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키의 광고 경험에 대한 설문이 진행중입니다. 이곳에서 설문 참여가 가능합니다.
왕
덤프버전 : (♥ 0)
분류
1. 개요[편집]
군왕은 백성이 함께하면 편안하고 백성이 도와주면 강성하며, 백성이 비난하면 위태로워지고 백성이 등을 돌리면 멸망한다.
(百姓與之卽安 輔之則強 非之則危 背之則亡)
-전한 한영(韓嬰)의 <한시외전>(韓詩外傳)
주여, 당신의 권능을 왕에게 다시 그것을 왕의 아들에게 주소서. 그들이 당신의 백성을 정의로 다스리게 하소서
-문명5 신과 왕
왕(王)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한 나라의 군주, 임금을 뜻하는 가장 대표적인 한자다. 갑골문에선 王은 아래 변이 넓고 위는 도끼 모양을 하고 있다. 고대 중국에선 도끼가 권력을 상징했기 때문에[1] 도끼를 최고의 권력을 가진 왕의 상징으로 썼다. 이외에도 갑골문의 모양 해석에는 몇몇 이설이 있는데[2] , 대표적으로 중국 한나라시대의 학자인 허신(許愼)은 갑골문을 보지 못했기에 전서(篆書) 등 이미 원형에서 많이 변형된 후세의 자체만 보고 하늘과 사람 사이(二)의 중간에 위치하여(一) 하늘과 백성을 연결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서 하늘의 명으로 만민을 통치하는 존재라고 풀이했다. 갑골문을 찾기 전까지는 이 허신의 해석이 널리 쓰였으나 갑골문이 나와 그 진짜 의미가 드러났다. 즉 '권력을 가진 높은 분'이라는 뜻.사무엘은 이렇게 말하였다. "너희를 다스릴 왕의 권한은 이러하다. 그는 너희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의 병거와 말을 다루는 일을 시키고, 병거 앞에서 달리게 할 것이다. 그는 너희의 아들들을 천부장과 오십부장으로 임명하기도 하고, 왕의 밭을 갈게도 하고, 곡식을 거두어들이게도 하고, 무기와 병거의 장비도 만들게 할 것이다. 그는 너희의 딸들을 데려다가, 향유도 만들게 하고 요리도 시키고 빵도 굽게 할 것이다. 그는 너희의 밭과 포도원과 올리브 밭에서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왕의 신하들에게 줄 것이며, 너희가 거둔 곡식과 포도에서도 열에 하나를 거두어 왕의 관리들과 신하들에게 줄 것이다. 그는 너희의 남종들과 여종들과 가장 뛰어난 젊은이들과 나귀들을 끌어다가 왕의 일을 시킬 것이다. 그는 또 너희의 양 떼 가운데서 열에 하나를 거두어 갈 것이며, 마침내 너희들까지 왕의 종이 될 것이다. 그때에야 너희가 스스로 택한 왕 때문에 울부짖을 터이지만, 그때에 주께서는 너희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실 것이다."
추가로 원래 한자문화권의 전통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 등 다신교 세계관에서의 '~~의 신'이란 개념은 '신'이 아니라 '왕'이라고 부른다. 우라누스의 이름을 딴 행성을 천왕성으로(넵투누스의 이름을 딴 해왕성, 플루토의 이름을 딴 명왕성 등도 같다.) 번역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원래 한자 신(神)은 영어의 God보다는 Ghost에 가까운 개념이다. 명나라 때 중국에 입국한 가톨릭 선교사들이 그리스도교의 절대자를 신으로 번역하지 않고, 천주로 번역한 것도 이러한 이유다. 물론 신(神)이라는 글자에 God의 의미도 없지는 않았지만, 유일신 종교의 절대자 뉘앙스는 절대로 아니었고 애니미즘적인 정령, 산신 등에 쓰는 말이었다. 당장 민간에서 제사를 지낼 적에도 조상의 자리를 신위라고 부른다. 한자에서 절대자의 뉘앙스를 가지는 말은 천(天)이나 황(皇), 또는 제(帝)이지 신(神)은 아니다.
2. 왕국의 국가원수 국왕[편집]
일반적인 정의는 왕국의 군주.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왕이다.
보통 '국왕'이라고 칭한다.[3]
훌륭한 업적을 세운 성군의 경우는 대왕이라고 부른다. 유럽 역사에서 '대왕'은 위대한 왕을 부를 때 쓰는 단어일 뿐이었지만, 한국사에선 위대한 왕을 부를 때뿐만 아니라 실제 군주의 칭호 자체가 '대왕'인 경우가 많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고려, 조선 왕조가 '대왕'을 자국 군주의 정식 칭호로 사용했고, 신라와 백제 역시 자국의 임금의 정식 칭호를 '대왕'이라고 했다.
황제의 개념이 여러 왕국들이 부대껴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게 되면서 일종의 대빵을 만든 것처럼, 왕의 개념 역시 일반적으로 여러 부족들이 통합해 여러 부족장들의 수장을 정하게 되면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실제 역사에서 왕의 권력은 초창기에는 그리 강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왕이 여타 부족장이나 귀족들과 대립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차츰 권위와 위상 또한 강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세상의 모든 왕이 사라지더라도 체스판의 왕과 트럼프의 왕 4명, 그리고 영국 국왕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가말 압델 나세르가 이끄는 장교단의 쿠데타로 쫓겨난 이집트 국왕 파루크 1세가 "20세기에는 각국의 왕실이 사라질 것이나 5명의 왕만은 건재할 것이니 트럼프의 왕 넷[4] 과 영국의 왕이다"라고 했다.[5]
3. 작위로서의 왕[편집]
자세한 내용은 왕(작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창작물에서 왕인 캐릭터[편집]
자세한 내용은 왕/캐릭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호칭[편집]
한국의 역사에선 왕을 뜻하는 고유의 일반명사들이 있었는데 다음과 같다.
한반도의 국가들이 왕이라는 칭호 자체를 쓴것은 기원전 323년 경 고조선이 시초이지만 이후로도 상당기간 동안 자체적인 칭호와 같이 쓰였던듯한데 중국식 표현인 왕(王)이라는 칭호가 일반화 된 신라 중대(통일신라), 고려시대부터는 왕 칭호만 쓰게 되었다.
5.1. 언어별 명칭[편집]
해외에서의 왕을 뜻하는 일반 명사는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군주의 칭호 문서로.
6. 관련 문서[편집]
- 곤룡포
- 공주
- 군주
- 군주의 칭호
- 군주제
- 궁전
- 로스엔젤레스 킹스[11]
- 대관식
- 대군주
- 대왕
- 대한제국 황실 복원론
- 레갈리아
- 명군
- 번국
- 부왕
- 사천왕
- 상급왕
- 새크라멘토 킹스[12]
- 성군
- 암군
- 양위
- 어명
- 어진
- 여왕
- 역성혁명
- 옥새
- 옥좌
- 왕관
- 왕권
- 왕권신수설
- 왕국
- 왕녀
- 왕당파
- 왕들의 취미
- 왕릉
- 왕비
- 왕실
- 왕위 계승의 법칙
- 왕위 요구자
- 왕자
- 왕정복고
- 왕조
- 왕조국가
- 왕족
- 외왕내제
- 입헌군주제
- 전륜성왕
- 전제군주제
- 전하(호칭)
- 정복왕
- 제왕
- 제왕학
- 제후
- 찬탈
- 창업군주
- 천왕
- 천자
- 천조
- 태왕
- 태자
- 패왕
- 폐하
- 폭군
- 황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15:42:27에 나무위키 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는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고대 국가들이 비슷했다. 고대에서 도끼, 낫, 칼 등은 '언제든지 나의 목을 벨 수 있는자', 즉, 언제든 나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자라는 의미였다.[2] 사람이 땅 위에 서 있는 모습이라는 설, 士 자의 분화자 설, 土 + 一/上 설 등. 사실 王자의 음이 도끼의 상형문자인 戉(도끼 월) 자와 음이 멀어서 도끼의 상형자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3] 이론적으로는 황후, 황태자, 황태후의 황을 왕으로 교체해 왕후, 왕태자, 왕태후라는 단어를 쓰는 것처럼 똑같은 규칙을 통해 왕제(王帝)가 되겠지만 외왕내제의 경우를 제외하고 왕과 제를 연칭한 경우는 없다.[4]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5] 사실 영국의 왕도 그 전에 올리버 크롬웰에 의해 잠시 없었던 적이 있었다.[6] 충주고구려비와 봉평신라비에서 등장. 마립간의 다른 표기로 보기도 한다.[7] 사비회의 당시 참석자 기록을 봐선 가야 안에서 크고 강한 나라의 임금은 왕(王), 작은 나라의 임금을 한기(旱岐)로 부른 것으로 추정된다.[8] 순우리말[9] 중세 그리스어에서는 황제도 뜻한다. 현대에서는 역사 용어로만 쓰인다.[10] 표준 발음의 실제 발음은 후아에 가깝다. '루아'는 비수도권에서 사용되는 방언 발음.[11] NHL의 팀.[12] NBA의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