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맥스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게임 목록
4.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Action Max
미국의 완구회사였던 월드 오브 원더[1]가 1987년 발매한 게임 콘솔. 특이하게도 VHS를 활용한 게임 콘솔이다. VHS에 게임의 데이터가 들어있는게 아니라, VHS로 영상을 재생한 뒤, 센서를 이용해 건슈팅을 하는 기기이다.


2. 상세[편집]


기본적으로 패미컴 재퍼와 비슷한 원리의 광선총 슈팅 전용 게임기다. 재퍼와는 달리 따로 광센서를 TV에 부착해야 한다. 기기에 VHS를 투입할 수 있는 슬롯이 없기 때문에, 따로 VCR을 구비해야 한다. VCR로 액션 맥스 전용 VHS 테이프를 재생한 뒤, 화면에 나타나는 하얀 점을 광선총으로 사격하면 액션 맥스가 스코어만 증감[감소] 시켜주는 시스템이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에 매번 변화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2] 사운드와 점수를 제외하면, 영상을 재생해두고, 화면에 대고 장난감 총을 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모든 게임의 도입부엔 화면 조정 및 사격 연습 및 거리 조절을 위한 파트가 있다. 사격 연습에서 올라간 점수가 본 게임이 시작할 때 자동으로 리셋되지 않기 때문에, 시작 전에 직접 리셋해줘야 한다.

콘솔에 내장된 스피커에서 기본적으로 사격음 및 피격음[3] 이 재생되며, VCR의 음성 전체를 콘솔 내장 스피커로 연결할 수도 있다. 다만 음질은 별로 좋지 못하다.

당연히 흥행에는 참패하였고, 출시 당해 단종되었다.


3. 게임 목록[편집]


다섯개의 VHS 테이프가 발매되었다.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한다.

영상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꼭 VHS 테이프를 쓸 필요는 없다.


4. 외부 링크[편집]


영문 위키백과 Action Max 페이지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0 15:27:11에 나무위키 액션 맥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Worlds of Wonder. 1985년에 설립되어 1991년에 파산했다.[감소] 아군을 사격하면 스코어가 감점된다[2] 흔히 생각하는 건슈팅 게임에서는, 적을 사격하면 적이 죽는 것과 같이 당연한 피드백이 존재하지만, 액션맥스는 VHS로 영상을 재생할 뿐이기 때문에, 시각적 피드백이 전혀 없다.[3] 빗나갔을 때의 총알이 도탄되는 효과음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