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네스 차우

덤프버전 :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
[ 펼치기 · 접기 ]

2019년 6월 · 2019년 7월 · 2019년 8월 · 2019년 9월 · 2019년 10월 · 2019년 11월 · 2019년 12월
2020년 1월 · 2020년 2월 · 2020년 3월 · 2020년 4월 · 2020년 5월 · 2020년 6월 · 2020년 7월
관련 법률

홍콩 범죄인 인도법안 · 반분열국가법 ·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

홍콩 내부 대응 · 대한민국 반응 · 인터넷 반응
주요 정치인

중국 공산당: 시진핑(주석) · 왕치산(부주석) · 리커창(총리) · 한정(홍콩마카오담당상무위원)
왕이(외교장관) · 겅솽(외교부 대변인) · 웨이핑허(국방장관)
홍콩 행정부: 캐리 람(행정장관) · 매튜 청(정무장관) · 폴 찬(재무장관) · 테레사 쳉(법무장관)
존 리(보안장관) · 스티븐 로(전 경찰청장) · 크리스 탕(경찰청장)
친중파: 스태리 리(민건련 - 집권 여당) · 펠릭스 청(자유당) · 레기나 입(신민당) · 로와이궉(경민련) · 스탠리 응(공회련) · 주니어스 호(무소속)
민주파: 우치와이(민주당 - 제1야당) · 앨빈 양(공민당) · 폴 치머만(공단련) · 리키 오르(구정연맹) · 앤드루 치우(민주동력)
조슈아 웡 · 아그네스 초우(데모시스토)
본토파: 클라우디아 모(홍콩본토) · 개리 판(신민주동맹+홍콩본토) · 쳉충타이(열혈공민) · 에드워드 렁(본토민주전선)
주요 언론 · 단체

언론: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 빈과일보
단체: 민간인권전선 · 사회민주연선 · 데모시스토 ·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 · 노동자연대 · 모멘텀
관련 웹사이트 · SNS · 집결지

웹사이트: LIHKG · Band in China
사용 SNS: 텔레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 · Signal Private Messenger
집결지: 빅토리아 공원 · 타마르 공원 · 차터 가든
주요 사건지점

홍콩 입법회(시위대 점거) · 홍콩 국제공항(공항 점거시위) · 윈롱역(친중파의 백색테러)
정관오역(홍콩과기대학 학생 사망) · 프린스에드워드역(경찰 과잉진압) · 경마장역(친중파 의원 경마사건)
사이완호역(홍콩 경찰의 시위대 가슴 조준 실탄 발포)
홍콩중문대학 · 홍콩이공대학(경찰과 시위대 대치)
시위 상징

구호: 광복홍콩 시대혁명 / 상징물: 레논 벽
곡: Do You Hear the People Sing · Speechless · 영광이 다시 오길 · 불굴진행곡 · Welcome To The Black Parade
연관 선거

홍콩 입법회 선거: 2020년 홍콩 입법회 선거
홍콩 구의회 선거: 2019년 홍콩 구의회 선거
연관 사건 · 정보

정보: 홍콩/정치 · 홍콩-본토 관계 · 일국양제 · 홍콩 민주화 운동 · 홍콩 독립운동
연관 사건: 하스스톤 홍콩 시위 지지 프로게이머 징계 사건 · 중국과 NBA 간 갈등 사태 · 2014년 홍콩 민주화 운동






아그네스 차우
周庭 (짜우팅, 주정) | Agnes Chow Ting
파일:아그네스 차우.jpg
본명
아그네스 차우 (Agnes Chow) | 周庭
출생
1996년 12월 3일 (27세)
영국령 홍콩 파일:영국령 홍콩 기.svg
국적
파일:영국령 홍콩 기.svg 영국령 홍콩(1996년 12월 3일 - 1997년 06월 30일)
파일:영국 국기.svg 영국(1997년 - 2018년)[1]
[[중국|

중국
display: none; display: 중국"
행정구
]]
(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svg 홍콩)(1997년 - 현재)
직업
학생, 학생운동가, 민주운동가, 정치인
학력
홍콩침회대학 (국제관계학 / 학사)
소속 정당
[[데모시스토|
데모시스토
]] (2016 - 2020)

[[무소속|
무소속
]]
(2020 -)
경력
2014년 홍콩 민주화 운동 주도
학민사조 대변인
데모시스토 공동 창립자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 주도
별명
학민여신(學民女神)
링크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
2. 활동
3. 기타



1. 개요[편집]


파일:611311.jpg
왼쪽 조슈아 웡, 오른쪽 아그네스 차우

홍콩민주파 진보주의 여성 학생 운동가. 1996년 12월 3일생이다. 프로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굉장한 미인이다[2]. 그래서 별명도 학민여신(學民女神)일 정도다.

이름한글로 '아그네스 초우'라고 표기하는 사례도 있으나, 주(周)의 광동어 발음월병으로 자우(zau1)이고 홍콩인들의 관용 로마자 표기에서 사용되는 ow는 일반적으로 영어 how의 ow를 염두에 둔 표기이다. 따라서 광동어 원음을 따른다면 '초우'보다는 '자우'나 '짜우'가 더 적합한 한글 표기이고, 영어화된 음가를 따른다고 해도 '초우'보다는 '차우'가 더 적합한 한글 표기이다.


2. 활동[편집]


홍콩침회대학을 나왔다. 홍콩침회대학은 홍콩대학, 홍콩과기대학, 홍콩중문대학, 홍콩이공대학과 달리 한인 학생 비중이 낮아서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지만 홍콩에서는 홍콩시티대학과 함께 신흥 명문으로 뜨는 곳이다. 이름답게 침례교 재단이다.[3]

조슈아 웡과 함께 2014년 홍콩 민주화 운동을 주도했으며 그와 함께 민주파 정당인 데모시스토의 창립에 참여했다.

2016년에 홍콩 입법회 선거에 출마하려고 했으나 당시 영국 국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포기하고 네이선 로(Nathan Law, 羅冠聰)가 대신 출마하였다. 네이선 로는 당선은 됐지만 2017년 폭동 선동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의원직을 잃었다.

2019년 홍콩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를 주도하는 지도부의 일원이었다. 2019년 8월 30일 시위를 주도한 조슈아 웡과 더불어 홍콩 경찰에 체포되었다가 조사를 받고 오후에 석방되었다. # 1만 홍콩 달러가 넘는 거액[4]의 보석금을 내고 야간에는 자택에 머무르는 조건이었다.

2019년 9월 2일, 홍콩 항소법원은 아그네스 차우의 출마 금지가 위법이라고 판단했고 네이선 로가 당선 무효된 이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아우녹힌(Au Nok-hin, 區諾軒)의 당선을 무효로 결정했다.

한편 그녀는 2016년 홍콩 입법회 선거중국공산당의 압력으로 출마가 금지된 적이 있다. 해당 선거구에서 당선되었던 에릭 추 홍콩 입법회 국회의원에 대해 2019년 11월 홍콩 항소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하고 아그네스 차우의 피선거권을 회복시켰다. 에릭 추 의원은 상고했지만, 상고 허가제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는 통보를 받으면서 2020년 1월 6일 상고를 취하했다. 기사

2020년 7월 1일부로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이 결정되자, 홍콩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될 가능성이 큰 데모시스토당 인사들은 데모시스토당을 자진 해산하기로 했다. 먼저 조슈아 웡이 비서장(사무총장)직에서 사퇴한 것을 시작으로 아그네스 차우는 영국[5] 또는 일본으로[6] 망명을 가겠다고 하였다. 기사. 그러나 기사와 달리 실제로 아그네스는 출국하지 못했는데 아그네스 차우와 조슈아 웡은 홍콩 출국이 금지된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아그네스 차우는 기소된 죄목 중 민중을 선동한 죄목과 불법 시위에 참가한 죄목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조슈아 웡과 이반 람은 두가지 죄목 다 유죄를 인정하지 않은 부분과 대조된다. 선고는 8월 중으로 내려질 예정이었다.

결국 홍콩 국가보안법으로 다시 체포되었다.# 그러나 하루가 지나서 조건부 석방되었다. 역시 홍콩 밖 출국은 엄격히 금지되어 당초 계획과 달리 망명을 가지 못했으나 이후 다시 체포되는 일은 없었다.

하지만 2019년 시위로 인해 다시 구속되었다.#

2020년 11월 23일에 구속되면서 법정에 출두했다. 조슈아 웡, 이반 램과 함께 아그네스 차우는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했고 실형이 언도될 것으로 보였다.#

12월 1일 BBC와의 인터뷰에서 차우는 홍콩 당국의 탄압에 따른 절망과 두려움에도 민주주의를 위해 계속 싸워야 한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12월 2일에 결국 징역 10개월을 선고받았다.# 7개월 만인 2021년 6월 12일에 석방되었다.#

석방된 이후에는 정치 활동을 금지당한 뒤 일반 시민으로 조용히 살고 있어서 이렇다 할 활동이 없다. 감옥에서 출소한 뒤 전과자가 되어 해외 출입국에는 큰 제약이 걸렸고 외국과 연계해 뭔가를 한다거나 하는 일도 어려운지라 어쩔 수 없다. 그나마 아직까지 감옥 신세를 지는 동지들보단 나은 편이다. 조슈아 웡 등은 아직도 감옥에서 지내고 있기 때문이다.

2023년 9월, 캐나다 토론토의 한 대학으로부터 석사과정 입학 허가를 받았으며, 공산당이 진행하는 애국 교육을 이수하고 방학 때마다 홍콩에 돌아오는 조건으로 조건부 출국허가를 받았다고 한다. 여권을 돌려받는 조건으로 홍콩 경무처 국가보안부 소속 경찰들과 동행해 선전에서 중국 공산당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고 하며 방학 때마다 귀국해 보고하는 조건으로 출국했었으나 2023년 12월 3일, 캐나다 정부로부터 망명 허가를 받았다고 하며, 앞으로 홍콩에는 영원히 돌아가지 않을 생각이라고 한다. ##


3. 기타[편집]



  • 하지만 이후 JTBC에서 대참사를 저질렀다. 그녀를 한번 같은 민주파 여성 진보 정치인 에밀리 라우와 함께 인터뷰에 초대했는데 그때 한국 측 앵커가 홍콩인인 아그네스와 에밀리 라우 두 사람에게 표준중국어로 말을 거는 결례를 저질렀다. 당연히 아그네스는 표준중국어를 몰라서 못 알아들어서 그리고 에밀리 라우는 알면서도[7] 일부러 무시하고 광동어로 대답했다. 이후 한국 언론과는 접촉하지 않는데 이때의 무례함을 느껴 기분이 상한 듯 하다. 사실 중국인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영어를 쓰는 게 나을 뻔했던 상황이다. 마치 한국인에게 외국 언론이 인터뷰랍시고 다짜고자 중국어로 말을 거는 것과 같은 식이다. 당사자 입장에서 아주 기분 나쁜 일이다. 더구나 서양 영향을 받은 홍콩은 이름 등 사소한 걸 틀리는 것을 굉장히 무례하게 여긴다.[8]

  • 친척 중에 일본인이 있어서 어렸을 때부터 일본어를 공부했고, 덕분에 영어, 광동어, 일본어를 할 줄 안다고 밝혔다. 일본어 특유의 비언어적 표현까지 능숙히 사용하는 수준으로, 거의 원어민급 구사력을 가졌다.[9] JLPT 자격증도 보유했는지는 알 수 없다. 한편 표준중국어는 학교에서 공부를 시켜서 배우긴 했는데 잘 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최근 인스타그램 라이브에서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다고 밝혔으며 어설프게나마 한국어 인사를 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위에서 언급한 언론인 들과는 아예 관심을 안가지는 듯하다.

  • 2020년 1월, 유튜브 채널을 설립했고 일상 VLOG, 심지어는 법정 VLOG까지… 등 동영상들을 올리기 시작했다. 아직은 초보 유튜버라서 자막 쓰기가 어렵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의 QnA를 진행할 때 성희롱적인 질문이 몇몇 있었으나 답변을 피하고 웃으면서 유연하게 대처했다.

  • 자신의 목표는 홍콩민주화[10]라고 언급했고, 그 외에는 유튜브에 영상을 잘 올리는 것이라고 한다.

  • BL 작품도 본 적이 있으며 구독자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까지도 해줬다. 그저 로맨스를 즐긴다고.

  • 조슈아 웡이 자신의 남자친구냐는 인스타그램 질문에 눈물날 정도로 웃는 이모티콘을 삽입하며 "200% No"라고 답해 큰 웃음을 주기도 하였다. 조슈아 웡은 여자친구가 따로 있으며 아그네스는 조슈아와는 동지일 뿐이다.

  • 홍콩 현지에서는 민주파의 비주얼 멤버로 인정을 받은 듯하다. 일본에서도 아그네스가 미인이라는 것과 일본어를 현지인만큼 잘 하는 것 때문에 인기가 많으며,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한 번 진행하면 50%가 광동어, 45%가 일본어이며 나머지 5% 안에 한국어나 영어, 표준중국어 등이 들어간다. 중국 본토는 인스타그램이 차단된 관계로 대만인, 중국계 싱가포르인, 중국계 말레이시아인 등이 표준중국어 화자다.

  •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보면 투머치토커 기질이 있는 듯 하다. 홍콩의 정치적 상황에 대한 의견은 물론, 홍콩의 일상생활에 관한 질문 역시 길고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정치 활동을 하는 사람은 뭔가 고지식할 것이라는 편견이 맞지 않게 유쾌한 편이다.

  • 치즈를 싫어한다. 홍콩에서 파는 피자를 먹고 토한 적이 있다고 한다.

  • 2020년 8월 9일, 인스타그램에서 긴 글을 남겼다. 내용은 대략 본인의 집 근처에 수상한 남성들은 봤다. 아침부터 밤까지 계속 동네 출입구 근처에 기다리고 있고, 심지어 휴대폰으로 자신의 집을 촬영하고 있다 등. 그리고 다음날인 8월 10일 밤 8시 경 결국 경찰들은 홍콩 국가보안법 위반죄로 그녀를 체포했다.

  • 8월 11일 결국 보석으로 가석방되었다. 직후 언론과 가진 인터뷰 도중 일본 언론들 앞에서 유창한 일본어로 경과를 설명하며 "구속된 상태에서 계속 不協和音이라는 일본 노래의 가사가 머릿속을 떠돌았다."(아사히신문사)고 발언했다. 직후 일본 인터넷에서는 딱히 사회운동이나 홍콩 민주화 운동[11]에 관심이 없던 애니프사나 아이돌 프사들이 대거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아그네스 차우를 응원하는 해쉬태그를 전개하였다.

  • 아그네스 차우를 중국의 여성 장수 뮬란에 비유하며 칭송하는 목소리가 홍콩인들 사이에서 높아졌다.# 홍콩 경찰의 폭력적 탄압을 지지하는 유역비가 아닌 아그네스가 진정한 중화민족의 여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도 홍콩 말고도 밀크티 동맹이라며 자유를 추구하는 태국, 대만의 청년층도 이에 동조했으며 이 중 태국은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한국의 촛불시위의 의지를 이어받으며 2020년 태국 민주화 운동을 일으켜 쿠테타로 집권한 군사정권에 정면으로 저항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민주주의 탄압이 남의 일일 수 있는 중국계 말레이시아인, 중국계 인도네시아인, 중국계 싱가포르인 등 동남아시아 화교들이나 기타 국외 화교들도 이에 동조하였다.[12]

  • BBC의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3:03:40에 나무위키 아그네스 차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완전한 영국 국적은 아니였고 홍콩 반환 이전에 출생한 홍콩인들이 받을 수 있었던 BNO 국적이다. 부모님이 그녀의 어린 시절에 신청하였으나 영국 본토에 거주한 적은 없다. 그러나 2018년 홍콩 입법회 지방 선거에 입후보하기 위해 영국 국적을 포기했다.[2] 민주파 홍콩인들이 중국 정부를 옹호한 중국 본토인 유역비 말고 아그네스 차우를 진짜 뮬란이라고 칭송할 정도다.[3] 캠퍼스가 소재한 곳이 구룡반도 카우룬통 일대이다.[4] 한국 언론에서 중국 위안으로 단위를 표기했는데 홍콩은 위안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이후 홍콩 특파원이 철수하고 홍콩이나 대만 소식을 베이징에서 보도하는 한국 언론의 특성상 위안화로 액수를 적어서 보도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언론의 이러한 특파원 운영이 홍콩이나 대만에 대한 보도를 느리거나 부정확하게 하는 원흉이다. 베이징을 거치기 때문에 보통은 하루나 이틀 심하면 1주일 늦게 뭔가를 보도한다. 거기에 웨이보발 루머 등이 섞여 부정확한 보도도 흔하다. 동남아시아 특파원 기지인 싱가포르방콕은 뭐든 똑바로 빨리 보도되는 것과 대조적이다.[5] 원래 아그네스가 갖고 있던 국적이 영국이었다.[6] 외가 쪽이 일본계 혈통이다. 홍콩에는 중일혼혈인이 흔한 편이라 일본식 이름을 갖고 있는 사람도 꽤 많다. 한국이 1980년대 말에야 중국에 진출하고 한중수교는 1992년에야 이뤄진 반면 중일수교는 1971년에 이뤄졌으며 일본은 한국보다 더 적극적으로 중국에 진출하고 중국 진출 역사도 오래되어 홍콩이 중국 진출 기지로 쓰였고 많은 일본인들이 사업 이주했다. 당장 한인타운인 타이쿠싱 등도 원래는 일본인들의 거주지에서 출발했다. 중일전쟁까지 치른 과거사와 달리 일본은 중국에 ODA 등으로 빨대를 꽂고 밀착했다.[7] 에밀리 라우는 표준중국어를 알아서 대만 쪽 사람들이나 싱가포르 언론과 표준중국어로 인터뷰를 해왔다. 비 중국계 외국인(한국인, 일본인 등)이 다짜고자 표준중국어를 들이대서 기분나빠 일부러 못 알아들은 척 한 것이다. 사실 한국에서는 광동어를 배울 수 있는 경로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 표준중국어에 비해 광동어 화자가 매우 적다.[8] 같은 서양 문화권인 구소련권에서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이름을 틀리게 말했다가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친서방 성향 토카예프를 고깝게 보고 일부러 무례를 저질렀다는 해석이 많았다.[9] 아사히tv,TBS,마이니치 신문,니혼 테레비,아사히 신문,산케이 신문 등 일본내 유명기관지 에서 인터뷰를 할때 통역 없이 실시간으로 했을 정도로 좋은 편이다. 다만 NHK 에서의 인터뷰는 없는것으로 보인다.[10] 이 점에서 중국공산당의 악선전과 달리 그녀가 절대로 홍콩 독립운동을 주장하지 않음이 명백히 드러난다. 사실 민주시위에 참가해 온 홍콩인 청년층의 대다수는 홍콩의 민주화와 진정한 일국양제를 원하지 굳이 독립을 주장하진 않는다. 독립을 주장하던 본토파들이 시위 때 눈에 잘 띄어 많아보였을 뿐이며 대다수는 본토파와는 선을 긋는다.[11] 민주화 운동이기 때문에 사태라는 표현은 다분히 비하적 의미가 있으므로 되도록 쓰면 안된다. 사태는 사전적 정의와 달리 한국 언론에서 대게 전쟁, 반란, 내란 등 사변을 뜻해왔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한때 광주 사태라고 불리던 것을 생각해 보면 된다.[12] 민주주의 위기를 겪는 나라의 국민이 아니며 중국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사람들이라 되려 목소리를 내기 쉬운 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