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주소가 the1.wiki로 변경되었습니다.

오토모닌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종류
2.1. 주역
2.1.1. 시노비 마루
2.1.2. 드라고 마루
2.1.3. 덤프 마루
2.1.4. 왕 마루
2.1.5. 뷴 마루
2.1.6. 로데오 마루(로데오 닌자) & 바이슨킹 버기
2.1.7. 라이온하오 죠[1](라이온 엠페러 캐슬)
2.1.8. 호우오우 마루(피닉스 닌자)
2.1.9. 세이류 마루(뉴 드래곤 닌자)
2.1.10. 겐부 마루(터틀 닌자)
2.1.11. 뱍코 마루(타이거 닌자)
2.1.12. 판다 마루(판다 닌자)
2.1.13. 마고이 마루(피쉬 닌자)
2.2. 서포트
2.2.1. 파온 마루(엘리펀 닌자)
2.2.2. UFO 마루(UFO 닌자)
2.2.3. 서퍼 마루(서퍼 닌자)
2.3. 극장판
2.3.1. 오토모닌 트라이도론
2.3.2. 다이노 마루(다이노 닌자)
2.4.1. 카라쿠리 큐비
2.4.2. 아카이 큐비
3. 기타


1. 개요[편집]


オトモ忍

수리검전대 닌닌저에 나오는 메카. 이름의 유래는 친구(오토모)[2]+닌자. 국내명은 소환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닌자 스틸 조드.
닌닌저가 전용 오토모닌 수리검을 통해 발동시키는 소환의 술에 의해 소환되는 거대 기계 머신. 실은 스사노오라카더라 제작자는 이가사키 가문의 조부인 이가사키 요시타카와 21대 사이가 테츠노스케.[3]

보통 전대 시리즈에서 퍼스트 주역메카의 분리형 메카는 동물이나 탈것, 또는 둘을 합친 동물의 모습이 담긴 탈것이라는 식으로 통일되어 있지만, 이번엔 아예 하나의 합체 로봇의 분리형 메카에 탈것과 동물이 혼재하는 것이 특징이다.[4]

조종 방식은 전용 콕핏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그냥 올라타서[5] 조종하는데, 이는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의 기전수 이후로 약 22년 만이다.[6][7] 이것은 오토모닌 역시 기계가 아닌 생명체이기 때문이다.기차와 덤프트럭이 있는데?

등장할 때는 누구냐 누구냐 누구 누구냐(誰じゃ誰じゃ誰誰じゃ)?라는 경쾌한 노래와 함께 호명되며 등장한다. 한국판에서도 안장혁이 일일이 음성을 넣었다.


2. 종류[편집]



2.1. 주역[편집]



2.1.1. 시노비 마루[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shinobimaru.png

전체 높이 : 21.6m
중량 : 200t
전체 폭 : 9.7m
스피드 : 500km/h
전장 : 8.1m
파워 : 300만 마력

이가사키 타카하루 : "부탁한다, 파트너!"[8]


シノビマル

국내명은 시노비 닌자.[9]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로보 레드 조드

아카닌자의 닌자 모델[10] 오토모닌. 슈트액터는 후지타 사토시[11]. 아카닌자가 오토모닌 수리검(레드)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적의 쿠나이를 막는 다다미 반환과 갑자기 적의 뒤에 나타나는 등의 옛부터 전해진 비전 둔갑술과 현대 곡예 기술을 합친 눈에 띄게 멋진 인법이 특기. 소환 시 빌딩의 벽면을 뒤집으면서 나타나며 기묘한 손동작이 특징이다.

전투 스타일은 빠른 속도로 적을 농락하여 다른 메카가 시선을 끌면 숨다가 적 뒤에 툭 튀어나와서 구조물로 후려치는 얄짤없는 뻑치기꾼(...). 더불어 합체 장면의 동작이 상당히 인상적인데 드라고 마루에 올라타서 드라고 마루에게 불을 뿜으라 명령하고, 덤프 마루에 타서 녹차를 마시고, 왕 마루에 개목줄을 묶어서 뷴 마루를 따라간다.

슈리켄진으로 합체시 코어가 되며, 그 외에 슈리켄진 드라고의 왼팔과 무장합체의 오른팔을 맡는다.

닌자스텝은 모터를 써서 연출하는데 모터의 힘이 워낙 세서 다리 부분이 날아가버리기 일쑤라고 한다.

파일:sLPjBCV.png
11화에서는 연이은 아종 합체로 슈리켄진의 코어를 번번히 뺏긴 불만을 드러내며 이런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12]

26화에서는 도시 한복판에 누워있다가(...) 거대화한 마타네코를 걸려 넘어지게 만들기도 했다. 일어나서 바로 사과한다. 그리고는 거대화된 초절 아카닌자와 합동으로 그 요괴를 때려잡았다.

코믹한 전투 씬이나 색상 때문에 타이탄 보이와 간혹 비교되기도 한다.

  • 주 무장
- 인법 : 시노비 마루의 특기. 건물 속에 숨거나 속도로 덤비는게 대다수다.
  • 옵션 무장
- 건물 베이스 : 1화에서 잠깐 사용.
- 바이슨 드라고 소드: 킹 슈리켄진의 무장. 24화에서 바이슨킹 드라고가 못 움직이는 관계로 대신 사용했다(...)
- 카라쿠리 변검 - 궁 : 극장판에서 사용하여 수많은 가샤도쿠로를 공격하고 다이노 마루의 뿔을 파괴하였다.
  • 필살기
- 하늘 걷기 파천황 베기[13] : 바이슨 드라고 소드를 들면서 허리케인 술법으로 타겟에게 베기를 시전하는 기술.


2.1.2. 드라고 마루[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doragomaru.png

전체 높이 : 23.7m
중량 : 300t
전체 폭 : 26.8m(날개 폭)
스피드 : 600km/h
전장 : 37.3m
파워 : 450만 마력

카토 클라우드 야쿠모 : "드래곤인가, 악취미는 아닌데..."[14]


ドラゴマル

국내명은 드래곤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는 드래곤 조드[15] 응?!

아오닌자의 드래곤 모델 오토모닌. 아오닌자가 오토모닌 수리검(블루)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날개를 통해 자유 자재로 하늘을 날며 화염이나 얼음 등의 브레스와 클로로 공격. 마법과 인술을 믹스시킨 마법 인법이 특기. 소환 시 (!)을 타면서 나타난다.

슈리켄진의 왼팔을 담당하며, 슈리켄진 드라고일 때는 코어를 맡는다. 꼬리는 슈리켄진의 검 드라고 소드가 되고, 날개는 슈리켄진의 방패 드라고 실드가 된다.

  • 주 무장
- 드라고 파이어 : 입에서 불을 뿜는 기술.
- 마법 : 아오닌자의 마술로 연모드로 되돌리는 등 특이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 19화에서 잠시 빔을 사용한다.
  • 필살기
- 드라고 토네이도 : 적을 빙빙 돌면서 회오리바람을 만들어 파괴시키는 기술.


2.1.3. 덤프 마루[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danpumaru.png

전체 높이 : 16.7m
중량 : 400t
전체 폭 : 18.3m
스피드 : 300km/h
전장 : 22.6m
파워 : 600만 마력

마츠오 나기 : "나 덤프 카? 왜..."[16]


ダンプマル

국내명은 덤프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나이트로 조드

키닌자의 덤프트럭 모델 오토모닌. 키닌자가 오토모닌 수리검(옐로)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어떤 험로도 파워풀하게 폭주하면서 전용 못을 뿌려서 공격. 현장 작업 기술을 구사한 건축 인법이 특기. 소환 시 도로를 뒤집으면서(!) 나타난다. 도로 위 자동차들 생매장 크리

슈리켄진의 오른팔 및 몸통을 담당. 슈리켄진에 시노비 마루/드라고 마루 이외 다른 오토모닌이 합체할 시 오른팔은 등 쪽에 붙는다.

  • 주 무장
- : 덤프 마루의 주 무기. 이걸 마구마구 뿌리면서 거대화한 요괴의 길을 막는게 덤프 마루의 특기다.
  • 옵션 무장
- 바위 : 못 대신 거대한 바위를 던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는 땅에 던지지 않고 요괴에게 직접 던진다.
- 만두 : 25화에서 거대한 만두(...)로 드라큘라를 공격했다(...). 그리고 만두 속 내용물의 정체는 마늘. 마늘향 때문에 드라큘라가 식겁했던(...) 모양이다.


2.1.4. 왕 마루[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wanmaru.png

전체 높이 : 12.4m
중량 : 100t
전체 폭 : 3.6m
스피드 : 400km/h
전장 : 18.6m
파워 : 150만 마력

이가사키 후우카 : "하얀... 개? 귀여워~♡"[17]


ワンマル

국내명은 도그 닌자. [18]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코디악 조드

시로닌자의 시바견 모델 오토모닌. 시로닌자가 오토모닌 수리검(화이트)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뼈 형태의 쿠나이를 사용해 이리저리 적을 벤다. 뷴 마루의 등에 있는 전용 하우스로 조합 둔갑술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손"또는 "앉아" 재주도 확실! 민첩하고 예쁜(...) 인법이 특기. 소환 시 뷴 마루에서 나타난다.

슈리켄진의 왼다리 일부를 담당. 합체 시에는 시노비 마루가 개목줄(...)로 묶어서 뷴 마루를 따라간다.

  • 통상기
- 음파 공격 : 14화에서 야마비코의 공격을 막기 위해 사용.
- 물어뜯기 공격 :
- : 19화에서 잠시 빔을 사용한다.


2.1.5. 뷴 마루[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byunmaru.png

전체 높이 : 8.8m
중량 : 500t
전체 폭 : 7.8m
스피드 : 700km/h
전장 : 76.0m
파워 : 750만 마력

모모치 카스미 : "과학의 힘을 모은 열차군요!"[19]


ビュンマル

국내명은 트레인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줌 조드

모모닌자의 리니어 모터카 모델 오토모닌. 모모닌자가 오토모닌 수리검(핑크)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최첨단 기술로 공중을 초 스피드로 달린다. 컴퓨터를 구사 한 이론파 인법이 특기. 소환 시 리니어 모터카의 껍질을 벗고서 나타나며, 상황에 따라 교통수단의 역할도 한다.

슈리켄진의 하반신을 담당. 합체 시에는 시노비 마루가 왕 마루를 개목줄로 묶고 따라간다.

  • 주 무장
- 닌수리검 : 뷴 마루의 얼굴에서 수리검을 쏘는 기술. (이것이랑 다르다.)
- : 19화에서 잠시 사용.


2.1.6. 로데오 마루(로데오 닌자) & 바이슨킹 버기[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buggy.png

전체 높이 : 21.2m
중량 : 200t
전체 폭 : 9.0m
스피드 : 500km/h
전장 : 4.5m
파워 : 300만 마력

전체 높이 : 23.3m
중량 : 1400t
전체 폭 : 39.7m
스피드 : 550km/h
전장 : 48.3m
파워 : 2100만 마력

ロデオマル & バイソンキングバギー

국내명은 로데오 닌자 & 바이슨킹 버기.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불라이더(Bullrider) 조드

스타닌자의 카우보이 모델의 오토모닌. 슈트액터는 타나카 히로유키. 킨지 타키가와가 요시타카의 자서전을 토대로 만든 것으로 바이슨킹 수리검으로 소환한다. 소환시 바퀴 하나에서 4개로 나뉜 뒤 그 사이에 나타나며 소환되고 남은 바퀴는 바이슨킹 버기가 된다. 섀도복싱과 카우보이의 로프, 바이슨 라이플을 이용하여 싸우며 바이슨킹 버기와 합체하여 바이슨킹이 된다.

바이슨킹 버기는 스타닌자의 전용의 이름 그대로 들소 + 버기 형 서포트 메카로 다른 서포트 오토모닌을 의식했는지 뒤에 닌수리검이 붙어 있다. 로데오 마루가 올라타면 움직이며 조종석에 스타닌자가 탑승하여 고삐로 조종한다. 로데오 마루와 합체해서 바이슨킹이 된다. 합체형태의 이름이 합체를 구성하는 메카의 이름에 그대로 들어가있는 다소 특이한 작명으로, 이 때문에 바이슨 버기라고 자주 오인되곤 한다.

다른 오토모닌과 달리 소환시 묵직한 Rock스러운 비트로 Who!are!you! ~oh I'm a~라는 음성과 함께 나타난다. 특유의 소환음이 꽤 강렬하다(...)

9화에서 첫 등장했을 때 그 주인에 그 메카(...)라는 평가를 받았다. 빌리진도 춘다

15화에서 교섭 전문 요괴인 후타쿠치온나에 의해 적으로 돌변하기도 했다. 근데 여기서 메카 주제에 지문(!)이 있다는 게 밝혀졌다.[20]

31화때 바이슨킹 합체 상태에 카라쿠리큐비한테 얻어맞고도 유일하게 아무런 부상 없이 바로 다음화에 다시 전투에 투입.

32화에 따르면 로데오마루를 만들 때 들어간 영혼은 인터넷 통신판매의 서비스(...)로 딸려왔다고 한다.

그리고 42화때 바이슨킹을 혼자 조종한 적이 있다.

  • 주 무장
- 팔과 다리 : 시노비 마루랑 비슷하게 무기 없이 싸우는게 대부분인데, 인법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다...
- 밧줄 : 무언가를 묶거나 낚아채고 싶을때 사용.
- 바이슨 라이플 : 바이슨킹과 동일.

  • 통상기
- : 바이슨 머리에서 에너지를 충전하여 빔을 날린다.
많이당한다

2.1.7. 라이온하오 죠[21](라이온 엠페러 캐슬)[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lionhao.png

전체 높이 : 48.4m
중량 : 8800t
전체 폭 : 64.9m
스피드 : 800km/h
길이 : 76.8m
파워 : 1억 2200만(!) 마력

ライオンハオージョウ

국내명은 라이온 엠페러 캐슬. 말 그대로 하오 죠 부분을 영어로 바꿨다. 미국명은 라이온파이어 포트리스.

아카닌자 초절의 사자 + 모델 오토모닌이자 천공의 오토모닌(天空のオトモ忍). 수리검 인법 라이온 변화를 통해 변형하여 라이온하오가 되며, 다른 오토모닌과는 달리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다. 성우는 야마가타 유키오/최낙윤.

요시타카가 사이가 테츠노스케(21대)와 함께 만든 최대의 오토모닌.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성 같은 방어력과 초절적인 공격력을 추구하여 개발되었다. 용맹하게 대지를 주파할 뿐만 아니라 하늘을 비행하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인해 천공의 오토모닌으로 불렸다. 캐논포와 거대한 바주카포 등의 일제 사격으로 악을 파괴하는 난폭한 인법이 특기.

극 중 이가사키 요시타카가 타카하루 일행과 킨지에게 이 라이온하오 죠를 찾으라는 지령을 내렸다. 18화 마지막에 등장. 19화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무려 시시오(사자왕)[22]라는 인간의 모습으로 나왔다. 과거 요시타카가 길들이려고 했으나 당사자는 직접 거부. 그 이후로도 아무도 길들이지 못했는데, 이토록 거부한 이유는 자신은 날뛰고 싶은데 자꾸만 길들인다는 등 통제하려고 하니까. 하지만 타카하루가 같이 날뛰자고 하자 비로소 마음이 움직여 닌닌저의 새로운 전력이 된다.

  • 주 무장
- 대포 : 라이온하오 죠의 등에 있는 패왕합체 핸들에서 발사하는 에너지 대포.
- 개틀링 건: 라이온하오의 어깨에서 연발로 개틀링을 쏘는 기술.


2.1.8. 호우오우 마루(피닉스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hououmaru.png

전체 높이 : 8.2m
중량 : 150t
전체 폭 : 36.4m
길이 : 21.6m
스피드 : 마하 1.2
파워 : 200만 마력

ホウオウマル

국내명은 피닉스 닌자, 미국명은 팔콘 조드. 응?!

아카닌자의 봉황 모델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 게키아츠를 사용하여 소환한다. 타카하루가 불꽃과 함께 뜨겁게 하늘을 나는 봉황을 이미지해서 스스로의 손으로 만든 새로운 오토모닌. 날개인법 캐논포에서 화염탄을 발사한다. 적의 공격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격렬하게 활공하는 비행기 인법이 특기.

게키아츠다이오의 머리장식 겸세번째 대포를 담당한다.


2.1.9. 세이류 마루(뉴 드래곤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seiryumaru.png

전체 높이 : 10.3m
중량 : 200t
전체 폭 : 7.7m
길이 : 30.6m
스피드 : 600km/h
파워 : 300만 마력

セイリュウマル

국내명은 뉴 드래곤 닌자[23], 미국명은 서펜트 조드.졸지에 용에서 뱀이 되었다.

아오닌자의 청룡 모델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 게키아츠를 사용하여 소환한다. 야쿠모가 멋진 고속으로 돌진하는 청룡을 이미지해서 스스로의 손으로 만든 새로운 오토모닌. 갈기 형의 카울에서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다. 타이어를 격렬하게 번 아웃시키며 폭주하는 오토바이 인법이 특기.

게키아츠다이오의 오른팔을 담당.


2.1.10. 겐부 마루(터틀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genbumaru.png

전체 높이 : 16.8m
중량 : 500t
전체 폭 : 20.4m
길이 : 26.6m
스피드 : 400km/h
파워 : 750만 마력

ゲンブマル

국내명은 터틀 닌자, 미국명은 토터스 조드.[24]

키닌자의 현무 모델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 게키아츠를 사용하여 소환한다. 나기가 후방에서 솜씨 좋게 동료를 지원하는 현무를 이미지해서 스스로의 손으로 만든 새로운 오토모닌. 견고한 풋 형 크롤러로 업다운이 심한 광야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한다. 격렬한 방패가 되어 동료를 지키는 탱크 인법이 특기.

게키아츠다이오의 몸통을 담당.


2.1.11. 뱍코 마루(타이거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byakkomaru.png

전체 높이 : 8.6m
중량 : 200t
전체 폭 : 10.5m
길이 : 25.6m
스피드 : 450km/h
파워 : 300만 마력

ビャッコマル

국내명은 타이거 닌자. 미국명은 타이거 조드. 응?!

시로닌자의 백호 모델의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 게키아츠를 사용하여 소환한다. 후우카가 숨겨진 힘에서 울부짖는 백호(白虎)를 이미지해서 스스로의 손으로 만든 새로운 오토모닌. 날카로운 발톱 모양의 범퍼로 공격한다. 4륜구동의 격렬한 파워로 어떤 험로도 주파하는 타이어 인법이 특기.

게키아츠다이오의 오른쪽 다리를 담당.


2.1.12. 판다 마루(판다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pandamaru.png

전체 높이 : 8.8m
중량 : 200t
전체 폭 : 11.1m
길이 : 24.9m
스피드 : 500km/h
파워 : 300만 마력

パンダマル

국내명은 판다 닌자. 미국명은 판다 조드.

모모닌자의 판다 모델의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 게키아츠를 사용하여 소환한다. 카스미가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전투하는 팬더를 이미지해서 스스로의 손으로 만든 새로운 오토모닌. 꼬리 모양의 테일 로터로 유유히 호버링하면서 상황을 분석해 적을 찾는다. 격렬한 곡예 헬리콥터 인법이 특기.

게키아츠다이오의 왼쪽 다리를 담당.


2.1.13. 마고이 마루(피쉬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magoimaru.png

전체 높이 : 10.3m
중량 : 150t
전체 폭 : 7.6m
길이 : 24.0m
스피드 : 220km/h
파워 : 200만 마력

マゴイマル

국내명은 피쉬 닌자. 미국명은 피라냐 조드. 왜 잉어에서 피라냐가 된 걸까

스타닌자의 잉어 모델의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 게키아츠를 사용하여 소환한다. 킨지가 락한 비트로 물 속을 유영하는 잉어를 이미지해서 스스로의 손으로 만든 새로운 오토모닌. 수염형 흡입구에서 물을 가져와 워터 제트에 의한 추진 고속 항해가 가능하다. 격렬하고 신출귀몰한 잠수함 인법이 특기.

게키아츠다이오의 왼팔을 담당.


2.2. 서포트[편집]


요괴를 쓰러트린 뒤, 요기가 빠져나간 봉인수리검을 회수해 만든 오토모닌 수리검. 자신들이 중심으로 합체하는 무장합체와는 달리 슈퍼합체나 궁극합체 이녀석들끼리 합체한 설정은 없다.


2.2.1. 파온 마루(엘리펀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paonmaru.png

전체 높이 : 20.2m
중량 : 400t
전체 폭 : 15.7m
스피드 : 330km/h
전장 : 23.0m
파워 : 600만 마력

(인간형)
전체 높이 : 23.3m
중량 : 300t
전체 폭 : 15.7m
스피드 : 350km/h
전장 : 8.2m
파워 : 450만 마력

パオンマル

국내명은 엘리펀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는 럼블 터스크 조드

전작 로봇에 이어 크고 아름다운 로봇

코끼리 모델 오토모닌. 오토모닌 수리검(파온 마루)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일찍이 요시타카가 오토모닌으로 조종하고 있었다. 신축성이 긴 코에서 적을 잡거나, 강력한 인법 가스를 분사하거나, 진공 청소기처럼 물건을 빨아들이는 등 여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토둔의 술법을 응용한 바위에 올라타는 서커스 곡예 스타일로 적에게 돌진하는 역동적이고 강력한 인법이 특기. 인간형 오토모닌으로 변화가 가능하며, 양 어깨의 미사일 런처를 주무기로 해서 싸울 수도 있다. 소환 시 산을 부수면서 나타난다.

슈리켄진과 합체하여 슈리켄진 파온이 된다.

서포트 오토모닌들 중에서는 활약이 제일 많으며 11화 이전까지는 이녀석으로 주 합체및 전투를 행하다가 시노비마루가 삐치기도 했었다...
  • 주 무장
- 파온 제트 : 파온 마루의 코에 탑제되어 있는 무기. 공격을 빨아들거나, 가스 공격을 사용하는게 대부분이지만, 코로 상대방을 잡는 등 할 수 있다.
- 미사일 런처 : 인간형에서 어깨에 붙어 있으며, 연속으로 미사일을 쏘는 기술.[25]


2.2.2. UFO 마루(UFO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ufomaru.png

전체 높이 : 13.4m
중량 : 400t
전체 폭 : 18.8m
스피드 : 마하 1
전장 : 19.3m
파워 : 600만 마력

(인간형)
전체 높이 : 22.3m
중량 : 300t
전체 폭 : 13.8m
스피드 : 600km/h
전장 : 7.6m
파워 : 450만 마력

UFOマル

국내명은 UFO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는 아스트로 조드

UFO 모델 오토모닌. UFO 마루 수리검을 사용하여 소환한다. 요시타카에 의하면 일찍이 만난 우주인에게 선물받은 것을 토대로 다른 오토모닌을 개발했다고 한다. 즉 모든 오토모닌의 원형. 이를 토대로 손자들의 기호에 맞춰 오토모닌이 만들어졌다. 특수 금속으로 코팅되어 유해한 우주 방사선과 전자파를 차단하며 말도 안 되는 비행으로 적을 농락하는 '미확인 인법'이 특기. 비클 모드는 조종석 아래의 기관총을 쏴서 공격하며 인간형 오토모닌으로 변형하면 언어를 초월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소환 시 우주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처음 소환할 때는 응답이 없었다.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었던겨?

슈리켄진과 합체하여 슈리켄진 UFO가 되며 모든 오토모닌의 원형답게 다른 서포트 오토모닌과 달리 가슴팍에 맨 앞부분이 붙어있지 않고 주역 오토모닌처럼 닌수리검의 칼날이 4개다.(파온마루:3개, 서퍼마루:8개, 다이노마루:12개)

드라이브+닌닌저 봄방학 협동 에피소드에선 비클 모드로 기관총을 발사해 배트 로이뮤드를 추락시킨 뒤 슈리켄진 UFO로 합체하여 로이뮤드들을 소멸시켰지만 시공축이 뒤틀린 탓에 제일먼저 닌수리검째로 파괴되어 소멸했다.[26] 다행히도 로이뮤드 089를 처치하면서 봉인의 수리검을 회수하여 원래대로 돌아왔다.

여담으로 합체 대기 음성이 상당히 독특한데, 여러 오토모닌과 달리 외계인을 의식했는지 대기음이 오토 튠으로 녹음되었으며 할 줄 아는 말은 "UFO 왓쇼이" 밖에 없다. 하지만 이것은 오토모닌의 언어로 번역기를 써서 알아들을 수 있다. 그리고 "UFO"는 영어말로 쓰여있지만 "유에프오"가 아닌 "유포"라고 부른다.

37화에서 드디어 로봇모드가 활약한다. 스페이스키로 순간이동하는 모쿠모쿠렌을 들어올려서 게키아츠다이오가 끝낼수 있게 도와준다. 그게 끝이야?

  • 주 무장
- : 비히클 모드의 콕핏에서 발사하는 빔공격.
- 제트펙 : 인간형에서 등에 붙어 있는 UFO 마루 런처를 제트팩처럼 사용한다.


2.2.3. 서퍼 마루(서퍼 닌자)[편집]


파일:external/www.tv-asahi.co.jp/surfermaru.png

전체 높이 : 17.4m
중량 : 550t
전체 폭 : 14.9m
스피드 : 200km/h
전장 : 38.1m
파워 : 800만 마력

(인간형)
전체 높이 : 22.3m
중량 : 200t
전체 폭 : 9.8m
스피드 : 480km/h
전장 : 6.3m
파워 : 300만 마력

サーファーマル

국내명은 서퍼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는 서브 서퍼 조드

잠수함 모델 오토모닌. 인간형으로 변형할 때는 서퍼의 모습이 되며, 남은 뒷부분은 서퍼 마루 보드로 변형된다. 잠수함답게 어뢰도 쏠 수 있다. 소환시 바닷속에서 나타난다. 인법을 쓰지 않는다.

슈리켄진과 합체하면 슈리켄진 서퍼가 된다.

DX 완구의 경우 전체적인 금형이 서퍼 마루 보드를 제외하고 로데오 마루와 흡사한데 이를 통해 바이슨킹 버기와 합체하여 바이슨킹 서퍼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완구 오리지널 설정이고 본편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참고로 서퍼 마루의 발매 정보가 유출된 날짜는 파온 마루와 비슷했는데 정작 출시는 한참 뒤에 되었다. 이건 뭐(...)

17화 마지막에 킨지가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작별 선물로 따라갔다. 그러나 18화에서 타카하루가 서퍼 마루의 수리검을 계속 갖고 있는 바람에 서퍼 마루를 불러낼 수 있었는데, 이때문에 하와이에서 서퍼 마루를 타며 휴가를 보내던 킨지도 강제로 끌려 왔다(...).

40화에서 로봇모드가 활약. 후우카가 조종. 알고보니 닌수리검이 보드 뒤에 붙어있으면 날아다닐수 있다.

  • 주 무장
- 수뢰 : 비히클 모드에서 사용하는 수뢰. 17화에서 간지폭풍으로 우미보즈랑 싸우는 장면을 보면 대부분의 오토모닌 원거리 공격보다는 강한듯.
- 서핑보드: 인간형에서 사용하는 보드. 호버보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2.3. 극장판[편집]



2.3.1. 오토모닌 트라이도론[편집]


슈퍼 히어로 대전 GP 가면라이더 3호에 등장하는 극장판 특별 형태.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의 주역 머신인 트라이도론이 트라이도론 닌수리검의 힘을 받아 직접 로봇으로 변한 모습이다. 여기에 슈리켄진과 합체하여 슈리켄진 트라이도론이 된다.# 그런데 오토모닌 모드의 얼굴이 바로 벨트 씨(...). 그런데 정작 오토모닌 버전의 트라이도론은 완구발매가 안됐다...


2.3.2. 다이노 마루(다이노 닌자)[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DinoMaru.png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Dinomaru_Robot_Form.png

ダイノマル

국내명은 다이노 닌자.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다.

극장판 전용 공룡 모델 오토모닌. 파온 마루의 바리에이션 모델이다. 그리고...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슈퍼전대 시리즈의 극장판 메카

[ 펼치기 · 접기 ]
극장판 가오레인저
가오 나이트
(정글 나이트)
허리케인저 THE MOVIE
천뢰선풍신[1]
아바레인저 DELUXE
바쿠렌오[2]
(블리자드 메가조드)
키라 아바렌오
(다이노썬더 메가조드)
데카레인저 THE MOVIE
데카레인저 로보 풀 블러스트 커스텀
블러스터 버기
마지레인저THE MOVIE
세인트 카이저
극장판 보우켄저
다이탄켄
(제트 트레저조드)
전영판 게키레인저
게키 린 토우쟈
(와일드 비스트 라이온)
고온저 극장BANG
염신대장군
(엔진대장군)
신켄저 은막판
쿄류 신켄오
쿄류 오리가미
고세이저 the MOVIE
원더 고세이 그레이트
(원더 미라클 킹)
고세이 원더
(미라클 원더)
고카이저 THE MOVIE
니세 고카이오[2]
고버스터즈 THE MOVIE
고버스터 케로오
(고버스터 케로킹)
FS-0O 프로그
쿄류저 THE MOVIE
스피노다이오
(스피노 킹)
토바스피노
토큐저 THE MOVIE
사파리가오
(사파리 킹)
사파리렛샤
(사파리 트레인)
닌닌저 THE MOVIE
슈리켄진 다이노
(닌자 킹 다이노)
다이노 마루
(다이노 닌자)
극장판 동물전대 쥬오우저
콘도르 와일드
(콘돌 와일드)
큐브 콘도르
(큐브 콘돌)
큐레인저 THE MOVIE
케르베리오스
(켈베로스 킹)
케르베로스 보이저
(켈베로스 보이저)
루팡레인저 VS 패트레인저 en film
루팡렉스
잭팟 스트라이커
류소우저 THE MOVIE
키시류진
(다이노소울 나이트)
기사강룡 디노미고
기사룡 코브라고
-
-
[1]: 그레이트 합체 메카도 겸함.
[2]: 적 측의 극장판 메카.





사실은 이 다이노 마루가 유미하리 쥬자가 만들고자 했던 사악한 용이었다.[27] 슈리켄진과 합체하여 슈리켄진 다이노가 된다. 그리고 어째서인지는 몰라도 닌닌저 VS 토큐저에서 마지막 필살기에 동참한다.


2.4. 키바오니 군단 소속[편집]


이자요이 큐에몬은 키바오니 군단 소속이지만 한때 이가사키 요시타카의 제자로서 수리검 인법을 배우면서 오토모닌도 만들어냈다.

2.4.1. 카라쿠리 큐비[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SSN-Kyuubi.png
전장: 49m
중량: 1609t

국내명은 기계 구미호. 파워레인저 닌자스틸에서의 명칭은 폭사트론.

이자요이 큐에몬의 오토모닌. 패왕 슈리켄진을 일격에 분리시켜 슈리켄진, 바이슨킹을 차례로 파괴하고 그 라이온하오조차 전혀 상대가 안될 정도의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32화에서도 게키아츠다이오와 싸우던 무지나를 뒤에서 습격하여 끔살시키고 나서 등장. 하지만 이전까지의 강력한 모습과는 달리 인술 꼬마여우 난무는 게키아츠 파이어에 막히고, 시종일관 게키아츠다이오에게 발리다가 게키아츠 대 피버를 맞아 파괴당한다.

여우얼굴에 넓은 어깨장갑, 판넬 등으로 알 수 있듯이 큐베레이의 패러디다. 필살기는 여우 모양의 전투기를 소환해 연속 공격을 하는 작은 여우난무.


2.4.2. 아카이 큐비[편집]


파일:external/011d5b17d0578d5e6ea914b174092bb33f914b0ddaf299bccab9bd4f8c8aaf73.jpg
전장: 49m
중량: 1609t

국내명은 붉은 구미호.

46화에서 등장한 붉은색 카라쿠리 큐비로 이름의 의미 또한 말 그대로 "빨간 큐비"지만, 슈리켄진에게 손쉽게 파괴된다. 사실 게키아츠다이오에 비하면 닌탈리티를 사용한 특수능력은 밀리지만 파워는 슈리켄진이 더 높으며 이자요이류 닌자들이 닌닌저의 데이터를 전부 캐어냈기 때문에 패왕 슈리켄진이 패배한 것이다. 아카이 큐비는 데이터 톱니바퀴가 없는데다 큐에몬이 아닌 햣카라게가 조종하고 있던 것 또한 패배의 원인으로 봐야 할 듯.


3. 기타[편집]


기존 메카의 모티브와는 달리 동물과 탈 것의 구분 경계가 무너져 있어, 대부분 통일성이 없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는 편이다. 다만 이건 이해해야 하는 점이 슈퍼전대 대상은 저연령층이다. 닌자를 모티브로 만든 메카라고 하지만, 인풍전대 허리케인저도 닌자와 연관없는 동물 디자인이나 곤충 디자인이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닌자전대 카쿠레인저도, 첫 메카가 닌자가 아닌 쇼군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디자인 통일에 대해서는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말자.

메카는 하이퍼 렛샤 테이오를 제외한 역대 슈퍼전대 메카중에서 힘을 비교없이 밀어붙인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모든 오토모닌은 무언가 원거리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그럴 것 같지 않은 시노비 마루나 왕 마루마저 오토모닌용 카라쿠리 변검이나 빔 공격을 보유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8 16:02:44에 나무위키 오토모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죠는 성(城)을 뜻한다. 이름을 풀이하면 사자패왕성[2] 오토모빌(Automobile: 기계)의 의미도 포함된다. 기계+닌자... 근데 말된다[3] 라이온하오 죠까지. 현재는 그의 아들이 22대를 맡고 있다.[4] 이런 이유는 프로듀서전부 넣으면 안 되겠냐?는 아이디어를 내서 그런 것.[5] 잡을 데가 전혀 없는지라 닌자일번도를 적당히 찔러놓고 그걸 잡는다.[6] 둘 다 메카에 매달리듯이 타는 형세인데,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멀미가 날 정도. 기체가 회전해도 떨어지지 않는다(...).[7] 인간형이나 동물형의 다른 오토모닌은 그렇다쳐도 탑승물인 덤프 마루와 뷴 마루까지도 이렇게 탑승하는 것에는 의문을 표하는 사람들이 많다.[8] 더빙판 : "잘 부탁한다, 친구!"[9] 참고로 시노비(忍)란 단어는 일본어로 닌자란 뜻이 있어서 국내판 한정으로 겹말이 된다. 이러한 것 때문에 이의를 제기하는 팬들도 있지만 주된 시청층인 어린아이들이 보기엔 그 뜻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에 딱히 상관없다는 평도 있다. 또한 국내 로컬명을 일본어로 바꾸면 해당 전대의 일본판 명칭인 닌닌저랑 표기가 비슷해진다.원판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긴 하다[10] 레드 전용 비 변형 인간형 메카로는 마법전대 마지레인저마지 피닉스 이후로 약 10년 만이다.[11] 가면라이더 오즈메즐, 가면라이더 포제바르고 조디아츠, 가면라이더 위저드하얀 마법사, 가면라이더 가이무가면라이더 마리카를 맡았다.[12] 엔라엔라의 우울해지는 연기를 쐰게 원인이었다.[13] 국내 이름은 하늘 달리기 인크레디블 슬레쉬.[14] 더빙판 : "드래곤이라... 생각보다 괜찮은데?"[15] 실제로 북미 팬들 사이에서도, 왜 이름을 헷갈리게 이렇게 지었냐며 까이고 있다. 차라리 와이번 조드(Wyvern Zord), "블루" 드래곤 조드(Blue Dragon Zord) 같은 이름이 더 낫지 않겠냐는 말도 있는 편. 팬덤에서는 드라고 마루는 블루 드래곤 조드, 드래곤 조드라고 띄어쓰고 드래곤 시저는 드래곤조드라고 붙여서 쓰는 식으로 구별하고 있다.[16] 더빙판 : "나는 덤프 트럭이잖아... 왜지?"[17] 더빙판 : "하얀색... 강아지? 어 귀엽다~♡"[18] 1화에서 후우카가 도그 닌자를 처음 만났을 때의 평가가 하얀색 강아지. 어떻게 보면 틀린 말은 아닐지도 모른다.[19] 더빙판 : "현대 과학의 집약체, 마음에 들어."[20] 후타쿠치온나가 내민 계약서에 지장을 찍었는데, 인감 문서에 떡하니 지문이 찍혀있었다. 대체 뭘 만든거냐, 스타닌자라고 말하고 사이가 테츠노스케(21대)가 최종 조정으로 지문까지 추가했다고 읽는다.[21] 죠는 성(城)을 뜻한다. 이름을 풀이하면 사자패왕성[22] 배우는 백수전대 가오레인저의 OP 등으로 유명한 야마가타 유키오.[23] 모티브가 드라고마루와 같은 용이다 보니 둘을 구분하기 위해 이렇게 지은 듯.[24] 여기서 토터스는 육지거북을 뜻하며, 터틀은 원래 바다거북을 뜻하는 통칭이다.[25] 사실 미사일보다는 발칸에 더 가깝다.[26] 작중 언급으로는 원래 시공으로 재때 돌아가지 않으면 제일 오래된것부터 순서대로 소멸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중에서 제일 오래된 UFO마루부터 소멸된것.[27] 처음 등장했을 때는 유미하리 쥬자의 화살을 맞고 뿔이 있는 상태로 소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