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학술적 에세이
3. 입시 에세이


1. 개요[편집]


에세이(essay) 「명사」

「1」『문학』 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고 인생이나 자연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느낌이나 체험을 생각나는 대로 쓴 산문 형식의 글. 보통 경수필과 중수필로 나뉘는데, 작가의 개성이나 인간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유머, 위트, 기지가 들어 있다. =수필.

「2」『문학』 주로 무거운 내용을 담고 있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수필. 비개성적인 것으로, 비평적 수필ㆍ과학적 수필 따위가 있다.=중수필.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에세이(essay)는 산문 문학 가운데 수필(隨筆)의 하나로, 그때그때 떠오르는 느낌이나 생각을 적은 글을 말한다. 수상록으로도 번역되며, 일상생활에서의 느낌이나 체험을 쓴 '경수필(輕隨筆; miscellany)'과 대비하여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며 비개성적인 형태의 '중수필(重隨筆)'이라고도 하나 이러한 이분법이 서양의 에세이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학술적으로는 하술할 '소논문' 역시 에세이의 한 형태이다.

문학사적으로는 미셸 드 몽테뉴의 『수상록』(Essais)을 그 시초로 보고 있다.[1]


2. 학술적 에세이[편집]





아카데믹 에세이(Academic essay), 소논문(小論文)이라고도 한다. '사회과학 에세이'나 '역사 에세이', '철학 에세이' 등의 표현이 들어가면 학술적 에세이를 지칭한다. 이러한 에세이는 논고에 가까우므로, 수필을 쓰듯 그때그때 떠오르는 느낌이나 생각을 적어서 제출하면 큰일난다. 외부 자료를 인용할 경우 인용 규칙도 따라야 한다.

에세이는 기본적으로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를 따른다. 여기에는 반드시 중심 문장인 '논제 서술문(thesis statement)'이 들어가야 하며, 그 문장은 서론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이하 에세이의 모든 내용은 '논제 서술문'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통일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파일:external/piramvill2.org/%EC%82%AC%ED%9A%8C%EA%B3%BC%ED%95%99-%EC%97%90%EC%84%B8%EC%9D%B4%EC%9D%98-%EA%B8%B0%EB%B3%B8-%ED%98%95%EC%8B%9D-1-1020x574.png
참고자료

대한민국일본에서는 대학 과제, 특히 보고서 형식의 과제의 경우 리포트라는 말을 더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재플리시로 한국에서는 일본의 대학 커리큘럼 영향을 받아 해당 어휘가 그대로 수입되었다. 현지에서는 이 역시 '텀 페이퍼' 또는 '에세이'로 통칭한다.


3. 입시 에세이[편집]


어드미션 에세이(Admission essay)는 일반적으로 대학 입학에 있어서 자기소개서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 에세이이다. 입학처에서 에세이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최소한 에세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정도의 형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을 갖추고, 논지(thesis)를 배치하며 글의 메세지를 일관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기업 취업에 있어서도 에세이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Cover letter로 갈음한다. 따라서 사실상 대학에 한정된 용어라고 보는게 맞다. 외국계 기업에서 '에세이'를 요구할 경우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고 말하면 무식하다며 욕 먹기 쉬우니 주의. 기업에서 물을 경우 문항은 한국 취업과 다를 바 없다.

아래는 입시 에세이 문항의 예시다. 미국 대학의 학부 입시 에세이 예시에 관해서는 대학입시/미국#메인 에세이 문서 참고.

As we review your application, what more would you like us to know as we consider your candidacy for the Harvard Business School MBA program?

하버드 MBA 2019년 입학생 질문


1. 최근 5년 내에 겪은 중요한 역경에 대해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지원자가 했던 일, 경험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 쓰시오 (300단어 내).

2. 지원동기와 입사 후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쓰시오 (300단어 내).

맥킨지 2018년 가을 질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1 01:03:09에 나무위키 에세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몽테뉴 이전에도 산문 문학이 있었지만, 근현대 수필 형식을 확립한 작가로는 몽테뉴가 항상 첫 손에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