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 댐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주요 사용되는 스킬
3.1. 직접 공격에 간접 공격이 포함되는 스킬
3.2. 공격 판정 자체가 간접 공격인 스킬
3.3. 변칙 운용이 가능한 스킬
4. 자주 사용되는 던전과 몬스터


1. 개요[편집]


마비노기의 버그성 플레이 중 하나. 마비노기 팬사이트 '마비노기 타임즈'에서 활동하는 어떤 유저[1] 말 그대로 어그로 체계에 을 만들어서 인식 자체를 막아버리는 것이다. 후에는 정확한 의미가 훼손되어 단순히 몬스터가 인식하지 않는 현상 전체를 가리키게 되었다.


2. 상세[편집]


원래 어그로 댐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마비노기의 일부 몬스터는 간접 공격, 체인 공격, 윈드밀, 발구르기 등을 당하면 스턴 상태에 빠진다. 그런데 해당 몬스터의 인공지능은 스턴 상태를 직접 인식으로 간주해 더 이상 공격하지 않고 간접 인식만을 한다.

2. 어떤 한 종류의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식할 수 있는 최대 숫자가 정해져 있다. 이것은 몬스터마다 조금씩 다른데, 다 채우면 다른 몬스터들도 인식하지 않는다.

3. 몬스터의 인식 타겟은 전투 중에도 다른 플레이어로 바뀔 수 있다.

즉 1을 이용하여 2를 만족시키면 모든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않는 것이다. 이 방법을 어그로 댐이라고 한다. 단, 3에 의해 2인 이상 플레이, 펫 동행 플레이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2인 이상 파티서 어그로 댐을 만들려면 서로 호흡이 아주 잘 맞아야한다.[2]

몇몇 1:1 서포트 방식 몬스터들은 플레이어와 한 마리가 직접 전투를 하고 다른 한 마리가 그것을 경계(느낌표 하나)하고 있다가 하나가 쓰러지면 바로 덤벼드는 것인데 이때 간접공격을 통해 경계하는 몬스터가 두 마리 이상이 되면 그 둘 중에서 누가 먼저 공격을 해야하는지 정해지지 않아 아무도 공격을 안 하게 되는 어그로 댐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 때 한마리가 죽으면 다른 한 마리는 멀쩡하게 인식을 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유황거미와 키아던전의 라고데사가 이런 방식을 취한다.

3. 주요 사용되는 스킬[편집]



3.1. 직접 공격에 간접 공격이 포함되는 스킬[편집]


주로 스플래시를 통해 경계하는 적을 두마리 이상 만든다.
이 경우 직접 공격에 당한 적은 인식하기 때문에 경계하는 적을 두마리 이상 만드려면 총 세마리 이상을 공격한 뒤 인식한 적(느낌표 2개)을 처리해야한다.

주로 이 정도가 쓰인다. 스플래시로 간접 공격이 가능한 스킬은 대부분 가능하다. 다만 파이어볼 등 원래부터 전부 직접 공격한 판정을 내리는 중급 마법들은 모두 직접 공격 이므로 맞은 적 전부 인식 띄우고 쫓아온다.

3.2. 공격 판정 자체가 간접 공격인 스킬[편집]


한 방에 두 마리를 때려서 경계를 띄우게 한다. 그럼 서로 공격이 충돌되어 때리지 못하게 된다.

플레이머의 추가로 자이언트가 아니어도 간단히 어그로 댐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다만 한번에 두 마리이므로 삐끗해서 한 마리만 맞으면 인식당하기 전에 얼른 다른놈에게 플레이머를 맞추자. 다만 유황거미의 거미나 스카하의 거대 말벌의 경우 두 마리가 아니여도 인식이 되지 않는다.


3.3. 변칙 운용이 가능한 스킬[편집]


  • 피니시 띄운 몬스터에게 스킬을 사용하기: 크래시샷, 드롭킥, 히트버스터, 멜로디 쇼크 등, 메인 타겟 주변에 가인식 공격을 하는 스킬들.
  • 랜스 차지: 랜스 차지의 경우 캔슬이 가능한데, 두마리 이상을 돌진 스플래시를 맞춘 이후 스킬을 취소하면 인식당하지 않은 채로 어그로 끌기가 가능하다.
  • 멜로디 쇼크: 방호벽+멜로디 쇼크의 조합. 방호벽에다 멜로디 쇼크를 쳐서 스플래시 범위에 있는 몬스터들을 가인식 시킬 수 있다. 다만 미리 깔아둔 방호벽 근처에 몹이 옹기종기 모여 있을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자. 방호벽 까는 동안 인식 당한다.


4. 자주 사용되는 던전과 몬스터[편집]


  • 키아던전
어그로 댐을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은 키아 던전이다. 키아 상급에서 등장하는 가시 라고데사, 낫 라고데사, 녹색 뱀 등이 모두 1에 해당하는 몬스터이기 때문이다. 라고데사는 2마리 이상의 스턴과 1마리의 간접 인식이 필요하며, 녹색 뱀은 1마리의 스턴과 1마리의 간접 인식이 필요하다. 이를 잘 사용하면 구슬방에서 모든 몬스터들이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않는 장관이 연출된다.

  • 룬다던전
사하긴 종류에게 사용할 수 있다. 룬다 플라잉 소드도 가능.

  • 거미
단, 알중과 알상의 간접 인식 상태에서도 공격이 가능한 거미들에게 이 짓을 했다간 끔살. 유황거미들이 잘 먹힌다.

  • 실바 숲의 극지 말벌
때문에 등급만 맞출 수 있다면 하이드라 연성 등의 수련에 정말 자주 쓰인다. 밀도도 괜찮은 편.언젠가부터 막혔다.[3]

그 외에도 스프라이트 류, 가고일 류 등 많은 몬스터들이 1에 해당하므로 유용히 사용할 수 있다. 다만 1에 해당하면서도 인식을 풀어버리면서 다른 몬스터가 인식하도록 만드는 몬스터들도 있으니 주의.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20:52:51에 나무위키 어그로 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하프서버 '타입이치에00'http://www.mabinogi.pe.kr/bbs/zboard.php?id=tips&page=20&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475이 고안하여 퍼트린 어휘.[2] 어떤 몹을 죽여야 어그로 댐이 안 깨질지 먼 거리에서도 잘 확인할 수 있어야한다. 아니면 모인 적을 한방에 다 죽일 자신이 있거나.[3] 던전 외의 장소에서 어그로댐 쌓을 일이 별로 없어 잘 모르는 부분인데 전에 플레이하던 사람이 어그로 댐 쌓아놓고 그냥 나가면 종종 간접인식대신 직접인식 하는 버그가 발생한다. 채널을 옮기거나 깔끔하게 전부 잡아 리젠시키면 해결된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