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순이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작가
김말복
연재 사이트
카툰연재 갤러리
연재 날짜
2022.01.15~2023
연재 요일
자유연재
장르
드라마, 피카레스크

1. 개요
2. 특징
3. 등장인물
3.1. 주역
3.1.1. 김야순
3.1.2. 야붕
3.1.3. 보추
3.2. 빌런
3.2.1. 캣 대디
3.2.2. 메갤러
3.2.3. 황채연
3.2.4. 백아현
3.2.5. 중국인 일가
3.3. 기타 등장인물
3.3.1. 진종태
3.3.2. 민
3.3.3. 디시 알바
3.3.4. 김유식
4. 기타



1. 개요[편집]


2022년 1월 15일 '일일외출록 야순'을 시작으로 2023년 4월 완결 예정인 디시인사이드 카툰 연재 갤러리에서 연재된 만화로 작가는 '혐오의 랩소디' 등을 그린 김말복.

2022년 한 해 카연갤 추천수 최상위권을 양분기에 모두 달성했으며, 김말복 작가는 이 시리즈만으로 1년에 힛갤을 6회 달성, 4달간 힛갤만 5번을 가는 압도적인 지표를 보였다. 사실상 2022년 카연갤의 최대 흥행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


2. 특징[편집]


혐오의 랩소디 등에서 그려진 작가 특유의 사회의 어두운 면[1]을 비추고 이를 비꼬는 성향이 강하다. 피카레스크, 언더도그마적인 성향이 강한 작품으로, 주인공인 김야순부터가 학교폭력 등 어두운 과거를 감안해도 딱히 선과는 거리가 먼 인물이다. 그렇다고 김야순에게 당하는 빌런들도 정상적인 인물들은 전혀 아니다.

일반적인 웹툰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만화를 일본식 칸만화로 그리고, 사회의 어두운 면에 대한 세세한 묘사, 수준 높은 작화와 전개력, 디시인사이드를 이용한다면 알 수 있을 여러 드립 등 여러 요소를 잘 갖춘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이와는 별개로 작품 중간마다 스카톨로지를 연상시키는 장면들도 있다. 야붕이의 취향이나, 몇몇 에피소드에서 종종 등장했다. 다만 월드컵 에피소드에서 배설물을 높은 수위로 묘사했다가 역반응이 많자 이후로는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3. 등장인물[편집]



3.1. 주역[편집]



3.1.1. 김야순[편집]


본작의 주인공. 2022년 기준 24세에 고졸, 무직으로 야갤, 만갤, 메 등 여러 디시 갤러리를 들락거리는 한량이다. 현생에서 문제가 생겨도 본인이 답을 강구하려고 하기보단 디시에 질문을 올리는 등 그야말로 커뮤가 인생인 수준. 대인관계도 전무한 터라 본작의 대표적인 제목이 '찐따 히키 야순이'다.

어두운 과거를 가지고 있는데 중학생 시절에는 월드컵 응원 연습을 하다 상한 굴을 먹고 배탈이 나 바지에 똥을 지린 경험이 있으며 고등학생 시절 심각한 수준의 학교 폭력을 당했고, 일진들의 관심이 끊겼을 무렵 디시인사이드를 접하며 디시를 자신과 소통해주는 유일한 공간으로 여기며 몸을 담게 되었다. 대학은 넣은 곳은 전부 예비 두 자리대가 나왔고, 수시 성적 자체는 나쁘지 않았지만 경쟁률이 갑자기 뛰었다고.

당한 것이 있으면 갚아주는 성격으로, 그것을 위해서라면 타인과의 공조도 서슴치 않는다. 특히 야붕이가 이런 역할로 주로 쓰인다. 문제는 이걸 너무 자주 하다보니 작중 등장한 수많은 악인들의 표적이 되어버린 상황.
그리고 야순이 [더 파이널]에서 드디어 괴롭히던 일진과 다시 만나 싸우게 된다

변비가 심한지 예전에도 엄청 강한 약을 처방받았고 일주일 넘게 변비에 걸려 곤욕을 치른적도 있다.

고졸 학력을 본인의 가장 큰 컴플렉스로 여기고 있으며 이것이 지적당하자 온갖 혐짤 테러를 일삼고 디시 계정이 차단되었다.

고졸에 무직이라지만 pc방 알바 등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벌고 있다. 최근까지 하는 중인듯

의외로 풍만한 몸매를 지닌 편으로 작가가 밝힌 가슴 사이즈는 G컵. 골반도 상당히 크다

디시인사이드 고닉은 '성공한 야순장'. 고닉으로 혐짤을 달리다 계정이 정지됬다.


3.1.2. 야붕[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의 하루' 에피소드에서 최초 등장했으며 야갤에 캣대디에 대한 글을 올린 야순이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찾아왔다. 야순이의 가스를 맡는 것으로 캣대디에게 찾아갔으나 피떡이 되도록 얻어맞았고 이후 폭행건으로 캣대디를 넘겨 야순이가 입던 바지를 선물받는다.

'찐따 히키 야순이의 복수' 편에서 재등장해 변비약을 먹고 복통을 견디지 못해 화장실에 가려던 황채연을 막으며 바지에 지려버리게 만들었다.

'찐따 히키 야순이와 야붕이' 편에서는 복수편의 보수로 데이트를 하게 되고 고백까지 하나, 거절당한다. 더군다나 메갤에서 야순이에게 현피를 걸었다가 갤에서 선빵을 맞은 메갤러에게 표적으로 찍힌 상황.

희망하는 직업은 디시 알바라고 한다.

디시인사이드 반고닉은 '방구페티시야붕'.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에프록토필리아다.


3.1.3. 보추[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와 보추' 에피소드에서 최초 등장했으며 야순이의 이웃이다. 식물 갤러리를 하고 있으며 식물갤러답게 순진한 성품을 가지고 있지만 식물에게 해가 되는 일이라면 매우 난폭하게 변한다.

야순이 여자로 착각한 나머지 야순의 속옷차림을 봐버리거나 '찐따 히키 야순이와 층간소음' 에피소드에서는 가슴에 박치기를 하는 등 야붕보다도 김야순과 묘한 상황으로 엵이는 인물.

작가가 그린 커미션 작품에서는 야순의 방귀 냄새를 맡거나 폭음 배설을 하는 야순의 상황을 즐기는 등 야붕에 비하면 반반한 외모 때문인지 주로 상대역으로 나온다.


3.2. 빌런[편집]



3.2.1. 캣 대디[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의 하루' 에피소드에서 등장했으며 본작의 첫 빌런. 길고양이들의 급식소를 걷어찬 김야순의 목을 졸랐고 이후 자신을 찾아온 야붕을 피떡이 되도록 폭행하다 유치장 신세가 되었다.

3.2.2. 메갤러[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와 현피' 에피소드에서 등장했으며 남자처럼 생겼지만 여자다. 김야순과 게임에서 시비가 붙어 현피가 성행. 이것을 알바가 실베로 올려버리며 일이 커졌고, 야순을 찾아내어 배빵을 갈겼지만 주위 사람들의 만류로 그 새 도망친 야순이 메갤에 선빵을 치면서 망신을 당했다.

이후 '찐따 히키 야순이와 야붕이'에서는 야순과 야붕이 접점이 있음을 파악했다.

3.2.3. 황채연[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의 학창생활' 에피소드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본격적으로 백아현이 김야순을 괴롭히기 시작하자 본인 역시 배빵을 때리거나 담배불로 지지고, 공개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등 악행을 저질렀다. 이 모든 것이 재미로 저지른 일이기 때문에 흥미가 떨어지자 그냥 떠나버렸다.

'찐따 히키 야순이의 복수' 에피소드에서 재등장했으며, 야순이 일하는 피시방에 찾아와 고함을 지르거나 의도적으로 시비를 거는 등 야순을 자극했고, 결국 야순이 과거 복용했던 변비약을 탄 음료수를 마시고 복통을 견디지 못해 화장실에 가려다 야붕에게 길이 막히며 그 자리에서 설사를 지려버리고 만다. 이후 야순이 이를 업로드하며 커뮤니티에 삽시간에 이야기가 퍼져 누구인지 특정이 바로 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매장을 당한다.

'찐따 히키 야순이와 야붕이' 에피소드에서 재등장했으며, 완전히 멘탈이 박살나 수척한 모습에 변실금까지 걸려 몸에서 냄새가 진동하는 지경이 되었다. 설사를 지린 이유가 야순이임을 짐작하고 있으며 복수를 계획하고 있다.[2]

작가가 그린 커미션 작품 등에서는 멀티엔딩으로 화장실에 가긴 하나 바지를 버려버리거나, 야붕이 에피소드 이후 야순을 찾아내 방귀고문을 가하는 일러스트가 있다.

3.2.4. 백아현[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의 학창생활' 에피소드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처음에는 말주변도 없이 혼자 지내는 김야순에게 흥미를 느끼고 가까이 했지만 짝사랑하던 민이 고백을 해버려 야순에게 학교폭력을 가하게 되었다.

'찐따 히키 야순이와 야붕이' 에피소드에서 재등장했으며 고등학교 시절 패거리였던 황채연과 함께 다니고 있다.


3.2.5. 중국인 일가[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와 층간소음' 에피소드에서 등장했으며 작업장을 돌리느라 아이를 방임하다시피 키우고 그 아이가 층간소음을 일으키며 야순이와 보추가 고통을 받아 연합하는 상황에 이른다.

이후 공안으로 위장한 야순이와 보추에 의해 이사를 가지만 윗집이 층간소음을 일삼으며 본인들도 고통을 돌려받게 되었다.


3.3. 기타 등장인물[편집]



3.3.1. 진종태[편집]


44세. 야순이의 이웃집에 사는 남성으로 '찐따 히키 야순이와 이웃집아저씨' 에피소드에 등장한 인물로 전형적인 설거지론의 퐁퐁남이다. 야순과 이야기를 하며 간단한 돈을 주는 등 친근한 관계를 맺었고, 아내의 불륜을 의심하여 집에 들이닥쳐 불륜의 정황까지 잡아내나 아내와의 불편한 화해를 하게 된다.

3.3.2. 민[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의 학창생활' 에피소드에서 등장한 인물로 야순에게 흥미를 느끼고 고백을 하나 거절당하며 야순이가 본격적으로 학교 폭력을 당하는 이유를 제공한다. 백아현과 교제를 하긴 했으나 결국 그마저도 헤어지고 다른 여자를 사귀는 것으로 보인다.

3.3.3. 디시 알바[편집]


주로 디시에서 익히 알려진 응우옌 시리즈가 이름으로 자주 쓰인다.

3.3.4. 김유식[편집]


'찐따 히키 야순이와 야붕이' 에피소드에서 등장. 여러 사건들을 보고하는 응우옌에게 식곤증 때문에 귀찮고 알바를 많이 뽑으라고 말한다.


4. 기타[편집]


작가가 스카톨로지 취향이 아니냐는 의심을 많이 받는다. 여러 에피소드에서 배설물과 관련된 묘사들이 많았고, 무엇보다도 작가 본인부터가 우왁굳 마이너 갤러리에서 고멤 관련 팬아트를 그릴때 방귀 요소를 자주 집어넣는데다 최근 픽시브 활동에서 스캇 관련 커미션을 집중적으로 받고, 정식 연재 콘티로 '배설을 주체할 수 없는 능력'을 소재로 잡는 등 본인은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상 반쯤 확정된 상태.

사회의 어두운 면을 세세하게 그린 작품이지만, 의외로 작가의 나이는 22학년도 수능 현역 응시생으로 2003년생이다.

작가가 22년 연말 밝힌 근황으로는 야순이의 완결 이후 일본과의 정식 연재 논의가 왔었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작가의 픽시브에는 점프에 연재를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적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5:40:13에 나무위키 야순이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캣맘, 학교폭력, 설거지론 등[2] 실제로 복수 에피소드가 연재될 때 저런 식으로 변비약을 타봐야 누가 했을지 뻔히 짐작이 되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하는 의견들이 많았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