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트로플레우라

덤프버전 :

아르트로플레우라
Arthropleura


파일:Arthropleura.jpg

학명
Arthropleura
Meyer, 1854
분류

동물계(Animalia)

절지동물문(Arthropoda)

배각강(Diplopoda)
아강
†아르트로플레우라아강(Arthropleuridea)

†아르트로플레우라목(Arthropleurida)

†아르트로플레우라과(Arthropleuridae)

†아르트로플레우라속(Arthropleura)
[[생물 분류 단계#s-2.8|{{{#000 }}}]]
†아르트로플레우라 아르마타(A. armata)모식종
†아르트로플레우라 브리탄니카(A. britannica)
†아르트로플레우라 크리스타타(A. cristata)
†아르트로플레우라 파욜리(A. fayoli)
†아르트로플레우라 푼크타타(A. punctata)
†아르트로플레우라 마일리에욱시A. maillieuxi
†아르트로플레우라 맘마타A. mammata


파일:아르트로플레우라.jpg

복원 모형


파일:아르트로플레우라 발자국 화석.jpg

발자국 화석[1]

1. 개요
2. 특징
3. 등장 매체



1. 개요[편집]


고생대 석탄기 후기에 북아메리카유럽에 살았던 초대형 절지동물 노래기의 일종으로, 속명의 뜻은 '관절로 된 갈비뼈'다.


2. 특징[편집]


지네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큰 관련은 없고, 노래기의 한 종류이다.[2] 고대 절지류중에선 대중에도 비교적 잘 알려진 편.

몸길이는 다양하였는데, 최대 크기의 표본의 경우 몸길이는 2.63m, 몸 넓이는 55cm, 몸무게는 50kg에 달하며 지구에 살았던 모든 육상 무척추동물 중에서는 가장 거대한 크기다. 거대한 몸과는 다르게 육식성이 아닐 것으로 추정되는데, 최소한 잡식성이거나 초식성으로 보인다.

이 녀석이 살았던 석탄기는 현존하는 절지동물들보다 훨씬 거대한 덩치들[3]이 즐비했는데, 이는 당시 지구의 기온이 현재보다 높았고 대기의 30% 가량이 산소일 정도로 산소 농도도 높았기 때문이다. 체내 산소 공급 방식을 거의 확산에 의존하는 곤충이나 다지류는 일정 크기 이상으로 커지면 기존의 방식으로 체내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기가 어려워지는데, 이 엄청난 대기 중 산소 농도 덕분에 외골격 생물이 커질 수 있는 한계점에 가까운 크기까지 덩치를 키우고도 충분한 산소 공급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 다만 이처럼 특이한 당시 환경에 맞추어 진화한 종이었기 때문에 이후 페름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환경이 변화하고 대기 중 산소 농도 역시 감소하자 큰 덩치를 감당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멸종한다.


3. 등장 매체[편집]


  • 파일:tZBYPB2.jpg
BBC다큐멘터리 공룡 이전의 생명체 석탄기편에서 등장한다. 은신처로 삼을 만한 굴을 찾아다니던 옛실젖거미가 얼쩡거리는 것을 거대한 덩치로 위협해 내쫒아버리지만, 이후 길을 잘못 드는 바람에 거대 파충형류인 프로테로기리누스와 맞닥뜨리게 된다. 단단한 외골격 덕분에 별 타격을 입지는 않았으나, 위협의 의미로 몸 앞부분을 일으켜 세우고 있다가 상대의 몸통박치기에 넘어지는 과정에서 땅 위로 솟아오른 맹그로브의 뾰족한 뿌리 부분에 꿰뚫리면서 어이없이 한 끼 식사거리로 전락한다. 이후 2010년 방영된 다큐멘터리 시리즈 'First Life'의 2번째 에피소드에서도 데이비드 애튼버러 경이 위에 게시된 발자국 화석을 탐방하는 장면과 복원된 모델링이 등장하는데, 몸길이 2.5m 정도의 거구라는 점은 변함없지만 강력한 턱으로 무장한 위협적 이미지였던 전작에 비하면 훨씬 순화된 생김새로 출연했다.[4]


  • 영국 드라마 프라이미벌에서도 등장하는데 여기선 노래기가 아닌 지네로 나온다. 육식성에 독을 가지고 있고 크기도 뻥튀기된 채로 등장하며, 작중에서 스티븐을 물어버린 탓에 이 녀석의 독액 샘플을 얻으려는 닉과 코너를 상대로 대치하지만 코너가 던진 물건이 턱에 끼어버려 몸부림치다 결국 감전되어 감전사 하고 만다.

  • ARK: Survival Evolved에서도 등장. 활용성이 떨어져 외면받는 대부분의 절지류와 다르게 PvP 환경에서는 내구성을 많이 깎고 모든 재질의 구조물을 파괴할 수 있는 공격 특성상 많이 이용된다. 아트로플레우라 문단 참고.

  • 쥬라기 공원 빌더에서도 사육 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하는데, 어째 이 녀석도 '육식동물' 카테고리에 배정되어있다.
  • A New Prehistory라는 다큐에서 에리옵스와 싸워 승리한다.[5]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6:52:10에 나무위키 아르트로플레우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아래 중간부터 세로로 마치 조그만 타이어 자국처럼 죽 이어진 것이 바로 아르트로플레우라의 발자국 화석이다. 대한민국에서 발견된 익룡의 발자국 화석인 해남이크누스처럼 이 발자국 화석에도 디플리크니테스(Diplichnites cuithensis)라는 별도의 학명이 붙어있다.[2] 노래기는 배각강 전체를 칭한다.[3] 일례로 날개를 편 길이가 60cm가 넘는 원시 잠자리의 일종인 메가네우라를 들 수 있다.[4] 현생 노래기가 매우 소심하고 온순하다는걸 감안하면 이쪽이 더 맞는 설정이다.[5] https://youtu.be/jjCsD2NEBc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