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 스탠드

덤프버전 :

분류

아크릴 재질의 판 위에 UV 인쇄 과정을 거쳐 만드는 캐릭터 굿즈의 일종.

이 물건의 기원은 판지나 플라스틱 판 위에 그림을 인쇄해 받침을 달아 세우는 고전적인 입간판형 굿즈가 좀 더 고급스러워 진 것으로, 상당한 비용이 동반되는 원형사와 금형, 사출기계 등을 갖춰야 하는 입체물인 피규어와 다르게 제작 난이도가 기존의 열쇠고리 장식이나 책갈피 굿즈를 제작하는 인쇄출력가공시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고 단가 또한 그정도 수준인지라 일부 판촉물 제작 대행사에서 주문 제작으로도 제작되어 개인 굿즈나 부스 판매용, 규모가 크지 않은 출판사에서 부록으로 끼워주거나 관련 상품으로 따로 출시하는 상품용으로 주로 제작된다.

이렇게 정규로 만드는 것 이외에도 다른 꼼수로 비스무리한 것을 수제작하는 방법 또한 있는데, 종이에 인쇄를 해서 그것을 오려낸 뒤 라미네이팅 코팅을 해서 세우거나 투명 아크릴 판 두장 사이에 종이 인쇄물을 끼워 절단해 세우는 방법. 레진 공예 방법으로 인쇄해 잘라낸 종이를 레진 용액 안에 넣어 굳혀서 세우는 방법 등이 있다. 이 경우엔 동인 서클 부류에서 코믹 마켓 용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대다수. 더 저렴하게 기원이 되는 고전적 입간판형 굿즈를 내기도 한다.

주로 캐릭터가 들어간 몸체와 제작자의 정보 혹은 캐릭터나 작품의 이름이 들어간 거치대가 조합된 구조로 구성되나, 구조에 변형을 가해 뒷배경을 추가시키거나 수직이 아닌 수평으로 끼우는 부품을 추가하거나, 시계, 연필이나 스마트폰 등을 걸칠 수 있는 거치대 등을 갖추기도 한다.


후토탐정의 아크릴 스탠드. 보면 알수 있듯이 펜 하나를 거치 할 수 있다.

보통 제작의 용이성을 위하여 단면 인쇄로 제작되는 편이지만, 좀 더 고급스럽게 뒷모습까지 구현하는 것들도 존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14:18:31에 나무위키 아크릴 스탠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