 중시하는, 즉 영어의 과도한 사용을 줄이려 하는 학자들은 많은 용어들을 만드는 등의 노력을 한다. 중국정부의 소수민족 언어정책의 문제점은 이러한 시도의 부재라고 할 수 있다. 정 학술적 언어의 문제가 있다면 소수민족 출신 지식인들을 통해 학문적 신조어의 창조를 정책화한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해결될 문제를 구태여 표준중국어 사용을 강제한다는 점에서 이미 학문적 문제보다는 한족 중심의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고 볼수밖에 없다. 표준중국어조차도 서양적 학문에서는 상대적으로 약자적 언어인데 정작 중국 교수들은 이러한 학술적 언어에서 중국어 사용을 천시하기는 커녕 중국 고유어로 치환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있어 소수민족 언어를 대할때와는 180도 다른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반대] 한국어가 학술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엄밀성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 이유는 현대 학문의 대다수가 서구권에서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학문의 발달에 따라 세밀한 개념을 표현하는 언어가 발달하기 마련이고, 영미권 혹은 서구권 학자들은 당연히 자기네들이 쓰는 말을 정밀하게 만들면서 자기네들의 학문을 발전시키기 마련이다. 이는 동양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중세 조선에서 이황, 기대승, 이이가 발전시킨 이기론을 보면, 여기에서 사용되는 '이' 즉 '이치'라는 단어와 '기' 즉 '기운'이라는 단어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전혀 딴판이다. 신학에서도 마찬가지인게 대다수의 현대적인 신학논쟁은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더불어 발전해 왔기에 조직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독일어가 사실상 필수 언어이다. 이런 측면에서 생각했을 때 최소한 중국인들이 학술적 목적으로 위구르어를 못 가르치게 한다는 것은 그저 핑계일 뿐이다. 같은 논법으로 중국 대학에서도 학술적으로 엄밀한 표기에 적합하지 않은 중국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기 때문.[출처] 중국소수민족연구 (주)한국학술정보[17] 다만 회족의 교육 수준은 지역별 편차가 엄청 크다.[18] 여름에 날씨가 40~50도 가까이 올라가는데 근처에는 해수욕을 할 수 있는 바다가 있는 것도 아니다. 겨울에도 영하 10도 이하로 수시로 내려가서 굉장히 추운데다가 공기질까지 매우 좋지않다.[19] 위구르식 굵은 면발의 볶음면.[20] 화덕에 구운 두툼한 빵으로 인도 식당에서 파는 빵보다 조금 더 두툼하다.[21] 무슬림용 빵떡모자를 말한다.[22] 해고된 한족 노동자가 원래 자기가 일했던 공장에 앙심을 품고 위구르인 남성들이 한족 여성을 성추행했다고 유언비어를 퍼트린 것으로 밝혀졌다.[23] 일단 성도인 우루무치시마저 한국에서 직항으로 갈 수 있으며(여름 한정), 그 외 중국 국내에서 고속철도로 외국인도 자유롭게 탑승하여 올 수 있다.[24] 물론 위구르 이외에도 내몽골 자치구광시 좡족 자치구, 닝샤 후이족 자치구처럼 관광목적으로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는 중국의 소수민족 자치구들이 더 있다.[25] 영어 번역본이다. 중국어로 된 원본은 이것.[26] 출처: 국제앰네스티 기사 중국의 신장 위구르인 탄압: 안전한 곳은 어디에도 없다 [27] 이는 사실 중국 본토에서도 시행되는 시스템이다. 한국의 주민등록증의 지문도 이런 정책에 속한다.[28] 청과 협력하는 명망있는 이슬람 신학자가 1800년대 위구르의 반란 시도 때 반란 참가를 거부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청의 이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유화적 정책은 너무 지나쳐서 코칸드 칸국과의 협정에서 청이 대 손해를 본 경우도 있었다.[29] 반면 일본 학계에서는 준가르 칸국을 고평가하면서 청나라의 신장 지배를 가급적 폄하하려는 추세이다.[30] 이 때 중국군은 국부군이든 공산군이든 농민군 수준이었고 소련은 다들 알다시피 초강대국으로 미국과 1대1로 대치 중이었다. 반대로 중국보다 더 허접한 인도와 싸운 중인전쟁에선 중국군이 인도군을 도륙냈다. 이후 인도는 중국에 다시는 싸움을 못 걸고 있는 실정이다.[31] 대만계 기업인 팅신그룹의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인 캉스푸의 제품이다.[32] 중국입장에선 배신이나 마찬가지지만 그냥 눈감아준듯하다.[33] 원 간섭기 시절 고려에 파견되어 노비 제도를 개혁하려던 평장정사 활리길사(濶里吉思)에 대해 한문으로 검색하면 이 인물이 대신 나오는 수도 있다. 활리길사가 기와르기스(Giwargis; George)의 한자어 음차이기 때문으로 고려에 온 다루가치 활리길사도 기독교인이었다.[34] 파일:What has happened to me - uyghur.jpg[35] 인구 통계는 자치주의 일부인 알타이 지구와 타르바가타이 지구를 제외함.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8 06:07:47에 나무위키 신장 위구르 자치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