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고나이트

덤프버전 :

분류

파일:20221110_175343.jpg
Aragonite
1. 개요
2. 관련 장소
3. 역사
4. 용도


1. 개요[편집]


모스굳기는 3.5 에서 4, 비중은 2.9 정도인 광물. 색은 투명, 반투명, 노랑, 보라, 초록, 파랑 등 다양하다. 한자로는 선석이라고 한다. 방해석과 비슷한 광물이며 섭씨 400도가 넘으면 방해석으로 변한다. 동질이상의 좋은 예라고 하며 방해석과는 결정계가 다르다. 방해석보다 약간 단단하고 비중도 약간 더 높다. 화강암, 사문석등의 갈라진 틈에서 주로 산출되며 오래된 광산에서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는 산산호라고 한다. 크리스탈 모양이어서 실제로 산호 같다.

2. 관련 장소[편집]


  • 체코에는 아라고나이트 동굴이 있다.
  • 바하마에는 유명한 아라고나이트 모래가 있는 해변이 있다.

3. 역사[편집]


1797년 독일지질학자인 아브라한 고틀로프 베르너가 스페인아라곤에서 약 25km 떨어진 곳인 몰리나 데 아라곤이라는 마을에서 발견되어 아라고나이트라 명명되었다.

4. 용도[편집]


주로 물을 정화하는 데 쓰인다. 수족관에서는 물의 pH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어 물고기들에가 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폐수에 있는 코발트과 같은 중금속을 정화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해양미생물(cocolithophorid, dinoflagellate 등)은 이 아라고나이트를 외골격으로 가지는데 조개류, 이매패류 등의 방해석보다 산에 약해서 해양산성화에 매우 취약하다. 그래서 산성화가 일어날수록, 수심이 깊어질수록 아라고나이트가 점점 방해석으로 바뀌고 평형 자체도 산성으로 이동하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5:25:56에 나무위키 아라고나이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