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브로우

덤프버전 :




파일:아이브로우.jpg

아이브로우
Eyebrow


1. 개요
2. 상세
3. 형태
4. 종류
4.1. 펜슬 아이브로우
4.2. 젤 아이브로우
4.3.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4.4. 틴트 아이브로우
4.5. 케이크 아이브로우
5. 창작물에서의 아이브로우
5.1. 해당 속성의 캐릭터



1. 개요[편집]


눈썹 없는 사람들의 필수템. 눈썹을 돋보이거나 단점을 보완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눈썹의 빈 부분을 메우기 위해 눈썹 결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려주면 또렷한 인상을 만들어줄 수 있다. 다만 아이브로우 색상은 본인의 헤어 색상과 같은 것으로 선택해야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출이 가능하니 참고 바람.


2. 상세[편집]


눈썹항목에도 나와있지만 눈썹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위이다. 자신이 연출하고 싶은 인상에 따라서 눈썹을 그리면 분위기가 확연하게 달라진다. 눈썹의 각을 살려 날렵하게 그리면 섹시하고 도도한 이미지가 되고, 눈썹의 각을 살리지 않고 아치형으로 그리면 상대적으로 인상이 부드러워 보이는 효과가 있다. 가는 눈썹은 도회적이고 성숙해 보이며, 짙은 눈썹은 동안의 한 요소이다. 눈썹의 굵기는 어느 정도 시대적인 유행이 있어, 80년대라던지 동안 메이크업이 유행할 때는 굵은 눈썹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었다.

눈썹 잔털을 정리하거나 뽑는 경우는 '자기 관리 좀 한다'는 사람들에게는 필수로 인식되어가는 추세다. 화장을 많이 하는 편인 여성들을 제외하고서라도 짙고 굵은 눈썹에서 오는 카리스마를 위해 눈썹까지는 건드려보는 남성들도 종종 있다. 옅은 눈썹에 비해 이목구비가 뚜렷해보이는 효과가 있기도 하고.

눈썹을 그릴 때는 보통 앞머리는 눈썹의 결을 따라 만들어준다는 느낌으로 한올한올 그려주고, 중간은 숱을 보완한다는 느낌으로 비어 보이는 부분을 채워주면 자연스럽다. 눈썹 꼬리부분은 나머지 숱과 이질감이 없는 내에서 원하는 인상에 따라 꺾어주거나 완만하게 마무리해준다. 무턱대고 계획없이 눈썹을 그리면 엄청나게 짙은 짱구눈썹이 되어서 부자연스럽다.

가루 타입이나 펜슬 타입 제품이 가장 흔하지만 크림, 젤 타입도 발견할 수 있다. 섀도우를 브로우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별도의 마무리를 추가하지 않는다면 지성 피부의 경우 순식간에 지워져 있을 것이니 주의할 것.

염색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브로우카라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말 그대로 눈썹에 사용하는 마스카라다. 마스카라와는 다르게 여러 종류의 색상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머리색에 맞춰서 눈썹의 색을 변화시키는 용도의 아이템이다. 즉 눈썹을 따로 탈색하거나 염색하지 않고 색을 입힐 수 있다. 특히 짙고 풍성한 눈썹을 가진 사람이 따로 눈썹염색을 하지 않으면 눈썹과 염색모의 밝기 차이에서 오는 어색함이 크기 마련인데, 톤을 일치시켜 어색함도 줄이고 인상이 더 순해보이고 세련되게 만들어줄 수 있다. 제품도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염색 색상인 밝은 갈색이나 블론드 계열 위주의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다.

아이브로우 제품은 보통 하드 펜슬타입, 가루섀도우 타입, 타투타입, 마스카라 타입이 있다. 하드 펜슬타입은 연필처럼 심으로 그리며, 가루섀도우는 브러쉬로, 타투타입은 붓펜처럼 그린 뒤 색소가 착색되는 방식이다. 마스카라 타입은 마스카라 모양의 팁으로 그린다. 색상은 주로 자신의 머리 색을 따라 선택한다. 제형은 본인의 취향대로 고르면 된다. 아이브로우를 그릴때 초보들이 많이하는 실수는 양 조절 실패로 전체적으로 진하게 그리거나, 앞머리가 부자연스럽게 자국이 남는 경우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손에 힘을 빼고[1] 눈썹 결 방향대로 따라 그려야 한다.
이상적인 눈썹의 길이는 연필을 콧볼에 대고 콧볼, 눈의 끝 지점, 눈썹 끝 지점을 연결해 연필을 '↖' 혹은 '↗' 형태로 세우면 알 수 있다. 이때 연필 뒷쪽 끝과 눈썹 끝이 만나는 지점까지가 이상적인 눈썹의 길이다. 아이브로우를 그리는 것이 익숙하다면 길이는 취향에 맞게 정해도 된다. 자세한 방법은 이곳 참조. 그리고 아이브로우 펜슬을 고를 때 발색이 강한 제품은 피하자. 한번에 진하게 그려지는 제품은 눈썹털에 끼이고 뭉쳐서 오히려 안 좋다. 참고, 2분21초 색이 날듯 말듯, 파우더스러운 발색이 나는 제품을 선택하자. #[2]

  • 아치형 눈썹[3]을 아이브로우 펜슬로 그리는 법
    1. 눈동자의 끝을 기준으로 눈썹 산의 가장 윗부분에 아이브로우 펜슬을 대고, 눈썹 결 방향으로 눈썹 끝까지 따라 그린다.
2. 사선방향을 타고 점차 앞으로 가져오며 그린다. 빈 곳도 채워준다.
3. 눈 앞머리는 더 힘을 빼고 스치듯 빈 부분을 채워준다. 뭉치거나 진해지면 바로 손을 뗀다.
4. 다른 색이 묻지 않은, 작은 브러쉬나 스크류 브러쉬를 이용해 쓸어주며 앞머리의 경계를 푼다.
5. 작고 납작한 브러쉬에 컨실러나 파운데이션을 소량 뭍혀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한다.

가루 섀도우 타입을 쓴다면 그릴 때 큰 차이점은 없다. 단, 섀도우가 처음 눈썹에 닿을 때 가장 진하게 나오므로 먼저 뒷 부분을 칠해야 한다. 그리고 점점 앞으로 가져오며 남은 부분으로 앞머리를 채워줘야 자연스럽게 칠해진다. 마스카라 타입은 염색한 사람들이 눈썹 색을 맞추기 위해 쓰거나 색을 연하게 할 때 쓴다. 그러나 초보가 사용하기 어렵다. 뭉치거나 눈썹 위에 찍히기 쉽다. 이는 팁에 바른 양이 많거나 펜슬처럼 직접 닿게 그렸기 때문이다. 마스카라 타입은 털에 정말 스칠 정도로만 힘을 빼고, 먼저 앞머리를 눈썹 결 방향으로 역행한 다음 전체적으로 눈썹 결 방향대로 스쳐주면 된다. 위의 예시처럼 눈썹의 전체적인 색을 먼저 입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눈썹의 각을 먼저 잡고 그리는 사람도 있다. # 눈썹 각을 먼저 잡으면 좀 더 깔끔한 느낌을 준다. 이는 역시 취향대로 하면 된다.

눈썹을 잘못 그려서 수정이 필요하다면 면봉으로 지우면 된다. 진하게 그려졌다면 면봉으로 정리 후 스크류 브러쉬를 이용하면 편하다. 아이브로우를 주변으로 퍼트려 색이 전체적으로 연해진다.

여담으로, 초보에게 어려운 부분이다. 얼굴에서 눈에 잘 띄는 곳인 데다 진하면 촌스럽고 짝짝이로 그리기도 아주 쉽다(...). 눈썹이 어느 정도 있다면 빈 곳만 채우듯 그리면 된다. 하지만 눈썹이 거의 없을 경우 새로 그려야 한다. 그러므로 연습이 많이 요구된다.

눈썹(아이브로우)을 칠하기 전에 눈썹 정리를 미리 해 주면 훨씬 단정하고 깔끔해지며, 사진도 잘 나온다. # 눈썹이 진하고 비는 공간이 없다면 아이브로우는 생략하고 스크류 브러쉬[4]로 결만 정리해줘도 무방하다.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도 되고, 눈썹 정리가 어렵다면 미용실이냐 샵에다가 정리를 부탁해도 된다. 직접 할 때는 살살 깎는 것이 포인트다. 힘이 들어가면 잘못 깎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형태[편집]


파일:아이브로우 형태.jpg

아이브로우의 형태에 따라 인상을 달리 줄 수 있다. 각진 형태는 강한 인상을 직선 형태는 유한 느낌의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문화에 따라 주로 그리는 눈썹의 형태가 다르기도 한데 서양의 경우 각진 형태를 많이 그리고 동양의 경우 직선 형태를 자주 그린다.


4. 종류[편집]



4.1. 펜슬 아이브로우[편집]


파일:펜슬 아이브로우.jpg

정확한 모양의 섬세한 눈썹을 그리고 싶은 사람들은 펜슬 아이브로우를 쓴다. 모양이 불분명하거나 비대칭 눈썹, 얇고 가는 눈썹을 가진 사람이라면 원하는 대로 눈썹 라인을 정교하게 그릴 수 있는 펜슬 타입의 브로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눈썹결 하나하나 살릴며 눈썹을 그릴 수 있는 만큼, 섬세하게 결을 살린 또렷한 모양의 눈썹을 연출하기 좋다.


4.2. 젤 아이브로우[편집]


파일:젤 아이브로우.jpg

원하는 눈썹 라인과 모양을 정교하게 잡아주는 젤 타입 아이브로우. 젤 특유의 강력한 지속력이 장점이다. 숱이 옅고 모양이 흐릿한 눈썹이거나 유분기가 많은 눈썹에 사용하기 적합하지만 제형이 잘 굳고 쉽게 뭉치기 때문에 메이크업 초보자들은 피하는 게 좋다.


4.3. 마스카라 아이브로우[편집]


파일:마스카라 아이브로우.png

마스카라 아이브로우는 눈썹에 풍성한 볼륨을 더하고 눈썹 결을 정돈하며 컬러를 입힐 때 주로 사용한다. 숱이 많고 제멋대로 뻗은 눈썹을 가지런히 정돈하거나 눈썹의 불륨을 살려 입체적으로 연출할 때, 염색한 모발에 눈썹 색상을 맞출 때는 마스카라 아이브로우가 적합하다.

팁을 하나 주자면 마스카라 아이브로우를 사용하기 전에 아이브로우 펜슬이나 아이브로우 섀도를 사용해 눈썹 모양을 잡고 자엽스럽게 불륨을 살릴 때 눈썹 곁을 따라 여러번 덧대어 바르는게 좋다.


4.4. 틴트 아이브로우[편집]


지속력이 뛰어난 틴트 아이브로우. 눈썹의 길이가 짧거나 중간에 끊긴 눈썹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다만 틴트 제형이 피부에 선명하게 스며드는 만큼 양 조절을 잘못하거나 눈썹 모양을 잘못 잡은 경우 수정하기가 어렵다. 아이브로우가 어느정도 손에 익은 숙련자가 사용하기 적합하다.


4.5. 케이크 아이브로우[편집]


파일:케이크 아이브로우.jpg

아이브로우 젤과 아이섀도로 구성된 케이크 아이브로우는 눈썹 숱을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다. 눈썹 숱이 듬성듬성하거나 눈썹 두께가 넓은 사람이 눈썹에 숱과 컬러를 더할 때 쓰면 좋다.

펜슬 아이브로우로 먼저 테두리를 그린 다음 케이크 아이브로우로 눈썹 안쪽을 채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시간이 흐른 뒤 눈썹 안쪽부터 지워져 나중에는 테두리만 남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도 자연스러운 눈썹을 원하다면 수정 메이크업은 필수며 눈썹을 선을 살려 그리기 보다는 면을 채운다는 느낌으로 그리면 좋다.


5. 창작물에서의 아이브로우[편집]



파일:창작물에서의 메이크업.gif

<대새녀의 메이크업 이야기> 중 한 장면. 왼쪽이 메이크업 전, 오른쪽이 메이크업 후로, 아이브로우로 각진 눈썹을 연출하고 아이라이너로 눈초리를 뚜렷하게 표현해주어 인상이 달라졌다.

아이브로우로 눈썹을 짙게 그리고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강조하고 아이섀도로 눈가의 음영을 부각시키면 흐릿한 인상에서 쎈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기가 쎈 캐릭터 혹은 악역악녀 속성과 겹치기도 한다. 보라색 립스틱과 함께 바르면 금상첨화.


5.1. 해당 속성의 캐릭터[편집]




[1] 힘을 얼마나 빼야하는지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눈썹에 닿는듯 아닌듯, 느낌만 날 정도로 빼면 된다.[2] 출처: https://youtu.be/vZuvyalvV_0 동영상에서 씬님이 추천한 아이브로우 펜슬.[3] 각진 눈썹 산이 있는 눈썹의 형태[4] 끝이 뻣뻣한 모질의 스크류 모양으로 생긴 브러쉬의 일종. #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화장품/색조 문서의 r102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화장품/색조 문서의 r102 (이전 역사)
화장 문서의 r688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07:16:36에 나무위키 아이브로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