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올림피아드

덤프버전 :

1. 개요
2. 문제 유형
2.1. 형식
2.1.1. 로제타석형
2.1.2. 짝찾기형
2.2. 문제 소재
2.2.1. 문장 번역
2.2.2. 수사 문제
2.2.3. 친족어 문제
2.2.4. 어휘의미론 문제
2.2.5. 문자 해독
2.2.6. 음운론 문제
3. 대회 목록


1. 개요[편집]




유튜버 향문천이 제작한 언어학 올림피아드 소개 영상
언어학적 추리 능력을 바탕으로 제시된 언어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이다. 다른 올림피아드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 각국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국제대회도 매해 개최된다. 언어학의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2. 문제 유형[편집]


학습·수험 관련 조언

[ 펼치기 · 접기 ]
서론
공부 조언* · 수험 생활 조언** · 수험 생활 조언/대학수학능력시험
일반
공무원 시험(과목별) · 대학교 · 영어(TOEIC · TEPS)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입시
공통(수능 · 내신) · 인문계 논술 · 자연계 논술 · 올림피아드(수학 · 화학 · 천문 · 지리 · 언어학) · SAT
기타
공부법(마음가짐) · 벼락치기 · 독학 · 쓴소리 · 인강 · 고시 낭인 · 자기주도학습 · 공부 · 성적 · 독학재수 · 예습 · 복습
* 포괄적인 공부에 대한 공부 관련 조언을 담은 문서
** 수험용 공부에 최적화된 공부 및 생활 관련 조언을 담은 문서
중등부 혹은 동일 기관 주최 중학생 대상 경시대회 존재





언어학 올림피아드의 문제 유형은 꼭 정해져있다고 말하긴 애매하지만, 전형적이고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을 정리하였다.

2.1. 형식[편집]


크게 분류하자면 짝을 지어주거나, 지어주지 않거나.[1]

2.1.1. 로제타석형[편집]


어떠한 언어의 문장들과 그것의 번역이 이미 짝지어 주어지는 경우. 언어학 올림피아드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이다.
[로제타예시]

2.1.2. 짝찾기형[편집]


로제타석형과는 반대로, 짝지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짝지어야 하는 문제들이다. 문장 짝짓기, 문자 짝짓기, 단어 짝짓기 등등으로 사용된다. 한국 언어학 올림피아드 공식 블로그에 관련 문제풀이의 설명이 있다.


2.2. 문제 소재[편집]



2.2.1. 문장 번역[편집]


가장 흔하다.한국 언어학 올림피아드 공식 블로그에서 푸는 법에 대한 설명을 했다.
이 유형 문제들은 문제를 잘 읽어야 하는데, '가능한 번역 중의 하나'일경우 다양한 방식의 번역이 가능하다는 뜻이니 유의해야 한다.
음운론 소재와도 자주 결합된다. 거짓말이 들어가고 이를 교정해야 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번역예시]

2.2.2. 수사 문제[편집]


짝찾기 문제로 랜덤하게 주어지기도 하고, 수식을 만족시키는 형태를 찾으라고 주어지기도 하고, 문제에서 짝지어 제시하기도 하는등 다양하다.
한국 언어학 올림피아드 공식 블로그에 관련 문제풀이 설명이 있다. 거짓말이 들어간 경우도 가끔 있다.
[수사예시]

2.2.3. 친족어 문제[편집]


가계도를 준 뒤 어떤 사람이 어떤 사람을 소개하거나, 부르는 명칭을 통해 친족어와 가족 관계를 추론하는 형식. 가끔 가계도를 채워넣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니다.
[친족예시]

2.2.4. 어휘의미론 문제[편집]


어떤 단어와 그 뜻들을 보고, 랜덤하게 나열된 경우 단어와 뜻을 각각 연결하고, 그를 통해 다른 단어의 뜻을 추론하는 문제. 보통 짝찾기 문제로 자주 나온다.
한국 언어학 올림피아드 공식 블로그에서 이 문제의 풀이과정에 대한 설명을 했었다. 랑고어, 툰드라 유카기르어
[어휘예시]

2.2.5. 문자 해독[편집]


형식은 다양한데, 문자와 그 해독이 주어지거나, 짝찾기로 해독과 문자를 맞춰야 하기도 한다.
주로 문자의 읽는 방향을 먼저 파악하고, 어떤 특징적인 부분을 잡아 그부분을 지표로 찾아나가는 경우가 많다.
언어학 올림피아드에서 가장 이질적인 문제가 많이 나오는 소재. IOL의 문제중에서만 꼽자면,,, mRNA 염기서열 분석[2] 이나 EAN-13 바코드 분석[3]이나 리듬체조 문제[4] 등등이 있다.
[문자예시]

2.2.6. 음운론 문제[편집]


음운의 변동을 예측하는 문제이다. 단독으론 잘 나오지 않고 다른 문제에 결합된 경우로 많이 나온다. 단독으로 나올 땐 차용어나 피진, 방언 등등이 주된 소재로 사용된다. 잘 풀려면 IPA를 미리 외워두는게 편하다. 또 이게 들어간 문제들의 경우 자음이나 모음을 독자적으로 정의할 때가 있으니 주석을 잘 읽어야 한다.
[음운예시]


3. 대회 목록[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23:26:27에 나무위키 언어학 올림피아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