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Ad(s)
3. 엘소드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1. Ad(s)


광고라는 의미를 지닌 영어 단어. advertisement의 준말이다.
애드리언(Adrian)이란 이름을 줄인 애칭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야구선수 애드리언 곤잘레스의 별명이 '애드 곤조'.

2. 게임 용어


주로 던전[1]에서 쓸데없이 어그로를 끄는 행위를 뜻한다. 당연히 쓸데없는 몹이 몰려오므로 던전 공략에 방해가 되고 파티원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행위이다. 특히 애드난 몹이 정예라면 파티 전멸은 각오해야 한다.
유래는 영단어 'add'로, 잡아야 할 몹이 '추가되었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보통 "애드 났다"라고 표현하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X-COM 시리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용어다.
애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1. 몬스터가 선공 속성을 갖고 있는 경우, 유저가 해당 몬스터의 인식 범위 내에 실수로 혹은 불가피하게 들어가게 되는 상황
  2. 어그로 유발기를 사용하는 위치가 잘못되었을 경우
이 상황이 왔을 경우 닥치고 도망쳐서 일정 거리 이상 거리를 벌리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제한 거리가 없거나[2] 길이 막혔거나 이동속도가 딸린다면 빼도박도 못하고 처치해야 하는 상황이나 처치당하는 상황이 돼 버린다.
참고로 애드가 애드를 불러서 도망치는 플레이어 뒤로 줄줄이 몹들이 따라오는 상태를 칭하는 용어로 '트레인'이 있다. 말 그대로 기차놀이처럼 보여서.[3] 이 상태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달려들어 인식시키는 건 그야말로 민폐중 민폐. 혼자만 인식당했으면 다른 사람 인식당하기 전에 얌전히 죽어주는것도 매너다.

3. 엘소드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애드(엘소드) 참조.

4.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강건모


항목 참조.

[1] 오픈필드에서도 적용되는데, 이 경우 사냥 목적물이 아닌 몹이 끌려왔을 경우 애드가 된다.[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의 인스턴스 던전내 몹들은 보통 그 던전을 나가지 않는 한 끝까지 따라온다.[3] 원조는 에버퀘스트. 여기서 애드된 몹은 로딩을 하는 다른 맵으로 넘어가거나 죽지 않는 이상 영원히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넓은 존 한가운데서 잘못 애드나면 진짜 현실의 '기차'를 능가하는 수준의 트레인을 보기 십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