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엄습

덤프버전 :




1. 개요[편집]


유희왕의 일반 마법 카드.

2. 설명[편집]



2.1. 유희왕 듀얼몬스터즈[편집]


파일:DarknessApproaches-DM4-JP-VG.png
한글판 명칭
어둠의 엄습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やみ(おとず
영어판 명칭
Darkness Approaches
마법
아군이 소환한 몬스터를 전부 뒷면 상태로 한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4 최강결투자전기에서부터 등장. 노 코스트로 자신 필드의 몬스터를 전부 뒷면 수비 표시로 하는 효과를 가진 마법 카드.

해당 시리즈에서 기동효과는 뒷면 표시에서 리버스하면 발동하기 때문에 자신의 몬스터 효과를 재활용시켜주는 강력한 효과다.

카이바 덱 버전의 경우 상대에게 4000 데미지를 주는 오벨리스크의 거신병이 있기 때문인지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대신 암흑의 성을 유일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2.2. OCG[편집]


파일:attachment/MR-40R.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마법=, 일반=,
한글판명칭=어둠의 엄습,
일어판명칭=<ruby>闇<rp>(</rp><rt>やみ</rt><rp>)</rp></ruby>の<ruby>訪<rp>(</rp><rt>おとず</rt><rp>)</rp></ruby>れ,
영어판명칭=Darkness Approaches,
효과1=패를 2장 버린다. 앞면 표시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뒷면 수비 표시로 한다.)]
에라타
誤 : [카드 텍스트] 표시 형식은 그대로 하고 뒷면 표시로 한다.
正 : [카드 텍스트] 뒷면 수비 표시로 한다. 참고
패 코스트가 너무 커서 안 쓰인다. 뒷면 수비 표시로 변경할 생각이면 코스트 없는 속공 마법인 달의 서를 쓰면 되니까.

하지만 이 카드는 과거 유희왕의 카드 중 전무후무한 뒷면 공격 표시로 하는 특이한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물론 뒷면 공격 표시로는 공격 선언할 수 없다. 이 상황에서는 앞면 공격 표시(반전 소환)나 뒷면 수비 표시(표시 형식을 변경)로 변경하는게 가능하다.

시간이 지나 링크 소환이 대두되면서 이 카드가 화두에 올랐다. 왜냐면 링크 몬스터는 수비 표시가 아예 없고, 표시 형식 변경도 불가능하기 때문. 즉 상대가 소환한 링크 몬스터에게 이 카드를 쓰면 뒷면 공격 표시가 되는데, 표시 형식 변경이 불가능하니 도로 앞면 공격 표시로 바꾸려면 표시 형식을 변경하는 카드의 효과를 써야한다. 만약 이런 카드가 덱에 없다면 엑스트라 덱 몬스터 소환 가능한 엑스트라 몬스터 존엔 몬스터가 이미 존재하니 링크 몬스터의 추가 전개가 불가능해지고, 링크 몬스터 전개가 불가능해지니 다른 엑스트라 덱 몬스터도 소환할 수 없게 된다. 컨트롤러가 치우지 않는다면 엑스트라 덱 몬스터가 봉쇄되는 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링크 소환이 추가된 마스터 룰이 적용될 때 이 카드도 함께 에라타되면서 뒷면 수비 표시로 한다는 효과로 바뀌었기 때문에 해당 콤보는 이론상으로만 가능했던 콤보가 되었다.

여담으로 유희왕 듀얼링크스유희왕 마스터 듀얼의 경우에는 효과 자체는 상기 에라타된 효과대로이지만 텍스트는 에라타되기 전 그대로인 상태라고 한다.[1]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Magic Ruler -魔法の支配者-
MR-40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절판
DUELIST LEGACY Vol.1
DL1-029
노멀
일본
절판
Spell Ruler
SRL-EN040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마법의 지배자
SRL-K040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2.3. 러시 듀얼[편집]


파일:闇の訪れ.jpg
[include(틀:유희왕 러시 듀얼/카드, 마법=, 일반=,
한글판명칭=어둠의 엄습,
일어판명칭=<ruby>闇<rp>(</rp><rt>やみ</rt><rp>)</rp></ruby>の<ruby>訪<rp>(</rp><rt>おとず</rt><rp>)</rp></ruby>れ,
영어판명칭=Darkness Approaches (미발매),
조건=패 2장을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발동효과=자신 또는 상대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고르고 뒷면 수비 표시로 한다.)]
몬스터 1장을 뒷면 표시로 바꿔주긴 하지만 아무리 드로우 페이즈에 패를 5장까지 드로우하는 룰임을 고려해도 효과의 영향력에 비해 패 코스트 양이 좀 빡센 편이긴 하다. 수비 표시로 바꾸는 게 목적이라면 공격봉인을 쓰면 되고, 뒷면 수비 표시로 바꾸는 게 목적이라도 시에스타토레로라는 더 쓰기 쉬운 카드가 존재한다. 이들과의 차별점이라면 자신 필드의 몬스터나 앞면 수비 표시 몬스터도 뒷면 수비로 바꿔준다는 점. 이로서 마장 야메룰러의 효과 대책을 안정적으로 해준다는 점은 유용하겠지만, 이 카드를 발동하고 나서 최상급 몬스터를 어드밴스 소환하자니 패 소모가 극심하다. 전 턴에 미리 세트해놓고 다음 턴에 패를 보충하고 나면 사용하는 밑준비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패 코스트로 묘지에 두는 편이 나은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용도도 가능하겠지만, 이는 더 가벼운 패 코스트를 가진 카드로도 얼마든지 더 쉽게 가능하다.

유희왕 SEVENS에서는 아라이 아라타의 패에 있던 카드로 처음 등장. 직접 사용되지는 않고 세트 후 백격포-블리치 모터로 바꿔치기되었다. 이후 29화에서는 타자키 갤리언란제와의 듀얼에서 사용. 드릴링 맨드릴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란제의 화아 쿠노이치 에트랑제를 세트하는 데에 사용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超速のラッシュロード!!
RD/KP01-JP043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最強バトルデッキ アサナ -重騎道の誇り-
RD/SBD7-JP025
노멀
일본

초속의 러시로드!!
RD/KP01-KR043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최강 배틀 덱 아사나 -중기도의 긍지-
RD/SBD7-KR025
노멀
한국


3. 관련 카드[편집]



3.1. 달의 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21:29:15에 나무위키 어둠의 엄습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브레인즈 월드가 추가되기 이전의 듀링의 경우엔 링크 몬스터가 없었기에 텍스트를 수정해 두는 걸 잊어버린 걸 수도 있다. 다만 현재는 링크 몬스터가 출시된 듀링과 게임 출시 직후부터 링크 몬스터가 존재했던 마듀 모두 텍스트가 그대로라는걸 생각해 보면 번역 문제일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