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다 켄이치

덤프버전 :

파일:요시다 켄이치.jpg

1. 개요
2. 대표작
3. 작화 샘플


1. 개요[편집]


吉田健一
개인 트위터
일본애니메이터. 1969년 11월 23일 생. (54세) 구마모토현 출신.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키우던 천재 애니메이터. 특유의 수려한 그림체, 부드러운 움직임, 정돈된 레이아웃까지 천재라 할만하다. 친구인 야스다 아키라는 '신'이라고 부르고 팬들도 신이라 부른다.

원래 로봇 애니를 좋아해서 메카만 그리는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었으며 이때는 카나다 요시노리이타노 이치로를 존경했다고 한다. 그러다 기동전사 건담을 통해 인간과 로봇을 둘 다 잘 그리는 야스히코 요시카즈를 알게 되어 둘 다 잘하는 걸 목표로 하게 되었다. # 이후 사람을 잘 그리고자 타카하시 루미코의 만화를 따라 그리며 인체를 연구했다고 한다. 야스히코의 작화를 따라 그리고 싶었지만 자신이 어릴 땐 비디오 녹화하는 기계가 없어서 만화를 따라 그릴 수 밖에 없었다고. 자신의 캐릭터 디자인은 무의식적으로 슬랜더해지는데 타카하시 루미코의 그림을 모작하고 공부한 것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한다. 자신의 작화는 타카하시 루미코, 야스히코 요시카즈, 오토모 카츠히로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애니메이터 콘도 카츠야의 그림을 보고 매료되어 이 사람의 그림을 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지브리에 들어갔다고 한다. # 다만 지브리에서 작화를 배운 스승은 안도 마사시라고 한다. 그런데 나이는 동갑이고 지브리 입사 동기다. 동년배라 친해질 수 있었고 작업물도 공유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한다. 마녀 배달부 키키 당시 지브리에 있던 이소 미츠오에게 배운 것도 많다고 한다. [1] 그래서 이소 미츠오가 감독하는 작품은 도와준다고.

그러나 모노노케 히메 제작 중에 오토바이 사고로 허리, 골반 골절 및 내장파열로 죽을뻔 했다고 하며 이 때문인지 건강상태는 좋지 않아 장기간 일하는 작품은 드물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사고가 났을 때 프로가 자기 몸 간수도 못해선 안 된다며 크게 화를 냈다고 한다. 그럼에도 애정을 가지고 참여하는 대표작이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이것만은 계속 참여하고 있었지만 교향시편 유레카 세븐: 하이에볼루션 3에서는 사정상 참여하지 못했다.

카와구치 요시타카 프로듀서에 따르면 요시다는 토미노 요시유키가 작품을 만든다는 소식을 듣고 지브리를 퇴사해 오버맨 킹게이너에 참가했고 토미노도 평소 지브리 작화를 좋아해서 요시다를 굉장히 좋아했다고 한다. # 야스다 아키라와 함께 말년의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의 페르소나이다. 야스다 아키라와 일하는 경우가 많더니 이젠 그림체가 많이 비슷해졌다. 오버맨 킹게이너 때 야스다 아키라는 애니메이터가 아니라 애니메이팅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을 했고 디렉터였던 요시다 켄이치가 직접 애니메이션의 디자인은 왜 선이 많으면 안 되는지 가르치면서 친해졌다고 한다.

이소 미츠오의 말에 따르면 요시다 켄이치는 야스히코 요시카즈에게 직접 작화를 배운 적이 없는데도 매우 비슷한 작화를 하는 애니메이터라고 한다. 제자는 많지만 고유한 스타일의 명맥이 끊겼던 야스히코의 격세유전 후계자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 야스히코 요시카즈도 에우레카 세븐 때 요시다 켄이치와 같이 한 대담에서 요시다 켄이치의 작화 실력을 호평했었다.

작화 실력은 뛰어났으나 작업 속도가 느렸다고 한다. 그래서 작화를 하는 경우가 드물고 캐릭터 디자인이 주업무이다. 모노노케 히메 때 느리게 그려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요시다 켄이치는 애니메이터를 그만두는 게 좋을 거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2] 이런 점에선 사다모토 요시유키와 비슷한 타입이다. 같이 일하는 애니메이터는 쿠라시마 아유미, 후지타 시게루가 있다. 제자는 쿠도 마사시가 있다.

토크를 잘해서 강연이나 토크 이벤트로도 수익을 내고있다.

영상연에는 손대지 마!의 작가 오오와라 스미토가 존경하는 인물로 꼽았다. 특히 교향시편 유레카 세븐의 26화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요시다 켄이치는 그 얘기를 듣고는 기뻐하며 애니메이션 2화 엔드 카드를 그려주었다. 애니메이터 아라이 요지로, 스기야마 카즈타카, 오오쿠라 케이스케도 요시다 켄이치를 존경한다고 한다. [3]


2. 대표작[편집]




3. 작화 샘플[편집]




작화 모음




교향시편 유레카 세븐 OP4
콘티 쿄다 토모키 / 연출 미야지 마사유키
캐릭터 작화감독 요시다 켄이치 / 메카닉 작화감독 나카다 에이지
원화 오오츠카 켄, 무라키 야스시, 쿠와나 이쿠오(桑名郁朗), 요시다 켄이치, 나카다 에이지


건담 G의 레콘기스타 극장판 1 가라 코어 파이터
콘티 토미노 요시유키 / 연출 요시자와 슌이치(吉沢俊一)
캐릭터 작화감독 요시다 켄이치 / 메카닉 작화감독 쿠와나 이쿠오(桑名郁朗)


지구 밖 소년소녀
총 작화감독 요시다 켄이치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22:15:32에 나무위키 요시다 켄이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소도 요시다와 나이 차이는 별로 안 난다. 요시다는 이소의 나이를 알고 그 나이에 이 실력이라니 하고 크게 놀랐다고 한다.[2] 애니메이터는 작업량으로 돈을 받는 업종이라 그리는 속도가 느리면 생활고에 시달리게 된다.[3] 아라이 요지로는 지구 밖 소년소녀에서 요시다 켄이치와 같이 작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