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이

최근 편집일시 :

1. '파랗다.'를 뜻하는 일본어 단어
2. 아욱을 뜻하는 일본어 단어 葵
4. 인명 및 성씨
4.1. 성씨
4.1.1. 실존 인물
4.1.2. 가상 인물
4.2. 이름
4.2.1. 실존 인물
4.2.2. 가상 인물
7. 야가미 이오리의 기술 이름


1. '파랗다.'를 뜻하는 일본어 단어[편집]


青い·蒼い

일본어로 '파랗다.'를 뜻한다.


2. 아욱을 뜻하는 일본어 단어 葵[편집]


한국식의 뜻과 음은 '해바라기 규'며, 일본어로는 '아욱'을 뜻하며 해바라기라는 뜻은 히마와리(向日葵)[1]에서만 쓰인다. 이나마도 히마와리라는 이름은 해를 향해 돈다는 의미에서 온 것이고, 한자는 짜맞췄을 뿐이다.[2]

식물분류학상 해바라기와 밀접한 사이는 아니지만 사전상으로는 아욱과의 닥풀, 접시꽃, 족두리풀로 설명. 접시꽃을 촉규화(蜀葵花)라고도 한다.

파일:도쿠가와 가몬.svg

일본에서는 에도 막부를 세운 도쿠가와 가문의 문장(세잎 접시꽃 / 미츠바 아오이 三葉葵)으로 쓰여 인지도가 높아져 인명에도 즐겨 쓰이곤 하며,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말년을 보냈던 시즈오카현 시즈오카시에도 '아오이구'가 있다. NHK 대하드라마 시리즈아오이 도쿠가와 삼대도 여기서 따왔다.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도쿠가와 요시토라도 '아오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무기 날리기), 공중으로 올라가면서 베며 마지막에는 위의 문장이 뜬다.


3. 시즈오카시의 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아오이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인명 및 성씨[편집]


일본에서 이름(あおい, 葵)으로 많이 사용한다. 이름은 대체적으로 여자 이름이지만 드물게 남자 이름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상하게 픽션에서 이 이름을 가진 경우 차분한 성격이거나 야마토 나데시코인 경우가 많다.

한자로 '葵'라 쓰면서 아오이라 읽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대표적인 예시가 시게미츠 마모루.(重光葵)


4.1. 성씨[편집]



4.1.1. 실존 인물[편집]



참고로 대다수가 AV 배우인 이유는 아오이 소라를 따라 예명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4.1.2. 가상 인물[편집]




4.2. 이름[편집]



4.2.1. 실존 인물[편집]




4.2.2. 가상 인물[편집]


* 기담 - 아오이 (정남의 약혼자이자, 안생 병원 원장의 딸)


5.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별명[편집]


일각에서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를 아오이라고 부른다. 이 게임의 영어 명칭이 Age of Empires인데 이걸 AoE로 줄인 다음 Ao를 '아오'라고 읽고 E를 '이'라고 읽어서 '아오이'인 것으로 추정된다.


6.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에 나오는 가공의 기업 아오이 그룹[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아오이(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야가미 이오리의 기술 이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127식 규화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06:39:04에 나무위키 아오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자체가 해바라기라는 뜻이다.[2] 여담으로 중국어로 해바라기는 葵花 kui hua 혹은 向日葵 xiang ri kui 라 한다.[3] 단, 이쪽은 蒼井라는 표기를 사용하며 접시꽃과는 무관하다. 이름 그대로의 뜻은 "푸른 하늘".[4] 원작과 2기에서 등장한 유키온나와는 다른 개체이자 게게게의 키타로 시리즈에서 가장 유명한 설녀. 본격적인 등장은 5기 77화에서 했으며 해당 에피소드 이전에 누라리횬에게 이용당해 키타로와 싸웠다가 패배하고 소멸한 마시로라는 설녀(이쪽이 비중이나 성격 등으로 따졌을때 오히려 원작과 2기의 유키온나와 흡사하다.)의 가장 친한 친구로 설녀 일족의 우두머리인 유키죠로는 키타로의 사정을 이해해 용서했으나 아오이는 이성적으로는 이해해도 감성적으론 키타로를 용서할 수 없어서 네코무스메를 인질로 잡아 키타로에게 대결을 강요하고(싸움 자체는 키타로가 유리했다. 마시로가 소멸했던 트라우마 때문에 키타로는 옥염난무도 사용하지 않고 있었고 아오이는 밀리다가 끝내 거대화까지 택했을 정도) 키타로가 "요괴 한 사람의 마음조차 구하지 못하는 내가 일본을 구할 수 있을리가 없다."며 자신의 목숨을 아오이에게 맡기는 극단적인 선택을 가하고 이에 아오이가 키타로를 죽이려다가 마시로의 혼이 나타나서 끝내 용서하게 된다. 이후 아오이와 키타로가 싸운 여파로 눈사태가 일어나자 키타로가 옥염난무로 눈사태를 막으려 하나 일전의 싸움으로 인한 부상과 체력 다운으로 힘이 후달려(...) 쓰러지려 하고 그런 키타로를 마시로처럼 자신도 소멸할 수 있음을 각오하고 도우려던 아오이의 가슴에 요괴 47 수호신의 문장이 나타나 눈사태를 막는데 성공함으로서 완전히 아군으로 돌아선다.[5] 葵上, 葵の上. 여기서 "~노우에"는 당시 귀족 여성이나 궁녀들에게 붙이던 존칭으로, 영어로는 흔히 Lady Aoi로 번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