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부채게

덤프버전 :


왕부채게
Champagne crab

파일:Hypothalassia_armata.jpg
학명
Hypothalassia armata
(De Haan, 1835)
분류

동물계(Animalia)

절지동물문(Arthropoda)
아문
갑각아문(Crustacea)

연갑강(Malacostraca)

십각목(Decapoda)
하목
게하목(Brachyura)

왕부채게과(Hypothalassiidae)

왕부채게속(Hypothalassia)

왕부채게(Hypothalassia armata)



1. 개요
2. 상세
3. 이용




1. 개요[편집]


의 일종으로, Hypothalassia acerba와 함께 왕부채게과의 2개 종 중 하나이다. 수많은 검은 가시가 특징적이다. 영어로는 champagne crab(샴페인크랩)이며 왕부채게과 전체를 이르는 말이라 Hypothalassia acerba도 포함된다. 색상이 주로 샴페인의 색상을 가진 것에서 유래했다. 이름과 달리 부채게 와는 무관하다.


2. 상세[편집]


갑각너비는 14 cm까지 자라며, 수컷암컷보다 더 크게 자란다. 개체에 따라 색상이 다른데, 주로 연분홍색이나 연주황색을 띄며 초록빛이 섞이기도 한다. 다리와 이마 부근은 두껍고 검은 가시와 강모로 덮여있는데, 뒷다리로 갈 수록 가시가 적어지고 강모가 많아진다. 수컷의 경우 크기가 커질 수록 강모가 적어진다. 갑각은 사다리꼴을 취하며 매우 단단하다. 집게다리는 가시처럼 끝이 검고 오른쪽이 더 큰 비대칭이다.

주로 불가사리 등을 포식한다.

대만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아열대 및 열대성 해역에서 발견되며, 한국일본 남부 해역에서도 발견된다. 주로 수심 100~200 m 사이의 돌이나 진흙이 있는 바닥에서 생활한다.


3. 이용[편집]


먹을 수 있고 맛도 게답게 좋은 편이지만 껍질이 딱딱하고 가시가 많은데다 털까지 수북해서 인기 없다. 수확량이 많은 것도 아니고 기껏 시장에 닿아도 가격은 여타 게보다 크게 싼 것도 아니다. 어부 입장에서는 판매가치가 다른 게들의 절반 정도라 잡히면 그냥 방생하는 경우도 많을 정도. 근연종인 Hypothalassia acerba호주에서 잡히는 대로 거의 중국 시장에 수출되는 걸 보면 비슷한 과정을 거칠 듯.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16:37:27에 나무위키 왕부채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