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위

덤프버전 :



실위 관련 둘러보기 틀

관련 각국사 ▼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관련 사서 ▼






室韋

1. 개요
2. 역사
3. 인명
4. 기타



1. 개요[편집]


자바이칼대흥안령(大興安嶺, 다싱안링) 그리고 소흥안령(小興安嶺, 샤오싱안링) 동쪽에 잡거했던 목축·수렵·유목민에 대한 명칭.

2. 역사[편집]


실위는 5~6세기 이후 본격적으로 역사의 무대에 모습을 나타낸다. 5세기 '오락후'라는 명칭으로 북위에 조공을 시작했으며, 수나라 때 남실위, 북실위, 발실위, 심말달실위, 대실위 등으로 나뉘었고, 그 후 오소고, 아례, 새갈지, 동실위, 대실위, 남실위, 몽올실위 등 22부로 나뉘었다.

실위는 자바이칼의 아르군 강 유역 서부에서 활동하던 초기 선비계 집단과 언어적으로 친연성을 가지는 종족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러시아 학계에 의하면 이들은 고고학적으로 부르호토이 문화와 미하일로프카-글라드콥스키 문화로 양분된다.[1]

남북조-수대 실위의 구체적인 위치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각이 있다. 대략적으로 본다면 남실위는 눈강 중하류 및 서쪽 각 지류, 북실위는 남실위의 북쪽, 발실위는 북실위의 서북쪽, 심말달실위는 발실위의 서남쪽, 대실위는 심말달실위의 서북쪽 수천 리에 분포했다.[2]

7세기에 이르러 남실위는 거란, 해족 등 주변 종족들과 섞여 현재의 랴오닝 성 북부 인근인 나라 변방의 송막(松漠) 지역을 약탈했지만 존속기간 내내 주변 세력들의 영향하에 있다가 결국 10세기에 야율아보기요나라에 완전히 토벌당하고 통제를 받게 되었다. 9세기 후반 위구르 제국키르기즈에 의해 붕괴된 후 몽올실위 부족이 현 몽골공화국 지역으로 이주하여 훗날 몽골을 형성하게 되었다.

《위서》와 《구당서》는 동호의 후예로 기록했고, 《신당서》에 따르면 동호(東胡)의 북변에 있으며 대개 정령(丁零)의 후예였다고 기록했다.

한국사와의 연관성으로는 고구려 북쪽에 접경하여 철을 고구려에 의지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황두실위의 경우에는 고구려가 정복하여 도독을 두어 통제한 정황도 있다.[3] 북부여의 후신으로 추측되는 두막루가 실위와 흑수말갈 근처, 혹은 사이에 위치한 세력이었다. 실위의 일파인 지두우 또한 고구려와 유연이 분할점령하려했다는 기록이 있다.

만주 북부에 살고 있던 몽올실위위구르 제국이 키르키즈인의 침략으로 멸망하고, 서역으로 도주한 후 현재의 몽골 초원으로 이주하여 몽골 제국의 전신인 카마그 몽골을 형성했다.

몽골은 《집사》나 《원조비사》 같은 책을 편찬할 때부터 이미 자기들이 카마그 몽골에서 나온 것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몽올실위 또한 몽골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서 용맹이라는 뜻의 몽골을 사용했다.


3. 인명[편집]


  • 단보각
  • 모리(牟里)


4. 기타[편집]


한편, 실위의 일파인 황두실위는 눈이 파랗고 머리가 노랗다고 하여 아리안의 일파로 보기도 하며, 해체된 후 여진으로 편입되었는지 이후 《송막기문》과 《거란국지》에 금발을 한 여진족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물론, 백인의 형질을 가졌다고 해서 모두 인도유럽어족 계통의 민족인건 아니고, 케트족이나 품포콜족[4]같은 예니세이어족 계통 민족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예니세이계 민족들은 선사 시대시베리아로 진출한 토하라인과 통혼하여 인도유럽인 계통과 다소 유사한 형질을 가지게 되었다.

실위에 대해 알기 좋은 책으로 《몽골인 그들은 어디서 왔나》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7:19:22에 나무위키 실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두 문화는 남쪽의 말갈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2] S. P. 네스테로프 이래 러시아의 고고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미하일로프카 문화를 북실위로, 제야 저수지 부근의 글라드콥스키 문화를 발실위로 추정하고, 장지우허나 팡좡요우 같은 사학자들은 대흥안령에 있는 석실을 기준으로 이르후리산, 반고하 일대로 비정한다.[3] 李玟洙, <高句麗 遺民 李他仁의 族源과 柵城 褥薩 授與 배경에 대한 고찰> 《大丘史學》,2017[4] 17세기 경까지 몽골 북부에 살았던 예니세이어족 계통의 민족이다. 오호십육국시대후조를 건국했던 갈족과 동계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