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뜨기

최근 편집일시 :

분류

파일:attachment/stringfigures.jpg
실뜨기의 예시[1]

1. 개요
2. 실뜨기 모양의 종류[2]
3. 실뜨기가 취미이거나 특기인 인물
3.1. 실존 인물
3.2. 가상 인물
4. 기타


1. 개요[편집]


고리 모양의 끈을 이용해서 하는 놀이이다. 크게 혼자서 하는 것과 둘이서 하는 것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고무줄 놀이, 공기놀이 등과 함께 대표적인 전통 놀이로 사용하는 손가락과 그 위치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게 된다. 형태가 흐트러지면 실패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2. 실뜨기 모양의 종류[3][편집]


한국에서는 보통 위의 그림 1 형태에서 시작한다. 만드는 방법은 우선 양손을 고리 모양으로 매듭진 실에 집어넣은 뒤 왼손과 오른손을 집어넣고 실을 한 번 더 두른다. 즉, 큰 고리에 왼손과 오른손을 주변으로 작은 고리가 둘러진 상태이다. 편의상 왼손에 걸친 고리를 고리1, 오른손에 걸친 고리를 고리2라고 하자. 그 다음에 오른손 중지로 고리1에 걸친 실을 빼낸 뒤 왼손 중지로는 오른손 중지로 벌어진 고리1 사이로 고리2를 엇갈려서 빼내면 된다. 말로 설명하기 쉽지 않으니 직접 시도해 보자.

그림 2 형태는 그림 1에서 양손으로 x자 부분을 바깥으로 당긴 뒤 아래 고리에 엇갈려 밀어넣으면 생긴다.

그림 3 형태는 그림 1에서 양손으로 x자 부분을 안으로 밀어넣으면 생긴다.

그림 4 형태는 그림 3에서 평행한 고리의 안쪽 선을 양손 새끼손가락으로 각각 엇갈려서 빼낸 후에 바깥 고리를 엄지와 검지로 벌려서 만들 수 있다. 기본형인 그림 1과 유사한 형태가 나온다.

그림 5 형태는 그림 2 형태에서 두 개의 x자 교차점을 잡고 바깥 고리에 밀어넣으면 만들 수 있다.

그림 6 형태는 그림 5 형태에서 양쪽 끝에 걸린 줄을 새끼손가락으로 걸고 엇갈린 줄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으로 잡고 가운데 다이아몬드에 집어넣어서 올리면 된다.

그림 7은 그림6형태에서 가운데 다이아몬드의 끝을 잡고 바깥쪽의 줄로 넘겨 올리면 된다.


3. 실뜨기가 취미이거나 특기인 인물[편집]



3.1. 실존 인물[편집]




3.2. 가상 인물[편집]


실뜨기가 스토리상 의미 있는 장치로 등장한다.
실뜨기로 공격한다. 그런데 5단 이상을 못한다.


4. 기타[편집]


  • ISFA (International String Figure Association)라는 관련 단체가 있다. 홈페이지
  • 한때 이사전문업체 yes24[4]에서 한 쌍의 남녀가 함께 실뜨기를 하며 노는 내용을 광고로 내었다. 실뜨기 영상이 끝나면 뜬금없이 택배 상자를 든 우주 비행사가 나타난다.
  • 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두뇌발달에 좋다 카더라라는 이야기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7:47:22에 나무위키 실뜨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한족문화대백과사전 운영 주체, 이미지 우측 하단에서 확인 가능)[2] 한국식의, 둘이서 하는 실뜨기 기준[3] 한국식의, 둘이서 하는 실뜨기 기준[4] 동명의 온라인 서점 사이트 yes24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