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이

덤프버전 :

1. 스타게이트에 등장하는 고대인의 분파중 하나
2. All right의 일본식 변형 オーライ


1. 스타게이트에 등장하는 고대인의 분파중 하나[편집]


오라이라는 이름은 Origin에서 Ori로 된 것이다. 에너지 존재로 진화한 승천인(ascended being) 이다.

불교의 해탈과 비슷한 의미로 죽음의 순간에 깨달음을 통해 상위차원의 존재로써 거듭나는 과정(ascend)을 익힌 고대인(ancient)들은 상위차원의 존재로써 하위차원의 존재에 간섭해서는 안된다는 룰을 세우고 그를 따르나 그들 중 일부로 이것에 동의하지 않고 자신을 신과 동일한 존재라 생각하여 경전을 만들고 신도를 양성하는 존재들이 오라이 이다. 또한 신도로부터 힘을 흡수하는 것이 가능한 관계로 교세가 늘어날수록 힘이 강력해지며 이를 위해 은하계 요소요소로 초능력을 가진 개조인간인 사도들을 보내 포교활동을 한다. 사도들에게는 죽으면 너희도 ascend 해서 우리들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뻥이다. 기술력은 고대인의 분파답게 매우 발달되어 있어 겨우 4척의 모선으로 지구-가우울드-루시안 연합-자파-아스가르드의 연합 함대를 패퇴시키고[1][2] 출락 등 여러 행성들을 정복하였다. 작중에서는 고대인의 한명인 멀린(아더왕 전설의 그 멀린 맞음)이 개발한 은하계 범위 로 작동하는 승천인 파괴장치로 인해 전멸한다.

하지만 오라이가 남긴 치트캐인 아드레아가 승천함으로서 오라이가 나눠서 받던 신도의 광신을 독식해 은하계를 넘어 우주를 위협했지만, 고대인의 대 오라이 병기 중 하나인 진실의 상자(Ark of Truth)를 SG-1이 발동시켜 모든 신도들이 광신을 그만두게 되어 힘이 약해지자, 고대인 승천자인 모르간 르 페이(아더왕의 모르간 맞다)와 영원히 싸우게 되었다.


2. All right의 일본식 변형 オーライ[편집]


주로 차를 후진시킬 때 뒤쪽에 서 있는 사람이 사용하는 일본식 외래어. 빠꾸(←Back)와 대개 같이 쓰인다.

자동차가 후진을 알맞게 하고 있으니 쭉 그대로만 하라는 뜻이다. 절대로 이쪽으로 오라 라는 뜻이 아니다.

일본에서는 아직도 교통업계에서 사용 중이며, 철도 쪽에서는 승강장의 역무원차장이 보지 못하는 승강장 앞쪽을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오라이라고 한다. 대만에서도 같은 용법으로 쓰인다.

한국에서는 버스에 안내양이 타던 80년대까지는, 사람들이 다 탔으면 안내양이 '오라이'를 외치고 나면 버스가 출발하기도 했다. 2010년대 이후로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중년, 노년층 남자들에게서 사용되고 있다.

일본 본토 발음(?)은 All의 장음을 살리고 끝소리를 받침소리에 가깝게 내서, 한국인이 들으면 오-라잇으로 들려 원래 영어발음에 좀더 가깝다. 반면 한국어(?)의 "오라이"는 장단구별이 없고, 끝소리도 탈락해서 어원을 모르는 사람은 All Right을 연상하기 힘들다.

[1] 이 장면에서 오라이의 넘사벽급 함선 기술력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데, 주포 한방에 방어막이 최대치인 하탁이 터진다![2] 심지어 이 연합 함대는 오라이 함선의 방어막조차 전혀 뚫지 못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3:15:10에 나무위키 오라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