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텔로돈

덤프버전 :

엔텔로돈
Entelodon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Entelodon_magnus_2_canines_MHNT.PAL.2013.0.1016.1-2.jpg

학명
Entelodon
Aymard, 1846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우제목(Artiodactyla)

†엔텔로돈과(Entelodontidae)

†엔텔로돈속(Entelodon)

* †엔텔로돈 마그누스(E. magnus)모식종
Aymard, 1846
* †엔텔로돈 론조니(E. ronzonii)
Aymard, 1846
* †엔텔로돈 아이마르디(E. aymardi)
Pomel, 1853
* †엔텔로돈 베르데아우이(E. verdeaui)
Delfortrie, 1874
* †엔텔로돈 데구일헤미(E. deguilhemi)
Repelin, 1918
* †엔텔로돈 안티쿠스(E. antiquus)
Repelin, 1919
* †엔텔로돈 디루스(E. dirus)
Matthew and Granger, 1923
* †엔텔로돈 고비엔시스(E. gobiensis)
Trofimov, 1952
* †엔텔로돈 마요르(E. major)
Biriukov, 1961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Entelodon.jpg

복원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Size_comparison_between_Entelodon_deguilhemi_and_a_human_male.png

크기 비교도
1. 개요
2. 상세
3. 대중매체



1. 개요[편집]


에오세 후기부터 마이오세전기까지 유라시아에 서식했던 경우제목 포유류로, 속명의 뜻은 '완벽한 이빨'.


2. 상세[편집]


오늘날의 혹멧돼지와 유사한 외모로 '지옥에서 온 돼지'와 같은 별명이 있고, 실제로도 한때 돼지 계통의 친척으로 분류되었으나, 현재 엔텔로돈과에 속하는 종들은 같은 우제류일 뿐 돼지와는 무관하며 오히려 하마, 고래와 가깝게 분류된다.

유럽 종의 어깨높이는 1.35m, 두개골 길이는 65cm에 체중은 120kg로 꽤 육중한 편이었다. 카자흐스탄에서 발견된 가장 큰 종인 마요르종은 어깨높이가 무려 1.7m이었을 걸로 추정된다고 한다.

다른 친척들이나 오늘날의 돼지 종류와 마찬가지로 잡식동물이었을 걸로 추정되지만[1] 양안시[2]를 가진 것으로 보아 포식자로서의 경향이 더 강했던 모양이다. 턱은 90도까지 벌어졌고, 치악력도 매우 세서 질긴 식물을 뜯거나 먹잇감의 뼈까지 으스러뜨릴 수 있었던 듯하다.

3. 대중매체[편집]


파일:external/626184c75841a0bc0c8fc83fd8d5713112e729b4c2883ec4e90e55fc3f49f438.jpg
BBC 다큐멘터리 고대 야생 동물 대탐험의 세번째 에피소드에서 등장.[3] 극중에서는 그냥 '엔텔로돈류(Entelodont)'로 언급된다. 극중에서는 동족끼리 서로 싸우다가 패자가 도망치고 승자는 울부짖으며 승리를 만끽한다. 이후 세마리가 하이에노돈이 사냥한 칼리코테리움를 강탈하는 모습으로 나오지만 비가 오면서 역으로 하이에노돈에게 쫒기는 모습으로 나오다가 이후 어린 인드리코티어[4]에게 발각되어 후퇴한다.

네셔널 지오그래픽의 '지옥의 돼지 엔텔로돈트'에서는 큰 덩치를 내세워 히아에노돈의 먹잇감을 강탈하고, 그 과정에서 어깨뼈를 부딪혀 절름발이로 만들어버리기까지 한다. 후반부에 디노히우스로 진화한다. 하이에노돈과 마찬가지로 멍청해서 멸종했다고 조롱을 받으며 퇴장한다..

쥬라기 공원 빌더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 사육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한다.

메소조이카에서 사육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한다.

Why?의 '고대 동물'에서 등장하는데, 파라케라테리움의 공격을 받아 죽은 하이에노돈의 시체를 두 마리가 뜯어먹는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8:03:35에 나무위키 엔텔로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신체 구조상 원래 초식동물이였다가 잡식성으로 진화한 것 같다.[2] 두 눈이 정면을 향해 있는 것. 나뭇가지 사이의 거리를 알아야 하는 영장류나 먹잇감과의 거리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 포식자들에게서 보이는 눈 형태다.[3] 그러나 실제 설정집인 공룡 대백과를 보면 히아에노돈처럼 키가 2 m로 과장되어 나온다. 오히려 크기로 보나 체형으로 보나 다이오돈이나 크기와 체형이 비슷한 파라엔텔로돈이라는 근연종을 착각한 것 같다. 특히 배경이 몽골이므로 이 추측이 맞을 듯하다.[4] 세번째 에피소드의 주인공으로, 이 시점에서 어미로부터 독립한 지 석 달 이상 지난 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