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가톨릭

덤프버전 :



1. 개요
2. 역사
3. 여담



1. 개요[편집]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정교회의 전례를 따르는 동방 가톨릭 교회의 일원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알렉산드리아 전례 중에서 그으즈 전례(Ge'ez Rite)를 따르는 동방 가톨릭 교회라고 하겠다. 1846년부로 공식적으로 분리되었다.

2. 역사[편집]


에티오피아 고원 일대는 고대 이래 기독교를 믿던 지역이다. 이슬람의 발흥 이후 에티오피아 고원 지대의 기독교인들은 무슬림들에게 포위된 상황이 되었고, 이 과정에서 에티오피아 토속 신앙과 고대 기독교가 결합된 형태의 독특한 기독교 문화가 이어지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정교회 문서 참조

서기 15세기부터 포르투갈인들이 동아프리카 해안에 나타나면서 에티오피아와 가톨릭 교회와의 교류가 시작되었고, 16세기 에티오피아-아달 전쟁에서 에티오피아 측이 포르투갈 제국의 도움으로 아달 술탄국 군대를 격퇴하는 데 성공하였으나, 포르투갈 측에서 에티오피아 주민들을 강제로 가톨릭으로 개종시키는 작업에 착수하자, 상당한 반발을 겪게 되었다.

1622년에는 에티오피아 황제 수시니오스 1세(Susenyos I)가 가톨릭으로 개종 후 국교로 지정하고, 포르투갈 선교사가 총대주교로 임명되었다. 이 과정에서 유명한 테와히도 정교회 성직자들의 무덤이 훼손되어 부관참시를 당하고, 테와히도 정교회 성직자들 상당수가 박해를 당하였다. 포르투갈의 가톨릭 선교는 에티오피아 민중들의 반발로 실패한다. 수시니오스 1세가 죽은 뒤 1636년에는 에티오피아에서 포르투갈인 총대주교를 포함 가톨릭 선교사들을 추방하며 관계가 단절되었다.

1839년에야 다시 선교사들의 입국이 허용되면서, 가톨릭을 선교받은 신자들을 중심으로 다시 교회 조직이 형성되었다. 에티오피아 전례가 아닌 라틴 전례의 로마 가톨릭은 이탈리아 왕국 치하에서 본격적으로 유입되었지만 에티오피아와 이탈리아의 역사적 악연 때문에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정교회 및 에티오피아 가톨릭 교회(에티오피아 전례)에 비해 세가 약한 편이다.


3. 여담[편집]


다른 동방 가톨릭 교회와는 달리, 서방 가톨릭처럼 기혼자는 사제로 서품받을 수 없다.

[각주]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동방 가톨릭 교회 문서의 r180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동방 가톨릭 교회 문서의 r180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5:44:14에 나무위키 에티오피아 가톨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