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덤프버전 :



1. 의학
2. 인기와 개원
2.1. 분과
2.2. 관련 문서
3. 안과(安過)


1. 의학[편집]


眼科, Ophthalmology (OPH/EYE[1])

의 질병을 치료하는 의학 분과.

눈꺼풀, 눈물기관, 안와, 결막, 각막, 공막, 수정체, 포도막, 유리체, 망막의 질병들과 녹내장, 사시, 굴절 이상, 시신경 및 시각 경로의 질병들, 그리고 전신 질환과 관련하여 눈에 발생하는 질병과[2] 눈 외상에 이르기까지 눈에 생길 수 있는 광범위한 질환들을 연구하고 치료한다. 분류상 외과에 속한다.


2. 인기와 개원[편집]


라식, 라섹 덕분에 외과계 정통의 인기과다. 피부과, 안과, 성형외과까지 '피안성'이라고 부르며 의대생들 사이에서 최고의 경쟁률을 자랑한다.# 당연하지만 기대수입이 높기 때문이다. 청년층은 라식, 라섹 시술의 수요가 높고, 노년층들은 백내장으로 안과를 찾는 등 세대를 분물하고 수요가 끊임 없기 때문에 개원이 매우 활발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게다가 의료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비교적 낮고, 안구는 다른 과 의사가 절대 침범하지 못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영역을 파고들기도 좋다. 이 때문에 안과는 펠로우 과정을 밟는 비율이 다른 과에 비해 높다.

하지만 2015년 이후로는 안과의 인기도 예전 같지 않다. 라식, 라섹 수술도 개원의가 많아지면서 레드 오션 시장이 된지 오래이며,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번화가에 안과 병원이 넘쳐나면서 자연히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다. 그로 인해 의료수가도 많이 떨어지며 자연히 급여도 낮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수련의들 사이에서 높은 지원률을 자랑하고 있다. 2022년, 2023년 전공의 지원율 1위를 기록했다 # 그러나 수익을 위해 멀쩡한 눈에 백내장 수술을 권하는 등 실비보험을 악용하는 안과들이 논란이 되면서 보험사들이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실비 보험료를 제공해주지 않게 되었고, 봉직의 몸값이 다시 하락했다.

2.1. 분과[편집]


  • 전안부 분과: 결막, 각막 및 수정체 등 눈의 앞부분에 발생하는 질병
  • 망막/포도막 분과: 망막, 포도막, 유리체 등 눈의 뒷부분에 발생하는 질병. 백내장 포함
  • 안성형 분과: 눈꺼풀과 눈물기관 및 안와의 질병
  • 녹내장 분과: 안압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신경 손상
  • 사시 / 신경안과 분과: 눈의 위치와 움직임의 장애나 시신경과 시각 경로의 이상


2.2. 관련 문서[편집]




3. 안과(安過)[편집]


편안하게 탈 없이 지나감, 또는 그렇게 지냄.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20:47:08에 나무위키 안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가톨릭중앙의료원등의 일부 병원에서 사용한다.[2] 고혈압, 당뇨병, 뇌종양, 결핵 등 눈의 이상을 동반할 수 있는 질병과 안구에 침범할 수 있는 기생충으로 인한 질병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