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심작 정열맨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야심작 정열맨

파일:야심작정열맨cover.jpg

장르
코미디, 무협
작가
귀귀
연재처
네이버 시리즈(유료)
레진코믹스
중국어 버전
연재 기간
2008. 06. ~ 2011. 08.
연재 주기
수요일
이용 등급
12세 이용가
1. 개요
3. 특징
3.1. 스토리
3.2. 그림체
4. 기타



1. 개요[편집]


2008년 6월부터 2011년 8월까지 네이버에서 수요일 웹툰으로 연재했던 작품. 작가 귀귀드래곤볼의 패러디 작품인 드라곤 볼로 인지도를 쌓은 경력이 있으며 첫 네이버 진출 작품이다.

무려 첫회부터 반응은 기존 웹툰시장은 물론 오늘날까지를 포함해서도 다른 유례가 없을 정도로 가히 폭발적이었다. 주인공이 입는 정열맨 티셔츠가 상품으로 팔렸으며, 팬아트를 모집하면서 루리웹 패러디 4만화 쪽에서 각종 패러디가 쏟아졌고, 작 중 캐릭터의 머리스타일(수염컷)을 따라해 인증까지 하는 가히 신드롬 수준의 반응을 보였다.


2.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야심작 정열맨/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특징[편집]



3.1. 스토리[편집]


작품을 가볍게 넘겨보면 당시부터 떠오르기 시작한 단순 병맛 컨셉의 코믹 웹툰으로 보일 수 있는데, 진지하게 감상해보면 스토리, 캐릭터, 웃음 코드, 사회풍자 등 여러 요소들의 짜임새가 상당히 치밀함을 알 수 있다. 오락물로써의 웹툰이라기보다 희로애락이 모두 담긴 한 편의 드라마에도 가깝다는 평이 많았다. 처음 볼때는 여러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나중에는 기연으로 모든게 연결되면서 한자리에 모이는 군상극 같은 스토리가 특징.

10화까지는 단순 병맛개그물로 보였지만 이후 밝혀진 장르는 무협코믹. 그것도 스토리의 커다란 줄기만 살펴보면 정통파 무협으로 보인다.[1] 주작파와 해태파의 대결 구도 가운데 백미는 낚시신공이라 할 수 있다. 덕분에 무협에 익숙한 이들에게는 상당한 호평을 받기도 했다. 신무협이건 구무협이건 검협이건간에 나올 수 있는건 거의 다 나와간다고 생각했던 상황에서 나온 새로운 해석이었기 때문이다.

2010년에 시즌 2 연재가 시작되면서 이말년 센스에 필적하는 병맛을 오랜만에 보여줬는데 바로 자신의 과거 연재작인 드라곤볼의 피콜로가 갑자기 갑툭튀한 것이나[2] 빌리가 보여지는게 그것. 게다가 김성모 화백의 패러디까지 들어가버리고 말았다. 새로 백호신공과 청룡신공이 등장하였다. 묘하게 게이 소재도 많아진 편.[3]


3.2. 그림체[편집]


정열맨 역시 누가 봐도 귀귀의 작품이다 하고 알 수 있는 오리지널하고 독특한 그림체를 갖고있다. 정열맨을 비롯한 데뷔초 귀귀의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대개 비슷한 체형(긴 두상, 짧은 다리, 굵은 몸통 등)을 갖는데, 귀귀만의 일종의 엠블럼과도 같다. 여러 작가들끼리 합작하여 그리는 특집편같은 경우에서도 귀귀의 작품은 특히 눈에 띈다고 한다. 처음에는 대충 그린듯한 느낌의 만화였는데 매 화가 거듭될수록 조금씩 귀귀 본인만의 캐릭터 컨셉이 잡히고 배경도 섬세하기 변하더니 20화부터는 그림체의 변화가 확 느껴질 정도로 변하였다. 특히 허새만의 경우는 성형수술한 것처럼 다른 사람으로 바뀌어 버렸다고.

덤으로 배경을 잘 그린다는 평. 2부의 이르러서는 색상표현과 3D 그래픽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날씨나 액션의 효과를 매우 잘 표현했다.

하지만 낚시신공을 지나 3부까지 가면서 그림체가 극화체로 바뀌어서 귀귀만의 개성이 다소 옅어져서 아쉬움을 표하는 팬도 많다.


4. 기타[편집]


  • 정식 연재에 들어가며 전부 새로 고쳐 그렸는데 아마추어 만화시절의 작화를 그리워하던 팬들이 다시 돌려놓으라고 아우성치기도 했다.

  • 에피소드 중간에 출연했던 '함정임'이라는 사람의 이름을 이용한 언어유희는 아쉽게도 실존 인물의 사진을 사용한 탓에 네이버의 검열을 받고 수정되었다.

  • 항상 다른 웹툰보다 늦는 업로드, 인기성과 화제성으로 인하여 별점은 최저를 기록했지만 조회수는 최고. 수요 웹툰 '인기 급상승 만화'의 1위는 항상 정열맨이었다. 귀귀 본인은 별점 테러에 못이겨 별점 받으려고 만화 그리는거 아니라는 말을 블로그에 털어놓았었다.



  • 2019년 4월 1일에 정열맨 시즌3가 네이버 서비스에서 선공개되었다. 이번 시즌에서는 그림체가 낚시신공때의 그림체로 바뀌었으며 현무신공이 등장할 예정.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 귀귀의 유명한 작품이 대부분 그렇듯, 중간중간 짤방으로 써먹는 장면이 많은 편이다.???: 어서오세요/ ???: 손님한테 명령하지마라 천천히 갈거다/ ???: 이 xx가?


[1] 쿵푸허슬과 비슷하게 장르 자체는 코미디지만 스토리를 살펴보면 의외로 정통 무협인 작품.[2] 갑자기 월삼이가 밤톨모양의 모자를 벗자 피콜로가 되었다. 본인은 외계인이라 하지만... 이건 아무리 봐도 귀귀 본인의 피콜로.[3] 인터뷰에 의하면 그냥 모든 등장인물이 갑자기 게이가 되면 재밌을 것 같아서 그랬다고 한다.(...) 물론 소재가 소재인지라 호불호가 많이 갈렸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