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에의 벚꽃

덤프버전 :


파일:NHK 로고.svg
大河ドラマ シリーズ
대하드라마 시리즈
2010년대

}}} ||

[ 펼치기 · 접기 ]



파일:NHK 로고 화이트.svg 대하드라마
야에의 벚꽃 (2013)
八重の桜
Yae no Sakura


파일:external/xn--u9jz60hpxpo21b.com/yae_clast.jpg

방송 시간
매주 일요일 밤 8시 00분
방송 기간
2013년 1월 6일 ~ 2013년 12월 15일
방송 횟수
50부작
제작
파일:NHK 로고.svg NHK
채널
파일:NHK G 로고.svg NHK 종합 텔레비전 · 파일:NHK BS 프리미엄 로고.svg NHK BS 프리미엄
연출
카토 히로시
극본
야마모토 무츠미
음악
나카지마 노부유키, 사카모토 류이치[1]
출연
아야세 하루카, 니시지마 히데토시, 오다기리 조, 하세가와 히로키, 마츠시게 유타카, 하세가와 쿄코, 타마야마 테츠지
해설
쿠사부에 미츠코

1. 개요
2. 내용
3. 마케팅
4. 등장인물
4.1. 주인공과 가족들
4.1.1. 주인공과 배우자들
4.1.2. 야마모토 가문
4.2.1. 아이즈 마츠다이라 가문
4.2.2. 사이고 가문
4.2.3. 야마카와 가문
4.2.4. 진보 가문
4.2.5. 후지타 가문
4.2.6. 아이즈의 중신
4.2.7. 아이즈 번사(藩士)
4.2.8. 아이즈의 여성들
4.3. 교토
4.3.2.1. 구마모토 밴드
4.3.2.2. 기타 학생들
4.3.2.3. 아메리칸 보드
4.3.3. 교토의 사람들
4.8. 니혼마츠 번
4.9. 다른 제후들
4.10. 기타 지사들
5. 방영 목록 및 시청률
6. 평가
7. OST



1. 개요[편집]


NHK 대하드라마 시리즈 52번째 작품


에도막부 말기의 잔다르크라 불리는 일본 최초의 간호사 이야기

개신교 미션스쿨도시샤대학도시샤여자대학을 설립한 니지마 조의 아내 니지마 야에의 생애를 그린 작품이다.

이 드라마의 시대적 배경은 1845년부터 1896년까지, 공간적 배경은 일본[2], 미국[3]지역이다.

2. 내용[편집]


본래 NHK는 2013년 대하드라마를 다른 작품으로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2011년에 발생한 도호쿠 대지진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여파로 도호쿠 지역의 부흥을 응원한다는 차원에서, 후쿠시마현 아이즈 번 출신인 니이지마 야에(新島八重)[4]를 주인공으로 한 이 드라마를 만들게 되었다. 사실 NHK의 역사 프로그램인 역사비화 히스토리아에서 야에를 다룬 적도 있어서 NHK 입장에선 낯익은 소재였던 듯.[5]

주연인 니이지마 야에 역에는 아야세 하루카가 캐스팅되었고, 중요한 캐릭터인 야에의 남편 니이지마 조(新島襄) 역할의 배우는 한국 영화 마이웨이에도 출연한 바 있는 오다기리 조.

야에는 청일전쟁러일전쟁에 종군간호사로 참전해 '막부 말기의 나이팅게일'이라는 별명까지 얻은 인물이라, 당연히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다루게 된다. 일본의 입장에서 다루는 것이라 상당한 미화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청일전쟁은 마지막회에 간략하게 나오며[* 나오기는 하지만, 그래봤자 야에가 자기가 운영하는 야전 간호시설에서 일하는 장면과, 여기서 퇴원하는 청나라 병사들이 "아리가토(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는 장면 뿐이다. 국적을 초월한 인간애를 강조하는 드라마에서 조선으로의 침략을 위해 벌인 전쟁의 모습을 상세히 다룰 리가 없다.], 러일전쟁은 나오지 않는다. 드라마의 전반기에는 메이지유신 직전의 혼란한 사회상과 아이즈 번을 중심으로 한 구 막부군과 사쓰마 번, 조슈 번, 토사 번을 중심으로 한 신정부군의 전쟁인 보신 전쟁이 일어나면서 괴멸적인 패배를 당하여 멸족 상태에 이른 야에의 가문을 보여주며, 후반기에는 야에가 개신교를 접하며 신식교육을 받게 되고, 신식학교인 도시샤대학과 여성들에게 신식교육을 하는 도시샤여자대학을 세우는 스토리가 주를 이룬다. 결국 이 드라마가 말하고자 하는 가장 큰 메시지는 아이즈 번의 사람들이 다시 일어서는 모습을 통해 도호쿠 대지진으로 인해 좌절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었다.

또한 여성 사격수로 직접 전쟁에 나가서 싸우는 전반기 스토리와 남편을 따라 교육으로 사람들을 일깨우는데 일조하는 후반기 스토리가 극명하게 대조되며, 반전의 메시지까지 담고 있기도 하다.[6][7]

주연 아야세 하루카는 이 드라마를 계기로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츠시에서 열리는 아이즈 행사에 매년 참가하며 후쿠시마의 마스코트로 자리잡았다. 아이러니한 것은, 아야세의 고향은 히로시마현 히로시마시라는 것. 히로시마는 에도 막부 시기에 게슈 번(芸州藩)으로써 조슈 번의 영향력을 가장 많이 받은 지역으로, 삿쵸와 손을 잡아 무진전쟁에서 구 막부 토벌에 앞장섰다. 그렇지만 후쿠시마현과 히로시마현 모두 비록 이유는 다르지만 현대 시점에서 일본 제국에 대한 인식이 비판적이라는 점에서 비슷하기도 하다.[8]

3. 마케팅[편집]


파일:external/img.geinou-img.com/20.jpg
공식 포스터

파일:external/www.cinemacafe.net/47735.jpg
출연자 발표회 (2012년 5월 30일)


4. 등장인물[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yb130123_2.jpg
파일:8tagbrhbtk304-www.5toutiao.com.jpg
막말편
메이지편

4.1. 주인공과 가족들[편집]



4.1.1. 주인공과 배우자들[편집]


파일:yaye_yamamoto.jpg
배역명 / 배우
니이지마 야에
(新島八重)

(유소년기: 스즈키 리오 분)
(청·장·노년기:아야세 하루카 분)

이 드라마의 주인공. 결혼 전 이름은 야마모토 야에. 아이즈 번의 포술 사범 가문인 야마모토 가문의 장녀. 60kg의 쌀 가마니도 번쩍 들어올릴 정도로 남자를 뛰어넘는 완력을 소유하고 있다. 강하고 자유로운 성격의 소유자.

어렸을때부터 포술에 관심이 있어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빠인 카쿠마에게 사격술을 배운다. 상당히 재능이 있는지 이후에는 카쿠마와 그의 동료인 쇼노스케와 함께 셋이서 신식 총 개발에 참여한다. 그리고 카쿠마의 권유로 쇼노스케와 부부가 된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도바 후시미 전투로 잃은 동생, 야마모토 사부로의 군복을 입고 머리를 잘라 야마모토 사부로임을 자칭하며 카쿠마가 선물한 7연발 스펜서 총으로 대활약을 한다. 당시 여자의 몸으로 직접 총을 쏘면서 신정부군과 맞서 싸운 내용은 다큐멘터리로도 설명됐을 정도.

아이즈 전투에서는 사츠마 군 대포 부대의 대장인 오야마 이와오를 저격해 부상을 입히는데 성공하는 등 혁혁한 공을 올린다. 하지만 야에의 제자 중에 코마츠 리츠의 아버지도 야에의 총에 전사하여 코마츠가 야에를 싫어하는 계기가 된다(...). 츠루가 성 공성전에서는 대포가 날아오자 재빨리 담요에 물을 뿌려 대포를 덮는 기지를 발휘하면서 폭발을 막아 마츠다이라 카타모리의 주목을 받는다.

전쟁 이후에는 쇼노스케를 비롯한 아이즈의 살아남은 남자들과 함께 근신을 희망했으나 쇼노스케의 기지(?)로 여자임이 들켜버리는 바람에 여자다! 여기 여자가 있다! 근신이 좌절된다. 이후에 요네자와 번의 나이토 신이치로의 집에 은신하면서 자연스럽게 쇼노스케와 이별한다.

카쿠마의 초청으로 가족들과 함께 교토로 이주하여 게이샤 학교의 교사로 일하던 도중, 도쿄에서 쇼노스케와 재결합을 위해 만났지만 쇼노스케는 "재판이 끝나면 교토로 가겠다"고 약속을 하고 야에를 보낸다. 하지만 쇼노스케는 병이 악화되면서 사망한다. 야에는 실의에 빠졌지만 곧 식객으로 들어온 니이지마 조라는 또 다른 인생의 동반자를 만나게 된다.

야에와 니이지마 조는 개신교식으로 결혼식을 올렸는데 그를 이유로 게이샤 학교에서 해고당한다. 조와 재혼하면서 도시샤학교를 설립, 경영에 함께 참여한다. 니이지마 조의 사망 이후, 카쿠마의 권유로 청일전쟁도시샤여학교간호학과 학생들을 이끌고 종군 간호사로 참전하였다.

파일:kawasaki_shonosuke.jpg
배역명 / 배우
카와사키 쇼노스케
(川崎尚之助)

(하세가와 히로키 분)
야에의 첫번째 남편. 원래 이즈시 번의 무사였으나 에도에서 사쿠마 쇼잔의 사숙에서 카쿠마와 함께 배우면서 인연을 가진다. 카쿠마의 인품에 반한 쇼노스케는 카쿠마를 따라 아이즈 번에 방문하면서 그대로 야마모토의 집안에 식객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친구따라 강남 가다 보니 탈번한 셈(...).

아이즈 번에 눌러앉은 쇼노스케는 야에, 카쿠마와 함께 신식 총 개발에 매진한다. 그리고 카쿠마의 권유로 야에와 결혼하여 부부가 된다. 이즈시 번을 탈번한 낭인임에도 불구하고 아이즈 번으로부터 정식 아이즈 무사로 인정받아 거의 중신급의 대우를 받으면서 아이즈 번의 서양식 군제 개편에 중심이 되어 이를 추진하고, 오우에쓰열번동맹의 결성을 위한 협상에도 참여한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대포 부대를 이끌고 야에와 함께 분전한다. 항복 후에는 남장 차림으로 함께 근신하려는 야에를 뿌리치고, 살아남은 아이즈의 남성들과 함께 현재 아오모리현에 위치해 있는 토나미 번으로 이주한다. 아이즈에 비하면 협소하기 그지없는 불모지에서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쌀 거래를 하는 도중에 사기를 당해버려 재판에 연루되면서, 야에에게는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이혼한다.

이후 교토에서 온 야에와 재회하지만, 재판이 끝나고 교토로 가겠다고 약속을 했으나 병세의 악화로 인해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사망한다. 생전에 아이즈 전쟁을 기록한 <아이즈전기(會津戰記)>를 쓰고 있었고 이후에는 야마카와 형제가 이어받아 <교토수호직시말기>를 편찬한다.

파일:nizima_jo.jpg
배역명 / 배우
니이지마 조
(新島襄)

(유소년기: 고바야시 카이토)
(청·장·노년기: 오다기리 죠[9])

야에의 2번째 남편. 이전의 이름은 시메타(七五三太). 안나카 번 무사 니이지마 타미지의 아들. 도시샤대학과 도시샤여자대학의 설립자. 미국 유학을 계기로 개신교에 귀의하면서 내전으로 상처받은 일본을 치유하고 싶다는 고운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다.

귀국 이후에는 기도 다카요시의 중개로 교토에 개신교 학교를 설립하려 하지만, 그리스도교 금지령이 풀린 지 얼마 안된 상태라 불교계의 강한 반발과 교토부지사인 마키무라의 비협조로 상당히 애를 먹는다. 그런 와중에 카쿠마의 집에서 식객으로 지내면서 야에를 처음 만났는데, 강인하고 자유로운 성격을 지닌 야에를 보고 반한다.

야에는 쇼노스케를 잃고 좌절하고 있었지만 조의 격려로 조금씩 마음을 열어가면서 결혼, 야에와 함께 도시샤학교를 설립한다. 이후 정부의 압력 등 여러가지 난관들을 거치면서 도시샤대학을 위한 모금에 매진하다가 심장 질환이 악화되면서 결국 숨을 거둔다.

4.1.2. 야마모토 가문[편집]


파일:external/dailywom.com/image3.jpg
배역명 / 배우
야마모토 카쿠마
(山本覚馬)

(니시지마 히데토시 분)
야에의 오빠. 아이즈 번 무사. 총기류에 정통하고 문무를 겸비하여 장래가 촉망되는 아이즈 번의 인재.

사쿠마 쇼잔의 사숙에서 수학하면서 아이즈 군의 근대화를 목표로 하지만 번의 보수적인 기풍에 가로막혀 이를 비판하여 근신 처분을 받는다. 그러나 사이고 타노모의 탄원으로 복직하여 병제 개혁의 담당자로 등용되었다. 교토수호직으로 임명된 아이즈 번의 다이묘, 마츠다이라 카타모리]]와 함께 상경하여 교토의 치안 유지를 위해 힘쓴다. 하지만 금문의 변 이후로 눈이 점점 나빠지더니 백내장 진단을 받게 된다.

보신전쟁이 발발하자 전쟁을 막기 위해 달려갔으나, 거리를 점거하고 있던 사츠마 군에 잡혀 폭행당한 뒤에 감옥에 유폐되어 참수될 위기에 처한다. 그런 와중에도 아이즈를 구명하기 위해 계속해서 탄원서를 쓰는 동시에 정치 의견서인 관견(管見)을 집필한다. 카쿠마가 적은 아이즈에 대한 탄원서를 읽은 사이고 다카모리는 참수될 예정이었던 카쿠마를 풀어주는 동시에 눈 치료를 위해 의사를 붙여준다. 그러나 감옥에 있는 동안 카쿠마의 시력은 완전 상실했으며, 폭행의 후유증으로 보행조차 어려운 몸이 되었다.

보신전쟁 이후, 관견(管見)을 읽은 이와쿠라 도모미의 천거로 교토의 고문으로 출사, 교토 발전의 중심인물이 되었다. 니이지마 조의 사망 이후에는 도시샤대학의 임시 총장직을 역임하였다.

파일:external/blogimg.goo.ne.jp/c14307315fceaa738de30e831baefbe2.jpg
배역명 / 배우
야마모토 곤파치
(山本権八)

(마츠시게 유타카 분)
야에의 아버지. 아이즈 번의 포술 사범. 야에의 포술 재능을 일찍이 알아보지만 여자는 활용할 곳이 없기 때문에 포술을 배우는 것을 완강히 반대한다. 아이즈 전쟁이 발발하자 현무대에 참가하여 싸운다. 그러나 보급로 확보를 위해 임무를 수행하던 도중, 총격을 받고 전사한다.

파일:external/yaeno-sakura.c.blog.so-net.ne.jp/m_mig2.jpg
배역명 / 배우
야마모토 사쿠
(山本佐久)

(후부키 준 분)
야에의 어머니. 야에가 남자처럼 포술을 배우고 싶어하자 여자로서 역할과 집안일의 중요성에 대해 깨우치게 한다. 보신전쟁 이후에는 카쿠마의 생존을 확인하고 가족들과 함께 교토로 이주해, 도시샤학교 설립 후에는 기숙사 사감을 맡았다. 청일전쟁 이후 87세에 노환으로 사망했는데 어째 손자들보다 더 오래 살았다(...). 공교롭게도 야에도 어머니와 똑같은 87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파일:external/pds.exblog.jp/f0122653_12225350.jpg
배역명 / 배우
히구치 우라
(樋口うら)

(하세가와 쿄코 분)
카쿠마의 첫번째 아내. 하야시 곤스케의 중매로 부부가 되었다. 양이파의 습격으로 카쿠마가 위기에 처하자, 임신 중인 몸으로 보호하다가 그만 유산하고 말았다. 보신전쟁 이후에도 카쿠마의 생존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동시에 토키에가 카쿠마의 아이를 임신한 사실을 앎과 동시에 이혼을 결심, 아이즈로 돌아갔다.

파일:external/just-me-her.c.blog.so-net.ne.jp/tokie.jpg
배역명 / 배우
오다 토키에
(小田時栄)

(타니무라 미츠키 분)
카쿠마의 후처. 카쿠마의 시중으로 보냈지만 이후 카쿠마의 아이를 가지면서 메이지에 들어서면서 부부가 된다. 카쿠마의 서생으로 들어온 히로사와의 친척인 아오키 에이지로가 토키에를 마음에 들어하다가 결국 고백을 하면서(...) 도시샤학교의 경영에 악영향을 초래할 정도로 사태는 심각해진다. 카쿠마는 조용히 눈감아 주기로 했으나, 야에가 이 문제를 걸고 넘어지면서 결국 간통 사실을 인정. 이혼 절차를 밟으면서 집을 떠났다.

파일:181607_615.jpg
배역명 / 배우
야마모토 사부로
(山本三郞)

(쿠도 아스카 분)
야에의 남동생. 야에에게 힘이 되고 싶다고 생각해 사가와 칸베에의 부대인 벳센구미(別撰組)에 입대를 지원했으나 너무 어리다는 이유로 거절당한다. 보신전쟁이 발발하자 도바 후시미 전투에 아이즈 군으로 참가하지만 전사한다. 사부로의 유품은 그대로 야에의 집으로 돌아와, 아이즈 전쟁때는 야에가 사부로의 군복을 입고 참전한다.

파일:external/mainichi.jp/003.jpg
배역명 / 배우
이세 미네
(伊勢みね)

(미네 아즈사 분)
성이 미네인데 극중 이름도 미네 카쿠마와 우라 사이에서 낳은 딸. 카쿠마는 마츠다이라 카타모리를 수행하기 위해 교토에 간 사이에 어머니인 우라가 엄격하게 길렀다. 보신전쟁 이후 카쿠마의 생존을 확인하고 가족과 함께 교토로 향했지만, 어머니인 우라와 이혼했다는 사실과 우라가 가지고 있던 빗을 맡으면서 눈물을 흘린다. 계모인 토키에와 함께 새로운 생활을 하면서 이내 적응한다.

후에 도시샤여학교에 입학하여, 영어학교의 이세 토키오에게 한 눈에 반한다. 그 후, 토키오와 연인관계가 되면서 청혼을 받지만 한 번 거절한다. 그러나 야에의 노력 끝에 결국 청혼을 받아들인다. 토키오가 도시샤학교의 교사가 되면서 교토로 돌아오면서 아들을 출산하지만 출산 후 후유증으로 인해 사망한다.

파일:external/a3d4bfaebbbd7d77d2e1710383c2486c1757b3dc2b3f038b69260ec40032cc76.jpg
배역명 / 배우
야마모토 히사에
(山本久栄)

(카도와키 무기 분)
카쿠마와 후처 토키에 사이에서 낳은 딸. 토키에가 집을 나가면서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다. 이후 도시샤학교의 학생인 토쿠토미 로카와 연인관계가 되면서 도쿄]]로 사랑의 도피를 하려고 했지만, 로카가 도쿄로 혼자 가버리면서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결국 이후에는 할머니인 사쿠보다 먼저 병으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4.2. 아이즈의 사람들[편집]



4.2.1. 아이즈 마츠다이라 가문[편집]


파일:external/www.officiallyjd.com/20130305_ayanogou_151.jpg
배역명 / 배우
마츠다이라 카타모리
(松平容保)

(아야노 고[10])
아이즈 번 제9대 다이묘. 교토수호직. 아이즈 츄조(会津中将)라고도 불린다. 막부 말기의 혼란 속에서 막부로부터 교토수호직의 취임 권유가 들어오자 중신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이즈의 가훈의 정신을 관철하면서 교토 수호직에 취임한다.

초기에는 나름대로 양이파에 대해 유화정책을 펼쳤지만 결국 실패함과 동시에 신센구미를 설치하면서 강경노선으로 돌아선다. 이후 번의 경제 사정의 피폐를 이유로 귀국을 희망하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카타모리를 신임하던 고메이 덴노의 사망 이후, 왕정복고와 무진전쟁을 거치면서 조정의 적으로 낙인이 찍혀버려 좌절 속에 아이즈로 귀국한다.

겉으로는 신정부에 순순히 복종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뒤로는 유사시에 대비해 현무대(50대 이상), 청룡대(30대 후반부터 40대 후반), 주작대(1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 그리고 비극적 결말로 유명한 소년들로 구성된 백호대(16~17세 사이) 등 합계 38개의 부대를 편성하고 군제 개혁을 실시한다.

그리고 아이즈 전쟁이 발발, 신정부군의 압도적인 화력에 츠루가 성이 박살나면서까지 결사항전을 주장했으나 더이상 희생을 낳지 않기 위해 결국 항복을 결정한다. 전쟁 이후에는 근신의 몸이 되면서 전쟁으로 희생된 아이즈 사람들의 명복을 빌어주고, 나중에 후지타 고로(사이토 하지메)의 결혼에 중매를 서는 등 남은 아이즈 사람들을 지켜보는 나날을 보낸다.

마츠다이라 카타모리의 의누나. 8대 번주의 양녀로 한번 시집갔다가 1854년에 이혼하고 에도 아이즈 번 저택으로 돌아왔다. 아이즈 번의 국모(國母)격이 되는 위치로 문무를 겸비하고 인품도 뛰어나 많은 아이즈 여성들의 존경을 받는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츠루가 성내의 여성들을 총지휘했다. 드라마에서는 승전을 기원하는 하얀 깃발을 만든다. (실제 역사에서는 하얀 천조각을 모와 기워서 항복을 알리는 깃발을 만든다.)


4.2.2. 사이고 가문[편집]


파일:external/4f7732677abec53f19b02dc20ab8505e58d1eb7bef517e6d160287d50d9c804d.jpg
배역명 / 배우
사이고 타노모
(西郷頼母)

(니시다 토시유키[11])
아이즈 번의 가로. 젊은 나이에 다이묘가 된 카타모리를 가까이서 보좌한다. 사쓰마 사이고의 사이고 다카모리와는 뿌리가 다른 미카와 사이고 집안이다. 카타모리에게 막부로부터 교토수호직 요청이 들어왔을때에는 가장 강하게 반발했으며 취임 후에도 계속적으로 사직을 요구했다가 그만 카타모리의 심기를 건드려 결국 가로직도 면직당하고 근신을 당한다(...). 그러다가 무진전쟁이 발발하자 위기에 빠진 번을 구하기 위해 가로로 복직하자마자 신정부에 공순할 것을 진언했고 카타모리를 비롯한 번의 중신들도 동참했다. 하지만 바램과는 다르게 조슈 번의 세라 슈조가 센다이 번 무사들에게 참살당하면서 결국 전쟁은 발발했고, 아이즈 전쟁에서는 신정부군을 상대로 시라카와 방면의 방어를 맡았으나 압도적인 화력을 이겨내지 못하고 참패를 당한다. 그러자 다시 신정부에 공순할 것을 주장했지만, 전과는 달리 카타모리를 중심으로 모두 결사항전을 외치는 분위기인지라 결과적으로 성에서 내쫓기고 만다(...). 결국 하코다테 전쟁까지 참전하지만 패배로 끝나고 만다. 이후에는 끝까지 살아남아 아이즈를 짓밟은 세력들이 만들어가는 세상을 지켜보기로 하고 조용히 은거한다.

파일:external/awayuki21.up.n.seesaa.net/yaenosakua26b.jpg
배역명 / 배우
사이고 치에
(西郷千恵)

(미야자키 요시코 분)
타노모의 아내. 신정부군에 결코 굴복하지 않는다는 결의를 증명하기 위해 가족들과 함께 자결한다.

파일:external/pbs.twimg.com/BOA3CP2CUAEbzUa.jpg
배역명 / 배우
사이고 타에
(西郷細布)

(다나카 메이 분)
타노모의 장녀. 어머니와 가족들과 함께 자결하지만 바로 죽지 못한다. 이를 발견한 이타가키 다이스케가 그녀를 위해서 마무리를 해준다.


4.2.3. 야마카와 가문[편집]


파일:f0122653_1038056.jpg
배역명 / 배우
야마카와 히로시
(山川浩)

(타마야마 테츠지 분)
이 집안의 장남. 아명은 요시치로(与七郎). 보신전쟁에서는 오오쿠라(大蔵)로 개명. 전쟁 이후에 히로시로 개명한다. 아이즈 번의 뛰어난 인재. 아이즈 전쟁이 시작되면서 사가와 칸베에와 함께 가로(家老)로 승진한다. 아버지를 어린 나이에 여의고 당주가 되었다. 카타모리를 따라 교토로 상경해 측근으로 활약한다. 또한 막부를 통해 유럽을 순방하면서 견문을 넓힌다. 보신전쟁이 발발하고 하야시 곤스케가 전사하자, 대포 부대를 이끌면서 제일 먼저 서양식 제복으로 갈아입었다. 아이즈 전쟁 이후로는 다른 무사들과 함께 토나미 번으로 강제 이주 당한다. 그 곳에서 카타모리의 구명 탄원과 가문의 명예에 대한 재건에 힘을 쏟는다. 토나미 번의 다이산지(大参事, 가로 격의 위치)에 임명되나 재정난에 시달린다. 폐번치현 이후에 육군에 몸을 담는데, 사가의 난 진압 도중에 왼팔을 부상입는 바람에 왼팔을 제대로 못쓰게 된다. 세이난 전쟁에서는 구마모토 성에서 사이고 군을 상대로 혁혁한 성과를 올린다. 말년에는 '교토수호직시말기'의 편찬에 착수해, 거의 완성단계에 이른 상태에서 동생인 켄지로에게 맡기고 눈을 감는다.

파일:external/matomame.jp/06710cc6992160bcce4e1785f69e7788.jpg
배역명 / 배우
야마카와 후타바
(山川二葉)

(이치카와 미카코 분)
일웹에서는 오무라 마스지로를 닮았다고 한다.# 히로시의 누나. 아이즈 번의 가로인 카지와라 헤이마를 따라 교토에 머물다가, 아이즈 번이 철수할때 같이 아이즈로 귀국한다. 보신전쟁 이후로 이혼하고 가족들과 함께 도쿄로 거처를 옮긴다.

파일:external/news.walkerplus.com/201808_615.jpg
배역명 / 배우
야마카와 켄지로
(山川健次郎)

(카츠지 료 분)
야마카와 히로시의 동생. 학문에는 뛰어나지만 포술이나 무예 등에는 서툴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야에가 이끄는 소총 부대에 참가해 야에를 보좌한다. 무진전쟁 이후에는 미국유학, 예일대학교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제국대학의 교수로 채용된다. 후에는 <교토수호직시말기>라는 책을 완성해 출간 직전의 단계까지 갔지만 러일전쟁을 앞두고 국내 혼란을 우려해, 정부의 지시를 받은 오야마 이와오의 설득으로 간행을 단념한다.

파일:external/static.pinky-media.jp/964a3bb8c774bd7298040c773936a872.jpg
배역명 / 배우
오야마 스테마츠
(大山捨松)

(미즈하라 키코 분)
히로시의 막내 여동생. 유학 전의 이름은 야마카와 사키(山川咲). 무진전쟁 이후, 미국으로 유학을 가면서 개명한다. 귀국 이후에는 청혼을 받는데 하필이면 아이즈의 원수지간인 사츠마 출신의 오야마 이와오였기 때문에 주변의 강력한 반대가 있었고, 본인도 결혼이 내키지 않았다. 하지만 아이즈 사람과 사츠마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오야마에 반해 결혼을 선택한다. 만약 거절하면 맏오빠의 군생활은...

파일:external/www.world-art.ru/597785.jpg
배역명 / 배우
야마카와 토세
(山川登勢)

(시라하네 유리 분)
히로시의 아내. 츠루가 공성전에서 날아온 대포를 막다가 목숨을 잃는다.

4.2.4. 진보 가문[편집]


파일:external/news.walkerplus.com/198402_615.jpg
배역명 / 배우
진보 슈리
(神保修理)

(사이토 타쿠미 분)
아이즈 번의 가로. 교토에서 공용인으로 카타모리를 보좌하면서 사가와 칸베에를 중심으로 한 강경파들을 억누르는 역할을 해왔다. 보신전쟁 발발 직전에 아이즈의 분노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했다. 전황이 불리함을 직감하고 도쿠가와 요시노부에게 에도로 철수를 직언했으나, 이후 패전의 책임을 지고 할복한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21_013.jpg
배역명 / 배우
진보 유키
(神保雪)

(아시나 세이 분)
진보 슈리의 아내. 아이즈 전쟁 도중, 나카노 다케코가 이끄는 부녀대에 참여하나, 전투 도중에 신정부군의 포로가 되었다. 도사 번의 요시마츠 하야노스케의 배려로 자결한다.[12]

파일:external/fujigrandhotel.co.jp/201306162303487b0_1.jpg
배역명 / 배우
진보 쿠라노스케
(神保内蔵助)

(츠카야마 마사네 분)
아이즈 번의 가로. 진보 슈리의 아버지. 보신 전쟁을 통해 슈리를 잃으면서 신정부에 대한 결사항전을 주장한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다나카 토사와 함께 성밑의 전투를 진두지휘하나 패색이 짙어지면서 다나카 토사와 함께 자결한다.


4.2.5. 후지타 가문[편집]


이전 이름은 사이토 하지메. 교토수호직 마츠다이라 카타모리 소속 신센구미의 3번대 대장 출신. 신센구미 내에서는 이름난 칼잡이였다. 보신전쟁 때 히지카타 토시조가 신센구미 일부 대원들을 이끌고 에노모토 다케아키를 따라가지만 사이토는 아이즈에 남아서 아이즈 신센구미를 이끌며 함께 싸우기로 결정한다. 전쟁 후에는 타카기 토키오와 결혼하면서 후지타 고로로 개명, 아이즈 사람들 사이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신센구미!에서 사이토 하지메 역을 맡은 오다기리 조와 사이토 하지메 역의 후루야 켄지가 술을 마시면서 옛날 얘기를 하는 장면이 백미.# 이후 경시청에 몸을 담는데 서남전쟁이 터지자, 사가와 칸베에를 따라 발도대(抜刀隊)로 참가한다.

파일:external/news.walkerplus.com/190499_615.jpg
배역명 / 배우
후지타 토키오
(藤田時尾)

(칸지야 시호리 분)
야에의 소꿉 친구. 아이즈 전쟁에서는 전선에 나서는 야에를 위해 눈물을 흘리며 머리를 잘라준다. 전후에는 홋카이도를 거치면서 사이토 하지메와 함께 생활을 보내면서 결혼한다. 결혼 과정에서 사이토 하지메가 후지타 고로로 개명했기 때문에 후지타 성을 따라갔다. 신센구미에서도 가장 과묵했던 사이토는 그녀로 인해 마음의 안정을 찾으면서 조금씩 성격이 밝아지는 변화가 생긴다.


4.2.6. 아이즈의 중신[편집]


파일:external/mainichi.jp/002.jpg
배역명 / 배우
사가와 칸베에
(佐川官兵衛)

(나카무라 시도[13])
아이즈 번의 가로(家老). 에서 타노모와 함께 무예가 가장 뛰어나고 충직한 중신이자, 아이즈 전쟁때는 야마카와 히로시와 함께 가로가 된다. 에도에서 하타모토를 베는 사건으로 인해 근신 처분을 받았다. 교토의 정세가 악화되자 근신이 풀려나고, 타노모에 의해, 아이즈 번에서 벳센구미(別撰組)라는 부대를 결성, 부대를 이끌고 상경한다. 초기에는 신센구미를 싫어했지만 스테스케가 생각나면 지는거다. 이후에 사이토 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서로 동료로 인정하게 된다. 도바 후시미 전투에서 용맹한 활약으로 신정부군 사이에서는 '귀신'이라 불릴 정도였다. 신정부군이 아이즈를 향해 진격하면서, 아이즈의 수비를 담당한다. 카타모리의 항복에도 불구하고 계속 항전하려 했지만 결국 항복을 승복한다. 보신전쟁 이후로는 살아남은 사람들과 함께 근신 생활을 하다가, 폐번치현 이후 구 아이즈 번사 300명과 함께 경찰이 된다. 서남전쟁이 터지자 사이토 하지메와 함께 경시청의 발도대(抜刀隊)로 참가, 카타모리가 하사한 검, '마사무네'로 사이고 군대를 상대로 최전방에서 맞서싸우나 총탄세례를 맞는다. 하지만 끝까지 분전하는 군신(軍神)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투가 끝난 후에 후지타 고로의 곁에서 전장에서 죽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면서 숨을 거둔다.
실제 역사에서도 사가와 칸베에는 사이토 하지메와 함께 서남전쟁에서 발도대로 참가 했다가 소총탄 3발을 맞고도 분전하다 사츠마 사족을 베어버리고 장렬히 전사했다.

파일:external/vseaktery.tk/orgJ2R6IYE.jpg
배역명 / 배우
카지와라 헤이마
(梶原平馬)

(이케우치 히로유키 분[14])
아이즈 번의 가로. 카타모리를 따라 상경한다. 사쓰마의 정치 공작으로 정국이 급변하자 카타모리와 함께 아이즈로 돌아온다. 신정부군이 아이즈를 향해 진군하자, 공순의 뜻을 펼치면서 동시에 아이즈의 구명을 위해 동북의 번들을 모아 오우에쓰 열번동맹을 결성한다. 다나카 토사와 진보 쿠라노스케가 자결하자, 대신해서 군의 지휘권을 잡지만 막강한 화력의 신정부군을 상대로 고전한다. 전쟁 후에는 아이즈의 무사들과 함께 근신 처분이 내려지고, 이후 토나미 번을 세우면서 히로시를 다이산지(번의 가로격)에 취임시키면서, 전쟁의 책임을 혼자 뒤집어쓰는 차원에서 모든 직책에서 내려왔다. 동시에 후타바와도 이혼을 한다. 유신 이후, 미즈노 테이와 재혼하여 홋카이도 네무로에 정착한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26_069.jpg
오른쪽 인물
배역명 / 배우
다나카 토사
(田中土佐)

(사토 B 사쿠 분)
아이즈 번의 가로. 타노모와 함께 카타모리의 교토수호직을 반대했지만, 카타모리의 강한 결의를 확인함과 동시에 상경을 수행한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신정부군을 막기 위해 조카마치에서 분전을 했으나 패색이 짙어가자 진보 쿠라노스케와 함께 자결한다.

파일:external/dba03469557ced248efe911a3c276b606ab0d887607c1f8820629f4e471b5afe.jpg
배역명 / 배우
카야노 곤베에
(萱野権兵衛)

(야나기사와 싱고 분)
아이즈 번의 가로. 보수적인 성품으로, 아이즈 군의 근대화에 반대하고 있었지만, 교토 정세 악화로 인해 근대화를 받아들인다. 아이즈 전쟁 이후, 아이즈 마츠다이라 가문의 구명을 위해 전쟁의 책임을 한 몸에 짊어지고 할복한다.

파일:external/file1.a9vg.com/213228sz5vnyhwzjmjovhg.jpg
배역명 / 배우
하야시 곤스케[15]
(神保修理)

(카자마 모리오 분)
아이즈 번의 대포 봉행. 카쿠마의 재능을 높이 사 에도 유학생으로 추천하고 혼담도 처리해주는 등 각별히 아끼는 모습을 보인다. 카쿠마의 눈이 안 좋아질 때에도 자신의 집에서 요양할 것을 권했다. 그러나 보신전쟁에서 적의 총탄을 맞고 전사한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18_007.jpg
배역명 / 배우
아키즈키 테이지로
(秋月悌次郎)

(기타무라 유키야 분)
아이즈 번의 공용인. 카타모리와 함께 교토수호직의 명을 받고 교토로 향한다. 교토에서는 신센구미의 고용, 사츠마와 연계 수완 등을 발휘하지만, 이케다야 사건의 책임을 지고 파면되어 아이즈에 귀국한다. 이후 교토정세가 악화되자 다시 복직했다.
아이즈 전쟁에서는 항복 사자로 파견되어, 신정부군과 담판 끝에 항복을 인정받았다.

파일:external/blog-imgs-52.fc2.com/yae_06_030.jpg
배역명 / 배우
히로사와 야스토
(広沢安任)

(오카다 요시노리 분)
아이즈 번의 공용인. 카타모리와 함께 교토수호직의 명을 받고 교토로 향한다. 보신전쟁에서 신정부군의 아이즈 정벌을 막기 위해 신정부군 총독부로 향해 사이고와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반대로 잡혀서 구타 당한다(...).


4.2.7. 아이즈 번사(藩士)[편집]


파일:external/pds.exblog.jp/f0122653_14411317.jpg
배역명 / 배우
쿠로코우치 덴고로
(黒河内伝五郎)

(무사카 나오마사 분)
무예 사범. 야에가 다니는 도장의 스승. 전투가 가까워지지만 몸이 불편해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을 한탄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이즈 전쟁에서 불편한 몸을 이끌고 신정부군을 상대로 맞서 싸운다.

파일:external/pds.exblog.jp/c0187004_10214481.jpg
배역명 / 배우
후루카와 슌에이
(古川春英)

(코이치 만타로 분)
의사. 카쿠마와는 오래된 지인. 번을 벗어나 떠돌아 다니면서 오사카에서 수학하고 있었지만, 다나카 토사 등의 중재로 번에 복귀하면서 카쿠마의 주선으로 난학 교수로 취임한다. 이후, 나가사키에서 네덜란드 의사에게 의술을 배우고 아이즈 전쟁에서 부상자 치료에 전념한다.

파일:external/www.djdj.co.jp/50.jpg
배역명 / 배우
다케무라 코노우신
(竹村幸之進)

(아즈마 타케시 분)
히로시의 친구. 폐번치현 이후, 폐도령을 실시한 신정부를 비판하는 기사를 신문에 싣는다. 히로시가 육군에 몸을 담자, "삿쵸의 손아귀에 넘어갔냐"는 비판과 함께 결별한다. 이후, 도쿄 니혼바시에서 경찰을 베어 죽이는 사건을 일으켜, 사건을 공모한 구 아이즈 번사들과 함께 체포된다.


4.2.8. 아이즈의 여성들[편집]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46_011.jpg
배역명 / 배우
나이토 유키
(内藤ユキ)

(고리키 아야메 분)
야에의 소꿉 친구. 아이즈 전쟁에서는 할머니의 만류로 출발이 늦어졌기 때문에 성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덕분에 마을로 무사히 달아나면서 전황의 소용돌이에 휘말리지 않았다. 전쟁 후에는 홋카이도로 가는 길에 조난당할 뻔 했으나 사이토 하지메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다. 그 후, 홋카이도에서 사츠마 출신의 무사인 나이토 카네토모와 결혼한다. 니이지마 조의 요양을 위해 홋카이도를 방문한 야에와 20년만에 재회한다.

파일:external/yaenosakura201301.c.blog.so-net.ne.jp/18.jpg
배역명 / 배우
나카노 다케코
(中野竹子)

(쿠로키 메이사 분)
아이즈 번의 에도 파견직의 가신의 딸로 에도에서 태어나서 자랐다. 무진전쟁이 시작되자 가족과 함께 아이즈로 귀향했다. 문무겸비의 여장부로 서예와카에도 뛰어났고 나기나타의 명수로서 면허개전. 포술을 진정한 무사의 무술로 인정하지 않았지만 야에와의 교류를 통해서 방식은 다르지만 아이즈를 지키려는 뜻은 같다는 것을 느끼면서 우정을 키워간다. 아이즈 전쟁이 가까워지면서 테루히메(照姫, 마츠다이라 테루)를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여성들만으로 구성된 부녀대(娘子隊)를 결성한다. 전쟁 중에 테루히메(照姫)가 성을 나왔다는 오보로 인해 조카마치(城下町)로 나오고 만다. 성으로 돌아가려 하는 도중에 신정부군을 맞닥뜨려 분전하지만 총탄을 맞고 전사한다.

파일:external/2013tvdorama4.c.blog.so-net.ne.jp/130425_01.jpg
배역명 / 배우
카지와라 테이
(梶原テイ)

(MEGUMI 분)
유신 이후, 헤이마의 후처가 되어 홋카이도의 네무로 소학교의 교사가 되었다.


4.3. 교토[편집]



4.3.1. 교토부[편집]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a375ef63-s.jpg
배역명 / 배우
마키무라 마사나오
(槇村正直)

(타카시마 마사히로 분)
조슈 번 출신의 교토부지사. 오만하고 꽤나 부패한 인물로 그려진다. 이와쿠라의 천거로 카쿠마가 교토로 발령난 이후, 카쿠마를 교토부의 고문으로 등용하여 함께 교토의 근대화 및 부흥에 노력한다. 겉으로는 카쿠마를 선생으로 떠받들이지만 역시 조슈 번 출신인지라 속으로 아이즈 출신인 카쿠마를 무시하고 있다. 처음에는 죠의 학교 설립에도 협조적이었으나, 에토 신페이에 의해 오노구미 전적사건(小野組転籍事件)으로 체포되면서 정부의 눈 밖에 나자, 돌변하여 여러 방면으로 카쿠마와 죠를 괴롭힌다. 그 것이 서남전쟁 이후에 더 심해져 결국 카쿠마를 고문직에서 해고한다. 이후 카쿠마가 의장을 맡은 교토부의회에서도 카쿠마와 시시때때로 갈등을 일으킨다. 결국 의회의 통과 없이 세금을 올려버려 여론의 반발은 물론이고 정부로부터도 또다시 눈 밖에 나버려, 결국 같은 번 출신의 이토 히로부미에 의해 권고 사직 당한다. 사직 이후에는 도시샤대학 설립의 기금 모금을 위해 상경한 조와 야에와 만나 "왜 나를 먼저 찾지 않았냐"고 화를 내면서 거액의 기부금을 전달한다.츤데레


4.3.2. 도시샤 사람들[편집]



4.3.2.1. 구마모토 밴드[편집]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40_047.jpg
배역명 / 배우
토쿠토미 소호
(徳富蘇峰)

(나카무라 아오이 분)
구마모토 밴드의 일원. 처음에는 야에를 피했으나, 이후에 신문 기자가 되고 싶다면서 조금씩 마음을 열어간다. 등교 거부 사건 이후에는 신문 기자를 목표로 삼고 도시샤학교를 퇴학했다. 이후 도쿄에서 민유샤(民友社)를 설립, 저널리스트로 활약을 하지만, 점차 애국심이 도를 넘어 파시즘에 심취하기 시작한다.[16]

파일:external/ww2.sinaimg.cn/6ebd5974gw1e8fe8chmutj209g0cx0tr.jpg
배역명 / 배우
오자키 히로미치
(小崎弘道)

(후루카와 유우키 분)
구마모토 밴드의 일원. 처음에는 죠에게 마음을 열지 않았으나 서서히 마음의 벽을 허물었다. 졸업 후에 상경해 전도사가 된다. 죠의 사후, 도시샤대학의 임시 총장이었던 카쿠마에게 총장직을 물려 받는다.

파일:external/blogimg.goo.ne.jp/d2f80afd9ee27a678e332ead45ac2cf4.jpg
배역명 / 배우
이세 토키오
(伊勢時雄)

(키카와다 마사야 분)
구마모토 밴드의 일원. 졸업 후에는 전도사가 되어 이마바리에 부임한다.

파일:external/blog-imgs-59.fc2.com/20130917094519ce8.jpg
배역명 / 배우
에비나 키사부로
(海老名喜三郎)

(아베 료헤이 분)
구마모토 밴드의 일원. 졸업 후에는 안나카에서 전도사가 된다. 후에는 토키오의 여동생인 미야코와 결혼한다.

파일:external/menz-actor.com/23c71d49bfba89cac50291f1d18fc8ac.jpg
배역명 / 배우
카나모리 미치토모
(金森通倫)

(에모토 토키오 분)
구마모토 밴드의 일원. 졸업 후에는 오카야마에서 전도사가 된다.

파일:external/blog-imgs-50.fc2.com/20130916064317b08.jpg
왼쪽의 인물
배역명 / 배우
이치하라 모리히로
(市原盛宏)

(나카오카 타스쿠 분)
구마모토 밴드의 일원. 졸업 후에는 도시샤학교의 교사로 남는다.

4.3.2.2. 기타 학생들[편집]

파일:external/contents.oricon.co.jp/2030465_201311030165387001383422434c.jpg
배역명 / 배우
아오키 에이지로
(青木栄二郎)

(나가세 타스쿠 분)
히로사와의 친척뻘. 히로사와의 소개로 카쿠마의 서생이 되지만, 카쿠마의 아내인 토키에에게 호감을 가진다. 오사카로 학교를 옮겼으나 토키에에 대한 생각을 참지 못하고 결국 카쿠마의 집으로 들이 닥치면서 한바탕 소동을 일으키는 바람에 아오야마로 쫓겨나고 만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46_002.jpg
배역명 / 배우
토쿠토미 켄지로
(徳冨健次郎)

((나카노 타이가 분)
토쿠토미 소호의 동생. 소설가를 지망한다. 우수한 형과 항상 비교되어왔던 자신을 눈에 띄지않는 갈대꽃에 비유해서 필명을 로카(蘆花)라 지었다. 카쿠마의 딸인 히사에와 사랑에 빠져 함께 도쿄에 가려고 했지만, 히사에와 함께할 자신이 없어 결국 혼자 떠났다. 후에 형이 운영하는 민유샤에서 일하지만, 파시즘에 심취해가는 형을 동조하지 않는다.

파일:external/stat.ameba.jp/t02200159_0338024412679110257.jpg
배역명 / 배우
스기타 유지로
(杉田勇次郎)

(레오 분)
의사가 되기 위해 도시샤학교를 퇴학했다.

파일:external/pds.exblog.jp/e0253932_1023.jpg
배역명 / 배우
코마츠 리츠
(小松リツ)

(오고 스즈카 분)
도시샤여학교 학생이자 구 사츠마 번 무사의 딸. 아버지가 무진전쟁에서 아이즈 여자가 쏜 총에 죽었기 때문에 야에를 싫어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총을 쏘는 아이즈 여자는 야에뿐이다. 하지만 결핵을 앓고 있는 자신을 야에가 정성으로 간병하자 마음의 벽을 허물었다. 병을 치료하고 돌아오기로 약속했지만 돌아오지 않았다.

파일:externalpds.exblog.jpf0122653_9302198.png.png
배역명 / 배우
에비나 미야코
(海老名みや子)

(사카타 리카코 분)
도시샤여학교 학생. 졸업 후에는 전도사가 되면서 키사부로와 결혼했다.



4.3.2.3. 아메리칸 보드[편집]

파일:external/katahaneblog01.up.n.seesaa.net/0907dj05.jpg
배역명 / 배우
마퀴스 L. 고든
(Marquis Lafayette Gordon)

(돈 존슨 분)
야에에게 개신교를 전도한다. 후에 도시샤 영어학교 설립에 종사한다.

파일:external/keiba-com.cocolog-nifty.com/taiga077.jpg
배역명 / 배우
앨리스 J. 스타크웨더
(Alice Jennette Starkweather)

(아난다 제이콥스 분)
도시샤여학교의 여성 교사.


4.3.3. 교토의 사람들[편집]


파일:external/news.walkerplus.com/202905_400.jpg
배역명 / 배우
오오가키야 세이하치
(大垣屋清八)

(마츠카타 히로키[17])
인력 사무소의 아이즈 번 어용 총 지배인. 눈병을 앓는 카쿠마를 걱정해 토키에를 카쿠마에게 보낸다. 보신전쟁 중에는 카쿠마가 쓴 관견을 단신으로 이와쿠라 도모미에게 찾아가 보여준다. 이를 계기로 카쿠마는 전쟁 이후로 이와쿠라에게 천거된다. 유신 이후에는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니이지마 조가 기독교 학교를 설립하는데 협력한다.

4.4. 메이지 정부[편집]


파일:takamori_saigo.jpg
배역명 / 배우
사이고 다카모리
(西郷隆盛)

(킷카와 코지 분)
메이지 정부의 참의 겸 육군 대장 출신. 통칭은 키치노스케(吉之介). 금문의 변에서 사츠마 군을 이끌고 카쿠마를 구하면서 첫 등장했다. 이후, 막부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체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 삿쵸 동맹을 맺는다. 이후 제2차 조슈 정벌에도 군사를 보내지 않는 것으로 막부의 참패를 유도한다. 그리고 칩거중이던 이와쿠라 도모미에 접근하여 조정으로부터 막부 토벌의 칙령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한다. 대정봉환으로 신정부가 수립되었지만 요시노부의 정치 공작으로 신정부 장악에 어려움을 겪자 사츠마 군을 이끌고 쿠데타를 일으킨다. 에도성 총공격을 계획하지만, 총공격 하루 전에 카츠 카이슈와 회담으로 인해 총공격을 중지, 그 화살을 아이즈로 향했다. 전쟁이 끝난 후, 신정부에 출사하여 기도 다카요시와 함께 폐번치현을 단행했다. 이 때 생긴 사족들의 불만을 가라앉히기 위해 정한론을 주장했으나 이와쿠라에 의해 실패, 모든 관직을 사직하고 낙향했다. 낙향 이후, 자신을 따라 사직한 가고시마의 사족들을 모아 사학교를 설립하고 이후 서남전쟁을 일으켰다. 하지만 전황은 불리하게 돌아갔고 시로야마의 마지막 전투에서 적의 총탄에 맞자 벳푸 신스케에게 카이샤쿠를 부탁하면서 이내 할복한다.

메이지 정부의 참의. 조슈 번 출신. 양이론자이면서도 중립적인 위치를 고수하면서 과격한 방법을 도모하는 쿠사카 겐즈이 등을 말리는 역할을 담당했다. 이케다야 사건에서는 간신히 목숨을 건져, 이후에 사이고, 오쿠보와 삿쵸동맹을 맺고 조슈 군의 근대화를 꾀한다. 제2차 조슈정벌에서 승리하면서 막부의 무력 토벌을 주장했다. 무진전쟁 이후에는 사이고 들과 함께 폐번치현을 주장한다. 그리고 이와쿠라 사절단과 함께 구미열강을 방문한다. 서남전쟁이 발발하자 사이고와 신정부를 걱정하며 결국 지병으로 눈을 감는다.

파일:external/keiba-com.cocolog-nifty.com/taiga027.jpg
배역명 / 배우
오쿠보 도시미치
(大久保利通)

(도쿠시게 사토시 분)
메이지 정부의 참의. 사이고 다카모리의 절친한 친구이자 둘도 없는 동료. 조슈 정벌 이후, 사이고와 함께 은거중이던 이와쿠라 도모미에게 접근한다. 보신전쟁 이후 이와쿠라 사절단에 합류하여 미국에 방문한다. 귀국 이후, 정한론을 주장하는 사이고와 대립하면서 승리한다. 이후 사이고가 가고시마에서 거병하자, 설득하기 위해 가고시마로 향하려 했지만 결국 토벌을 결의한다. 서남전쟁 종전 이후, 사이고의 전사 소식을 듣고 한탄하지만 이듬해 암살당한다.

파일:tomomi_iwakura.png
배역명 / 배우
이와쿠라 토모미
(岩倉具視)

(코사카이 카즈키 분)
메이지 정부의 우대신. 조정의 쿠게(公家) 출신. 공무합체를 추진했으나 실패, 양이파들에게 생명의 위협을 받아 이와쿠라 마을에 은거한다. 그러나 사츠마와 손을 잡으면서 막부 타도로 전환, 조정으로의 복권을 노린다. 조정에 복귀하자마자 왕정복고를 선언, 보신전쟁에서는 니시키노미하타를 이용해 막부군을 졸지에 역적으로 만들었다. 유신 이후에는 신정부의 우대신으로 출사하면서 아이즈 출신을 포함한 구 막부세력의 등용을 막지만, 어떠한 계기로 카쿠마가 작성한 관견(管見)를 읽고 아이즈에도 인재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카쿠마를 교토부의 고문으로 천거하지만, 이후에도 아이즈 출신의 정부 출사를 반대했다. 이와쿠라 사절단을 이끌고 구미 순방을 갔다온 뒤에 정한론을 간단하게 제압한다.

파일:iwao_ohyama.png
배역명 / 배우
오야마 이와오
(大山巌)

(소리마치 타카시 분)
일본 육군 장교. 사이고 다카모리의 사촌이며 통칭은 야스케(彌助). 교토의 정세가 급격히 혼란해지면서 사쓰마 군 1,000명을 이끌고 상경한다. 보신전쟁에 대포 부대의 대장으로 참전하면서 기존의 4근 산포(Canon de montagne de 4 rayé modèle)의 사정거리를 늘리는 등의 개량에 성공, 이를 야스케 포(...)라 칭했다. 그리고 압도적인 화력으로 연전연승, 아이즈 전쟁에서도 압도적인 화력으로 아이즈를 몰아붙였으나 야에의 저격에 다리를 맞았다. 유신 이후에는 육군에 몸을 담았다. 서남전쟁 발발 이전에 사이고를 말리기 위해 가고시마까지 가서 설득해보았으나 실패했다. 전쟁이 발발하자 정부측 총 지휘관으로서 사이고와 칼을 맞대었지만 사츠마의 사족들의 발도 돌격에 고전을 면치 못하여, 결국 경시청에 몸을 담고 있던 사가와 칸베에, 사이토 하지메같은 아이즈, 신센구미 출신의 무사들을 발도대로 선발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하지만 오야마는 적이었던 아이즈와 손을 잡고 사촌지간인 사이고와 싸워온 것에 대해 한탄한다. 전쟁 이후에는 스테마츠에게 한눈에 반해 청혼을 하는데, 하필이면 같은 육군에 몸을 담고 있던 아이즈 출신의 야마카와 히로시의 막내 여동생인 것(...). 현실판 로미오와 줄리엣이 따로 없다. 예상대로 아이즈와 원수지간이었던 사츠마 출신이었기에 맹렬한 반대에 부딪혔으나 '아이즈 출신도 사츠마 출신도 결국 외국에 나가면 다 같은 일본 사람이다'라며 아이즈 출신을 차별하지 않는 오야마의 모습에 반한 스테마츠는 결국 본인의 의사로 결혼한다. 사실상 하늘같은 상관이 본인 동생이랑 결혼하겠다는데 별 수 있나

파일:taisuke_itagaki.jpg
배역명 / 배우
이타가키 다이스케
(板垣退助)

(가토 마사야 분)
자유당의 총리. 토사 번의 상급 무사, 메이지 정부의 참의 출신. 정국이 삿쵸동맹 쪽으로 기울면서 토사 번도 흐름에 편승하기 위해 사이고 다카모리에게 접근, 번론을 막부 토벌로 통일시키라는 사이고의 조건을 받아들인다. 번론을 통일시키는 도중, 같은 번 출신 동지였던 사카모토 료마[18]오미야에서 암살당했음에도 번론이 통일되지 않는 토사에 분노한다. 고슈 가쓰누마 전투를 치루기 전에, 고슈 지방을 다스리던 다케다 신겐의 가신 중에 다이스케의 선조가 있었기 때문에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와쿠라 도모미의 제안으로 성씨를 이타가키로 바꾼다.[19] 아이즈 전쟁에서는 오야마와 함께 공격을 가하지만 히로시의 부대에 고전한다. 무진전쟁 이후에는 참의로 취임, 정부의 주요 인사들이 모두 이와쿠라 사절단으로서 국내를 비우자 이 틈에 사이고와 함께 정한론을 추진한다. 하지만 귀국한 이와쿠라에 의해 정한론이 좌절, 분노한 이타가키는 사이고와 함께 모든 관직을 반납한다. 이후에는 사이고가 택했던 무력으로서의 저항과는 반대로 평화적인 방법으로 메이지 정부에 대항하기 시작하고, 곧 자유민권운동의 중심 인물로서 떠오른다. 이후 연설 도중 칼을 맞으면서 "이타가키는 죽어도 민주주의는 죽지 않는다!"라는 유언을 남기지만 죽지 않는다(...).

막신 하타모토 출신. 보신전쟁이 발발하고 신정부군이 에도로 총공격을 가해오자, 사이고 타카모리와 담판을 지어 에도 무혈개성을 이뤄내었다.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메이지 정부에 출사하여 도쿠가와 요시노부의 명예 회복에 나서면서 동시에 도시샤대학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파일:external/stat.ameba.jp/t01700250_0170025012440706909.jpg
배역명 / 배우
산죠 사네토미
(三条実美)

(사사이 에이스케 분)
메이지 정부의 태정대신. 조정의 쿠게(公家) 출신. 지위를 이용하여 가짜 칙령을 만들어 아이즈 번을 교토에서 몰아내려 했으나, 8월 18일의 정변으로 교토에서 쫓겨나 다자이후에 은둔한다. 이후, 왕정 복고와 함께 조정에 복귀했다. 유신 후에 태정대신으로 출사, 정한론을 둘러싸고 찬성파와 반대파 사이에 둘러쌓여 그만 간질병으로 쓰러지고 만다. 하지만 상황을 무마하려는 연기임이 금방 들통났고 쪽만 팔렸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41_003.jpg
배역명 / 배우
이토 히로부미
(伊藤博文)

(가토 토라노스케 분)
조슈 번 출신의 무사이자 정치인. 오쿠보의 암살 이후, 이와쿠라 토모미와 함께 정부를 주도하면서 메이지 정부의 실세로 떠오른다. 헌법이 반포되고 내각 제도가 시행되면서 초대 일본 내각총리대신에 취임한다.

파일:external/cafefiles.naver.net/%F8%A2%F1%EC%AA%CE26716%3B_Yae_no_Sakura_Ep.33_720p.HDTV.x264.mp4_205048.jpg
배역명 / 배우
에토 신페이
(江藤新平)

(야마자키 긴노죠 분)
메이지 정부의 사법경(지금의 법무대신 격.사가 출신의 무사. 사이고와 함께 정한론에 가담하면서 반대파의 주류인 조슈 파벌에게 본때를 보여주기 위해서 교토의 오노구미전적사건(小野組転籍事件)을 이용하여 조슈 출신의 마키무라를 본보기로 체포한다. 하지만 결국 이와쿠라의 정치 공작으로 정한론 파의 패배로 끝나면서 사이고, 이타가키와 함께 모든 관직에서 하야했다. 이후에 사가의 난을 일으키지만 실패, 참수되어 효수까지 당했다.[20]

파일:external/blog-imgs-45.fc2.com/yae_47_002.jpg
배역명 / 배우
오쿠마 시게노부
(大隈重信)

(이케다 나루시 분)
사가 번 출신. 참의로 메이지 정부에 출사하면서 내각의 조기 설립을 지속적으로 호소하지만 이토의 반대로 결국 정부를 떠난다. 이후 도쿄전문학교를 설립하고, 도시샤대학 설립을 위한 기금 모금을 위한 자리를 마련 하는 등, 조에게도 협력한다. 이토 내각의 외무대신으로 취임하면서 정부에 복귀하지만, 외무성 입구에서 극우 테러단체인 겐요샤(玄洋社)의 폭탄테러를 당해 오른쪽 다리가 날아가는 중상을 입었다.

4.5. 도쿠가와 막부[편집]



4.5.1. 도쿠가와 가문[편집]


파일:yoshinobu.jpg
배역명 / 배우
도쿠가와 요시노부
(徳川慶喜)

(고이즈미 고타로[21] 분)
도쿠가와 막부 제15대 쇼군이자 마지막 쇼군. 미토 도쿠가와의 다이묘인 나리아키의 아들. 쇼군 취임 이전의 이름은 히토츠바시 요시노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재래라고 평가받을 정도로 지적인 인물이지만 좀처럼 본성을 드러내지 않는다. 처음에는 사츠마 등이 이에사다의 후계자로 요시노부를 지지하면서 이에모리와 후계자 자리를 두고 파벌 싸움에 휘말렸으나, 결국 이에모리가 쇼군에 취임하면서 동시에 요시노부 파들은 모두 실각했다. 이이 나오스케의 사후, 이에모리의 후견인으로서 정치권에 복귀한다. 제2차 조슈정벌을 전후로 이에모치가 사망하자 도쿠가와 종가를 상속받게 되었으나 재차 조슈정벌의 칙명을 받아 화려한 공적을 올린 후에 막부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기 위해 상속을 거부했다. 하지만 대세를 거스를 수 없어 결국 제15대 쇼군에 취임한다. 이듬해, 토막파(막부토벌 세력)의 전쟁 명분을 주지 않기 위해 대정봉환이라는 또다른 정치 공작을 펼친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사쓰마가 신정부를 장악하게 되면서 요시노부의 내대신 관직과 영지의 반납을 요구하며 요시노부를 교토에서 추방한다. 사츠마의 지속적인 도발에도 흔들리지 않았지만 막부의 주전파들이 결국 도발에 넘어감으로서 어쩔 수 없이 전쟁을 결의한다. 동시에 병력을 둘로 나누어 토바 가도와 후시미에서 전투를 벌이지만 패배, 이어서 요도 번의 다이묘이자 막부의 로주(老中)이기도 한 이나바 가문이 신정부에 가세하면서 상황이 매우 어려워진다. 이러한 가운데 진보 슈리의 진언을 듣고 수많은 병사들을 버려두고, 카타모리 형제들만 데리고 에도로 도망간다. 에도에 도착한 후에는 아이즈를 에도에서 쫓아내면서까지 신정부에 복종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로 인해 에도 총공격 하루를 앞둔 가쓰 가이슈와 사이고 다카모리와의 극비 회담이 순조롭게 이루어졌다.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수십년 만에 메이지 덴노를 알현하면서 그동안 잃어버린 명예를 회복했다.

4.5.2. 막부 최고 수뇌부[편집]


파일:external/file1.a9vg.com/212909ql5thq0gt8ic00cr.jpg
배역명 / 배우
이이 나오스케
(井伊直弼)

(에노키 다카아키 분)
히코네 번의 다이묘이자 도쿠가와 막부의 다이로(大老). 덴노의 형식적인 승인조차 무시하고 미일수호통상조약을 체결. 양이파들의 반발을 사자, 안세이 대옥을 일으켜 많은 양이파들을 숙청했다. 후에는 알다시피 사쿠라다 문 밖의 변으로 백주대낮에 암살당한다.


4.5.3. 막신[편집]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c2fe89fb.jpg
배역명 / 배우
에노모토 다케아키
(榎本武揚)

(야마구치 마키야 분)
군함 봉행(지금의 해군참모총장 격)이자 칸요마루의 함장. 요시노부가 에도로 퇴각하면서 칸요마루를 타고 가버리는 바람에 배를 뺏겼다(...). 요시노부의 공순 이후에도 히지카타 들을 이끌고 하코다테까지 올라가 최후의 최후까지 저항한다.


4.5.4. 신센구미[편집]


파일:external/blog-imgs-52.fc2.com/yae_08_012.jpg
배역명 / 배우
콘도 이사미
(近藤勇)

(카미오 유우 분)
교토수호직 마츠다이라 카타모리 소속 신센구미의 국장. 보신전쟁 때 신정부군에 출두하여 참수당한다. 후에 카타모리가 아이즈 번에 콘도 이사미의 무덤을 따로 만들어준다.

파일:external/news.walkerplus.com/183632_615.jpg
배역명 / 배우
히지카타 토시조
(土方歳三)

(무라카미 준 분)
교토수호직 마츠다이라 카타모리 소속 신센구미 부장. 이케다야 사건에서 활약하고 보신전쟁에 참가했다. 토바 후시미 전투에서는 칼의 시대가 끝났음을 직감한다. 후에 아이즈의 전황이 악화되자 에노모토 다케아키 함대에 합류하면서 하코다테 신센구미, 아이즈 신센구미로 갈라진다. 동시에 사이토 하지메에게 아이즈 신센구미의 대장자리를 맡기며 결별한다.


4.6. 사쓰마 번[편집]


파일:external/i63.tinypic.com/15qt7hz.png
배역명 / 배우
키리노 토시아키
(桐野利秋)

(미카미 이치로 분)
유신 이전 이름은 나카무라 한지로. 사츠마 출신이자 일본 육군 소장 출신. 막부 말기 3대 칼잡이 중 한명이었다. 보신전쟁 이후 사이고와 함께 육군에 몸을 담았지만, 정한론 논쟁에서 사이고가 패배하고 정부를 떠나자 함께 떠났다. (메이지 6년의 정변) 서남전쟁에 사이고 휘하에 참여하면서 생사를 같이한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38_050.jpg
배역명 / 배우
벳푸 신스케
(別府晋介)

(혼고 겐 분)
사츠마 출신이자 일본 육군 소좌 출신. 사이고가 애칭으로 신돈(晋どん)이라 부른다. 서남전쟁에 사이고와 함께 참전하지만, 패색이 짙어지고 결국 사이고가 할복을 하면서 카이샤쿠가 되어준다.

파일:external/i65.tinypic.com/20pt4rd.png
배역명 / 배우
시노하라 쿠니모토
(篠原国幹)

(아라이 타카히토 분)
사츠마 출신. 사이고가 세운 사학교의 교장. 사이고와 함께 서남전쟁에 참여하나 중상에 입는다.

4.7. 조슈 번[편집]


조슈 번의 무사이며 통칭은 쇼인(松陰). 사쿠마 쇼잔의 문하에서 공부하면서 여행을 통해 견문을 넓힌다. 아이즈를 방문했을 때에는 야에도 만난 적이 있다. 페리의 외국 함선에 밀항을 시도했다가 실패하여 근신 처분을 받는다. 이후 쇼카손주쿠를 통해 과격한 존황양이를 주장했다가 안세이 대옥때 막부에 붙잡혀 처형당한다. 그는 자신의 희생으로 나라를 생각하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더 일어나기를 바라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쇼인의 사후, 조슈 번에서 쿠사가 겐즈이, 타카스기 신사쿠 등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존황양이 활동을 하게 된다.

파일:external/img01.365blog.jp/%E5%85%AB%E9%87%8D%E3%81%AE%E6%A1%9Csk3k.jpg
배역명 / 배우
세라 슈조
(世良修蔵)

(오자와 히토시 분)[22]
조슈 번사. 오우진무총독부의 참모. 아이즈 번의 항복 조건으로 다이묘인 카타모리의 목을 요구한다. 이후에 아이즈의 구명을 호소하는 오우의 여러 다이묘들에게도 폭압적인 행동을 보이면서 여러가지 원한을 산다. 결국 한바탕 술잔치를 벌이고 게이샤와 관계(...)까지 가지다가 센다이 번 무사들에게 참살당하면서 아이즈 전쟁의 도화선이 된다.

파일:external/harinezumi-teatime.com/image30.jpg
배역명 / 배우
쿠사카 겐즈이
(久坂玄瑞)

(스가 타카마사 분)
조슈 번사. 요시다 쇼인의 제자이자 과격한 존황양이 주의자로 산죠 사네토미와 손잡고 교토에서 암약하지만, 8월 18일의 정변으로 교토에서 추방당한다. 후에는 이케다야 사건을 계기로 교토의 정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황궁에 쳐들어가지만 패배하여 할복한다.


4.8. 니혼마츠 번[편집]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24_040.jpg
배역명 / 배우
기무라 쥬타로
(木村銃太郎)

(오오치 야스히토 분)
니혼 마츠 번에서 소년들에게 포술을 지도한다. 신정부군이 니혼마츠를 압박하자 소년병부대(니혼마츠 소년대)를 편성해 출전하지만 압도적인 화력에 대원들이 하나 둘 쓰러져가자, 니카이도에게 부대를 맡기고 전사한다.

파일:external/blog-imgs-60.fc2.com/yae_24_032.jpg
오른쪽 인물
배역명 / 배우
니카이도 에모리
(二階堂衛守)

(카네코 노리후미 분)
니혼 번사.
쥬타로를 보좌하면서 소년들에게 포술을 지도한다. 함께 소년대를 이끌고 출진하지만 신정부군의 총격을 받고 전사한다.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583d6e0d.jpg
배역명 / 배우
나리타 사이지로
(成田才次郎)

(요시이 하지메 분)
니혼마츠 번의 소년. 야에에게 행운의 부적을 받는다. 소년대로 출전하지만 패배하여 니카이도 일행과 함께 아이즈로 퇴각하는 도중, 신정부군과 맞닥뜨린다. 어린 소년들인 것을 알아챈 신정부군은 그냥 지나치지만 동료의 복수를 위해 칼을 휘두르다 총격에 숨을 거둔다.



4.9. 다른 제후들[편집]


파일:external/stat.ameba.jp/o0636042112580942023.jpg
배역명 / 배우
마츠다이라 슌가쿠
(松平春嶽)

(무라카미 히로아키 분)
전 에치젠 번의 다이묘. 이에사다의 후계자로 요시노부를 추천하지만, 이에모치로 결정되면서 이이 나오스케에 의해 근신 처분이 내려진다. 요시노부의 즉위 이후, 조정의 적이 되어버린 조슈 번의 처분을 둘러싸고 요시노부와 대립한다. 고고쇼 회의에서는 야마우치 요도와 함께 도쿠가와의 처분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한다. 왕정복고 이후, 아이즈 번의 토벌을 여러번 멈출 것을 건의하면서 이와쿠라 도모미에게 누구를 위한 나라를 만드는 거냐며 불만을 표출한다. 메이지(明治)라는 연호를 명명한 인물이다.

파일:external/blog-imgs-52.fc2.com/yae_04_027.jpg
배역명 / 배우
도쿠가와 요시카츠
(徳川慶勝)

(카네코 켄 분)
오와리 번의 다이묘. 마츠다이라 카타모리의 친형. 미일수호 통상조약 체결에 항의하기 위해 미토 도쿠가와들과 함께 에도성에 찾아간다. 1차 조슈 정벌에 대단히 소극적이여서 참모 사이고 다카모리에게 일임하였다.


4.10. 기타 지사들[편집]


파일:external/blog-imgs-51-origin.fc2.com/20130123220022507.jpg
배역명 / 배우
사쿠마 쇼잔
(佐久間象山)

(오쿠다 에이지 분)
마츠시로 번사. 에도에서 사숙을 열었다. 서양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력 증강을 주장한다. 카쿠마와 요시다 쇼인 같은 많은 청년들을 지도하지만, 쇼인의 미국 밀항을 부추긴 혐의로 기소되어 마츠시로 번에게 근신 처분을 받는다. 근신이 풀린 뒤에는 상경해 조정에 개국을 주장함과 동시에 히코네로 천도를 계획하지만 양이파에게 암살된다.

파일:external/blog-imgs-52.fc2.com/yae_12_048.jpg
배역명 / 배우
마키 이즈미
(真木和泉)

(시마다 큐사쿠 분)
쿠루메 번 출신으로 조슈번, 양이파 쿠게들과 함께 교토에서 권력을 휘두르지만 8월 18일 정변으로 교토에서 쫓겨나, 조슈군과 함께 교토를 공격하지만 패배하여 자결한다.

파일:external/blog-imgs-52.fc2.com/yae_10_043.jpg
배역명 / 배우
미야베 테조
(宮部鼎蔵)

(미야우치 아츠시 분)
쿠마모토 번사. 요시다 쇼인의 친구로, 쇼인과 함께 여행 도중에 아이즈를 방문해 야에와 카쿠마를 만난다. 이후에는 조슈 번과 협력해 교토에서 존황양이 활동을 계속하지만 그 유명한 이케다야 사건으로 신센구미의 습격을 받아 괴멸적인 타격을 입고 자결한다.

4.11. 조정[편집]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ea464485.png
배역명 / 배우
고메이 덴노
(孝明天皇)

(이치카와 소메고로 분)
제121대 덴노. 카타모리의 성실한 인품에 깊은 신뢰를 보내고있다. 조슈와 양이파들에게 조정의 주도권을 빼앗긴 상태였으나 8월 18일의 정변으로 이를 탈환한다. 혼란스러운 정국 속에서 카타모리를 의지하면서도 카타모리의 귀국에 대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천연두에 걸려 급사했다. 고메이 덴노 사후, 정세는 급격히 삿쵸쪽으로 기울기 시작한다.



5. 방영 목록 및 시청률[편집]


  • 1화는 15분 확대 방송
  • 방영 중 최고 / 최저 시청률은 제 1회(2013년 1월 6일 방영)에 기록한 21.4%와 제 44회(2013년 11월 3일)에 기록한 10.0%이다.

  • 본 방송 시청률은 아래 표와 같다.
회차
방영일자
부제
시청률
제 1회
2013년 1월 6일
안되는 것은 안된다
(ならぬことはならぬ)
21.4%
제 2회
2013년 1월 13일
어쩔 수 없는 마음
(やむにやまれぬ心)
18.8%
제 3회
2013년 1월 20일
쫓아 버리기 전에
(蹴散らして前へ)
18.1%
제 4회
2013년 1월 27일
요령별
(妖霊星)
18.2%
제 5회
2013년 2월 3일
쇼인의 유언
(松陰の遺言)
18.1%
제 6회
2013년 2월 10일
아이즈의 결의
(会津の決意)
15.3%
제 7회
2013년 2월 17일
쇼군의 목
(将軍の首)
17.5%
제 8회
2013년 2월 24일
뜻대로 안 되는 마음
(ままならぬ思い)
15.6%
제 9회
2013년 3월 3일
8월의 동란
(八月の動乱)
15.1%
제 10회
2013년 3월 10일
이케다야 사건
(池田屋事件)
12.6%
제 11회
2013년 3월 17일
수호직을 쳐라!
(守護職を討て!)
14.3%
제 12회
2013년 3월 24일
하마구리고몬의 전투
(蛤御門の戦い)
13.9%
제 13회
2013년 3월 31일
총과 신부
(鉄砲と花嫁)
14.3%
제 14회
2013년 4월 7일
새로운 나날들
(新しい日々へ)
11.7%
제 15회
2013년 4월 14일
삿쵸의 밀약
(薩長の密約)
14.2%
제 16회
2013년 4월 21일
멀어지는 등
(遠ざかる背中)
13.8%
제 17회
2013년 4월 28일
나가사키에서의 선물
(長崎からの贈り物)
13.7%
제 18회
2013년 5월 5일
쇼노스케의 여행
(尚之助との旅)
15.7%
제 19회
2013년 5월 12일
요시노부의 오산
(慶喜の誤算)
15.0%
제 20회
2013년 5월 19일
개전! 도바 후시미
(開戦!鳥羽伏見)
13.7%
제 21회
2013년 5월 26일
패전의 책임
(敗戦の責任)
14.1%
제 22회
2013년 6월 2일
동생의 원수
(弟のかたき)
13.3%
제 23회
2013년 6월 9일
아이즈를 구해라
(会津を救え)
15.0%
제 24회
2013년 6월 16일
니혼마츠 소년대의 비극
(二本松少年隊の悲劇)
14.8%
제 25회
2013년 6월 23일
백호대 출전
(白虎隊出陣)
12.9%
제 26회
2013년 6월 30일
야에, 결전이다
(八重、決戦のとき)
14.0%
제 27회
2013년 7월 7일
포위망을 돌파하다
(包囲網を突破せよ)
12.9%
제 28회
2013년 7월 14일
자랑스러운 딸
(自慢の娘)
16.6%
제 29회
2013년 7월 21일
츠루가성 개성
(鶴ヶ城開城)
14.5%
제 30회
2013년 7월 28일
재기의 길
(再起への道)
12.6%
제 31회
2013년 8월 4일
이혼의 이유
(離縁のわけ)
15.4%
제 32회
2013년 8월 11일
오라버니의 겨냥도
(兄の見取り図)
13.9%
제 33회
2013년 8월 18일
쇼노스케와 재회
(尚之助との再会)
15.9%
제 34회
2013년 8월 25일
돌아온 남자
(帰ってきた男)
13.4%
제 35회
2013년 9월 1일
죠의 프로포즈
(襄のプロポーズ)
14.2%
제 36회
2013년 9월 8일
동지의 맹세
(同志の誓い)
15.4%
제 37회
2013년 9월 15일
과격한 전학생
(過激な転校生)
15.0%
제 38회
2013년 9월 22일
세이난 전쟁
(西南戦争)
11.9%
제 39회
2013년 9월 29일
우리의 아이
(私たちの子ども)
13.3%
제 40회
2013년 10월 6일
아내의 허풍
(妻のはったり)
12.4%
제 41회
2013년 10월 13일
카쿠마의 딸
(覚馬の娘)
12.4%
제 42회
2013년 10월 20일
죠와 함께 가는 아이즈
(襄と行く会津)
14.8%
제 43회
2013년 10월 27일
로쿠메이칸의 꽃
(鹿鳴館の華)
11.7%
제 44회
2013년 11월 3일
죠의 유언
(襄の遺言)
10.0%
제 45회
2013년 11월 10일
불의의 소문
(不義の噂)
12.8%
제 46회
2013년 11월 17일
사랑의 도피
(駆け落ち)
13.7%
제 47회
2013년 11월 24일
남겨진 시간
(残された時間)
13.7%
제 48회
2013년 12월 1일
굿바이, 다시 만나요
(グッバイ、また会わん)
13.7%
제 49회
2013년 12월 8일
다시는 싸움을 배우지 말자
(再び戦を学ばず)
12.2%
최종회
2013년 12월 15일
언제나 꽃은 핀다
(いつの日も花は咲く)
16.6%
전체 평균 시청률
14.6%
해당 자료는 일본 간토 지방의 TV 시청률 기준입니다.

일단 첫회 시청률은 21.7%로 2012년에 대차게 말아먹은(…) 타이라노 키요모리보다는 나은 편이다. 물론 2010년작 <료마전>의 23%, 2009년작 <천지인>의 24%에는 못미치긴 하지만. NHK 대하드라마가 2011년 고우 ~공주들의 전국~에서부터 부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고 흥행부진으로 주연배우들의 후유증 회복이 지금껏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아야세 하루카도 상당한 부담을 안고 시작한다는 분석이 지배적. 그러나 드라마가 히트할 가능성도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왠지 시청률이 첫회 20%대에서 2회부터는 18%대로 떨어졌다.(…) 2회 18.8%, 3회 18.1%로 하락추세. 물론 막판에 10%대 시청률까지 붕괴되었던 전작 타이라노 키요모리보다는 아직은 조금 높은 수치이나[23] 이전의 작품인 고우 ~공주들의 전국~과 조금 비슷한 수치.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NHK 대하드라마의 흥행 부진이 올해도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내년에 간베에가 나와야 흥행하려나

결국 1월 전체 평균 시청률 19.1% → 2월 16.6% → 3월 14.0% → 4월 13.3% → 5월 14.6% → 6월 2일에는 13.3%로 순조롭게 하강중. 최종적으로는 전작인 타이라노 키요모리와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수준의 시청률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7월 7일에는 12.9%까지 떨어졌다가 7월 14일에 갑자기 16.6%로 상승했다.

흥행 부진의 요인은 역시나 니이지마 야에가 대중적으로 알려진 역사 인물이 아니라서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전작인 타이라노 키요모리와 똑같은 상황(…). 실상 '도호쿠 지역 부흥'이라는 명분이 아니었다면 만들어질 수 없었던 드라마이기도 한지라(…)

흥행부진 탓인지 오다기리 죠는 본의 아닌 굴욕을 당했다. NHK 상층부에서, 오다기리 죠를 예고편에 등장시키지 말고(…) 그의 비중도 줄이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아야세 하루카의 비중을 더 높이라고 했다나. 오다기리 죠가 이런 굴욕을 당한 것은, 그가 2012년에 출연했던 니혼TV의 <가족의 노래>가 민방 사상 최저 시청률인 3.1%로 부진했던 탓에 NHK가 오다기리 죠의 흥행력에 의구심을 품은 탓이라고 한다. 그럴 거면 애당초 다른 배우를 쓰던지 했어야지 중반 이후에 스토리 전개도 바꿀 것이라고는 하지만 반등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후 11~16%대를 왔다갔다 했다가 저팬시리즈로 인해서 10%까지 시청률이 급락했다. 저팬시리즈 이후에 시청률이 다시 소폭 상승해 12~13%대를 오갔다가 최종회는 16%로 마무리했다.


6. 평가[편집]


[[IMDb|

파일:IMDb 로고.svg
]]

( XXX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보신 전쟁의 고증이 역대급이라는 평가가 있다. 원래 NHK 대하드라마는 고증이 뛰어난 편이었지만 유독 이 드라마는 암스트롱 곡사포 등을 완벽하게 재현하는 등 많은 신경을 썼다. 덕분에 밀덕들이 일본 근대 전쟁사를 파헤치면서 자주 쓰이는 소재가 되었다.[24]

7. OST[편집]




야에의 벚꽃(八重の桜) Main ost

[1] 주제음악 작곡[2] 주로 아이즈 번 지역[3] 첫 화에 남북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전투인 게티즈버그 전투가 나왔다.[4] 결혼 전의 이름은 야마모토 야에(山本八重).[5] 2014년에 원래 시마즈 요시히로를 주인공으로 한 사극을 후속작으로 기획했다가, 한일관계 악화를 우려해서 접었다고 한다.[6] 애초에 니이지마 야에는 '막말(幕末)의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피아를 가리지 않는 구호활동에 열을 올렸던 사람이자, 일본인들에게 신식교육을 함으로서 진보적 사상을 설파한 의인이었다. 당연히 자국의 제국주의 정책에는 동의하지도 않았고, 관심도 없었다. 딱히 그녀를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나왔다고 해서 한국이나 중국 등의 주변국과 마찰이 생길 이유는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드라마 말미에서는 야에가 타락하여 제국주의자로 주화입마한 제자에게 일침을 날리는 장면까지 나온다. 차라리 일본 극우들이 이 드라마를 보고 빡치지 않았으면 다행인 수준이다.[7] 더구나 이 드라마의 주제음악 작곡자가 극렬 친한으로 소문난 사카모토 류이치다. 만일 스토리가 극우적이었다면 사카모토 류이치가 음악으로 참여했을 리는 만무하다.[8] 후쿠시마현은 보신 전쟁 당시 에도 막부에 충성하다가 결국 메이지 유신을 주도한 사람들에 의해 처참하게 패배했기 때문에 일본 제국의 성립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으며, 히로시마현은 히로시마·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의 영향으로 일본 제국의 팽창주의를 비판적으로 평가한다.[9] 신센구미!에서는 사이토 하지메 역으로 대하드라마에 출연했었다.[10] 크로우즈 제로2에서 호센학원의 검은 우산을 든 장발 간부 우루시바라 료로 등장한 적이 있다.[11] 공교롭게도 니시다 토시유키의 고향도 후쿠시마현이다.[12] 안타깝게도 실제 배우 또한 2020년에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다.[13] 신센구미!에서는 스테스케 역으로 출연[14] 신센구미!에서는 쿠사카 겐즈이 역으로 출연[15] 신센구미!에서는 애꾸눈에 다죽어가는 엑스트라 노인이 나왔다. 히지카타 토시조가 언제적 시대 사람이냐고 비웃는 건 덤. 도바 후시미 전투 때 바로 들 것에 실려나가면서 재빨리 퇴장(...).[16] 소호는 일본의 군국주의, 대외침략주의에 심대한 책임이 있는 파시즘/내셔널리즘 성향의 언론인이다. 의병을 파리떼로 표현한 적도 있다.[17] 의리없는 전쟁 1부에서 사카이 테츠야 역을 맡았고, 74년 NHK 대하드라마 카츠 카이슈에서는 카츠 카이슈 역을 맡은 대배우.[18] 극중에서는 정말 잠깐 나오긴 한데 암살 전까지는 이름도 언급 안되고 얼굴도 안 나온다(...) 사실 당시에는 이름없는 탈번 낭인이었으니 아주 틀린 것도 아니다.[19] 이 전투에서 고요진부타이(갑양진무대)를 이끌던 곤도 이사미가 이타가키에게 참패, 나가레야마로 퇴각해 재기를 도모하지만 이내 실패하고 참수당한다.[20] 여담으로 일본에서는 최초로 몽타주 사진을 만들어 낸 인물이다. 그러나 그 몽타주 사진의 첫 사례가 바로 자기 자신(...). 참수에 효수까지 당한 것도 모잘라 효수된 모습까지 사진으로 찍혔다. 징그러울 수도 있으니(?)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1]일본 총리 고이즈미 준이치로의 장남이며, 고이즈미 신지로의 형이다.[22] 수라의 길로 유명한 아이카와 쇼처럼 V시네마 계열 야쿠자 영화의 대표 배우이다.[23] 타이라노 키요모리는 17%에서 시작해서 하락 추세였다.[24]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많은 NHK 대하드라마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으로, 바로 신정부군이 쓰던 야크털 투구(熊, 구마). 대하드라마에서는 사쓰마가 검정색(黒熊, 코구마), 토사가 붉은색(赤熊, 샤구마), 조슈가 흰색(白熊, 하구마)으로 주로 지휘관 계급이 쓰고 나오는데 실제 삽화 등에서는 지역, 계급 구분없이 썼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 야크털은 에도무혈개성 당시 에도성에서 노획한 것으로 일종의 전리품인 셈. 예를 들어 도사번의 진쇼타이(迅衝隊)와 구막부의 쇼기타이(彰義隊)의 우에노 전투를 그린 삽화에서 진쇼타이 부대원 전원이 샤구마를 착용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11:27:06에 나무위키 야에의 벚꽃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