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 해방 작전

덤프버전 :



파일:orb liberation operation1.jpg}}}
파일:orb liberation operation2.jpg
오브 해방 작전
날짜
C.E.71년 6월 15일~6월 16일
장소
오브 연합 수장국 내 오노고로 섬

교전세력1
교전세력2
교전세력
대서양 연방
오브 연합 수장국
지휘관
대서양 연방 제4함대 지휘부
무르타 아즈라엘(민간인)

오브 연합 국방군 지휘부†(우즈미 나라 아스하† 外)
병력
해상 전함
스펭글러 항공모함 4척
*파웰
다닐로프급 전투함 다수
모빌슈트
캘러미티 건담(파일럿:올가 사브낙)
포비든 건담(파일럿:샤니 앤드라스)
레이더 건담(파일럿:클로토 브엘)
스트라이크 대거 다수
항공전력
F-7D 스피어헤드 다수

전함
아크엔젤(함장:마류 라미아스)
해상 전함
이지스급 전투함 다수
다닐로프급 전투함 다수
모빌슈트
M1아스트레이 다수
스트라이크 건담[1](파일럿:무우 라 프라가)
버스터 건담(파일럿:디아카 앨스먼)[A]
프리덤 건담(파일럿:키라 야마토)
저스티스 건담(파일럿:아스란 자라)[A]
육군
리니어 탱크 다수

피해
규모

전함, 모빌슈트, 전투기 다수 손실
전함, 모빌슈트, 육/해/공군 다수 손실
매스 드라이버(카구야) 및 모르겐뢰테社 본사 자폭, 주권 상실

결과
지구연합군의 오브 함락 및 오브 측 지휘부가 대부분 전멸.
오브 잔존 전력, 우주로 퇴각


1. 개요


1. 개요[편집]


기동전사 건담 SEED》 38~40화(리마스터판은 36~38화)에서 다뤄진 지구연합과 오브의 교전.

사실상 파나마 함락으로 인해 벌어진 전쟁으로 대서양 연방의 일방적인 주도로 벌어졌다. 목표는 파나마 함락으로 상실한 매스 드라이버 확보로 이를 위해 매스 드라이버를 보유했던 오브 연합 수장국에게 '지구권 내 중립국의 지구 연합 합류 요구'인 '원 어스'를 강요했으나 먹히지 않았기에 무력을 사용하기로 한다. 지구연합군은 당시 보유중인 모든 매스 드라이버를 상실하여 지구와 달 기지간의 대규모 병력 및 물자 보급이 불가능해진 상황이라, 달 주둔군의 고립을 타개할 수단이 필요했고, 최선의 방법은 매스 드라이버의 확보였다. 그리고 그 최선책은 오브의 매스 드라이버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무르타 아즈라엘을 비롯한 지구연합군 대서양 연방측 병력이 주가 되어 71년 6월 15일을 기해 공격을 감행. 다음날인 16일까지 진행되었다. 지구연합의 신형 후기 GAT-X 기체인 포비든 건담, 레이더 건담, 캘러미티 건담의 데뷔전이기도 했다. 이때 오브에 망명해있던 아크엔젤과 포로로 잡혀있던 디아카 앨스먼이 오브군에 가세하고, 자프트에서 저스티스 건담을 수령해 지구에 강하한 아스란 자라도 오브군에 합류한다.

전투 결과, 지구연합군은 오브를 함락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원래 목표였던 매스 드라이버와 모르겐뢰테 본사 시설 확보는 당시 오브의 대표 수장인 우즈미 나라 아스하와 기타 수장들의 저항[2]으로 실패했고, 차선책으로 6월 18일 유라시아 연방동아시아 공화국이 주축이 된 병력이 자프트의 빅토리아 기지를 공격하는 제3차 빅토리아 공방전을 펼쳐야 했고, 승리하여 빅토리아 기지의 매스 드라이버를 확보하여 숨통이 트이게 되었다.

전투의 패배로 오브 본토는 일시적으로 주권을 상실하여 제2차 야킨 두에 공방전 이후 맺어진 유니우스 조약으로 인해 주권을 회복할 때까지 대서양 연방이 관리하였다. 우주로 올라간 아크엔젤과 오브의 잔존 세력은 라크스 클라인이터널과 합류하여 삼척동맹이 결성된다.

한편 전투 도중 어느 소년의 일가가 여기에 휘말려 소년을 제외한 가족 전원이 죽었다. 소년은 지구연합군의 침공을 초래했다며 아스하 가문과 오브를 원망하게 되며 이후 오브를 떠나 자프트에 입대했는데 이 소년이 바로 신 아스카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7:22:11에 나무위키 오브 해방 작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REMASTER 에서는 퍼펙트 스트라이크 건담.[A] A B 전투중 가세.[2] 매스 드라이버와 오브의 주요 군 시설을 자폭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