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편집일시 :

분류


한글

유니코드
C345
완성형 수록 여부
O
구성
ㅆ+ㅑ+ㅇ
두벌식QWERTY
Tid
세벌식 최종–QWERTY
nn6a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한국어권에서 가장 유명한 욕설 중 하나.[1]

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불쾌함이나 분노를 나타내는 감탄사로 쓰이거나[2] 명사의 앞에 붙여서 그 명사의 질이 매우 떨어지거나 개탄할 만함을 뜻한다.[3]

어원은 조선시대 신분 중 하나이던 상민(常民)으로, 근현대에 들어 본래의 뜻을 잃고 격이 낮아져 생긴 욕설이라 할 수 있다.[4] 본디 "상"에서 유래한 만큼 이전에는 "쌍"으로 발음했으나 시간이 흘러 현재의 "썅"이 되었는데, 아마 그 이유로는 동음이의어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함 혹은 찰진 어감 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연의 일치겠지만, 중고한어 대용 훈민정음 기준 常의 표기는 정확하게 이 된다.


2. 상세[편집]


간혹 '씨앙', '쌰앙', '쐉', '샹'[5], '썋'[6]등의 표현이 보이기도 한다. 필터링 회피다.

일부 구형 휴대폰(대표적으로 나랏글 자판을 탑재한 핸드폰)에서는 이 글자가 입력되지 않는다. '썅'을 입력하려면 중간에 '쌰'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하는데, '썅'은 완성형 KS X 1001에 포함되어 있지만, '쌰'는 빠져 있다. 고로 입력 불가.[7][8]유사한 사례로 비행기가 날아가는 소리를 나타내는 이 있다.

고자라니로 유명한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시라소니가 싸울 때 거의 항상 내뱉는 대사이기도 했다.

AVGN도 자주 외친다.

배우 황정민, 윤문식도 맛깔스런 발음으로 구사하는 걸로 유명하다.

한편 SK브로드밴드 인터넷 전화는 '쌰'를 입력하면 이 글자가 자동완성된다.[9]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9:08:58에 나무위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족이지만,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썅이라는 단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고, 비속어와 욕설을 구분하는 기준에 견해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욕설이 맞다아니다 확언할 수 없다고 한다.[2] Apple 같은 경우 비교적 부실한 AS 때문에 AS의 의미를 '에이 썅'으로 바꿔치기하기도 한다.[3] 썅놈새끼, 썅것, 썅놈, 썅년 등.[4] 조선의 지배계층이었던 양반도 현재에 들어서는 그 양반, 저 양반하며 가볍게 쓰이는 것을 생각하면 쉽다.[5] 간혹 샹들리에라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6] 하지만 이 글자의 발음은 '쌷'이다.에이 쌷나[7] 신화의 히트곡 중에 '으쌰으쌰'가 있다. 노래방 곡목록이나 길거리 불법복제 테이프 등에 '으ㅆㅑ으ㅆㅑ'로 표기된 것을 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8] 이 때문에 쌰를 표시하려면 한글 채움 문자를 이용해
[채움]ㅆㅑ[채움]
(체움문자는 보이지 않는다.)로 입력해야 했다.
[9] 아마도 위에서 서술한 대로 나랏글 자판을 탑재했기 때문에 '쌰'가 빠져있어서 자동으로 '썅'으로 입력되는 듯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