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마(메이플스토리)

최근 편집일시 :

분류

파일:attachment/CXTcFsf.png}}}
파일:00.호영.jpg}}}
미우미우의 여우 아니마
호랑이 아니마 호영
파일:i13355781791.jpg}}}
양 아니마 라라
늑대 아니마 그리와 그루 형제
표기
GMS/MSEA
Anima
JMS
アニマ
CMS
阿尼玛
TMS
阿尼瑪

1. 개요
2. 상세
2.1. 여우 아니마
2.2. 호랑이 아니마
2.3. 양 아니마
2.4. 바다 생물 계열의 아니마
2.5. 늑대 아니마
3. 아니마족 인물 일람
4. 플레이어블 캐릭터
5. 기타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메이플스토리에 등장하는 종족. 레프, 노바와 더불어 그란디스의 주요 종족으로 불린다.

동물을 닮은 외모를 지닌 반인반수[1] 종족. 부족에 따라 닮은 동물이 달라 여우 아니마나 호랑이 아니마라는 식으로 구분지어 부른다. 동물의 귀와 꼬리를 지녔으며, 몸집은 인간만한 이들도 있지만 종족에 따라 그보다 작기도 하고, 인간과 같은 피부색이지만, 때론 짐승의 피부색을 하고 있는 종족도 있다. 어원은 anima[2] + 族으로 추정된다.

카이저 스토리에서 간접적으로 언급되다가 미우미우에서 여우 아니마가 처음 등장했으며 청운골나린 행성에서 여우 이외의 부족이 추가로 등장을 했다.[3]


2. 상세[편집]


그란디스의 수많은 종족 중에서 노바족, 레프족과 함께 소수를 넘는 종족 중 하나. 하지만 최대 세력인 레프는 물론이고 노바에 비해서도 세력이 작은 편이다.

왕정 국가인 하이레프나 노바와 달리[4] 아니마들은 부족에 따라 서로 다른 부락으로 갈라져 사는 종족이다. 자연친화적인 성향이 있어 대체로 싸움을 싫어한다.

싸움을 싫어하는 성격 탓에 선제 공격을 받지 않는 이상 제른 다르모어와도 적대하지 않는 주의라 선대 카이저 시절 노바는 그들과 동맹을 맺지 못했다. 그러나 이후 그란디스를 뒤덮은 전쟁 중에 제른 다르모어에게 제압당해 큰 타격을 입고 피난해, 현 시점에선 노바 쪽에서는 존재를 떠올리는 것조차 가물가물해 할 정도로 교류가 끊어져버렸다. 카탈리온도 아니마족을 직접 본 건 처음이라고 언급한다.

옛날에는 어떠했는지 알 수 없으나 지금 시대의 아니마는 기본적으로 자기 마을에 숨어살며 타지로 나갈 땐 특유의 능력으로 동물의 특징을 감춘 채 살아가는데, 아니마라는 게 눈에 띄면 곤란한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5]

현재는 그란디스 주요 종족들 중에서 하이레프 세력에 대항하지 않은 종족이자 메이플 연합에 합류하지 않은 종족이다. 가입한 아니마도 호영, 라라밖에 없다. 메이플 월드나 그란디스에 돌아다니는 아니마족도 몽이나 호영, 그리, 라라 뿐이다.

그란디스의 주요 종족 중에서 노바, 레프에 비해 플레이어 직업군이 늦게 나온 편에다가, 현재 그란디스 스토리의 주축은 레프족이 맡고 있기 때문에 노바와 같이 묻혀버린 상태다. 그나마 노바는 메이플 연합에 가입해 그란디스의 세력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아니마족은 숨어산 탓에 다르모어가 이끄는 하이레프와 대적하는 메인 스토리에서 별 비중이 없다. 그중 호영과 라라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그들이 하는 일은 제른 다르모어와 별 연관이 없다. 이 탓에 대우가 노바 다음으로 안습하다.[6] 그렇지만 아니마 스토리에서 다루는 카링과 '선계의 위쪽 영감들' 또한 그란디스 스토리의 중요 떡밥이기에 레프와는 다른 맥락에서 그란디스 스토리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파라시의 경우를 보면, 아니마족의 외형은 꼭 포유류에만 한정되지 않고, 매우 다양한 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7]


2.1. 여우 아니마[편집]


미우미우에 터를 잡은 뾰족귀 여우만 등장했다. 여우 아니마들은 스스로를 여우라고 부른다.

이들은 다른 종족을 본 적이 전혀 없는지 청운골리스토니아, 세르니움에도 인간으로 추정되는 종족들이 존재하는데도 은월을 기형아 여우 취급하기도 한다. 심지어 귀와 꼬리를 감춰야 한다는 원칙도 몰라 몽은 판테온에서 귀와 꼬리를 숨기지 않고 다녔다. 은월 스토리에서 자신들을 아니마라 칭하지 않고 여우라고만 칭해서 자신들이 아니마라고 불리는 걸 모르는 것이 아니냐는 설이 있었지만 여우 골짜기 퀘스트를 호영으로 플레이하면 마루가 호영에게 "마을 밖에서 온 아니마는 처음인데"라는 대사를 하는 걸 보면 자신들이 아니마라는 사실은 알고 있다.

문화 면에서는 한국적인 특징이 보인다. 먼저 마을엔 촌장님이 있고 새로 들어온 사람은 마을 사람들에게 떡을 돌린다. 그리고 임산부는 붉은 팥을 먹어선 안 된다 등. 아니마족은 젖을 뗀 이후부터는 알아서 먹이를 구한다. 애벌레, 무당벌레, 참새알까지 먹는 잡식성 종족. 짐승의 생간을 좋아하는 듯 하며 생간은 아니마족도 특별한 날에만 먹는 귀중한 음식이다.[8] 가끔 랑의 말을 들어보면 육식도 하는데… 랑의 할아버지 노야는 나이가 너무 많아서 고기를 잘 못 먹으니까 인간을 잡아먹지는 않겠지만 확신은 못하겠다는 대사가 있다.

마을의 여우나무에는 여우신이 존재하여 이를 섬긴다. 은월은 처음엔 단순한 토테미즘 신앙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 힘을 가진 존재라서 가호를 내려주고 결계로 뾰족귀 여우마을을 지켜준다.

순한 종족인 것 같지만 사냥에 실패하면 그냥 굶어죽는다는 말을 서슴없이 하는 잔혹한 약육강식의 일면이 존재한다. 물론 실제로 죽게 놔두진 않고 사냥에 번번히 실패하는 돌돌이는 다른 여우들이 몰래 먹이를 구해줘서 어떻게든 살아남았다고.

정령을 다루는 힘은 여우들만의 특별한 능력이라고 한다. 여우의 시험이라고 일종의 성인식과 비슷한 시험도 있는데 마을 어른들마다 내는 시험이 천차만별이다. 은월의 경우엔 개고생을 하며 도장을 찍어왔더니 은 오롱 아주머니네 새끼 여우랑 놀아주고 도장을 받은 적도 있었다.

뾰족귀 여우마을은 평소에 비가 오지 않지만 만약 비가 내리는 이유가 있다면 단 하나, 여우가 구슬프게 울고 있을 때 뿐이다. 작중 여우마을에 비가 내리는 것은 세 번. 그 중 한 번을 제외하면 이 울어서 생겨난 비구름이다.

매그너스 회고록에서 배신 전의 매그너스가 구름 수호령을 살해하고 전장터에 전사한 노바족 병사와 구름 수호령들의 시체가 나오는 장면이 있는 걸로 보아 여우 아니마들과 노바족이 전쟁을 한 적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애초에 그란디스는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고 하니 이상한 일은 아니다.


2.2. 호랑이 아니마[편집]


호영의 종족. 사부님의 언급에 의하면 호영은 어느 폐허가 된 마을에서 갓난아기로 발견됐는데 당시 동족은 모두 숨을 거둔 상태였다고 한다. 해당 호랑이 아니마 부족은 어린 호영을 제외하고는 전부 몰살당해 멸족된 것으로 보인다.[9] 그래서 지금 현재로 봐선 호영은 보스카인, 미르처럼 동족의 유일한 마지막 생존자라 볼 수 있다.

물론 호랑이 아니마의 부족이 호영의 마을의 인원들 뿐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는만큼 또 다른 호랑이 부족이 남아있을 수도 있다.


2.3. 양 아니마[편집]


라라의 종족. 라라의 언급에 의하면 어느 외딴 산골에 마을을 이루고 살고 있으며, 차별도 갈등도 크게 없는 소박하고 평화로운 마을로 보인다.

일종의 성지 개념인지 기물인 "방울"을 수호하고 있었으며, 토지령을 따라 이곳에 들어가게 된 라라에게 방울이 반응함에 따라 라라가 여행을 떠나게 된다.

2.4. 바다 생물 계열의 아니마[편집]


파라시가 속해있는 종족. 정확하게 무슨 동물의 아니마인지는 불명이다.


2.5. 늑대 아니마[편집]


그리의 종족.


3. 아니마족 인물 일람[편집]


  • 뾰족귀 여우


  • 양 아니마
    • 라라
    • 도르리
    • 사로매
    • 소담

  • 늑대 아니마
    • 그리
    • 그루 : 그리의 형. 작중 시점 직전에 이미 사망했다고 한다.
    • 그루와 그리의 아버지 : 작중 시점에선 고인이다.

  • 종족이 불명인 경우
    • 파라시: 바다에 사는 아니마라고 한다. 뭍에서의 생활이 지친다는 걸 보면 해양생물 계통으로 추정. 호영의 형상변이처럼 본모습은 가리고 있다고 한다.
    • 론도
    • ???: 청운골의 나그네인 버들이 그란디스를 여행하며 모은 소문에서 언급되는 아니마다. 아니마는 대체로 싸움을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버들이 어느 투기장에서 우연히 만난 아니마는 다른 아니마들과 다르게 싸움을 즐기는 것으로 보였다고 한다. 특징을 숨기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동물의 아니마인지는 모른다고 한다.[10]

  • 아니마로 추정되는 경우

  • 은월 : 작중 확실한 인간이라 언급되지 않으며 동물의 모습은 없지만 아니마는 형상변이가 가능한 종족인만큼 은월도 가능성이 있다. 실제 슈퍼판타지워에서는 단순히 여우 귀 코스튬이 아닌 여우 아니마 코스튬이 있으며 작중 여우신과 수호령들이 은월을 대하는 태도로 보아 은월의 정체는 아니마일 가능성이 있다.

  • 카링: 동물의 귀를 가졌고 아니마인 호영과 충돌한다는 점에서 아니마가 유력한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라라 스토리에서 아니마가 아니라고 밝혀진다.
파일:로미나로이스.jpg
  • 카멜레온 남매 로미나&로이스: 도둑질을 생업으로 삼는 카멜레온 남매로 카인 스토리에서 등장한다. 카멜레온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도 주변에 맞추어 자신의 색을 바꾸는 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 외형상 수인 같은 특성이 있어 아니마로 추정되는 인물 중 하나지만 작중 언급이 없어 확실한 종족은 불명이다.


4. 플레이어블 캐릭터[편집]


파일:메이플 라라 일러스트.png}}}
파일:호영일러스트.png}}}
아니마 마법사
낭만풍수사 라라

아니마 도적
천방지축 도사 호영


  • 전사 : ???
  • 마법사 : 낭만풍수사 라라
  • 궁수 : ???
  • 도적 : 천방지축 도사 호영
  • 해적 : ???


5. 기타[편집]


최초의 아니마족 직업인 호영의 경우, 도술과 사신 중 하나인 백호를 모티브로 했고, 아니마는 아니지만 아니마와 관계도가 있는 은월이 정령의 힘으로 싸우는 점을 들어 아니마족 직업들의 컨셉은 도교나 애니미즘 같은 토속신앙과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마법사 계열 직업인 라라의 경우 토지의 용맥이나 풍수지리의 기운을 다루는 풍수사란 컨셉의 마법사로 등장하여 여러모로 동양풍의 느낌이 강하다.

한때 해외 메이플의 비스트테이머가 아니마로 취급된 적이 있었다. GMS 공식 홈페이지 직업 소개란에서 비스트테이머를 아니마족으로 분류했지만, 2019년 11월 들어서 호영 등장 밑밥을 깔기 위해서인지 종족이 아니마에서 비스트테이머로 수정되면서 비스트테이머의 종족은 그냥 메이플 월드 태생의 수인 종족으로 취급되는 듯 하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4:11:44에 나무위키 아니마(메이플스토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부분 인수지만 파라시처럼 수인 쪽인 아니마들도 있다.[2] 영혼 혹은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 영어 animal의 어원이기도 하다.[3] 초기에는 여우 아니마만 있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나 이후에 다른 동물형도 있는 것으로 설정이 변경되었다.[4] 노바와 레프는 엄연히 왕이 다스리는 국가 체제의 종족이다. 더 정확히는 노바의 경우에는 왕이 다스"렸"던 국가다. 왕족 자체가 카데나 외엔 끊겼으며, 왕녀인 카데나는 딱히 왕위에 관심이 없다.[5] 과거에 다르모어가 아니마족을 제압했었고 남은 아니마족조차 굴복시키기 위해 (하보크로 추정되는) 사도를 시켜 번개구름을 보내 여우 골짜기를 공격한 정황을 볼 때 제른 다르모어와 하이레프에서 아니마를 학살 및 탄압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6] 특히 노바나 레프는 적어도 적 세력과의 연결점이 있지만(노바는 매그너스, 우든레프다이어스/시나, 하이레프는 동족), 아니마족 적세력과의 연결점이 크게 없다.[7] 바다에 사는 아니마라고 하니 고래, 돌고래거나 물범, 물개 종류가 아닌 이상 포유류 이외의 아니마일 가능성이 높다.[8] 은월 스토리에서 생간을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했다.[9] 사부가 호영을 발견했을 때가 그란디스가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고 회상하는 점을 보면 제른 다르모어초월자 각성 후, 아니마 족들이 주요 전력을 제압당했던 때로 보인다.[10] 이후 NPC나 직업으로 나올 듯 하다. 직업으로 나온다면 격투가라는 컨셉을 볼 때 해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