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주니드 역

덤프버전 :

파일:IMG_2276.jpg



싱가포르 MRT
Aljunied
파일:SMRT Trains 로고.svg



역정보
영어
Aljunied MRT station
한자
阿裕尼
타밀어
அல்ஜூனிட்
개업일
날짜
1989년 11월 4일



1. 개요[편집]


싱가포르의 지하철역이다. 싱가포르 MRT 동서선의 역으로 역 이름이 아랍어로 되어 있는데 사람 이름이다. 말레이인 정치인인 알주니에드 경의 이름에서 따왔다.[1]

이 역이 위치한 겔랑(Geylang) 일대는 근교 초입으로 별로 잘 사는 동네는 아니다.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중국계 태국인, 베트남인 이주민이 굉장히 많아 불교 용품점과 도관, 공묘 등 중국 전통 종교 사원들과 태국식 절 등이 있으며 여기에 구르카인들도 많아서 티베트 절도 여럿 있다. 그 다음 흔한 건 말레이인도 많이 사는 곳이라 모스크이다.

교회가 많고 부유층들이 주로 사는 홀랜드 빌리지, 부킷티마, 레드힐, 티옹바루, 주롱 등 서쪽과 확연한 차이가 나는데 원래 싱가포르는 서쪽에 주로 부촌이 몰려있다. 동쪽은 전통적으로 파야레바 비행장, 창이공항 등 공항을 끼고 있고[2] 군사기지 등이 많으며 매춘이 유일하게 제한적으로 허용되는 등 여건이 좋지 않아 상대적으로 못 사는 곳들이 많다. 물론 동쪽도 이스트 코스트 일대나 한국인들이 국제학교 진학 때문에 많이 사는 파시르 리스와 풍골 등은 신흥 부촌들이다만 겔랑 일대 즉 이 역에서 다음 역인 파야레바까지는 그렇다.

1990년대까진 이 일대가 하도 좋지 않아 칼랑이나 겔랑이라는 지명을 숨기고 파야레바에 산다고 하거나 이스트 쪽이라며 둘러대는 사람도 많았을 정도로 아직까지 비교적 낙후했다.[3]

싱가포르는 주로 잘 살고 학력 높은 사람들이 기독교를 믿어 서쪽에는 교회가 흔한 반면 동쪽인 이쪽 근처엔 불교와 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등이 대부분이다. 그래도 이 역 근처에는 겔랑 중국인 감리교회가 크게 자리잡고 있으며 많은 중국계 싱가포르인 목사들이 매춘여성 등을 구제하는 사역을 위해 여기에 자리잡아 교회, 도관, 모스크, 절이 사이좋게 공존하고 있다. 당연히 상호 교류도 많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03:42:42에 나무위키 알주니드 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아랍어 인명을 쓰는 사람들이 말레이인들과 인도계 싱가포르인 이슬람 신자들이다.[2] 아주 옛날엔 칼랑공항이라고 이 일대에 공항이 있었다. 칼랑공항은 창이에 신공항을 오픈한 후 폐쇄해 현재 옛 공항 터미널이 공원화되어 보존되어 있고 활주로는 싱가포르 칼랑 스타디움으로 변모했다.[3] 사실 이쪽은 원도심이므로 전통 부촌이던 이스트 코스트나 새로 개발된 지역을 제외하면 싱가폴의 다른 지역과 낙후되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