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넷러너/게임 방법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안드로이드: 넷러너

2. 승리 조건
2.1. 기업
2.2. 러너
3. 기업의 액션
4. 러너의 액션
5. 턴의 시간 구조
5.1. 기업의 턴
5.1.1. 드로우 페이즈
5.1.2. 액션 페이즈
5.1.3. 정리 페이즈
5.2. 러너의 턴
5.2.1. 액션 페이즈
5.2.2. 정리 페이즈
7. 덱 만드는 방법
7.1. 영향력
7.2. 제약
7.2.1. ID 카드
7.2.2. 장수 제한
7.2.3. 러너-기업 제한
7.2.4. 영향력 제한
7.2.5. 아젠다 포인트 제한
8. 런
8.1. 실행 과정
8.2. 접근 과정
8.3. 대치 과정
8.4. 액세스 과정
8.4.1. 그 서버에 아무것도 없을 경우
8.4.2. 원격 서버에 접속(액세스)
8.4.3. HQ(손패)에 접속
8.4.4. R&D에 접속
8.4.5. 아카이브에 접속


1. 황금률[편집]


카드의 문구와 룰의 문구가 충돌할 시, 카드의 문구를 우선한다.

2. 승리 조건[편집]



2.1. 기업[편집]


  • 아젠다를 7점 득점한다.
  • 러너를 플랫라인 상태로 만든다. 플랫라인이란, 러너가 그립에 있는 카드의 수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거나, 자신의 차례가 끝날 때 최대 핸드 크기가 0 미만이 된 상태를 말한다.(0이 되는 것은 관계 없다.)

2.2. 러너[편집]


  • 아젠다를 7점 득점한다.
  • 기업의 연구개발부(R&D)에 카드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 기업이 카드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 온다.

3. 기업의 액션[편집]


기업이 할 수 있는 액션은 다음과 같다. (이하의 액션들은 모두 비용 : 행동 으로 서술되어 있다.)
  • 1클릭 : 연구개발부(R&D)에서 카드를 한 장 뽑는다.
  • 1클릭 : 1크레딧을 얻는다.
  • 1클릭 : 아젠다, 자산, 개선, 아이스 중 하나를 설치한다.
- 모든 카드는 뒷면이 보이게 설치된다. 이 카드들은 각각의 레즈 비용을 내고 앞면이 보이도록 하여 각각의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 원격 서버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스, 아젠다, 자산, 개선 중 하나를 설치하여야 한다.
- 어떤 서버에 카드를 설치하기 전, 그 서버에 존재하는 카드를 원하는 만큼 폐기할 수 있다. 폐기한 카드는 기록보관소로 이동하고, 앞면이 위를 향했던 카드는 앞면이 위로 가게, 앞면이 아래를 향했던 카드는 앞면이 아래를 향하게 한다.
- 아젠다와 자산은 원격 서버에만 설치가 가능하며, 하나의 원격 서버에는 아젠다나 자산이 하나만 설치되어야 한다.
- 개선은 모든 서버에 설치 가능하며, 그 개수에는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하위 분류 '지역'을 가지고 있는 '샌샌 시티 그리드' 등의 카드)제한이 없다.
- 아이스는 모든 서버의 앞에 설치 가능하며, 이동되거나 재배열될 수 없다.
- 새로운 아이스를 설치할 때는 항상 가장 바깥쪽에 설치되어야 한다.
- 아이스를 설치할 때, 그 안쪽에 존재하는 아이스 한 장당 1크레딧을 추가로 지불한다.
- 예시 :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은 서버에 아이스 두 장이 설치되어 있다. 이 서버에 아이스를 하나 설치하기 위해서, 1클릭과 2크레딧을 지불하고 가장 바깥쪽에 아이스를 놓는다.
  • 1클릭 : 운영을 1장 플레이한다.
- 운영을 플레이할 때는 운영 카드의 플레이 비용을 지불한 뒤 앞면이 보이도록 운영 카드를 내려놓고, 그 카드의 효과를 발동한 뒤, 그 카드를 폐기한다.
  • 1클릭, 1크레딧 : 카드를 한 장 발전시킨다.
- 모든 아젠다는 발전 가능하다. 이하의 경우가 아니라면, 아젠다가 아닌 카드는 발전시킬 수 없다.
- 카드 설명 문구에 발전될 수 있다 등의 문구가 적혀 있다면, 이 카드는 레즈되어 있지 않아도 발전될 수 있다.
- 카드 설명 문구에 레즈되어 있다면, 발전될 수 있다 등의 문구가 적혀 있다면, 이 카드는 레즈되어 있을 때만 발전시킬 수 있다.
- 오프라인 플레이 시, 기업이 가진 크레딧 하나를 뒤집어 발전 가능한 카드에 올려놓는 것으로 카드를 쉽게 발전시킬 수 있다.
  • 1클릭, 2크레딧 : 러너가 태그되어 있다면, 러너의 리소스를 하나 폐기한다.
  • 3클릭 : 바이러스 카운터를 모두 퇴치한다.
  • 활성화된 카드 중 클릭을 소모하는 능력을 격발시킨다.

각 액션을 사용하기 위해 클릭을 쓸 때마다, 현재 행동을 마치기 전까지는 다른 행동을 수행할 수 없다.

4. 러너의 액션[편집]


러너가 할 수 있는 액션은 다음과 같다. (이하의 액션들은 모두 비용 : 행동 으로 서술되어 있다.)
  • 1클릭 : 스택에서 카드를 한 장 뽑는다.
  • 1클릭 : 1크레딧을 얻는다.
  • 1클릭 : 프로그램, 리소스, 하드웨어 중 하나를 설치한다.
- 러너의 카드는 항상 세로 방향으로 앞면이 보이게 설치되며, 레즈할 필요가 없다.
- 각 카드를 설치할 때, 러너는 그 카드의 설치 비용을 지불하고 각 카드를 구별하기 쉽도록 프로그램, 리소스, 하드웨어 열에 구분하여 놓는다.
-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설치한 뒤의 모든 프로그램의 메모리 비용의 합이 러너가 가진 메모리 유닛(MU)의 양을 넘어서는 안 된다. 모든 러너는 4MU를 가지고 시작한다.
-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러너는 원하는 만큼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을 폐기할 수 있다.
- 설치할 수 있는 리소스와 하드웨어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 1클릭 : 이벤트 하나를 플레이한다.
- 이벤트를 플레이할 때는 이벤트 카드의 플레이 비용을 지불한 뒤 앞면이 보이도록 이벤트 카드를 내려놓고, 그 카드의 효과를 발동한 뒤, 그 카드를 폐기한다.
  • 1클릭, 2크레딧 : 태그를 1개 제거한다.
  • 1클릭 : 런을 수행한다.
  • 활성화된 카드 중 클릭을 소모하는 능력을 격발시킨다.

각 액션을 사용하기 위해 클릭을 쓸 때마다, 현재 행동을 마치기 전까지는 다른 행동을 수행할 수 없다.

5. 턴의 시간 구조[편집]



5.1. 기업의 턴[편집]



5.1.1. 드로우 페이즈[편집]


  1. 할당된 클릭 생성(기본 @@@)
  2. 지불제 능력,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아젠다 득점
  3. 재사용 크레딧이 충전
  4. 턴 시작 ("당신의 차례가 시작될 때(When your turn begins)" 능력들이 트리거 된다.
  5. 카드 드로우(멘데토리 드로우)


5.1.2. 액션 페이즈[편집]


  1. 지불제 능력 사용,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아젠다 득점
  2. 3클릭을 사용해 액션 수행
  3. 각 액션 수행한 다음 지불제 능력 사용,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아젠다 득점


5.1.3. 정리 페이즈[편집]


  1. 최대 핸드 사이즈에 맞춰 카드를 버린다.
  2. 지불제 능력,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3. 남아있는 클릭 소멸
  4. 턴 종료 ("당신의 차례가 종료될 때(When your turn end)" 능력들이 트리거 된다.)

5.2. 러너의 턴[편집]



5.2.1. 액션 페이즈[편집]


  1. 할당된 클릭 생성(기본 @@@@)
  2. 지불제 능력,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3. 재사용 크레딧이 충전
  4. 턴 시작 ("당신의 차례가 시작될 때(When your turn begins)" 능력들이 트리거 된다.
  5. 지불제 능력,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6. 4클릭을 사용해 액션 수행
  7. 각 액션을 수행한 다음 지불제 능력,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5.2.2. 정리 페이즈[편집]


  1. 최대 핸드 사이즈에 맞춰 카드를 버린다.
  2. 지불제 능력, 아이스가 아닌 카드 레즈
  3. 사용하지 않은 클릭 소멸
  4. 턴 종료("당신의 차례가 종료될 때(When your turn end)" 능력들이 트리거 된다.)

6. 런의 시간 구조[편집]


  • 항목 참조.

7. 덱 만드는 방법[편집]


하스스톤과 다르게, 안드로이드: 넷러너에서는 다른 진영의 카드를 수입해 와서 덱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아무렇게나 가능한 것은 아니고 다양한 제약들이 존재한다. 이 문서에서는 그러한 다양한 제약들을 설명한다.

7.1. 영향력[편집]


영향력은 다른 팩션의 카드를 이용할 때 제약이 되는 사항이다. 각 카드의 영향력 값은 카드의 가장자리에 파란 점으로 표시되어 있다. 모든 카드는 0에서 5 사이의 영향력을 가지거나, 영향력을 가지지 않는다. 영향력을 가지지 않는 카드의 경우에는, 다른 세력의 ID 카드를 사용하는 덱에는 넣을 수 없다. 중립 카드는 일반적으로 0의 영향력을 가진다.

7.2. 제약[편집]



7.2.1. ID 카드[편집]


각 덱은 하나의 ID카드를 포함해야 하며, 선택한 ID 카드에 표시된 최소 덱 크기 값보다 적은 카드만으로 덱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ID카드는 덱의 일부에 해당하지 않는다.

7.2.2. 장수 제한[편집]


덱에 같은 이름을 가진 카드는 세 장까지만 넣을 수 있다.

7.2.3. 러너-기업 제한[편집]


러너 덱에 기업 카드를 넣을 수 없다. 그리고 기업 덱에 러너 카드를 넣을 수 없다.

7.2.4. 영향력 제한[편집]


각 덱에는 해당 세력이 아닌 카드를 선택된 ID 카드에 표시된 영향력 제한을 초과해서 넣을 수 없다. ID카드와 같은 세력의 카드에는 이러한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다.

7.2.5. 아젠다 포인트 제한[편집]


아젠다 포인트란 덱에 포함된 모든 아젠다의 점수의 합을 말한다. 기업 덱에는 덱의 크기에 따라 일정 아젠다 포인트를 포함해야 한다.
  • 덱의 크기가 40~44장이라면, 아젠다 포인트를 18~19점 포함해야 한다.
  • 덱의 크기가 45~49장이라면, 아젠다 포인트를 20~21점 포함해야 한다.
  • 덱의 크기가 50~54장이라면, 아젠다 포인트를 22~23점 포함해야 한다.
위와 같은 식으로, 덱의 카드 수가 5의 배수에 도달할 때마다, 요구되는 아젠다 포인트는 2 증가한다.
예시로, 66장의 기업 덱이 존재한다면, 50~54장에서 22~23점이므로, 55~59장에서 24~25점, 60~64장에서 26~27점, 65~69장에서 28~29점이 된다. 즉 필요한 아젠다 포인트는 28~29점이 된다.

7.3. NAPD MWL[편집]


  • 항목 참조


8. 런[편집]


러너 측에서 코퍼레이션의 서버를 해킹하는 것이다. 보드게임답게 런은 규칙서에 있는 런의 시기구조(Timing structure of a run)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뉜다.


8.1. 실행 과정[편집]


먼저 어느 서버로 런을 할지 결정한다. 목표로 할 수 있는 서버는 HQ, R&D, 아카이브, 원격 서버 중 한 곳이다.


8.2. 접근 과정[편집]


아이스는 가장 바깥쪽에 존재하는 아이스부터 접근하게 되며, 러너는 계속해서 런을 할 것인지 잭 아웃 할 것인지 결정 한다. 잭 아웃은 런을 포기하고 멈추는것을 뜻한다. (런은 실패한 것으로 간주 된다.) 단, 이번 런의 첫 아이스와 대치 할땐 잭 아웃 할 수 없다.(벨 누르고 도망치기는 안된다.) 그 후 코퍼레이션은 러너가 접근중인 아이스를 레즈 할 기회를 갖는다.[1] 만약 서버를 지키고 있는 아이스가 하나도 없다면 즉시 액세스 과정으로 넘어간다.


8.3. 대치 과정[편집]


레즈된 아이스가 있다면 러너는 아이스에 대치 한다.
아이스는 각각 고유의 힘과 서브루틴이 존재한다. 러너는 아이스브레이커를 이용해 서브루틴을 격파해야 하며, 서브루틴을 격파하지 못한다면 격파되지 않은 서브루틴이 발동한다. [2]
이런 방식으로 아이스 하나를 깨트린 뒤, 러너는 다음 아이스에 접근한다. 아이스가 없다면 엑세스 과정으로 간다.


8.4. 액세스 과정[편집]


엑세스 직전에도 러너는 마지막으로 잭 아웃 할 기회가 있다.
러너가 잭 아웃 하지 않고 서버의 내용물에 접속 하기로 결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


8.4.1. 그 서버에 아무것도 없을 경우[편집]


즉 그 서버에 아이스만 있고 서버 내용물은 아무것도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이렇게 될 일은 거의 없지만 아이스가 없는 서버에 런을 했을때 서버의 내용물이 사라지는 경우 예를 들어 잭슨 하워드 등의 카드로 인해 간혹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런이 성공도 실패도 아니며 러너의 클릭만 소모 된다.


8.4.2. 원격 서버에 접속(액세스)[편집]


한 원격 서버에 접속한 경우 그 원격 서버에 있는 모든 카드[3]를 러너가 원하는 순서대로 액세스를 한다. 만일 그 카드가 아젠다 카드라면 즉시 러너의 득점이 되며, 자산이나 개선 카드라면 폐기 비용을 내고 폐기할 수 있다.[4] 함정 에셋이었다면 러너가 특별히 그것을 막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리소스가 없다면 데미지를 입게 된다. 대표적인 함정 에셋으로는 진테키 카드인 Project Junebug, Snare! 등이 있다.



8.4.3. HQ(손패)에 접속[편집]


코퍼레이션의 패 중 한장을 무작위로 한 장 골라 본다. 폐기 비용이 있는 카드라면 비용을 내고 폐기할 수 있으며, 운 좋게 아젠다가 걸렸다면 득점, 그 이외의 경우 도로 돌려준다.


8.4.4. R&D에 접속[편집]


코퍼레이션에게 보여주지 않고 덱 맨 위 카드를 본다. 아젠다라면 득점, 폐기 비용이 있다면 폐기할 수 있으며 그 이외의 경우 도로 돌려놓는다.


8.4.5. 아카이브에 접속[편집]


아카이브에 런을 성공하면 아카이브에 있는 모든 뒤집힌 카드를 윗면으로 돌리며, 윗면인 카드를 전부 본다(액세스 한다). 대체로 쓸모 있는 카드는 거의 없지만, 만약 아카이브에 아젠다가 버려져 있다면 '전부' 본다는 점 때문에 러너가 무조건 모든 아젠다를 가져오게 되므로 주의.[5]


9. 에러플 방지 프로젝트[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21:44:38에 나무위키 안드로이드: 넷러너/게임 방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것이 넷러너가 블러핑으로 가득한 이유 중 하나다. '들어와봐, 함정이야' 식으로 코퍼레이션이 대응하면 러너는 이지선다 문제에 꽤나 고민하게 된다[2] 서브루틴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발동하지만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격파할 필요는 없다[3] 기본적으로 하나의 원격 서버에 아젠다나 자산은 하나만 설치될 수 있지만 개선 카드는 여러개 설치 가능하므로 이들을 원하는 순서로 모두 접근 가능하다.[4] 이 때 폐기하지 않겠다고 한 후 다른카드를 보고 다시 폐기 하겠다고 하는 것은 안된다. 친선전이라면 큰 상관은 없겠지만 대회에서는 상대편이 허용 해 주지 않을 것이다. [5] 잭슨 하워드가 있는 확장 기준으로 아카이브에 런을 하는 의미는 아젠다 득점 보다는 뒷면으로 뒤집힌 기업의 카드가 뭔지 확인하고 현재 버려진 카드의 영향력 등을 확인하여 기업의 전략이 무엇인지 예측 할 수 있게 해주는 등 전략적인 의미가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