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이 타카하루

덤프버전 :

오오이 타카하루
多井隆晴 / Takaharu Oi[1]

파일:2021_ooi.jpg
소속
RMU
시부야 ABEMAS
생년월일
1972년 3월 17일
국적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
출신지
도쿄도 카츠시카구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1. 소개
2. 유튜브 활동
3. 여담


1. 소개[편집]


마작은 인간력(人間力)의 승부입니다.


마작은 자신의 시점, 상대의 시점, 객관적 시점 3가지를 갖지 못 하면 강해질 수 없습니다. 상대의 기분을 이해할 수 없거나 공기를 읽지 못하는 사람은 약합니다. 그래서 마작 이외의 공부도 잔뜩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2]

일본작사. 도쿄도 카츠시카구 출신.
RMU의 대표이며 라이센스 프로로서, 랭크는 최고랭크인 SSS랭크. 캐치프레이즈이자 별명은 최속최강(最速最強).[3] '마작별 사람'(麻雀星人) 이라는 별명도 있는데, 평범한 사람과는 다른 비범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로써 쓰이는 별명이다. 과거에는 '실버 컬렉터'라는 별명도 있었는데, 2002년에 일본 오픈에서 우승하기 전 '대회에서 결승까지는 올라오지만 결승에서 준우승만 기록해서' 붙여진 별명이다. 당연히 지금은 안 쓰인다.

마작계의 슈퍼스타. 2016년 한 해를 휩쓴[4], 현 일본 프로마작계 최강의 작사.

만 5세부터 마작을 쳤으며, 증권회사를 다니던 중 일본프로마작연맹에서 주최하는 프로-아마 대회인 마작 마스터즈(麻雀マスターズ)에 참가하였다가 결승 진출한 것을 계기로 프로로 데뷔하게 되었다. 1995년 일본프로마작연맹에서 데뷔한 이후 2007년 RMU를 츠치다 코쇼, 아베 타카노리, 코노 타카시와 창설하며 독립했다.[5]

작풍은 초기에는 멘젠 중시의 공격형이었으나 2022년 시점에서는 데이터와 트렌드를 중시하는 자칭 밸런스 타입. 특징이라면 수비가 굉장히 단단하다. M리그 4시즌 통산 최저 방총률의 선수답게 정말 어지간해선 방총 자체를 잘 당하지 않는다. 21-22시즌 레귤러 시즌 오오이의 방총률은 6%인데 마작을 조금이라도 해봤다면 최고의 이상적인 수치라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강한 수비력을 반증하듯 오오이의 자타공인 특기는 배패오리(패를 받자마자 손패 상태와 기타 조건 등에 따라 국 시작 즉시 베타오리를 고려하는 것)인데, 오오이가 1위인 채로 남장에 들어갔을 때 배패가 좀 안 좋다 싶으면 첫 타패부터 중장패를 모조리 쳐내면서도 하가에게는 유효패를 절대 울지 못하게 하는 악마 같은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이런 모습을 보고 일부 마작인들은 오오이가 매우 수비적(비공격적)인 선수라고 오해하고는 하는데 방총률이 낮은 이유는 나머지 세 명의 버림패를 실시간으로 읽으며 나중에 방총을 당할만한 위험한 패들을 미리 버려두면서 조패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21시즌 오오이의 화료율은 21%로[6] 리그 상위권인데, 위험을 사전회피하면서 본인 패는 최선으로 나아가는 밸런스를 조절하는 데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가 속해있는 시부야 ABEMAS의 멤버들은 오오이의 이 조패 스타일에 영향을 받아 전원 리그에서 방총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이런 강한 수비력에 관련하여 마작 이론서를 쓰기도 했다.

다만 수비 일변도의 작사는 아니고, 캐치프레이즈이자 별명이 의미하는 대로 '누구보다 빠르고, 누구보다 강한 마작'을 표방하고 있다. 그가 표방하는 최속최강은 단순히 한 국에서의 빠르게 화료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반장전에서 가장 합리적인 화료의 과정을 누구보다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한다. 보통 프로들이 남4국, 빠르면 남3국부터 상대방과의 점수차를 고려하면서 마작을 두는 조건전을 시작하는데, 오오이는 이 조건전을 남1국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오오이가 내세우는 최속최강의 핵심 능력 중에 하나인 셈.

굉장히 말이 많고 시끌시끌한 성격이다. 오오이가 해설을 맡으면 숨쉴 틈도 없이 말이 이어지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개드립을 날려놓고 빠르게 반성하는 일이 많다그래서 팬들에게는 마작 치는 것 보다 해설하는 게 더 나은 것 같다고 놀림 받기도 한다. 대국 도중 큭..! 끄으으.. 거리는 건 덤

본인 명의의 저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나와 있다.
  • 《오오이 타카하루의 최속최강마작》(2006)
  • 《최속최강마작・오오이 타카하루의 최신마작전술》(2010)
  • 《오오이네츠》(2018)[7]
  • 《필승! 마작실전대국 문제편》(2020)
  • 《초심자부터 부쩍부쩍[8] 강해지는 마작 나니키루》(2021, 군도 미레이와 공동 명의)
  • 《마작 무패의 테스지[9]》(2021)
  • 《무적의 마작》(2022)

2. 유튜브 활동[편집]


타카채널 (たかちゃんねる) 이라는 명칭을 내걸고 유튜브 활동을 하고 있다.유튜브 링크 해당 채널은 2023년 3월 기준 구독자 23.9만명으로 실버 버튼 (일명 은방패) 을 획득한 상태. 프로 작사의 유튜브 계정 중에서는 특히 구독자가 많은 편이다. 시합이나 일정이 없는 날에는 거의 방송을 켜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방송을 자주 하는 편. 생방송을 켜놓은 채 내키는 대로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는 식으로 진행하는지라 원하는 내용을 찾아서 보려면 고지된 시간을 잘 맞춰서 가거나 키리누키에 의존해야 한다.

'토요삐'라는 닉네임의 스텝 한 명과 함께 운영하며, 주 컨텐츠는 TETRIS 99, Apex 레전드를 위시한 게임 실황 방송이다. 물론 마작 게임도 자주 하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본인이 프로 마작기사로 유명하기 때문에 부수적으로 진행할 뿐이며 주 컨텐츠라고 보기에는 조금 미묘하다. 마작 게임을 컨텐츠로 잡고 고정적인 실황 등을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오오이 본인 왈, "난 마작이 싫다."[10]

유튜브 활동을 하는 이유가 재미있는데, 본인이 버츄얼 유튜버를 좋아해서라고 한다. 실제로 마작 경기의 대기시간에 대기실의 티비로 유튜브를 보거나[11] 마작 경기 중에 버튜버의 이름을 꺼내기도 하는 등 일반적으로 기행으로 취급될 만한 일들을 자주 하는 편이다.

버추얼 유튜버를 좋아한다는 본인의 말대로 다른 버튜버와의 콜라보레이션 방송도 제법 많은 편이다. 니지산지군도 미레이아마미야 코코로[12], 나나시잉크이나바 하네루 같은 대기업 버튜버 외에도 개인세인 사키노 모코 등 마작을 잘 치는 것으로 유명한 버튜버와 대결을 하거나, 마작을 좋아하는 버튜버에게 마작을 가르치거나 하는 등의 활동이 많다. 특이한 점은 콜라보하는 방송인의 구독자 수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천 명대, 심지어는 백 명대의 소규모 유튜버들과도 거리낌 없이 콜라보를 진행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세간에 도박이라고 안좋게 알려진 마작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일종의 즐거운 놀이로 인식시키려는 오오이 나름의 노력이라고 한다.

인터넷 마작 게임인 작혼도 플레이한다. 작혼에서의 아이디는 타카쨩(たかちゃん)이다.[13] 정확히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타카채널' 방송용 아이디이다. 그래서 프로를 뜻하는 P마크 대신 육구 마크(작혼 운영진이 유튜버 등 공인에게 붙여주는 마크)가 붙어 있다. 해당 아이디로는 랭크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초심★1에서 멈춰 있으며, 이걸 이용해서 '세계 최강의 초심★1' 같은 드립을 치기도 한다. 이 작품이 애니메이션 화하면서 특별편에 성우로도 참여했는데, 현실에서는 나오기 힘든 6배 역만[14]을 작렬하는 내용이 나왔다.

2022년 후반기 들어서는 에이펙스 레전드에 빠져 있으며, 플래티넘 등급을 달성했다.

3. 여담[편집]


  • 마작 프로들 사이에서 알아주는 아이돌 덕후. 지금까지 아이돌에 쏟아부은 돈만 해도 1천만원은 가뿐히 넘는다고. 모닝구 무스메로 입덕하여 지금은 AKB 그룹, 그중에서도 NMB48을 좋아한다고 한다. 싱글을 몇십장씩 구입하고, 악수회도 자주 간다고 한다.
  • 나이가 제법 되는데도 아직 미혼인데, 결혼 생각은 별로 없는 듯. "집에서까지 마작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다"고 공언하는 걸 보면 업계 내에서의 연애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모양이다.
  • 비흡연자이다. 그 덕분에 코바야시 고와 같은 자리에 앉게 되는 일이 많다고 한다. (둘 다 담배연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또한 술도 전혀 못 마신다고 한다. 술자리에 끼게 될 일이 있을 때는 우롱차를 마시는 모양.
  • 연맹 시절에는 파격적인 복장 (구멍 뚫린 청바지에 와이셔츠 단추를 3~4개 풀어놓고, 은목걸이를 한) 을 하고 다녔는데, 증권 회사에 다니던 시절 정장 차림으로 다니던 것의 반동으로 '마작 프로가 되어서도 넥타이를 할 정도라면 차라리 증권 쪽으로 돌아가고 만다'는 생각에 그런 복장이 되었다고 한다. 일단 M리그에서는 선수 전원이 유니폼 차림이기도 하고, 오오이 자신도 나이가 든 만큼 더는 그런 식의 차림을 볼 일은 없어졌지만. 다만 현재까지도 넥타이를 매는 건 싫어한다고 한다.
  • 이름의 발음 탓에 한국에서는 552라는 애칭으로 통한다. 사족으로 일본에서도 프로작사 이시바시 노부히로가 이런 식의 애칭(1484)을 가지고 있다[15]. 고로아와세 문서 참고.
  • 일본프로마작연맹에서 나와 RMU로 이동한 당시 (연맹이 워낙 업계 전체에 관여도가 커서) 1년 정도 마작 관련 일이 끊기다시피 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후지타 스스무와의 인연에 의해 RTD 리그에 참여하게 되면서 특유의 입담과 강한 실력이 주목받게 되고, 그때부터 다시금 일이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 M리그 등 방송으로 송출되는 대회에서 마작을 칠 때 항상 표정을 찡그리고 있는 게 특징. 한국에서는 농담삼아 '마작을 치기도 전에 억울한 552' '552는 집에 가서 버튜버랑 놀고 싶다' 등으로 놀리곤 한다.
  • M리그 최다 무방총 기록(78)을 가지고 있으며, 출범 시즌부터 레귤러 시즌 성적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적이 없는 것은 물론 평균 지수 +20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일단 사사키 히사토, 쿠로사와 사키도 출범 이후 전 레귤러 시즌 성적을 플러스로 마치고 있지만 이 둘의 경우는 2021 시즌에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전 시즌 +200 이상은 한때 오오이가 유일했었다.[16] 4위 회피율도 2021 시즌에 1위를 기록해서 수상에 성공하였다. 한 경기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0)로 대국을 끝내기도 했다.
  •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자신이 니지산지를 응원하게 된 계기를 밝혔는데, 《작혼》에 의해 니지산지와 연이 닿게 된 이후 '구독자가 수십만 명 있는 버튜버들이 (다른 게임을 하면 더욱 즐길 수 있는데도) 훈수충만 잔뜩 달라붙는 마작 방송을 하고 있는 만큼, 마작 업계 내에서 응원해주는 사람이 한 명 정도는 있어도 좋지 않은가'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마작으로 싫은 마음이 되는 만큼, 마작으로 기쁜 마음도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밝혔다.#
  • 작귀회의 창시자이자 마작 업계의 레전드라 할 수 있는 사쿠라이 쇼이치가 오오이를 두고 "최강은 그렇다 치고 최속은 아니잖나"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고 한다. 오오이 입장에선 자신의 강함을 인정받은 거 같아서 좋았다고.#
  • 카타야마 마사유키(片山まさゆき)[17] 마작만화인 '오오라 타법! 언령 맘보'의 주인공 오오구치 맘보의 모델이 되기도 했다.
  • 버튜버와 프로 작사들[18] 이 참가하는 작혼으로 진행되는 「신역 리그」에서 첫 번째 경기에 출장하여 4위를 기록하고 말았다. 시청자들은 "오오이가 아니라 타카퐁[19]이 출전한 것" 이라며 놀리기도. 오오이 본인은 게임이 이상하다며 핑계를 대고는 다른 팀원들에게 맡긴다며 책임을 전가했다. 여담으로 다음 경기에 출전한 시부야 ABEMAS 팀원인 마츠모토는 8만점을 넘게 획득하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프로의 품격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같은 M리거인 스즈키 타로는 사이좋게 4위를 기록했다 8월 29일에 3연속 출전으로 3연속 라스를 박기도 하는 등 신역리그에서 유독 굴욕적인 모습을 보여줘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 양쪽 눈의 시력이 0.1 이라고 한다. 꽤나 안 보일텐데 안경이나 렌즈는 불편해서 싫다고 잘 끼지 않는다. 그런데 옛날부터 마작패 만큼은 잘 보인다고 한다. 다만 Youtube 방송을 진행하며 에이펙스 레전드를 할 때는 종종 안경을 끼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1] 본인 명의의 YouTube인 '타카채널' 등에서의 명기는 Takaharu Ooi지만, M리그의 유니폼에서는 단순히 Oi라고 적혀 있다. 일본어의 장음을 영어로 옮길 때 따로 나눠 표기하지 않는 모양. 사실 오오이만 이런 게 아니라서 코바야시 고도 M리그에서의 공식 영문 표기는 Go Kobayashi이다. (장음을 살려 명기하면 Gou가 되어야 함)[2] 그래서 그는 아이돌 공부에 전념한 나머지 1천만원 이상을 아이돌에 쏟아부었다.[3] Youtube 방송에서 오오이가 직접 밝힌 바에 의하면 직접 지은 이명이라는 모양이다. 자신을 스스로 몰아붙이는 의미로써 「최강」이라는 단어를 쓰기로 먼저 정하고, 한때 타패가 빨랐던 것에서 「최속」을 붙인 게 유래라는 모양. 사실 마작 프로의 이명은 타인이 지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오이는 조금 드문 예에 속한다.[4] 마작 일본시리즈 2016 우승, 2016 RTD 리그 우승, 마작최강전 2016 준우승, 제8기 RMU 리그 우승(2023년 시점에서는 5회 우승을 기록하였으며 타이틀의 이름이 레이쇼위로 바뀌었다. 영세 타이틀이 붙는지는 알려지지 않음.), 사신강림 2017 왕좌 결정전 우승[5] 츠치다 코쇼는 이후 최고위전일본프로마작협회로 이전하였다.[6] 여담으로 마작계에 알파고같은 최강의 AI가 있다면 화료율 25%, 방총률 5%가 될 거라고 말한 적이 있다. 당연히 저 수치에 가장 근접하는 현 프로는 오오이 타카하루 본인.다른 수치도 고려해야 하지만 보통 화료율-방총률이 10%만 넘어도 상당한 실력자라고 말한다.[7] 한때 절판이었지만, M리그 2022-23 시즌에서 시부야 ABEMAS의 우승에 의해 재판이 결정되었다.[8] 원문은 ぐんぐん(군군)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9] 手筋는 일본어로 손금, 수상이라는 듯 외에도 「손끝으로 하는 예능의 소질」, 「수단, 방법」, 「(바둑, 장기에서)유효한 수, 맥점」 등의 뜻도 있다.[10] 물론 어디까지나 취미로 하는 유튜브에서 일이자 직업인 마작을 하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정말로 마작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마작 프로작사들도 오오이만한 마작 오타쿠는 드물다고 인정할 정도다.[11] M리그 경기장에 있는 TV의 유튜브 검색기록에는 전부 버튜버 영상이 있다고 한다. 초기에는 이를 가지고 뭐라 하는 사람도 있었으나, 본인만의 루틴으로 내세우기도 하고 하여튼 본인이 일본 최강이기도 하니 뭐라 할 수가 없어서 없어졌다고 한다.[12] 본인은 하코오시(특정 버튜버가 아닌 많은 버츄얼 유튜버를 좋아하는 사람) 라고 주장하며 실제로도 그렇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아마미야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ABEMAS 대기실에 아마미야 코코로 굿즈(쿠션)를 가져다 두기도 해서 대기실 뷰에서 오오이 본인이나 히나타가 쿠션을 안고 있는 모습이 종종 잡히기도.[13] 2022년 5월 들어 타카퐁(たかポン)으로 잠시 바꿨던 적이 있었다.[14] 사공자(1배), 대사희(2배), 자일색(1배) 사암각 단기(2배). 합계 6배 역만. 그런데 이벤트 룰의 영향도 있다지만 정말로 작혼에서 이 역으로 오른 패보가 등장했다.(...)#(6분 33초부터)[15] 대한민국에서는 2484로 호칭함.[16] M리그 2022-23 시즌에서 오오이가 특히 부진한 모습을 보인 탓에(그래도 엄청나게 추락하지는 않았고 정규 시즌을 마이너스로 끝낸 정도) 이제는 없다.[17] 마작최강전 초대 우승자인 만화가.[18] M리그 동료들인 마츠모토 요시히로, 스즈키 타로, 무라카미 쥰도 같이 참가했다.[19] 오오이 타카하루의 작혼 방송용 아이디. 랭킹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초심★1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9:29:26에 나무위키 오오이 타카하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