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주요 유닛 설명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모바마스에 등장하는 주요 유닛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 캐릭터 간의 뚜렷한 접점이 있거나 게임 내나 극장에서 교우관계가 묘사되는 등의 '주요한' 유닛들에 대해 기술하며, 그외 이벤트 일회성 유닛으로 어떤 캐릭터들이 조합되어 나왔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유닛 문서에 나열되어 있다.

1. 초기 의상
1.1. 큐트
1.2. 쿨
1.3. 패션
2. 교우 관계 또는 특정 접점으로 묶인 유닛
2.1. 2인 유닛
2.1.1. 큐트
2.1.2. 쿨
2.1.3. 패션
2.1.4. 복합
2.2. 3인 유닛
2.3. 4인 이상 유닛
3. 애니메이션 출신 유닛
4. 관련 문서


1. 초기 의상[편집]




1.1. 큐트[편집]


큐트 타입의 대표 트리오 유닛.

이름대로 백합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특훈후 의상을 공유한다.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유카, 노리코, 미사토 3인조로 등장한 이래 멤버를 바꿔가면서 여러 이벤트에 등장했다. 하지만 서비스 초기부터 카나, 미사토를 떼고 유카+유카리+노리코 셋만 묶이는 경우가 더 많았다. 그래서인지 그 셋이 멜로우 옐로란 유닛으로 독립하게 되었고 나머지 둘은 안습이 되어버렸다.[1] 그래도 모바마스에서 나나가 진행하는 카밍 TV 제5 회 게스트로 옐로 릴리 5명 전원이 출연하면서 꾸준히 활동감을 유지하고 있으며, 신데렐라 걸즈 극장 애니메이션 3기 마지막화에서도 주역으로 등장했다.

물방울무늬 원피스의 4인인데, 캐릭터 인지도 문제인지 이벤트 유닛이 그렇게 등장했기 때문인지 보통 앞의 셋만 묶이는 경우가 많다. 딱히 엮일 부분이 있는 조합이 아니라 역시 유닛으로서의 인지도는 낮으며, 그나마 메이저에 나이도 비슷한 카나코와 치에리는 애니메이션에서 후타바 안즈와 유닛으로 나오게 되었다.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이벤트 유닛으로 등장했고, 극장 1053화에서 치에리의 꿈 속에 함께 등장하기도 했다.


1.2. 쿨[편집]



붉은색 롱드레스 의상. 각각 20세, 19세, 31세, 23세, 23세의 성인 조합으로 초기의상조 중에서는 어른의 매력 담당. 위와 반대로 연령대나 분위기가 비슷한 면이 많은 조합이라 굉장히 자주 엮이며 본 이름보다도 픽시브의 모 작가가 붙인 '팀 아프사라스'라는 이름이 잘 알려져있다.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치아키, 치나츠, 아이 조합으로 첫 등장. 2017년 기준 아직도 성우배정 멤버가 한 명도 없는 유일한 초기의상조.


1.3. 패션[편집]


뭔가 우주인스러운 복장의 3인조로 흔히 우즈키, 린에 비해 미오의 인상이 나빴던 것에는 본 의상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라 추측된다. 미오와 미우는 초기부터 친구관계가 언급되었던 사이이기도 하다. 의상 퀄리티 문제에 미오를 제외한 캐릭터 인지도 문제까지 겹치며 주인공 3인이 속한 초기 유닛 치고는 인지도가 영 좋지 않은 수준이다.[2] 그래도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카니발 in 스페이스 월드에서 나왔다. 신데극장에서는 1001회만에 처음으로 선셋 노스탤지아가 함께 나오는 에피소드가 나왔다.

노란색, 주황색, 흰색이 배합된 의상으로 패션타입 초기의상 중에서는 그나마 취향을 덜 타는 편이라는 평이다.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카오루를 뺀 3인으로 등장했었다.
우연히도 멤버들의 애니메이션 출연율이 상당히 높은 조. 유키는 코시미즈 사치코, 코바야카와 사에와 함께 버라이어티 담당 유닛 '귀여운 나와 야구 하셔요'로, 유이는 죠가사키 미카, 후지모토 리나와 친분 관계로 나왔고 프로젝트 크로네의 멤버로까지 격상되었다. 그리고 류자키 카오루도 매직 아워 라디오를 통해 토토키라 학원에도 공동 출연하는 사사키 치에, 사쿠라이 모모카와 오랜 친구로 지내왔다는 언급이 나왔다.
데레스테에서는 데레포로 멤버 전원이 야구를 하는 모습으로 등장했고, Starry-Go-Round 이벤트 커뮤에서 유이가 카나리아 서머를 언급하기도 했다.

녹색의 비늘무늬 셔츠가 눈에 띄는, 역시 심히 매니악한 디자인이다. 덧붙여 나츠키를 제외하면 멤버들 개개인의 인지도가 가장 낮은 조합으로 역대 총선거에 한 명도 랭크인한 적이 없다.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나츠키, 요코, 이츠키 3인조로 등장한 적이 있다.

2. 교우 관계 또는 특정 접점으로 묶인 유닛[편집]




2.1. 2인 유닛[편집]




2.1.1. 큐트[편집]


자신감 없는 게 컴플렉스인 안경 착용 아이돌 듀오. 각각 아키타, 시가 현 출신으로 도서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에서 상경했다는 데서도 공통점이 있고, 사오리는 특훈을 거치고 나면 안경을 벗고 정통파 미소녀가 되고 후카는 꽁꽁 감춘 글래머 몸매를 드러내는 그라비아계 아이돌로 바뀌는 변신계 아이돌이기도 하다.
처음 엮이게 된 계기는 후카의 레어 카드 [퓨어리 글래스]가 기존에 나왔던 사오리의 [퓨어리 걸] SR과 특훈 후 코스튬 컨셉을 맞춰 발매된 데서 시작되었으며, 신데렐라 극장 221화에서는 용기를 내어 헤어스타일을 바꿔온 후카를 사오리가 알아보면서 이미지 체인지에 대한 고충을 토로하면서 본격적으로 서로간의 동지 의식이 싹트게 된 것이 인간관계의 시초. 이후 유닛으로써는 후카의 레어 가챠가 공개된 지 10일 후 제 3회 아이돌 라이브 로얄에서 정식으로 유닛명이 확정되었다. 둘 다 소심한 성격이긴 하지만 3살 위 언니인 사오리가 후카를 동병상련의 정으로 복돋아주는 관계.


도너츠와 빵을 무엇보다도 좋아하는 제과류 먹보 아이돌 콤비. 유닛명 '플라워'는 꽃(Flower)이 아니라 밀가루를 가리키는 'Flour'이다. 미치루가 빵집 딸래미인 게 공인되어있는 한편 노리코 또한 정황으로 보아 부모님이 도넛가게를 하는 것으로 추정되다보니 그 쪽으로도 연결고리가 있다.
제 7회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에서 라이벌 유닛 중 하나로 처음 출연했으며, 도넛 포교나 우걱우걱하는 개그 네타로 유명한 둘이다 보니 나왔다 하면 언제나 츳코미가 실종된 빵 개그를 펼치기 바쁘다. 미치루 쪽이 연상이지만 반말을 쓰는 건 멜로우 옐로와 마찬가지로 연하인 노리코 쪽. 그 외 아직 공식적으로 유닛 관계로 엮인 적은 없지만 팬들은 같은 큐트 타입에다 제과라고 하면 빠질 수 없을 미무라 카나코와도 식탐 네타로 자주 엮어주는 편.

시오미 슈코(쿨 타입)가 추가된 조합. 레이지 레이지와 마찬가지로 LiPPS의 모태나 다름없는 형식을 정립한 유닛이다. 슈코는 나머지 둘의 기행을 방관하면서 즐기는 팝콘 포지션 또는 조용한 츳코미 역할로 나오지만 가치관이랑 취향이 둘과 비슷한 구석이 있다 보니 역시 은근슬쩍 난장판에 가세하는 일도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농땡이를 피우고 싶을 때 나머지 둘을 앞세워서 같이 놀아 재끼거나 진지한 아이돌들을 짓궂게 놀리는 역할.



2.1.2. 쿨[편집]




  • 브리앙트 느와르(ブリヤントノワール)[3] - 쿠로카와 치아키, 미즈노 미도리
    • 브리앙트 피유(ブリヤントフィーユ)
야나세 미유키가 참가한 파생 유닛. ブリヤントフィーユ+YUKIMI라는 이름으로 사죠 유키미가 참가한 적도 있다.

두 아이돌은 훗날 데레스테의 카렌과 카나데의 스토리 커뮤에 번갈아가면서 나왔다.



서부공연 건슬링거 저너에서는 주장의 드렁커(酒場のドランカー)[4]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2017년 8월에 쌍익의 아리아라는 듀엣곡을 내면서 유닛이 확고하게 되었다.

큐트 타입인 오오타 유우가 추가된 조합. 사리나와 세이라에 이어 유우의 레어 카드가 세 번째 [업 투 데이트] 시리즈로 출시됨에 따라 묶인 유닛으로, 유우는 세이라와는 애견가 아이돌이란 공통점을, 사리나와는 섹시 어필 성향을 공유한다. 유감스럽게도 아직까지는 성우 배정은 한 명도 되지 못했다.


봄이면 춘무가인, 가을이면 추무가인으로 등장하는 변칙적인 유닛.


Nocturne의 그 조합. 2018년 데레마스 새해 이벤트에서 공식 명칭을 달고 등장했다.[5]


피루엣은 발레에서 한 발을 축으로 빠르게 도는 동작, 오페레타는 작은 오페라를 뜻하며 고상한 클래식 계열 취미를 가진 아이돌 조합. 호노카는 호나미에게 ~씨(さん)을 붙이고, 호나미는 호노카에게 ~쨩(ちゃん)을 붙여불러 오해를 사기 쉬운데, 호노카가 17세, 호나미가 16세로 일단 호노카가 연상이다.


2.1.3. 패션[편집]



미요시 사나가 추가된 조합.

아직 듀엣곡은 없지만 サマカニ!!를 통해 곡을 배정받았다.





2.1.4. 복합[편집]







키무라 나츠키가 추가된 조합. 모두 오토바이 또는 스쿠터 드라이브를 즐긴다는 공통분모와 남성적이고 화끈한 취향 덕에 자주 어울려다니는 관계로 그려진다. 그리고 이 유닛 멤버는 데레스테에서 마츠나가 료, 야마토 아키가 추가로 합세한 炎陣으로도 발전한다.
  • 라이브 상등(雷舞上等)
카타기리 사나에가 추가된 조합. 사나에가 출시될 당시부터도 전직 경찰 출신이라는 배경 때문에 자타공인 양아치(...)인 타쿠미와의 캐미를 상상하며 엮는 2차 창작이 많았는데 역시나 시원스레 공식화. 팬들이 그리던 이미지 그대로 사나에가 빡친 타쿠미를 굴복시키거나 반대로 주사로 폭주하거나 주책을 떠는 사나에를 열심히 말리며 고생하는 타쿠미, 그리고 바로 옆에서 능청맞게 팝콘을 씹으며 이겨라~ 이겨라~ 하는 느낌의 리나로 이루어진 완전한 개그 트리오. 너티 갸루즈와 마찬가지로 WILD WIND GIRL에서 사나에가 두 사람 못지않은 주연으로 그려짐에 따라 코믹스 안에서도 곧 공식화될 것이 사실상 예정되어있다.



미스 포츈에 요시노와 카린, 토모의 3인 유닛, 미스 럭키 텔링(ミス・ラッキー・テリング)이 합쳐진 조합. 여기서의 미스는 신화의 Myth를 뜻할 가능성이 있다.





요정과 누님(ようせいさんとおねえさん)에서 정식 유닛명이 변경되었다.






아스카는 란코와의 다크 일루미네이트, 시키는 프레데리카와의 레이지 레이지로 주로 엮이면서 오랜 시간 동안 마이너로 머물렀던 유닛이나, 2019년 7월 유닛곡 バベル을 배정받으면서 메이저 유닛으로 등극하였다.





눈을 뜻하는 ゆき(유키)가 이름에 들어있는 두 아이돌의 유닛. 브리앙트 느와르에 미유키가 참가했던 브리앙트 피유에서 또 다시 파생된 모양새가 되었다.


2019년 12월 데레스테에서 유닛곡 ギュっとMilky Way을 배정받았다.



유닛명의 도미와 도너는 각 Dominate와 도너츠의 그것.



2.2. 3인 유닛[편집]


각 타입별 타이틀 캐릭터가 모인, 일종의 주인공 유닛.

쿨 타입의 대표 트리오 유닛. 린과 나오만 묶을 경우 초기 의상 '블랙 고딕 드레스'를 공유한다.[6]

패션 타입의 대표 트리오 유닛.


3속성 한명씩, 16세 동갑내기의 정통파 여고생조. 본래 유닛 단위의 교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한참 전인 첫 라이브 투어 이벤트(라이브 투어 in USA)에 '유닛 16'이라는 이름으로 나왔던 것이 시초로, 이후 '에이지 16'으로 이름이 바뀌어 몇 번 더 등장했다.
척 봐도 대충 지은 유닛명으로 그냥 많고 많은 일회성 유닛 중 하나일 것이라 생각되었으나 하지메의 성우 배정이 확실시되던 6차 총선거 도중의 이벤트에서 본 이름으로 바뀌어 오랜만에 재등장. 사실 하지메의 경우는 꾸준했던 팬덤 지지에 비해 타 캐릭터와의 꾸준한 연결이 없다시피하다보니 이벤트에라도 여러번 나온 조합+오랜 메인스트림 캐릭터인 아이코가 포함되기까지 한 본 유닛을 미는 팬들이 전부터 꽤 존재했으며 시기적절한 이름 변경이 본격적인 푸쉬의 시작이 아닐까 하는 기대도 꽤 받는 중.

타입별로 안경을 벗지 않는 3명의 유닛.




미쿠를 중심으로 한 고양이귀 유닛. 노아는 자신의 '미스테리어스 메이드' SR+에서, 아냐는 미쿠의 '시사이드 캣' SR 배경에서 고양이귀를 단 적이 있다. 이벤트 유닛으로는 제 1회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에서 첫등장했으며 그외에 나탈리아의 '카니발 스타' SR에 배경으로 셋이 출연하기도 했다. 신데마스 공식 코믹인 앙상블에서도 셋이 가끔 나온다. 다만 전체적으로 보면 공식보다는 팬들이 더 2차 창작으로 연명시켜주는 느낌이 강하다. 그래도 데레스테 3주념 기념 일러스트에 냥.냥.냥이 등장했다.
미쿠와 아냐 둘은 따로 '아냥 미쿠냥'이라는 이름으로 이벤트 유닛으로 나온 적도 있다.



갸루 트리오. 모바마스 이벤트들에서 종종 등장하다가 신데메이션 10화에서 대기실에서 셋이 있는 장면이 나오면서[7] 애니 세계관에 이 유닛이 존재함을 알렸다. 데레스테에서는 각자의 스토리 커뮤에서 서로가 등장하고 있으며 BEYOND THE STARLIGHT 커뮤에서 유이가 이 유닛의 존재를 언급했지만 오랫동안 직접 등장하지 않다가, 2019년 9월 30일, 18차 LIVE Parade 이벤트를 통해 첫 유닛곡인 Gossip Club을 받았다.










인디비쥬얼즈 구성원 가운데 책상 밑에 사는 노노와 쇼코에, 극장 381화에서 마유가 책상 밑에 들어온 데에서 착안, 비슷한 시기에 있던 제 9회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에 이벤트 유닛으로 등장했다. 본 유닛의 첫등장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절묘한 유닛명과 대사 때문에 빵 터졌다는 후문.
인디비쥬얼즈에서 미레이를 좀더 인지도가 높은 마유로 바꾼 조합이라 2차 창작도 활발한 편이고 공식적으로도 노노의 언급을 통해 셋의 유닛과 관계가 올라오게 되었지만, 의외로 마유가 1차 총선 당시 순위에 없어 3인 전원 총선 개근 조합은 아니다(뒤의 둘은 1차 총선 끝나고 등장해 2회 개근). 그리고 극장 723화에서 간만에 이 셋의 스토리가 담긴 이야기가 나왔다. 물론 주역은 마마유였지만.
노노의 성우가 타카하시 카린으로 결정되었고, 샤이니 넘버즈 4회에서 유닛명이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마유와 쇼코가 언급되었다. 노노의 언급을 통해 서로간의 관계를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게 되었는데, 놀랍게도 작중의 팬들에게도 세 사람이 사이좋게 사무소 책상 밑에 숨어든다는 사실 자체는 알려져 있다는 게 밝혀졌다. 하지만 나머지 둘은 성격상 그렇다는 게 알려져있긴 하지만, 마유가 책상 밑에 들어가는지는 그야말로 회사차원 극비로 다뤄지는 것인지 그 자세한 이유는 전혀 알려져있지 않은 채 다른 두 사람&팬들도 의아해하는 미스테리로 남아있는 듯.[8] 그리고 책상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낯을 가리는 노노의 성격 탓에 그다지 큰 교류는 없다고 한다.





흔히 신데마스 팬덤 사이에서 저마다 고된 과거와 회한을 품었던[9] 20대 후반 어른들이라는 의미로 쿨 타입 삼중사(クール三重士)라 알려졌던 비공식 조합이었으나 제 10회 라이브 로얄 발렌타인 SP를 통해 결성된 것으로 공식화. 발렌타인 시즌에 맞춰 지난 추억을 되세긴다는 의미로 붙여진 유닛명이기 때문에, 추후 또다시 라이벌 유닛으로 나올 경우 제대로 된 유닛명으로 변경되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참고로 이들 가운데서도 가장 분위기가 무거운 아이돌은 단연 의존성향과 추억 회한으로 범벅이 되어있는 미유로, 라이벌 유닛으로써 승리할 경우 토코가 직접 "미유 씨, 당신은 스스로의 마음이 얼마나 무거운지 모르고 있어." 라고 말하기까지 한다.
루미, 미유, 토코의 발렌타인 반성회와 나나, 미유, 루미의 화이트데이 결기회(ホワイトデー決起会)가 합쳐진 조합.

2019년 9월 데레스테에서 유닛곡 ステップ&スキップ을 배정받았다.








유닛명 앞에 벚나무(サクラ), 밤하늘(ヨゾラ), 단풍잎(モミジ) 등 등장시기에 어울리는 세 음절의 수식어가 붙는 것이 특징.


2016년 12월에 개최된 디어리 스타즈[10] ~성야의 기적~ 라이브 투어 카니발에 첫 등장했다. 첫 등장은 모모페어로 모모카와 리사 뿐이었지만 바로 다음 스테이지에서 아리스가 추가되면서 현재의 구성에 이르게 되었다. 구성인원이 모두 12세에 자존심이 강한 타입이고, 이름에 과일과 관련된 한자가 들어가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유닛명의 유래는 모모카의 복숭아(桃, 모모), 리사의 배(梨, pear), 아리스가 좋아하는 딸기(berry)를 이어 붙인 것이다.
하위 조합으로는 모모페어(모모카, 리사), 페어베리(리사, 아리스), 모모베리(모모카, 아리스)가 있다. 상당히 높은 인기를 가진 아리스와 모모카가 유닛에 들어가 있지만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썩 높지는 않은 편. 하위 유닛인 모모카와 아리스의 조합도 모모베리보다는 모모아리로 불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후 리사가 2019년 11월 10일에 보이스가 발표되면서 구성원 모두 보이스를 보유한 유닛이 되었다.








가장 어린 9살배기들의 유닛.

외톨이였던 쇼코, 여러 의미로 음지에 속한 유리코, 고고한 아가씨 치아키라는 의외의 인선이지만 활동을 위해 쇼코가 버섯을 놓거나, 자신만의 유닛이 아니라며 하고 싶었던 유닛명인 블랙 머쉬룸이 아닌 블랙 디자이어를 선택하는 성장과정 및 유대를 보여줘 일회성 유닛으로 남지 않길 바라는 프로듀서가 많다.
이후 데레스테 1차 LIVE Carnival 이벤트 화면에서 푸치데렐라의 모습으로 짤막하게 모습을 비췄다.


7차 총선거로 성우가 붙은 동기 셋이 엮인 조합. 유닛명 뒤에 サマー(Summer), オータム(Autumn) 등 등장시기의 계절명이 붙는다.


출항이라는 뜻의 세일 어웨이, 멤버들의 이름에 들어있는 돛 범(帆), 물결 파(波), 배 선(船)까지 바다내음 가득한 쿨타입 성인유닛.


각 타입별 20살 유닛.

2.3. 4인 이상 유닛[편집]


'리틀 마칭 밴드걸즈'의 약칭이며, 꾸준히 소속인원이 늘어나 현재는 유닛이라기보단 프로젝트의 개념에 가까워졌다. 해당 문서 참고.


유닛에 대한 설명은 문서 참조. 단, 이 유닛은 본래 데레스테에서만 선보여졌으며 아직 소셜 게임판에서 유닛의 존재가 공인된 적은 없기 때문에 본래대로라면 소셜 게임의 유닛만을 다루는 본 문서 안에선 이렇게 묶어선 안 되는 게 맞다. 다만 해당되는 멤버 개개인이 2~3인 단위로 묶여지고 서로간의 친교 묘사도 착실히 묘사되는 파생 유닛이 여타 데레스테 오리지널 유닛에 비해 유독 많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이렇게 분류했으며, 파생 유닛 일람은 다음과 같다.
  • 템프테이션 아이즈(テンプテーション・アイズ) - 시오미 슈코, 미야모토 프레데리카
  • 레이지 레이지 - 미야모토 프레데리카, 이치노세 시키
  • FrenchKisS - 하야미 카나데, 미야모토 프레데리카
  • 유혹 이블(誘惑イビル) - 이치노세 시키, 미야모토 프레데리카, 시오미 슈코
  • 이노센트 아니마(イノセント・アニマ) - 하야미 카나데, 죠가사키 미카, 이치노세 시키



히나코를 제외한 셋이 TIP! TAP!의 삼인유닛으로 등장하였고, 유닛 의상으로 유추되는 의상이 있던 히나코는 후에서야 합류하며 정식 멤버임이 밝혀졌다. 유우키와 히나코는 TIP! TAP!/TRIP! FLAP!이라는 부속 2인 유닛으로도 출현했다.

대인 관계가 서투른 네 사람의 유닛. 본래 제16회 드림 LIVE 페스티벌에서 첫 등장한 히로미, 호타루, 치즈루로 이루어진 3인 유닛이었으나 제24회 드림 LIVE 페스티벌에서 치즈루가 빠지고 야스하가 합류하였고, 제 20회 아이돌 LIVE 로얄 에서 히로미가 빠지고 다시 치즈루가 합류하다가 제 22회 아이돌 LIVE 로얄 에서 히로미가 다시 합류하면서 이제는 4인 유닛으로 정립된 상태. 모두 처음에는 부정적인 대사가 많지만, 여러 일을 겪으면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는게 공통점으로 2차 창작에서는 주로 3명이 선배인 야스하를 의지하는 모습이 자주 나오는 편. 최근 생겨난 공통점으로 이 4명의 가방에는 리본이 달려 있는데 히로미가 만든 것이다. 히로미가 6회 총선거를 통해 먼저 성우가 배정되었고, 뒤이어 호타루가 CM 12탄에 발탁되어 성우가 배정되었다.

비트 슈터에 코하루, 마이, 토모에가 추가된 5인 유닛. 리사, 코하루, 마이와 달리 하루와 토모에는 현재 L.M.B.G.에 소속되어 있지 않다.


제각기 닌자, 검도, 전국무장, 요리집 오카미를 개성으로 삼는 일본 문화풍 유닛. 본래 아야메, 타마미, 히토미로 이루어진 셋만을 가리키는 유닛명이었지만 THE [email protected] CINDERELLA GIRLS 2ndLIVE PARTY [email protected]!! 공연의 공식 팜플렛을 통해 지금의 네 명이 공식적인 멤버 구성으로 확정되었다. 파생 유닛 일람...이라기보다도 내력은 다음과 같다.
  • 전국☆난무(センゴク☆ランブ) - 하마구치 아야메와 니와 히토미의 듀오. 의외지만 닌무☆요란보다도 훨씬 역사가 앞선, 본 유닛의 전신이며 초창기엔 아야메와 히토미의 친분이 더 많이 그려졌었다.
  • 전국화난무(センゴク華ランブ) - 위의 전국☆난무에서 슈토 아오이가 추가로 합류한 트리오. 신춘 라이브 투어 카니발에 등장했었던 유닛이지만 곧 세달 뒤 아오이가 빠진 전국☆화☆난무로 재개편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위에 언급된 대로 무사히 기존 전국☆화☆난무의 새 멤버로 컴백해 버려지는 일은 없게 되었다.
  • 닌무☆요란(忍武☆繚乱) - 하마구치 아야메와 와키야마 타마미의 듀오. 속칭 '아야타마' 커플링이라고 불릴 정도로 이 안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조합이며, 인기 또한 이들 두 사람이 나머지보다 훨씬 앞서는 상태. 신데메이션을 통해 둘 모두 성우가 배정되면서 더욱 스포트라이트를 독점하고 있다.


오토하와 칸나의 심포닉 월드(シンフォニック・ワールド), 클라리스와 히지리의 글로리어스 코드(グロリアス・コード)의 복합성 유닛.


멤버도 그 멤버에, 유닛명까지 After20을 연상케 하는 조합.

극장 1028화, 1081화로 결성된 포니테일 아이돌들의 유닛.

3. 애니메이션 출신 유닛[편집]


애니메이션 오리지날 유닛은 열에 아홉이 신데렐라 프로젝트 소속 유닛으로 대부분 문서가 분리되어있다. 애니메이션화 이전까지 특별히 엮였던 캐릭터 간의 조합이 드물다는 것이 특징으로, 애니메이션이라는 미디어의 상징성상 꾸준히 푸쉬받을 가능성이 높다.






4. 관련 문서[편집]



[1] 더 정확히 말하면 카나가 6회 총선을 기점으로 갑자기 치고 올라올 조짐이 보이면서 미사토만 진짜 안습이 됐다.[2] 실제로 상당수 프로듀서들이 미오가 속한 패션타입 간판 유닛으로 포지티브 패션을 꼽고 있다.[3] 프랑스 원어발음에 가깝게 읽으려면 '브히엉트 누와'가 된다.[4] 술고래나 주정뱅이란 뜻의 Drunkard...[5] 특히 이 두 캐릭터 성우는 타 작품에도 공동 주연급으로 많이 나오기도 했다.[6] 이벤트 등에서 해당 이름으로 등장한 적은 없다.[7] 여기서 유이와 리나의 성우가 붙었다.[8] 노노는 샤이니 넘버즈 방송에서 "그렇게 멋지고 저와는 정반대인 사람인데 책상 밑에는 대체 왜 들어오시는 걸까요...?"라며 의아해했다.[9] 워커홀릭 비서로 일하다 퇴사한 후 삶의 의미를 찾지 못했던 루미, 타의에 의해 수동적으로 휘둘리던 OL의 삶만 살아온 미유, 아이돌 업계에 뛰어들었지만 데뷔 실패 후 재도전하게 된 토코.[10]디어리 스타즈가 맞다. 보상으로 히다카 아이 SR과 미즈타니 에리 R, 아키즈키 료 R을 획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