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경제학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약학 관련 정보




1. 개요
2. 의약품 경제성 평가
2.1. 목적



1. 개요[편집]


+1 [[藥]][[物]][[經]][[濟]][[學]]
pharmaceutical economics
pharmacoeconomics


사회약학 및 응용경제학의 한 분야로 보건의료체계 또는 사회 차원에서 약제 및 약료행위 비용과 성과를 기술하고 비교분석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약물경제학 연구는 보건의료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치료의 비용 및 성과(위험과 편익을 포함하는)를 확인, 측정, 비교하며 투자되는 자원에 대한 최선의 건강성과를 생산하는 대안이 어떤 것인 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임상에서 의사결정 전문가들이 과학적이며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약물경제학(pharmacoeconomics)과 성과연구(out­comes research), 약물요법(pharmaceutical therapy) 간에는 분명한 연관성이 있으나 약물경제학과 성과연구는 완전히 동치시킬 수는 없다. 성과연구는 일반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결과를 확인하고 측정, 평가하는 것으로 좀더 광범위하게 정의된다. 약물경제학은 약제 및 약료행위의 가치를 정량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성과연구의 한 분야로서 약물요법이 뚜렷한 비용효과적인 성과를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2. 의약품 경제성 평가[편집]


Pharmacoeconomic evaluation, PE

최근 보건의료 시장에 많은 변화와 도전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수많은 신약 및 새로운 치료방법의 소개 속에서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신약의 증가와 비례해서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의약품의 경우 불완전한 정보나 그 정보의 비대칭, 그리고 제3자 지불방식이라는 특성(즉 약물치료 수요자, 서비스 공급자, 지불자가 다름)을 지니는 의약품 시장의 불완전성 때문에 의약품이 가져다 주는 사회적 비용과 성과를 적절하게 평가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이를 적절히 사용해야만 늘어나는 비용 속에서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데 의약품 경제성 평가는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의사결정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2.1. 목적[편집]


1)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사용
약제를 포함한 의료자원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소모하는 몇 가지 대안 중에 비용 대비 성과가 가장 우수한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2) 비용 감소
의약품 경제성 평가를 통해 자원의 합리적인 사용을 통해 약제비용을 포함한 총 의료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고 궁극적으로 절감된 자원의 효율적인 재분배를 통해 사회적 편익이 증가하게 된다.

3) 보건의료 의사결정 과정의 적정성 강화
신약의 가격 결정이나 보험자의 급여계약 결정 시 주관적인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고 상대적으로 우수한 대안을 객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의 약품사용정책 수립에 있어서도 투명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13:58:14에 나무위키 약물경제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