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비코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일본요괴[편집]


山彦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Suushi_Yama-biko.jpg
사와키 슈우시佐脇嵩之의 『백괴도권百怪図巻』에서의 모습 귀엽다

일본의 요괴 중 하나로, 메아리를 일으킨다고 한다. 생김새는 지역마다 달라서 새처럼 생겼다는 지역도 있고 개처럼 생겼다는 지역도 있는 등 다양하다. 간혹 신이나 정령으로도 여겨졌다고도 한다.

일본어로 메아리라는 뜻의 단어도 やまびこ인데, 이건 일본에서 산이나 계곡을 향해 소리를 질렀을 때 메아리가 울리는 것을 이 야마비코가 대답하는 소리(또는 야마비코가 일으킨 현상)라고 봤기 때문이다. 즉, 메아리 자체를 요괴라고 본 것. 메아리를 의미할 때는 한자로 幽谷響라고도 표기한다.(전형적인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 야마비코가 신이나 정령으로 여겨졌기 때문인지, 간혹 저 단어를 산신령으로 설명하는 사전도 있다.

일본 요괴를 다룬 만화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명한 게게게의 키타로에서도 등장. 여기선 위의 전승과는 달리 다리 하나에 생쥐처럼 툭 튀어나온 앞니가 특징인 사람처럼 나오는데 이는 작가인 미즈키 시게루 옹의 창작. '요부코'라는 이름으로 나온 경우도 있으며 전승에 따라 메아리처럼 누군가를 부르거나 이끄는 역할로 주로 등장했다.

동방신령묘카소다니 쿄코가 이 야마비코.

수리검전대 닌닌저에서는 야마비코(메아리 전화)라는 요괴가 등장.

케모노기가의 주역중 한명인 츠키야마 긴레이의 모티브다.


2. 도호쿠 신칸센의 운행 등급[편집]


도쿄도부터 이와테현까지 운행하는 도호쿠 신칸센의 등급
야마비코(신칸센) 문서 참조.


3. 과거 운행했던 재래선의 운행 등급[편집]


야마비코(특급) 문서 참조.


4. 음악[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8 12:37:57에 나무위키 야마비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