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

덤프버전 :


[[디시인사이드|파일:디시인사이드 심볼 화이트.svg

파일:디시인사이드 풀로고.png
]]

[ 펼치기 · 접기 ]
관련 문서
역사 · 성향 · 문제점 (이용자의 문제) · 사건·사고 () · 문화 및 유행어 · vs 타 커뮤니티 (vs 루리웹 · 근첩 · 네덕) · 디시질 · 갤러 (목록 · 고정닉 · 유동닉 · 통신사 IP) · 정모 관련 괴담 · 디부심 · 갤기장
서비스
갤러리 (문서 有 · 문서 無) · 마이너 갤러리 (문서 有 · 문서 無 · 승격됨) · 미니 갤러리 (목록) · 디시콘 · 디시위키 · 디시게임 · 디시뉴스 · 갤로그 · 보이스 리플 · 댓글돌이 · 소프트웨어 (클리너)
갤러리
관련 문서
개념글 · 실시간 베스트 (초개념 · 이슈줌) · 힛갤 · 오덕갤 () · 연예갤 ( · 목록) · 드라마갤 · 수험생갤 · 금융갤 · 정치갤 · KBO갤
대형 갤러리2
국내야구 · 로스트아크 · 만화 · 인터넷방송 · 비트코인 · 해외축구 · 삼성 라이온즈 · 기타 국내 드라마 · 롯데 자이언츠 · 리그 오브 레전드
주요 갤러리3
여자 연예인 · 남자 연예인 · 한화 이글스 · 아이돌마스터 · 메이플스토리 · 스트리머 · 해외야구 · 판타지 · 던전 앤 파이터 · 우울증 · 역학 · KIA 타이거즈 · LG 트윈스 · 엘소드 · 자동차 · 클로저스 · SSG 랜더스 · 헬스 · 주식 · 피겨스케이팅
주요 마이너
갤러리
4
원신 project · 키즈나 아이 · 엠넷 · 중세게임 · 첼시 · 러브라이브 선샤인 · 브루노페르난데스 · 장르소설 · 가디언 테일즈 ·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 · 철권 7 · 새로운보수당 · 지하성과 용사 · 이터널 리턴 · 한석원
주요 미니
갤러리
5
07년생 · 버츄얼 스트리머 · S&P 500 · 투표
과거 주요
갤러리
1
엽기 · 패션 · 스타크래프트 · 막장 · 코미디 프로그램 · 식물 · 舊 정치, 사회 · WOW · 북괴도발 · 합성 · 태연 · 디시 애갤러스 · 해외연예 · 겨울왕국 · 무한도전 · 메르스 · 역사 · 프로듀스101 · 舊 주식 · 고전게임 · 남자 연예인 · 노무현 · 우한 · 수능 · 기타프로그램 · 컴퓨터 본체
1 폐쇄되었거나 글쓰기가 제한된 파생 커뮤니티와 갤러리는 취소선 처리하였다.2 문서가 있는 갤러리 중 주간 흥한 갤러리 상위 10개3 문서가 있는 갤러리 중 주간 흥한 갤러리 11~30위4 문서가 있는 마이너 갤러리 중 흥한 마이너 갤러리 상위 15개5 문서가 있는 미니 갤러리 중 흥한 미니 갤러리 상위 5개
갤러리 목록 정렬 기준은 기준일 당시 흥한 갤러리 순위이다.
기준일 : 2021년 9월 26일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
Singlebungle global village Minor Gallery

파일:1636735344.jpg
분류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
개설일
2019년 2월 25일
주제
종합, 유머
카테고리
미디어
약칭
싱갤, 싱벙갤
연관 갤러리
개드립 마이너 갤러리
링크
파일:디시인사이드 아이콘.svg

1. 개요
2. 특징
3. 역사 및 사건사고
4. 성향 및 문제점
5. 여담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디시인사이드의 마이너 갤러리 중 하나로, 2019년 2월 25일에 개설되었고, 약칭은 싱갤, 싱벙갤로 통한다. 짤방이나 각종 유머, 이슈, 잡지식 등의 글 위주로 올라오는 갤러리이다.

2. 특징[편집]


2010년대 중반 국내야구 갤러리, 고전게임 갤러리 등지의 대형갤에서 '싱글벙글 지구촌'이라는 제목으로 그야말로 짤방, 움짤을 올리던 불특정 유동닉 다수들과, 이전 2000년대 중후반 유명했던 사건사고 갤러리를 전신으로 삼아 생겨난 갤러리로[1] 국내야구 갤러리의 파생 갤러리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는 갤러리의 제목에 걸맞게 해외의 웃긴 사진이나 사고 움짤이 주된 컨텐츠였으나[2] 현재는 유머와 이슈, 잡정보 등을 포괄하는 넓은 갤러리가 되었다.

갤러리에 근첩[3]으로 보이는 분탕 유저들이 늘면서 이들을 쫓아내기 위해 근첩 퇴치를 명분으로 야갤과 성향이 비슷한 글[4]이 올라오게 되었는데,[5] 문제는 내용만 봐서는 야갤과 전혀 구분이 되지 않는 글이 제목에만 '싱글벙글'을 붙이고 그대로 념글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또 부작용으로 기존의 싱벙갤 유저들도 쫓겨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주로 짤방만 보러 싱벙갤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야갤 성향의 글에 불만을 표하면 해당 유저를 근첩몰이로 쫓아내는 식이다. 이 때문에 기존 싱벙갤 성향의 세계의 신기한 짤방 위주 글은 야갤 성향의 글에 밀려 비중이 줄어들었고, 유머, 이슈, 해외 시사 등을 다루는 갤러리로 변하였다. 주제의 변화로 갤러리의 규모가 커졌으나 갈등 역시 늘어났고, 개드립갤 수복 이후 주딱이었던 고닉이 다시 움짤갤로 돌아가자고 쿠데타를 모의했으나 실패한 후 유머, 이슈, 잡지식 주제 갤러리로 이어져오고 있다.

마이너 갤러리가 되기 전 원래 싱글벙글 지구촌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오던 짤방은 수위가 높았으나 마이너 갤러리 체제에서는 어느정도 자주규제를 하나 간혹 자극적인 짤방이 올라오기도 한다.[6] 전체적인 갤러들의 성향은 대체로 야갤의 갤망화 이전인 (구)야갤과 비슷한 성향이라고 보면 된다. 갤러리 초창기 시절에는 고어짤들과 사고짤들이 많이 올라왔으나 경고조치를 받고 일시적으로 갤러리가 폐쇄된적이 있어서 요즘에는 고어짤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길고양이 이야기 갤러리가 높은 수위의 고양이 학대물 공유로 문제가 되자 동물 학대 관련 혐짤이 모조리 삭제되었고 덤으로 혐짤탭도 닫혔다. 아예 사라진 건 아니라 완장이 게시글을 직접 혐짤탭으로 바꿔달아주고 있다. 현재는 고어 탭 이용이 다시 가능해졌다. 안정화된 후엔 주로 새벽 1 ~ 2시 이후의 심야 시간대에 주로 혐짤이 올라온다.

제목을 '싱글벙글~'이라고 붙이는 게 암묵의 룰이다. 바리에이션으로 안싱글벙글, 오싹오싹, 훌쩍훌쩍, 시원시원, 의외의외, 와들와들[7], 작성자가 ‘안싱글벙글’보다 더 깊은 빡침을 느끼는 글이라면 X발X발 등을 쓰기도 한다.

중복 짤방이 올라오는 것에 대한 반감이 심하며, 몇시간 또는 며칠전에 올라온 짤이 또 올라오면 '523'이라는 댓글과 함께 비추를 받는다.[8] 5늘만 2짤 3번째 봄이라는 의미로 기존에 사용되던 디시콘 중 하나에 포함되있던 내용이다. 중복짤을 장문의 댓글로 욕하다가 디시콘이 만들어지자 디시콘을 달기 시작했고, 곧 디시콘마저 쓰기 귀찮아져 523이라는 숫자로 퉁치는 것.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게시물 업로드와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중복 짤방이 올라와도 본 사람보다 안 본 사람의 비율이 큰 경우가 대다수가 되어 너무 심한 중복이 아니면 523에 딱히 반응하지 않거나 오히려 523을 외치는 사람을 비난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한다.

3. 역사 및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역사 및 사건 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성향 및 문제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성향 및 문제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여담[편집]


  • 완장들은 싱벙갤의 국내야구 갤러리화와의 싸움을 하고 있다. 왜냐면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등지에 싱벙갤의 게시글이 많이 올라가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유입된 유저들이 야갤성향의 정치글을 올리기 때문이다. 알바는 귀신같이 이런 야갤성향 정치글을 실베로 보내서 더 유입시킨다. 그렇기에 야갤, 주갤 관련 글은 거의 무조건적인 삭제대상이다.

  • 유머, 이슈, 잡지식을 다루는 커뮤니티들이 그랬듯이 정치글, 혐오글을 올리려는 사람들이 있으며 유머 커뮤니티는 특정한 주제를 정할 수가 없기 때문에 뇌절, 씹덕, 뻘글 등의 삭제기준이 그저 '재미가 있는가'라는 주관적인 기준으로 정해진다. 따라서 글삭 기준에 대하여 잦은 분쟁이 발생한다. 다만 파딱(관리자)들도 사람인지라 왠만하면 서로 협의해서 잘 해결하려고 하기는 한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2:16:54에 나무위키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참조: # (아카이브)[2] 이런 점에서는 LiveLeak와 성향이 비슷하다.[3] 사실 근첩이라는 단어는 유입들의 특성까지 포함하는 의미가 되었기 때문에 사실 어린이들이었을 가능성이 높다.[4] 주로 정치, 안티페미니즘을 주제로 한 글.[5] 비슷한 이유로 노무현 또는 문재인의 합성사진, 또는 욱일기가 간혹 올라오기도 한다.[6] 공지를 통해 동물학대 영상 유포는 규제하고 있다.[7] 노무현의 전작권 연설 중 "국민들이 와들와들 사시나무 떨듯이, 떠들 듯이 떠는 나라에서...."에서 유래[8] 523을 사용하는 이유는 근첩 퇴치라는 명목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기일을 따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