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덤프버전 :


[[오사카메트로|

파일:Osaka_Metro.svg
오사카메트로 노선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파일:Osaka Metro-M.svg

御堂筋線[br]미도스지선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파일:Osaka Metro-C.svg

中央線[br]츄오선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파일:Osaka Metro-N.svg

長堀鶴見緑地線[br]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
[[오사카메트로 타니마치선|파일:Osaka Metro-T.svg

谷町線[br]타니마치선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파일:Osaka Metro-S.svg

千日前線[br]센니치마에선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파일:Osaka Metro-I.svg

{{{#ffffff 今里筋線[br]이마자토스지선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파일:Osaka Metro-Y.svg

四つ橋線[br]요츠바시선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파일:Osaka Metro-K.svg

堺筋線[br]사카이스지선
]]
[[오사카메트로 난코 포트타운선|파일:Osaka Metro-P.svg{{{#!wiki style="margin: 0px 2px; text-align: left; background-image: linear-gradient(to top, #252525 20px, #00b2dc 20px, #00b2dc 22px, #252525 22px);"
南港ポートタウン線[br]난코 포트타운선]]
파일:imazatoliner.png 이마자토라이너


파일:Osaka_Metro.svg
>
長堀(ながほり鶴見(つるみ緑地(りょくち(せん
Nagahori Tsurumi-ryokuchi Line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
파일:OM-Nagasharyo.jpg

오사카메트로 70계 전동차
노선도
[ 펼치기 · 접기 ]
파일:OMNagaTsuru_Line_Vroutemap.png
노선 정보
분류
지하철
기점
타이쇼역
종점
카도마미나미역
역 수
17
노선 기호
N
노선 번호
7호선
개통일
1990년 3월 20일
소유자
파일:Osaka_Metro.svg
운영자
사용차량
오사카메트로 70계 전동차
오사카메트로 80계 전동차
차량기지
츠루미 검차장
노선 제원
노선연장
15.0km
궤간
1435mm
선로구성
전구간 복선
사용전류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선형 전동기식)
폐색방식
차내신호폐색식
신호방식
CS-ATC, ATO
최고속도
70km/h
개통 연혁
1990. 3. 20. 쿄바시츠루미료쿠치
1996. 12. 11. 신사이바시쿄바시
1997. 8. 29. 타이쇼신사이바시, 츠루미료쿠치카도마미나미
지상구간
없음

파일:OMNagatsuru_Line_linemap.png
실측지도 상의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상행 전구간 주행영상

1. 개요
2. 상세
3. 기타
4. 연장안
5. 역 목록



1. 개요[편집]


오사카메트로의 지하철 노선으로, 철도요람상의 명칭은 7호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일본 최초의 리니어 모터카 방식 지하철이다. 노선 색상은 1990 오사카 원예 엑스포[1] 개최지였던 츠루미료쿠치(츠루미 녹지)의 잔디밭을 상징하는 '패럿 그린'이다.


2. 상세[편집]


1990 오사카 엑스포 (국제 꽃과 초록의 박람회)를 대비해 개통된 노선으로 당시에는 박람회가 열리는 장소의 지명을 딴 츠루미료쿠치선이라는 노선명이 부여되었다.
경제호황 말기 시절에 지어진 노선인 만큼 각 역마다 테마를 가지고 밝고 화려한 디자인으로 지어져 있으며, 역 사인 등에 사용한 글자 폰트가 타 노선과 조금 다른 것 또한 이 노선의 특징.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상하행 멜로디 및 안내
그 중에도 열차 진입 멜로디 또한 타 노선에서 채용하는 기본 멜로디가 아닌 독특한 MIDI 멜로디를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오사카 메트로의 여타 노선 중 이 노선만 멜로디가 다르다. 멜로디는 1990 오사카 엑스포의 주제인 '꽃'과 '초록'을 연상케 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한 멜로디라고 하며 특히 열차 진입 예고 멜로디는 당시 시종착역이였던 '쿄바시'와 '츠루미료쿠치' 역명을 칸사이벤으로 읽을 때 나오는 특유의 악센트에서 본딴 것이라고 한다.(참고) 원래 엑스포가 끝나고 기존 오사카 메트로 표준 멜로디로 돌려놓으려고 했지만 모종의 이유로 현재까지 쓰이고 있다. 현재는 멜로디에 코러스은근 기분나쁘게 들린다는 사람이 많아 기본 오사카메트로 멜로디로 바꾸자는 의견도 나오는 추세. 또한 이 노선에서 운행하는 70계 전동차는 오사카메트로의 도어 차임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차임이 존재한다.

개통 당시는 쿄바시-츠루미료쿠치 구간만 우선 개통되었는데, 그 탓에 다른 오사카 지하철 노선과는 직접 환승을 할 수 없었다.[2] 이 상태는 버블 붕괴로 인해 노선의 연장이 매우 늦게되어 1996년까지 무려 6년 9개월이나 계속된다.

이후 1996년 신사이바시까지 노선이 연장되는 과정에서 드디어 다른 지하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해졌으며, 더불어 '나가호리도리'라는 도로 지하를 지나게 된 것을 계기로 현재의 나가호리 + 츠루미료쿠치라는 매우 긴 노선명을 얻게 된다. 너무 긴 이름 탓에 오사카 시민들은 약칭으로 나가호리선, 나가츠루선, 또는 과거 개통 초창기 노선명인 츠루미료쿠치선으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노선인 탓에 역사의 깊이가 깊은 편, 그 탓에 기존 노선들과 막장환승을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노선의 모든 역이 섬식 승강장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2010년부터 노선의 전 역에 홈도어(스크린도어) 공사를 실시하여 2011년 10월에는 모든 역에서 가동이 이루어졌다.


3. 기타[편집]


오릭스 버팔로즈의 홈구장인 오사카 돔(교세라 돔)이 이 노선의 돔마에치요자키역 부근에 위치해 있다. 또한 모리노미야역오사카 비즈니스파크역을 통해 오사카 성으로 가는 것도 가능.

노선을 운행하는 70계 열차는 일본 최초로 도입된 영업용 리니어 모터 구동식 차량으로 전장 15.6미터에 폭 2.4미터, 3도어 구조로 일반적인 전동차보다 짧고 좁은 편. 4량 편성으로 운영중이며 자동열차운전장치(ATO)를 도입하여 1인 승무를 하고 있다. 대략 소형중전철급으로 분류될 수 있다. 참고로 그 이하는 당연 경전철.

여담으로 카도마미나미방면 출발 멜로디를 살짝 바꿔서 광주 도시철도 1호선 하행 진입음에 쓰인다고 한다. 듣기

오사카 비즈니스파크역이나 모리노미야역에 내리면 오사카 성에 갈 수 있고, 상점가로 유명한 신사이바시도 지나가기 때문에 관광객들도 종종 이용하는 노선이다.

영업계수는 161.1로, 그나마 이마자토스지선보다 적자 폭이 적긴 하지만 여전히 큰 적자를 내는 노선 중 하나.

파일:osakametro_nagahori.jpg

사카이스지선뉴트램에 이어 2018년, 풀 컬러 LED 전광판을 도입했다. 효율적인 다국어 안내와 높은 시인성으로 츄오선, 센니치마에선, 이마자토스지선LCD보다 훨씬 호평을 받는다.

발차 시각표도 표시하기 시작했다. 타 노선에도 시각표가 추가될지는 미지수.


4. 연장안[편집]


타이쇼구의 츠루마치욘초메(鶴町四丁目) 부근까지 6개 역을 연장하는 계획이 비용대비편익(B/C) 1.92로 이마자토스지선 연장이나 2020년대 이후 언급이 거의 안되는 시키츠나가요시선 등 타 신규 노선 또는 구간 계획을 훨씬 압도하였다. 대략적인 노선은 타이쇼역-이즈오(泉尾; 지하)-치시마공원(千島公園; 지상 또는 반지하,이후 역은 모두 지상)-히라오(平尾)-다이운바시(大運橋)-츠루마치2초메(鶴町二丁目)-(츠루하마 검차장)-츠루마치욘초메(鶴町四丁目)이며,고가로 지어지기에 2025 오사카 엑스포 개최지인 오사카항과 사쿠라지마 연장을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연장되면 타이쇼구오사카 시영 전기철도가 있었던 시절의 편리한 교통을 되찾게 될 것이다.


5. 역 목록[편집]


  • 전구간 오사카부내 소재.
  • 역번호에 밑줄친 역은 시종착기능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6:54:01에 나무위키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스이타시에서 개최된 1970 오사카 엑스포, 통칭 만국박람회와는 다르다.[2] 당시 쿄바시역에서 JR 등과만 환승이 가능했으며, 츠루미료쿠치선에서 다른 지하철 노선으로 갈아타려면 오사카 순환선 등을 통해야만 했다. 운영사가 달라 요금이 올라가는 건 덤. 참고로 현재 이마자토스지선과의 환승역인 가모욘초메역은, 당시 이마자토스지선 개통 전으로 환승역이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