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이런 영웅은 싫어)

덤프버전 :

파일:attachment/완벽_1.png

1. 개요
2. 가치
3. 기능
4. 목록
4.1. 완벽의 재료가 된 인물들
4.2. 완벽을 소지한 인물들
5. 기타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네이버 웹툰 이런 영웅은 싫어에 등장하는 가상의 물질.

유각인이라고 불리는 해저의 불로불사의 일족들이 흘린 눈물이 결정화되어 만들어진 보석. 인어의 눈물에서[1] 모티브를 딴 것으로 보이며, 이름의 유래는 화씨지벽의 고사에 나오는 완벽(完碧)으로 추정된다.


2. 가치[편집]


윤기가 도는 불투명한 구슬 형태의 물건으로, 육안으로는 진주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사하다. 그러나 그 가치는 진주의 수백배가 넘는 엄청난 물건. 그 아름다운 광택 때문에 오래 전부터 많은 인간들이 찾는 물건이 되었으며, 현대까지도 유각인의 전설을 아는 이들 사이에서는 일확천금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작중 나온 사냥꾼의 언급에 따르면, 좁쌀만한 크기의 완벽 하나면 작은 섬 여섯 개를 살 수 있다고 한다.

파일:attachment/bloodyflawless.png

또한 이 완벽은 다른 물질과는 일절 섞이지 않고 순수한 상태를 유지하지만, 오직 이들 일족의 체액이나 뼈, 살점 등과는 한데 섞여서 응고하여 다양한 색깔과 광택을 내는 특성이 있다. 처음에는 완벽을 얻기 위해서 유각인들과 우호적 관계를 맺어오던 인간들은, 이 특성을 발견한 후 태도를 바꿔서 더 아름답고 값진 완벽을 만들기 위해서 유각인을 학대하고 희생시켰다. 물보라의 한쪽 뿔이 없는 것도 이 때의 박해 때문. 게다가 이들 일족은 불로불사지만 손상된 부위를 회복할 수는 없기에, 이 박해의 경험은 유각인들이 인간을 경계하고 자신들의 땅을 만들려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들에게는 엄청난 보배지만 이들 일족에게 있어서는 그냥 눈물방울이기 때문에, 가끔 다른 이의 도움을 받으면 그 사례로 완벽을 선물해주곤 한다. 상처를 입고서 날개달린 불로불사의 일족에게 치유를 부탁한 뒤 제공하거나, 자신들을 도와준 인간에게 수십 개의 완벽을 목걸이로 엮어서 선물하기도.

이렇듯 그 자체의 가치만으로도 어마어마하지만, 인간들에게 밝혀지지 않은 완벽의 진짜 능력은 따로 있었다.


3. 기능[편집]


죽은 특기자의 힘을 빼앗아 저장할 수 있다. 특기자의 사체를 녹이거나 태우면 특기의 근원으로 추정되는 작은 사리 형태의 알갱이가 남는데 [2] 이 알갱이를 불로불사의 일족의 눈물로 감싸서 응고시킨 완벽에는 특기자의 생전 능력이 깃들게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특제 완벽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그 특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특기뿐 아니라 트래시의 정화능력과 같은 '체질화된(상시발동형)' 특기[3]도 담을 수 있는데다, 특기만을 저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닌지 영물 자체의 종족 특성베놈의 독기 능력까지 결정화시켰다.[4] 물론 이렇게 얻은 특기는 해당 완벽이 깨지면 사라지게 된다. 영정이 회춘의 완벽을 수십 년째 쓰는 것을 보면 충격을 받지 않는 한 거의 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듯.[5]

뿔이 달린 불로불사의 일족은 우연히 이 기능을 알게 된 후[6] 자신을 박해해온 특기자들을 대대적으로 살해해서 그들의 사체로 완벽을 만들었으며, 현재는 천 명 가량의 일족 전원이 하나 이상의 특기용 완벽을 가지고 있는 상태. 보통은 목걸이귀걸이, 반지 등의 액세서리 형태[7]로 만들어서 소지하고 다니는데, 특히 인간세계에 자주 나가는 물보라소금보라 남매는 각각 8개의 특기용 완벽을 가지고 있다.

불로불사의 일족이 아니라도, 또 완벽의 원 주인이 아니라도 가지고만 있으면 누구나 특기를 쓸 수 있으며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완벽을 가질 수도 있다. 즉 정상적으로는 발현시킬 수 없는 복수의 특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게다가 완벽을 통해 사용하는 특기는 사용자 본인의 힘이 아니고 생물이 아니기 때문에, 특기 차단 가스 등의 아이템으로도 봉인할 수 없다.[8] 따라서 직접 완벽을 파괴하지 않는 한 외부에서 힘에 간섭할 방법이 없다.[9] 그야말로 사기 아이템. 직접적인 언급은 나오지 않았지만 특기의 레벨에 따라서 완벽의 크기도 달라지는 것으로 보이며, 그 출력은 사용자의 역량과 관계 없이 재료로 사용된 특기자의 생전의 힘과 크게 상관이 있는 듯 하다. 즉 나가 같은 최강급 특기자의 시체로 만든 완벽을 지닌 사람은 나가급 먼치킨 수준의 초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10]

다만 146화에서 나가와 대련하던 물보라가 거듭 공격을 한 뒤 숨차 하는 것을 보아, 완벽의 힘과는 별개로 특기를 쓰면 사용자의 체력도 그만큼 소모되는 듯하다. 아니면 특기를 사용할 때 드는 에너지가 사용자에게서 소모되는 것일 수도 있다.

귀능소금보라와 싸울 때 그가 기체화 특기를 발동한 상태에서는 다른 공격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간파했는데, 이것이 기체화 특기 자체의 성질인지 아니면 완벽 자체가 동시에 여러 개를 사용할 수는 없는 물건인지는 확실치 않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설정이기 때문에 아직 밝혀지지 않은 비밀이 많은 물질. 무엇이 되었건 죽은 인간의 시신을 태우거나 녹여서 만든 물건이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도 피할 수 없다. 현재는 인간세계 인물들 중 나가와 영정, 그리고 소금보라에게서 직접 완벽을 뜯어낸 KNIFE 멤버들이 다량의 완벽을 소지하고 있는 상황.[11]

또한, 한 능력자의 시체로 만들 수 있는 완벽이 하나뿐인지 여부는 불명. 일단 한명당 하나라는 뉘앙스가 있긴 했으나, 처음으로 등장한 능력을 머금은 완벽의 제조공정에서는 하나를 만드는동안 대량의 완벽이 나오는 모습이 나왔기에 그 대량의 완벽이 모두 능력을 머금은 완벽인지, 아니면 대량의 평범한 완벽과 능력을 머금은 완벽 하나로 이뤄져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영정은 이들에게 완벽 목걸이를 받았고 그 효능으로 젊음을 유지했으니 당연히 완벽의 힘을 알고 있었다. 다만 백모래의 특기는 완벽화시키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그 성장 가능성이 아까웠던 듯[12]


4. 목록[편집]



4.1. 완벽의 재료가 된 인물들[편집]


작중 등장한 캐릭터들 중 죽은 뒤 그 특기를 빼앗겨 완벽에 저장당한 인물들.

  • 뿔이 달린 일족들을 학대한 특기자들
  • 베놈
  • 트래시
  • 바다 생명체들


4.2. 완벽을 소지한 인물들[편집]


뿔이 달린 불로불사의 일족들을 제외하고, 일반 인간 또는 혼혈들 중 완벽을 가지고 있는 인물들. 개중에는 보통 완벽인지 특기용 완벽인지 확인되지 않은 케이스도 있다. 특기용 완벽으로 확실히 밝혀진 경우에는 볼드체 처리. KNIFE 멤버들이 가진 완벽은 선물받은 게 아니라 소금보라를 붙잡아서 빼앗은 것이다. 그리고 송하, 레이디, 세월은 결국 죽을 때까지 완벽의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았으며, 이들의 완벽도 스푼에게 넘어갔거나 분실된 것으로 보인다(…).

  • 나가 - 유각인들의 이주를 도와준 답례로 수십 개의 완벽을 엮은 목걸이를 선물받았다. 174화에서 영정의 발언을 보면 역시 특기용 완벽들인 듯. 다만 230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전부 특기용 완벽은 아니고 중간중간 평범한 보석도 끼어 있다고 한다. 사실 이게 꽤나 큰떡밥인데 최근 화에 나오는 사기급 완벽을 조금이나마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보석이 끼어있는 것이지 능력이 있는 것도 있긴 하기때문. 허나 완결 날때까지 조사만 하고 다시는 나오지 않았다.

  • 영정 - 50년 전 유각인들에게 살 땅을 제공하고 그들의 복수행위를 눈감아준 대가로 나가처럼 수십개의 완벽을 받았다. 별도로 물보라에게서 젊음을 회복하는 완벽을 받기도. 나가와 결투를 하면서 스스로 버렸기 때문에 영정이 가진 완벽들은 사막에서 분실됐다.

  • 다나 - 염력 교육 도중 SPOON을 부순 물보라에게서 수리비 차원으로 선물받음.



5. 기타[편집]


완벽에 저장된 특기는 의 특기인 능력 무효화[13]는 통하지 않지만, 기의 흐름을 손보는 레이디의 특기는 여전히 먹힌다. 귀능의 특기(신체 접촉을 하고 있는 특기자의 특기를 공유하는 특기)가 통하는지는 불명. 가능하다면 오르카잡을수 있을리가 를 붙잡는 데 성공할 경우 오감을 혼란스럽게 하는 특기에 대해 알 수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16:09:19에 나무위키 완벽(이런 영웅은 싫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교인 문서 참조.[2] 나가나 루리처럼 특기가 복수일 시 한 사람에게서 여러 개가 나올지는 불명.[3] 사실 이런 능력을 조종할수 없다면 특기라고 부르지 않고 체질이라고 한다.[4] 그렇지만 베놈의 능력이 트래시처럼 체질화된 특기일 가능성도 충분하다. 자세한 건 베놈 문서로.[5] 애초에 지속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면 이걸로 백모래를 영생시키려 했던 영정의 계획 자체가 그냥 특급 뻘짓이 된다(...).[6] 보복 차원에서 그들을 학대했던 맹독 특기자를 죽이자 그 시신이 저절로 녹았고, 녹아서 만들어진 구덩이 안에서 이 알갱이를 발견했다.[7] 단, 이들은 다치는 것을 제일 무서워하기 때문에 피어스는 아니다. 귀걸이도 귀찌 형태로 단다.[8] 듄의 언급에 따르면 듄의 담배 연기 등의 경우 특기자의 기맥을 막는 원리인데 완벽은 생물이 아니니 통하지 않는다고.[9] 다만 기 자체에 간섭하는 레이디의 특기도 통하지 않을 지는 미지수. 일단 레이디의 능력 중 기를 파악하는 능력은 통하긴 했다.그러나 이제 레이디가 죽어서 알아낼 방법이...[10] 완전히 동급인지 여부는 나오지 않았기에 불명이지만, 저렇지 않다면 유각인들이 나가와 영정의 초능력을 눈독들일 이유가 없다.(일족의 대모가 그들의 능력이 탐나기는 하지만 주제 넘게 욕심을 부리다가는 오히려 우리가 다 죽을 수도 있다는 뉘앙스의 말을 한 적이 있다.) 그전에 위력이 너무 세서 먼저 완벽이 부서지지 않을까[11] 단, 보스인 백모래말단 비전투원인 칸나는 현재까지는 완벽을 가지고 있지 않다.[12] 백모래는 작중에서 "악령도 정화할 수 있을까? 오 정말로 되네!" 하면서 능력을 실시간으로 성장시키는 모습을 보여준다.[13] 생명체의 기맥을 막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