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최근 편집일시 :

1. 아르바이트의 줄임말
2. 디시인사이드의 관리자
3. 여론 조작을 시도하는 사람
4. 인명
4.1. 실존인물
4.2. 가상인물
5. 시계 브랜드
6. 스코틀랜드의 현지어
7. 비마니 시리즈 수록곡



1. 아르바이트의 줄임말[편집]


어원은 '일'을 뜻하는 독일어 Arbeit. 유명한 것으로는 아우슈비츠 정문에 붙어있는 Arbeit macht frei (노동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work makes free)이다.

일본에서 먼저 이걸 알 수 없는 이유로 '임시직'이라는 뜻으로 쓴 이후 한국에서도 용법이 전해져서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쟁글리시, 콩글리시이므로 영작을 할 때는 part time job이라고 써야 한다. 심지어 원산지인 독일에서조차 알바는 minijob이라는 독일식 영어로 써야 한다.(...)

재미있는 것은 이 단어를 줄여 부를 때, 한국에서는 뒷글자를 날려서 '알바'라고 하고, 일본에서는 앞글자를 날려서 '바이토(バイト)'라고 줄여 부른다.


2. 디시인사이드의 관리자[편집]


디시의 각 갤러리를 관리하는 이들을 이르는 호칭으로 흔히 광자[1]라고도 부른다.

디씨 고대 시절이라 할 수 있는 아햏햏의 번성기에 나타난 단어로 게시판에 상주하며 뻘글을 삭제하는 이들을 한테 묶어 '알바'라고 부른 데서 출발하였으며 현재에도 그 용어로 굳어져 있다. 고대 디씨는 회사 규모가 작았으니 진짜 알바였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유명 알바였던 '옥춘풍'의 경우 김유식과의 친분으로 무료 봉사를 했던 것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디씨 갤러리의 알바들은 공식적으로 디씨의 정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예우를 갖출 때는 정직원님이라 불러야 한다

하지만 보통은 그냥 다 알바라고 부른다. 변형하여 아르방이라고도 부른다. 참고로 웃긴대학에서는 알바라는 단어가 무보수로 자원봉사를 하는 관리자에 대한 모욕이라는 이유로 금칙어가 되어 있다고 한다.

친목질을 비롯해 관리자의 사적인 감정으로 커뮤니티가 쑥대밭이 되는 사례가 셀 수도 없이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데다 게시판의 유저들과 딱히 접점을 가지지 않고 에고를 내세우지 않은채 기계처럼 묵묵히 자기 일만 한다는 점에서 커뮤니티 게시판의 관리자의 모범 사례로서 고평가 하는 시선도 있다. 그러나 디시인사이드/비판 문서에서 쓰여 있듯이, 알바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이유는 사이트 관리를 거의 하지 않고 방치하기 때문이다. 야짤이 올라오거나 하는 등의 법률적인 문제가 생길 만한 경우가 아니면 손을 대는 경우가 거의 없다. 당연히 유저와의 소통이고 친목이고 생길 수가 없다. 디시인사이드와 같이 극단적인 방종을 표방하는 사이트가 아닌 이상 모범적인 관리자의 사례라고 보기에는 매우 어렵다.

알바http://appliances.ne.kr를 뽑는 기준이 디씨질 경력이라는 루머가 있다. 그리고 가끔 갤러리에 출몰해 글을 남기는 일도 있는 것 같다. 대빵인 김유식 대표의 경우 대놓고 활동하지만...

워낙 디씨가 커진데다 글 관리하는 방식이 돌려 막기식이기 때문에 분명히 개념글인데도 삭제되고 정작 삭제해야 될 글은 삭제할 만한 글이 아니라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까인다. 실제로 이들은 전용 관리 페이지를 통해 디씨를 관리하는데 한때 이 페이지를 캡쳐한 짤방이 돌아 디씨 전체가 뒤집힌 적도 있었다.

별 다른 개념 없이 관리하는 것으로 추측되나, 주식 갤러리 등 김유식에게 피해를 입은 갤에서 김유식을 까는 글만은 철저하게 무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김유식의 만두와 연관지어 가끔 로그인 오류나 서버 장애등이 일어나면 알바가 만두먹는 중 이라고 표현한다.

알바의 채용 기준이 디씨질이라는 것은 낭설에 불과하고 알바는 총 30명에 10여 명이 한국인, 나머지 20명은 조선족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 말을 해줘도 못 알아 쳐먹는 경우가 있다(공지 올려 달라는 글을 삭제하거나...). 가끔 조선족이라는 걸로 알바를 비하하는 글들도 볼 수 있다. 주간에 한국에서 관리하는 '알바'들은 현재는 전부 정규직이다.

패러독스 인터랙티브의 승격사태 이후 알바가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에도 갤러리 관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출처

애갤 등 일부 오덕갤에선 알바 모에화를 시도한 적이 있다. 힛갤에 가면 볼 수 있다.출처

인터뷰 내용


3. 여론 조작을 시도하는 사람[편집]


아르바이트에서 파생된 은어로 여론 조작을 시도하는 사람을 알바라고 한다. 돈을 받고 여론 조작을 하는 것을 비하하기 위해서 알바라는 명칭을 쓰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국가정보원에서 여론 조작을 하는 사람은 국정원 알바라고 부르고 댓글로 여론 조작을 하는 사람은 댓글 알바라고 부른다.

하지만 실제 인터넷에서 쓰는 용례를 보면 진짜 여론 조작을 하는 사람보다는 주로 상대방이 실드를 치거나 자신과 주장이 다른데 꼴 보기 싫을 때 상대방을 비하하면서 쓴다.


4. 인명[편집]


Alba또는 Alva로 쓰이며 주로 미들네임으로 들어간다. Alba는 스페인 등지에서 여자이름으로 쓰이기도 한다. 어원은 라틴어로 '희다'는 뜻이 있는 단어 Albus이다.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시계 브랜드[편집]


일본의 시계 브랜드 SEIKO의 무브먼트를 가져와 라이선스 생산을 하는 회사. 문서 참조.


6. 스코틀랜드의 현지어[편집]


스코틀랜드를 게일어로 알바라고 한다. 그래서 스코틀랜드 왕국을 알바 왕국(Rìoghachd na h-Alba)이라고도 한다.


7. 비마니 시리즈 수록곡[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02:57:38에 나무위키 알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카광만화에서 유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