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토킷! -꿈이야말로 뛰어난 사랑의 마포-

덤프버전 :

분류

아카토킷! -꿈이야말로 뛰어난 사랑의 마포-[1]
あかときっ!-夢こそまされ恋の魔砲-
파일:c688514package.jpg
발매일
2010년 12월 23일
제작사
エスクード
원화가
犬洞あん、笹井さじ、草上明
시나리오
藤原休樹
장르
소녀 탈의 마포배틀ADV



1. 개요
2. 스토리
3. 오프닝
4. 등장인물
4.1. 주연
4.2. 조연
4.3. 기타
5. 시스템
6. 평가
7. 기타


1. 개요[편집]


Escu:de에서 2010년 12월 23일 발매한 에로게. '마포'라는 제목처럼 마법소녀물로, 탈의(벗기기) 기능을 합친 전투 시스템이 특징인 게임이다. 이후 Re;Lord 시리즈로 이어지는 에스쿠드 사의 탈의게임의 기반이 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회차 클리어 시, 클리어 데이터를 세이브하고 시작할 수 있다. 올렸던 스테이터스는 모두 초기화되지만, 획득한 스킬 레벨과 아이템은 유지되기 때문에 클리어마다 세이브하고 연차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모든 히로인 루트를 클리어 하고 연차를 진행할 경우, 그랜드 루트로 진입이 가능하다.

2011년 5월 27일 팬디스크아카토킷! -꽃과 함께 흩날리는 사랑의 의상-가 발매됐다.

2013년 11월 29일 확장판인 아카토킷♥-좀 더 벗기는 사랑의 마포-가 발매됐다.[2]

2017년 9월 29일 후속작인 아카토킷2! -자아내는 마법과 넘치는 빛-이 발매됐다.


2. 스토리[편집]


"이 세계를 쿠라야미의 세계로!"
이 말을 시작으로 우리의 세계에는 아침이 오지 않게 되었다.
사계절은 여전히 돌고 도는 가운데, "쿠라야미"라 칭하는 판타지 속의 존재들이 나타났다.
양철로봇·팬시인형·미니엄기관차 등...마치 동화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귀여운 모습.
경찰이나 군인들이 나섰지만, 외관처럼 평소에는 어벙하면서 진심으로 싸우면 굉장히 강한, "쿠라야미"들에게 패배한다.
결국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당해낼 수 없는 상대라는 것을 깨닫고, 실제 직접적인 피해는 없는 "쿠라야미"들은 점차 받아들여지게 된다.
하지만 대항할 수 있는 수단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으니, 세계에는 또 하나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었다.
그 이름도 마포사. "마포기"라 불리는 빗자루 모양의 무기를 들고 하늘을 날며 마포를 사용하는 판타지스러운 존재.
쿠라야미에게 유일하게 대항할 수 있는 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권해지는 직업이다.
수요가 있게되면 자연스럽게 공급도 생기는 법. 다가올 다름 세대를 대비하여 마포사를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학원이 설립됐다.
통칭·마법도시라는 이름을 가진 아카토키시의 존재하는 매직 아카데미아.
이 이야기는 매직 아카데미아에 들어간 마포사와 그 일행들, 그리고, 수많은 쿠라야미들에 의해서 벌어지는 신비로운 이야기이다.
자, 매직 아카데미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최고로 떠들석한 일상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3. 오프닝[편집]


OP: 手をつないで[br] 손을 마주잡고
작사
미야자와 유아나(宮沢ゆあな)
작곡
편곡

쿠사노 유우키(クサノユウキ)
노래
아오바 링고


4. 등장인물[편집]



4.1. 주연[편집]


파일:c688514chara1.jpg
천연치유계 촉망받는 루키
아가츠 나유 (阿月七夕)  CV:스즈타 미야코(鈴田美夜子)

이미 성장기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12시간 수면을 필요로 하는 여자아이.
눈을 떠도 금방 잠에 다시 취해버리고, 밤에도 곧바로 잠들어버린다.
그 덕분인지, 완전히 천연 소녀가 되어버려, 오늘도 모두의 기분을 누그러지게 한다.
장래 유망한 루키 마포사이지만, 안정감을 주지 못하는 것이 최대의 결점.
거기에 졸음이 겹쳐지면 곧바로 레드존으로, 마포를 폭주시켜버린다.
마포의 용량 제한이 없었다면, 마포도시의 대부분의 빌딩이 옛날에 소멸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건 유명한 이야기.

마포기:파이어 버드(Fire Bird) 속성:불꽃(炎)
나유의 마음 속에 숨겨진 타오를 정도의 열정을 상징하고 있다.
근거리에서 원거리 범위까지 모두 사용 가능한 만능 타입.
배리어를 사용해서 고속으로 돌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평상시에는 기본적인 방패 역할 밖에 수행할 수 없다.
본인의 운동 능력이 높아서, 격투전도 가능하다.

「내가 선배님인걸. 그러니까 모르는 점은 무엇이든지 물어봐줘. 에헴~」
파일:c688514chara2.jpg
완벽초인 소악마 누님
마시로 사야카 (万代爽夏)  CV:카사이 유미(葛西優美)

일어서면 작약, 앉은 건 모란, 걷는 모습은 백합.
여기에 조용하기까지하면 완벽하지만, 그렇게는 되지 않는 것이 일반론.
저런 꽃들을 한 번 어루만지곤 말라 죽게 만들 정도로 무시근한 사람으로, 신용하는 상대에게는 소악마적 성향을 들어내고, 매일같이 희롱한다.
일단, 마포기대에서는 연장자이자 중심 인물인 모양이다.

마포기:가이아(Gaea) 속성:땅(土)
지구와 같은 그 이름처럼, 자기 자신의 모성을 상징하고 있다.
장거리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방어 능력도 겸비하고 있다. 고정 포대와 같은 역할.
단발이며, 충전 시간이 길게 걸리지만, 위력은 타의추종을불허할 정도로 뛰어나다.

「다음번에, 나에게 또 이런 일을 하면……후훗, 알고 있겠죠?」
파일:c688514chara3.jpg
돌보기 좋아하는 츤데레 미소녀 아이돌
아마타 마키 (天田真姫)  CV:아오바 링고(青葉りんご)

현재는 휴업중인 초인기 미소녀 아이돌.
노래하고 춤추며, 거기에 더해 마포까지 사용할 수 있는 아이돌을 목표로 하고 노력하는 것 같다.
그러나, 생활 능력이 전무한 사람들의 집단인 마포기대에 들어가게 된 것이 불운.
천성이 돌보기를 좋아하는 사람인지라, 그중에서도 제일은 가사능력이라고 한다.
지금은 그녀 없이는 생활이 안될정도로, 기숙사의 중심이 되어 있다나.

마포기:베이체르(Betep) 속성:바람(風)
누구에게도 모습이 변하지 않으며, 잡을 수도 없는 자유의 상징.
마포기를 사용해 연주하고 노래하면 충격파가 발생한다. 음파병기. 사정거리는 중거리이며, 서포트 계열.
넓은 범위를 혼자서도 공격할 수 있지만, 접근전에는 취약하다. 하늘을 날 수는 있어도, 이동력은 느리다.

「하인주제에 비밀은 10년 빨라요, 바보」
파일:c688514chara4.jpg
귀국자녀의 작은 선배
쿠루시마 리리 (来島リリィ)  CV:오우카와 미오(桜川未央)

귀국자녀에 하프인 것이 불운.
유창한 영어를 보고 성적이 우수하다고 착각 되는 일이 자주 있지만, 본인은 매우 논외.
공부 못해, 운동도 못해, 몸매도 괴멸적이라는 삼중고를 짊어지고 있다.
교직원들에게의 인상을 조금이라 좋게 보여주기 위해, 예의 바른 모습으로 행동하고 있지만, 그것이 자기 자신과 완전히 어긋남을 초래하여, 완전히 자포자기인 상태.
지금은 2개의 얼굴을 가진 이중인격자로서 아카데미의 졸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마포기:우르자브룬(Urtharbrunnr) 속성:물(水)
과거를 담당하는 우르즈에서 유래한 샘의 상징.
색적 능력이 뛰어나며, "눈"이라 불리는 마포진을 무수하게 소환해내어, 대상을 놓치지 않고 탐색한다.
어느정도 유도 기능을 가진, 원형의 호밍탄을 무수하게 사출할 수도 있다.

「이봐, 나를 무시하고 상황을 진행시키지 말란말이야. 작아서 못봤다고 말하면 두들겨주겠어.」
파일:c688514chara5.jpg
M성벽의 망상전파소녀
마루카와 린코 (丸河凛子)  CV:후지모리 유키나(藤森ゆき奈)

부자들은 괴짜가 많다고들 하지만, 출연 장르를 잘못 고른 것 같은 전파소녀.
마유토를 성심을 다해 시중들면서도, 항상 머리 속으로 망상을 그치지 않는다.
만약 견디지 못해 힐책하거나 하면 그걸로 마지막.
몸부림 칠 정도의 쾌감을 느껴버리고, 다음날부터 버릇이 되어 힐책하는 것을 졸라온다.
진지한 상황에서만큼은 제대로 상황파악을 해주는 것이 유일한 구제.

마포기:드림 메이커(Dream Maker) 속성:어둠(闇)
마포 속성 중에서도 희귀한, 어둠 속성을 지니고 있다.
사정거리는 근중거리. 어둠의 탄환을 무수하게 뿌릴 수 있고 대상을 수면에 빠지게 만드는 마포도 사용이 가능하다.
본인 왈, 마포기로 직접 타격하거나 찌르는 쪽이 좀 더 취향이라는 모양.

「아아……너무 행복해……린코, 오늘 밤 뜨거워서 잠들지 못할 것 같사와요」
파일:c688514chara6.jpg
주인공
야노 마유토 (谷野真悠人)  CV:후루카와 테츠토(古河徹人)(배틀에서만)

어떤 일이든 실수 없이 해낼 수 있지만, 특출나게 뛰어난 면모는 없는 올 2.5의 소년.
마포의 재능은 평균 이하로, 본래라면 이런 것을 목표로 할 수 없었겠지만, 뛰어난 재능을 가진 소꿉친구들과 함께 지냈기 때문에, 결국은.
오랜 세월 "마유토라면 할 수 있어"라는 세뇌에 의해, 아카데미아 시험을 치르게 된다.
그렇지만, 단순하게 이끌려 온 것은 아니며, 본인 스스로도 끊임없는 노력을 해온 것 같은데……?

마포기:리안(Lien) 속성:없음
아무런 속성도 지니지 못해, 다른 맴버들처럼 상대의 속성에 맞추어 효과적인 공격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역으로 불리한 타입의 적도 없다는 것이 장점.
사정거리는 근중거리. 마포기가 발현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에, 아직은 미지인 부분이 많다.

「내게도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어울려주겠어」


4.2. 조연[편집]


파일:c688514chara7.jpg
마스코트
나나미(ナナミ)  CV:코마노 하루코(狛乃ハルコ)

쿠라야미를 배반하고 마유토들과 함께 싸우는 병사.
과거의 동료들을 뿌리치면서까지 정의를 완수하겠다는 마음가짐은 아니고, 그냥 단순하게 마유토를 쫒아 기숙사의 마스코트로서 살게 된 말단병.
다른 쿠라야미들과도 보통으로 접하고 있는 것을 보면, 뭐든 상관 없는 모양.

「773호 입니다, 보스」
파일:c688514chara8.jpg
주인공에게 메가데레
타치바나 미유(橘美優)  CV:오구라 유이(小倉結衣)

사랑을 하고 있는 미유는 마유토를 생각만하면 견딜수가 없어서……(ry
라는 것은 접어두고, 유우지에게는 뒤지지만, 뛰어난 마포의 재능을 가진 견습.
무수한 권유들을 받는 인재지만, 그런건 뭐든 상관없음.
본인은 마유토와 함께 있을 수 있다면 어디든지 좋다며, 오늘도 보디 어택으로 정면돌진.
사족으로, 마유토와는 소꿉친구이며 가족과도 같은 사이이다.

마포기:이노센스(Innocence) 속성:어둠(闇)
사정거리는 근거리에서 중거리. 공격보다는 보조나 방해공작 종류의 마포에 특화되어 있어, 적을 교란시키는 것에 능하다.
하지만 본인의 운동 능력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근거리 격투전이 특기이다.

「나는 마유토와 함께 나아가고 싶어. 1명으로는 의미가 없는걸.」
파일:c688514chara9.jpg
정의감 강한 친구
카미시로 유우지(神城雄二)  CV:이치고밀크(いちごみるく)

정의의 편을 꿈꾸는 마유토의 친구.
마포 랭크가 S라는 전대미문의 천재로, 단순하게 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현 가능한 일인 것 같다.
본인은 평균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으며, 오히려, 마유토, 미유와 함께 마포사가 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마포기:리디머(Redeemer) 속성:빛(光)
S랭크의 자기자신이 목표로 하는 목적지를 나타내는 상징.
다수의 마탄을 장전할 수 있다. 한발 한발이 필살의 위력을 지니고 있으며, 광범위 공격도 가능하다.
민첩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방어 계열의 마포도 겸비하고 있는 만능.
사정거리는 중거리에서 원거리.

「내가 『체력』, 미유가 『기술』, 네가 『마음』. 우리들이 신세대의 삼걸이 되자구」
파일:c688514chara10.jpg
방탕한 기숙사 사감
아야사키 나가레(綾崎流)  CV:쿠라타 마리야(倉田まりや)

마포기대의 기숙사에서 서식하고 있는 썩은 사과.
마포도시의 연구주임으로, 마포기대의 기숙사에서 보호자 역할을 겸임하고 있지만, 술과 에로한 발명품 개발이 생애의 보람이라는 타락한 어른의 전형.
사야카의 무시근한 성격은 그녀에 의해서 전염됐다는 소문도 있지만, 진실은 저 너머에.
세간상으로는 인공태양의 개발자이지만, 그 뒷면은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이미지의 괴리가 극심하다.
어느날은, 관련 특집 기사를 낸다는 말도 있었지만, 카메라맨이 촬영 도중에 크게 낙담하고 돌아갔다나.

「마유토 군, 술 한 잔 따라줘~. 서비스 해줄게~」
파일:c959909chara11.jpg
학원장
마루카와 치즈루(丸河千鶴)  CV:스기하라 마츠리(杉原茉莉)

마포도시의 대표이자, 아카데미의 학원장을 겸임하는 슈퍼 우먼.
소문으로는 재벌의 후계자라거나 정부의 고위인사라거나 등, 몇 가지 소문이 있지만, 진짜 정체는 아무도 모른다.
온 세상을 돌아다니고 있기 때문에 좀처럼 돌아오는 일이 없지만, 어떠한 일을 계기로 마유토들의 근처로…….

「후훗, 칭찬으로 받아두도록 하지」
파일:c959909chara12.jpg
마이페이스가 신조
마스다 사이코(益田彩子)  CV:우에다 아카네(上田朱音)

아카데미에 재학중인 학생.
매일 한가로운 일상을 보내면서, 마이페이스를 만끽하고 있다.
마포기대 전원과 안면이 있는 사이도, 누군가의 친구라고 하는 것도 아니다.
왜인지 쿠라야미에 무척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모야 진짜, 복잡하다구~」
파일:c688514chara13.jpg
쿠라야미 리더
쿠쿠리쿠(ククリク)  CV:마키 이즈미(まきいづみ)

쿠라야미 중의 쿠라야미. 쿠라야미의 우두머리.
쿠라야미들을 다스리고, 그들이 받들어 섬기고, 따르는 유일한 존재.
표면상으로는 저렇지만, 안타깝게도 부하 복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는 적당하게 놀림거리로 다뤄지는 역할.
존경이라는 개념이 거의 전무한 쿠라야미들 사이에서, 매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정작 본인도 세계 정복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안을 물으면, 말문이 막혀버리는 어수룩한 사람.

「오~홋홋홋! 좋아, 좋다구요!」
파일:c688514chara14.jpg
불손한 메이드
칫카(チッカ)  CV:카와시마 리노(かわしまりの)

쿠라야미의 거성에서 메이드로 일하고 있는 소녀.
쿠쿠리쿠가 거두어주었으며, 본래라면 헌신적으로 시중을 드는 입장이겠지만, 싫어하는 상대에게 쿠쿠리쿠를 내던진다거나, 거짓말로 대충 속여넘겨 그녀가 당황하는 모습을 즐기는 악덕 메이드.
첫 등장때는 비전투원이었지만…….

「이 썩은 무리들을 처리하면 되는건가요. 알겠습니다.」
파일:c959908chara16.jpg
발명을 좋아하는 이상한 신사
핏퀴 쿠랏코(ピックィークラッコ)  CV:간메이(甘美)

쿠쿠리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최상위 쿠라야미 삼인 중의 한명.
파일:c688514chara16.jpg
신출귀몰한 유랑자
이름없는피에로(名無しのピエロ)  CV:모리카와 아키히로(森川明大)

쿠쿠리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최상위 쿠라야미 삼인 중의 한명.
쿠라야미의 거성에도 머물지 않고, 온 세상을 떠돌아다니는 신출귀몰한 피에로.
쿠쿠리쿠조차 의중을 파악하지 못하는 괴짜지만, 본인은 항상 모두가 즐거워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답하고 있다.
해악없는 장난을 걸어온느 쿠라야미 중에서도, 그런 제한이 없는 위험인물이기도 하다.

「자아, 즐기도록 해. 이제부터 쇼의 시작이니까」
파일:c688514chara17.jpg
젠틀맨
지펜다(ジィフェンダー)  CV:란마루(蘭丸)

쿠쿠리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최상위 쿠라야미 삼인 중의 한명.
마치 영국 신사와도 같은 젠틀맨으로, 티타임을 각별하게 사랑하는 쿠라야미.
괴짜들뿐인 쿠라야미 중에서는 그나마 착실한 사고관을 가지고 있지만, 착실한 사고관을 가진 만큼, 세계 정복에 흥미가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쿠라야미측의 정상인이지만, 간섭하지 않는 방임주의자이기에 쿠쿠리쿠의 부담은 줄지 않는다.

「이야~하하하하……전차포입니까. 그렇지만 별로 효과적이지는 않은 것 같군요~」


4.3. 기타[편집]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존재. 꼭두각시 인형, 양철인형 등 동화 속에서 나온 것 같은 귀여운 외관을 지니고 있다. 우두머리인 쿠쿠리쿠를 중심으로 하여 '크릭크플랩'이라는 거대한 공중요새에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목표는 '세계정복'.

  • 마포(魔砲)
판타지 장르의 마법과 같은 개념. '마포기'라는 도구를 매개체로 해서 사용한다. 냉병기 및 화기조차 통하지 않는 쿠라야미에게 매우 효과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물' '불' '바람' '번개' '땅' '빛' '어둠' 7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마'포(砲)'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빛을 비춘다거나 대상을 속박한다거나 등 사용자에 따라서 활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태양빛이 없어져버린 현재 인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힘이 되었다.
  • 마포기(魔砲器)
마포를 사용하기 위한 매개체로, 마법빗자루의 모양을 하고 있다. 창조석이라는 특수한 보석에 마포의 적성을 가진 사람이 의식을 집중하면 발현된다. 한 번 발현에 성공한 이후에는 원하는 때에 의식적으로 소환이 가능하다. 물체이지만 마포기마다 이름이 다양하고, 어느정도 자의식 역시 지니고 있는 모양. 기본적으로 마법빗자루라는 외관에 걸맞게 공중을 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어테치먼트라는 시스템으로 마포기의 힘을 한계까지 끌어올려 강력한 포격 공격도 가능하다.[3] 마포사는 일생 하나의 마포기만을 가질 수 있으며, 만약 마포기가 파괴 될 경우, 다른 창조석을 지니더라도 마포기를 발현할 수 없게된다.
  • 마포기복(魔砲器服)
마포사들이 입는 복장. 마포에 의해서 짜여지는 옷이며, 마포사가 의식적으로 마포기의 발현과 함께 만들어낼 수 있다. 어느정도 어레인지도 가능한 것인지, 아카토킷시의 정규 마포사들은 모두 아야사키 나가레에 의해 어레인지 된 마포기복을 착용한다. 덕분에 매직 아카데미아의 마포기복은 나가레의 흑심이 잔뜩 들어가서 비키니 아머와 유사한 능력(?)을 지닌다.[4]
  • 마포사(魔砲使い)
마포를 사용하는 사람. 공식적으로 최초의 마포사는 아카토킷시의 대표인 마루카와 치즈루이며, 치즈루를 필두로 하여 세계 곳곳에서 마포의 적성을 지닌 사람이 나타나게 됐다고 한다. 현재는 마루카와 가의 주도로 마포사의 효율적인 육성을 위한 학원까지 설립되었다. 누구라도 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어느정도 마포에 대한 적성이 있어야만 한다. 공식적으로는 가상 모의전인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통해 D~S까지 랭크를 매기며, 최저 C랭크 이상이 마포사가 될 수 있는 적성이라고 한다. 마포기의 발현은 B랭크 이상의 적성을 지녀야만 한다는 모양. 통상적으로 매직 아카데미아의 학생들은 대부분 C랭크, 정규 마포사들은 B랭크에 속하며, A~S랭크의 마포사들은 매우 드물다.
  • 마포기대(魔砲器隊)
매직 아카데미아에서 마포기의 발현이 가능한 학생들을 모아 편성한 팀. 매직 아카데미아 이외에도 다양한 그룹의 마포기대가 존재하지만, 본작에서 통상적으로 언급되는 마포기대는 보통 주인공 그룹이 속한 '매직 아카데미아 마포기대'라고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마포사는 항상 인력부족이라 학생이기는 해도 정규 마포사와 동일하게 취급을 받으며, 주요 업무는 도시의 치안 유지를 위한 순찰 및 쿠라야미 등장에 의한 분쟁 해결. 워낙 마포기대의 힘을 필요로 하는 사건들이 많기 때문에, 매직 아카데미아에서도 마포기대 소속 학생들에게는 일반 학생들과 별도로 반을 편성해주는 등 배려를 해준다. 마포사를 목표로 하는 어린아이들이나 일반학생들에게는 동경의 대상으로, 이를 목표로 하여 마포사의 길을 걷게 된 사람들도 많다는 모양.마포기대 본인들은 피곤에 찌들어 살고 있지만...


5. 시스템[편집]


전투 시스템은 턴제 커맨드 방식을 취한다. 본작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요소로, 속성,연계공격,버프스킬,진형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섞여있는, 의외로 굉장히 짜임새 있고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일정량의 스텟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스텟 포인트는 스테이터스 창에서 'HP' 'MP' '공격력' '방어력' '스피드' '테크닉'을 선택하여 올리는 것이 가능하며, 올리는 스텟에 따라 유닛의 능력치 및 스킬의 레벨이 달라지게 된다. 하단의 필살기 게이지를 100% 모으면 필살기도 사용할 수 있는데, 필살기의 위력이 통상 공격의 2~3배 이상으로 굉장이 강력하고, 전체공격판정이기 때문에 필살기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전투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5] 전체적인 전투 난이도 자체는 쉬운 편이지만, 보스전의 경우 적 유닛 역시 필살기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략 난이도는 생각보다 어려운 편에 속한다.[6] 일단 실패하더라도 곧바로 게임오버는 아니며, 전투에 따라서 승패에 무관하게 진행되는 전투와, 반드시 승리해야만 진행할 수 있는 전투가 있다. 승리해야 진행 가능한 전투의 경우는, 패배하더라도 재도전/난이도하향/포기(종료) 선택이 가능하다.

전투의 가장 큰 특징은, 여성 유닛이 피격당할 경우 옷이 파괴된다는 점이다. 여성 유닛 공격 시, 랜덤/상의/손/하의/발 중 한 부위를 택해 공격할 수 있으며, 일정 수치 이상의 데미지를 입힐 경우 1~3단계에 나뉘어 피격대상 캐릭터의 옷이 파괴된다. 이는 아군 여성 유닛이 공격받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파괴된 옷은 해당 전투에서 HP를 다시 회복하더라도 복구되지 않으며, 전투 종료 직후 STCG상으로도 짧게나마 유지된다. 다만, HP의 최대치가 의복의 허용 데미지보다 낮기 때문에 1회 전투에서 전라가 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문 편.[7] 아군 여성 캐릭터를 노리고 일부러 피격-힐을 반복하는 행위도 가능하긴 하지만, 보스전이 아닌 경우에는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옷이 잘 파괴되지 않고, 보스전은 피격 데미지가 너무 강해서 힐로 버티기가 힘들다.[8]

  • 속성
본작의 유닛들은 모두 속성을 가진다. 속성은 총 7가지로, '물' '불' '바람' '땅' '번개' '빛' '어둠'. 상성은 물>불>바람>땅>번개>물...+빛↔어둠이며, 유리한 상성의 적을 공격할 경우 더 강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전투
전투 시스템은 턴제 방식을 취하는데, 스피드 능력치에 따라서 행동 순서가 정해지며, 스피드가 높을 수록 다음 턴이 빨리 오게 된다. 또한, 피격 당할 경우, 행동 턴이 조금씩 밀려나게 되는데, 이를 잘 이용하면 계속계속 자기 턴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9] 스킬마다 턴을 밀어내는 정도가 다르며, 이것은 우측의 턴 패널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턴 진행시, 해당 턴의 행동 캐릭터와 다음 턴의 행동 캐릭터의 턴이 딱 붙어있을 경우, 통상 공격보다 강력한 연계 공격을 할 수 있다.[10] 또한, 적의 턴을 밀어냈을 때, 아군이 밀어낸 적의 턴으로 올라오게 될 경우, Append(추격) 공격이 가능하다. 좌측 상단과 우측 하단에는 각각 아군/적군의 필살기 게이지가 존재하며, 자기 턴에 행동할 경우 4%씩, 적에게 피격당할 경우 피격 정도에 따라 최소 7% 이상씩 오르게 된다. 필살기는 모두 전체공격 판정이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투 난이도가 달라진다.

  • 탈의
전투에서 여성 캐릭터를 피격할 경우, 캐릭터에게 주는 대미지와는 별개로 여성 캐릭터가 착용한 의복에 대미지를 주는데, 이에 따라서 여성 캐릭터의 옷을 파괴할 수 있다. 적군 여성 캐릭터만이 아니라, 아군 여성 캐릭터에게도 적용돼서, 적에게 공격 받을 경우 히로인의 옷 역시 파괴된다. 다만, 의복의 체력이 캐릭터의 체력보다 더 높기 때문에 전신탈의는 노리기 굉장히 어려운 편. 또한, 아군의 경우 전신 탈의가 되면 강제로 전투에서 이탈되기 때문에 히로인들의 전신 탈의를 노리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 진형
진형은 'Attaker'(1명) 'Wing'(4명) 'Defender'(2명)의 3가지가 존재한다. 각 진형에 따라 특성 보정을 받게 되는데, Attaker는 공격력/스피드의 보정을 받지만 피격당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Wing는 보정 없이, 자신의 스텟을 그대로 가지고 싸운다. Defender는 공격력이 감소하지만 방어력이 상승한다. 같은 캐릭터라도 진형을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전투에서의 활용도가 크게 달라지는 편. 기본적으로 상태창에서 지정할 수 있지만, 전투에서도 1턴을 소비하고 진형 변경이 가능하다. 1턴 소모가 약간 부담되기는 하지만, 필살기 사용시에 사용할 캐릭터를 Attaker로 바꾸고 사용하는 등, 능동적으로 활용하면 공략에 크게 도움이 된다.

  • 스텟
캐릭터 능력치에는 '체력' '마포력' '공격력' '실드' '스피드' '테크닉' 6가지가 있다. 체력과 마포력은 RPG게임의 HP MP와 동일하며, 실드는 방어력. 테크닉은 모든 능력치를 조금씩 올려준다. 스텟은 배틀 종료 후, 얻는 스타를 통해 올릴 수 있고, 최대 50까지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전투 참여 캐릭터 모두가 획득하며, 전투 중간에 기절한 캐릭터는 -1개로 얻게 된다. 기본적으로는 모든 스텟을 올려주는 테크닉을 위주로 찍는 것이 진행에 유리하지만,[11] 초반에는 스킬을 찍기 위해 다른 스텟을 우선시하게 되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에 찍게 된다.

  • 스킬
스킬은 '약공격' '중공격' '강공격' '보조기' '필살기' 5가지를 갖게 된다. 처음 시작시에는 '약공격'과 '버프' 레벨1만을 가지고 시작하며, 특정 스텟을 올릴 때 마다 레벨을 최대 5까지 올릴 수 있다.[12] 스킬 레벨이 올라갈 수록 계수가 올라가지만, 마력 소모도 역시 올라간다. 클리어 이후, 데이터를 세이브 하고 연차로 진행 할 수 있으며, 스텟은 초기화되지만 스킬 레벨은 유지된다. 때문에 초반에는 스텟을 스킬 레벨업에 맞게끔 찍게 된다. 2회차 엔딩까지 가면 거의 모든 스킬의 레벨을 MAX로 찍을 수 있다. 보조기는 '공격력 상승' '방어력 상승' '스피드 상승' '힐' '상태이상 회복' '디버프' 6가지가 존재한다. 진행에서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은 공격력&방어력 상승 버프와 힐.

  • 아이템
스토리 진행이나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아이템의 종류는 크게 능력치 상승 아이템과 스킬 내장 아이템 두 가지로 나눠진다. 그 외에 의복에 더 큰 대미지를 주는 아이템이라던가, 의복이 모두 파괴되어도 전투 이탈이 안되게 해주는 아이템 등 여러가지로 많은 편. 일반적으로는 능력치 상승 아이템 위주로 사용하게 되지만, 내장형 아이템 중에서 강력한 스킬들이 몇 가지 존재하기 때문에 전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6. 평가[편집]



미소녀 게임 연말 시상식 수상 실적

[ 펼치기 · 접기 ]





〈아카토킷! -꿈이야말로 뛰어난 사랑의 마포-〉의 평가
VNDB 평점
ErogameScape
중앙치 / 평균치

베스트 에로게
인기 순위

'''{{{#ffffff,#ffffff '''
모에 게임 어워드
7.34 (good)
78 / 76
13위
13위
프로그램상
* VNDB, ErogameScape 점수는 표본이 100개 이상일 때 기재.
* 베스트 에로게 순위는 カレー好き集計人(2003~2010), /xv9ou/msw(2011~2012), xKvzozvsSk(2013~)의 집계 기준.




겟츄 미소녀게임 대상 2010 시스템 부문 3위, 종합 13위,모에 게임 어워드 2010 프로그램상 금상 선정작. 본작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평가되는 부분은 전투 시스템으로, 본작은 전투에 상성 / 연계공격 / 필살기 / 진형 / 아이템 등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해서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13] 더욱이, 전투에 여성 캐릭터를 탈의 시키는(...) 남자의 꿈과 로망을 자극하는 요소가 들어있어 더더욱 질림 없이 전투를 즐길 수 있다.[14] 시나리오도 비록, 마법소녀/전대 히어로물로서는 매우 정석적인 왕도 지향적인 전개이지만[15], 웃음보를 굉장히 많이 담은, 전체적으로 밝고 명랑한 작품이라서, 게임 플레이 자체는 질림 없이 마지막까지 클리어가 가능하다. 덕분에 킬링타임 용으로 평가가 상당히 높은 편.

하지만, 대다수의 리뷰어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치명적인 약점이 존재하는데, 다름아닌 에로가 약하다는 점. 탈의 전투 시스템까지 있음에도 본작은 에로를 약점으로 지적받게 되는데, 이는 본작의 장점이기도 한 전투에 문제점이 있다. 애초에 전투에서 적으로 등장하는 '쿠라야미'측에는 여성 캐릭터가 거의 없는 것. 전투에서 탈의가 가능한 캐릭터는 아군측의 히로인들을 포함하더라도 10명이 채 되질 않는다.[16] 그나마 전투에 여성 캐릭터가 나오더라도, 탈의 필요 대미지>빈사 대미지라서 제대로 탈의를 시키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아군측도 마찬가지로, 히로인들이 피격당해 옷이 파괴되는 것 보다 빈사되어 전투에서 이탈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전신탈의는 노리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H씬도 상당히 적은 축에 속해서, 히로인이 총 6명임에도 H씬이 10개 정도 밖에 안된다.[17] 덕분에 에로게임에 에로가 약점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하는 리뷰어들이 많은 편. 또한, 아무래도 에로게에서 전투 시스템 자체가 취향을 다분히 타는 요소이기 때문에 혹평도 제법 존재한다.


7. 기타[편집]


  • 모든 히로인들이 주인공보다 연상이다. 그렇지만, 누님적 요소들은 전혀 없다는 것이 함정(...).

  • 정석이라 할 수 있는 소꿉친구 루트가 없다. 덕분에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미유 루트가 없음을 알고 좌절했다 카더라(...). 이후 팬디스크에서는 칫카와 더불어 소소하게 루트를 만들어준다.

  • 공식 인기 투표가 있었다.
    • 1위 - 아마타 마키
    • 2위 - 타치바나 미유
    • 3위 - 쿠루시마 리리
    • 4위 - 칫카
    • 5위 - 마루카와 린코
    • 6위 - 이름없는피에로
    • 7위 - 아가츠 나유
    • 8위 - 마시로 사야카
    • 9위 - 쿠쿠리쿠
    • 10위 - 아야사키 나가레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11:18:25에 나무위키 아카토킷! -꿈이야말로 뛰어난 사랑의 마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제목 의역에 약간 난해함이 있는데, '夢こそまさ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꿈보다 뛰어난', '꿈만큼이나 뛰어난', '꿈이야말로 뛰어난' 등 의역 제목이 달라진다.[2] 시나리오상의 변경점은 없으며, 그냥 시스템적으로 몇 가지 추가된 정도이다.[3] 인게임 시스템상의 필살기가 이것.[4] 방어력은 높은 편에 속하지만, 피격에 의해 겉옷이 잘찢어진다(...). [5] 여담으로 필살기 CG에서 의상이 왜인지 수영복으로 바뀐다(...).[6] 적 유닛의 공격 계수 자체는 아군의 통상 HP로 3~4방까지 견딜 정도이지만, 보스전에서는 적군도 버프/디버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필살기 계수가 한번에 HP를 50%이상 깎아먹는 전체 공격기라서 앗 하는 사이에 전멸할 수 있다.[7] 작정하고 1캐릭터에 연계공격-필살기까지 때려박지 않는 한, 통상 전투에서 전라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8] 아이템 중에 의복에 가하는 대미지를 올리는 아이템이라던가, HP가 0이 되더라도 전투 이탈이 되지 않는 아이템이라던가 등이 있어서 이런 아이템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의복을 파괴할 수 있다.[9] 다만, 적군이 다수로 등장하고, 아군 역시 피격당할 경우 턴이 밀려나고, 마력의 한계도 있으므로 이론 상 가능할 뿐, 실제로는 어렵다.[10] 다만, 이펙트 상의 차이는 없다.[11] 테크닉을 MAX까지 찍을 경우, 다른 추가 스텟 없이도 최종전투까지 무난하게 진행이 가능하다.[12] 스테이터스 창에서 스킬에 마우스 휠을 올리면 필요 스텟을 알 수 있다.[13] 물론, 에스쿠드 자체가 이런 전투 요소가 첨가된 에로게 제작에 나름 일가견이 있는 제작사이기는 하다.[14] 그렇다고, 전라로 탈의시킨다고 하더라도 가릴 부위는 일단 다 가리니, 눈요기는 될 지언정 능욕 같은 것은 없다.[15] 가령, 시스템 상 패배가 확정된 전투에서 주인공이 패배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나는 장면은 마음의 힘(동료들의 격려/히로인과의 사랑)으로 대충 넘어간다.[16] 혹자에 의하면 "옷을 벗기는 게임에 옷을 벗길 수 있는 여자가 안나온다" 카더라.[17] 그나마도 저기서 절반은 겉다리 씬이라 실질적으로는 히로인 당 1개씩이라고 봐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