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너 오스트롬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Nobel_Prize.png
2008년

2009년

2010년
폴 크루그먼

엘리너 오스트롬
올리버 E. 윌리엄슨

피터 다이아몬드
데일 모텐슨
크리스토퍼 피사리데스
1. 개요
2. 생애
3. 연구분야


1. 개요[편집]


Elinor Ostrom. 1933. 8. 7 ~ 2012. 6. 12

미국의 정치학자. 2009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이다.


2. 생애[편집]


1933년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나 UCLA에서 정치학 학사, 석사, 박사를 모두 취득했다. 1966년 인디애나대학교 정치학과 조교수로 부임한 이래 대부분의 연구활동을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수행하였다. 미국 여성 최초로 미국정치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말년에는 애리조나 주립대학교의 교수를 겸임하기도 하였다. 남편인 빈센트 오스트롬은 대학 시절 지도교수이며, 같은 정치학자였다.


3. 연구분야[편집]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지만 평생 정치학계에서 활동한 정치학자이며, 이 때문에 노벨상을 수상하던 당시 정치학, 행정학 계열에서는 많은 찬사를 받았다. 시민들의 자율적인 협약을 통한 공유지의 비극 해결 방안을 주로 연구했으며, 공공선택론 및 제도주의 분야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여담으로 여느 공공선택론 학자와 마찬가지로 (대도시) 행정구역 확장 내지는 통합에 반대하는 입장이다.[1]

공유자원 문제 해결에 있어 기존의 이분법적인 정부 - 시장 중심 해결책을 타파하고, 외부 간섭 없이 공동체 내의 자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10:35:26에 나무위키 엘리너 오스트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자신의 고향인 LA광역권이 단일의 광역지방정부로 통일되지 않고 여러 지방정부들로 지저분하게 구성된 것을 보고 그것이 아름답다고 평했다는 설이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