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리어 오브 라이트/기술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워리어 오브 라이트


배틀 스타일은 웰라운더다. 검과 방패를 사용하는 정석적인 판타지 용사의 스타일로 올라운더라는 이름처럼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무난한 스타일이다. 약간의 마법을 사용 할 수 있지만 검과 방패를 활용한 근접 난투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지상, 공중전 어디서도 강력하고 방패를 활용한 가드기를 가지고있어 수비적인 운영도 가능하다.

1. 기술
1.1. 브레이브 기술
1.2. HP 기술
1.3. 어시스트 공격
1.4. EX 모드
2. 성능
2.1. 장점
2.2. 단점


1. 기술[편집]



1.1. 브레이브 기술[편집]


기술명
습득 Lv
지상/
공중

공격 유형
판정
공격력[1]
EX포스
배출량

발생 프레임
(60F 환산)

사용 CP
(마스터 후)

마스터 AP
추가효과
데이 플래시
(지상)

초기
지상
물리
근접 약
3(+4),4(+4),15(+6)
90
발생 : 13F
30 (15)
90
추격
소드 스러스트
4
지상
물리
방패 : 근접 중
검 : 근접 약
6,3*3(+4),15(+6)
30
발생 : 31F
30 (15)
90
격돌(정면)
라이즈 업
19
지상
물리
근접 약
4(+4),5(+4),11,20(+6)
90
발생 : 15F
30 (15)
120
추격,격돌(위),
HP기 파생
붉은 엄니
32
지상
마법
원거리 약
15
0
발생 : 41F
30 (15)
90

푸른 엄니
초기
지상
마법
원거리 약
각 7
0
발생 : 41F
30 (15)
90

하얀 엄니
8
지상
마법
원거리 약
각 6
0
발생 : 47F
30 (15)
90

크로스 오버
초기
공중
물리
근접 약
5,5,10(+4),20(+6)
90
발생 : 23F
30 (15)
120
추격,격돌(위),
HP기 파생
코트 버클러
15
공중
물리
근접 약
2*4(+6),6(+4),16(+6)
30
발생 : 25F
(아래쪽 23F)
30 (15)
150
격돌
(대각선 아래),
HP기 파생
바운스 버클러
초기
공중
물리
근접 약
2*4(+6),6(+4),16(+6)
30
발생 : 25F
(위쪽 23F)
30 (15)
200
격돌
(대각선 위),
HP기 파생
데이 플래시
(공중)

25
공중
물리
근접 약
3(+4),4(+4),15(+6)
90
발생 : 15F
(오른쪽 13F)
30 (15)
90
추격


  • 데이 플래시(지상) / 'デイフラッシュ(地上) / Dayflash(ground) '
빠르게 두번의 옆베기 후 찌르기 공격을 하는 3연속 근거리 공격. 사정거리가 짧고 위력이 낮지만 발생이 빠르고 후딜이 적으며 EX포스 배출량이 많다. 썩 나쁘지 않은 성능의 기술이지만 공중전 위주의 싸움을 하게 되는 디시디아의 특성 상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기술이다. 듀오데심에서 공중 버젼의 추가되었다.

무인판과 UT판에서는 마지막 공격에 격돌 성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듀오데심에서 추격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UT판까지는 경직을 점프로 캔슬 할 수 있어 EX모드시 버클러계열로 콤보 연결이 가능했지만, 듀오데심에서 점프로 경직을 캔슬 할 수 없게 변경되었다. 대신 첫타를 헛쳤을 경우 그 후딜을 공격 기술이나 가드로 캔슬 할 수 있게되었다.


  • 소드 스러스트 / ソードスラスト / Sword Thrust
방패를 던져 돌진하는 중거리 공격. 방패를 던져서 적을 자신 앞으로 끌어당기고 찌르기 공격으로 적을 격돌 시킨다. 발생이 느리지만 리치가 제법 길고 처음 던지는 방패는 근접 중판정이라 상대의 가드가 예상되면 간간히 질러보기 괜찮은 기술이다. 방패에 적이 맞든 안맞든 앞으로 전진하기에 의외로 딜레이캐치에 안당하는 편이다. 약간의 대공 성능을 갖추고 있어 상대가 공중에 있으면 방패를 살짝 위쪽으로 던진다. 하지만 대공성능이 형편없음으로 상대가 지상에 있을때만 사용하자.

UT판까지는 EX모드시 판정이 근접 약판정으로 변하는 버그가 있었지만대부분 쓸일이 없어 몰랐다, 듀오데심에서 수정되었다.


  • 라이즈 업 / ライズアップ / Ascension
앞으로 방패 던지고 칼로 연타후 위로 찌르기로 마무리하는 공격. AP 마스터 후 파생 HP기인 룬 세이버를 배울 수 있으며, 마지막 찌르기 후 파생이 가능하다. 준수한 발동속도에 처음 던지는 방패가 위쪽까지 제법 넓은 범위를 공격해 대공도 가능하며 후딜도 적고 HP기까지 파생되는 만능기술. 거기에 격돌성능이 있음에도 추격성능이 같이 있어 EX포스 배출량도 많아 빛의 전사의 지상전 주력 브레이브기로 사용된다. 마지막 찌르기 후 추격이 가능하지만 상대가 위로 날아가는 도중 천장에 부닥치면 그대로 격돌한다. 하지만 격돌거리가 짧고 지상 기술이라 특정 맵이 아니고서야 상대가 천장까지 떠오를 일이 없음으로 딱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2]


  • 붉은 엄니 / あかいきば / Red Fang
파이어를 날리는 원거리 마법공격. 아주 약간의 유도성능이 있는 단발의 고속탄을 발사하는 기술로 견제용 기술이지만, 지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유도성능도 거의 없다시피하며 공격을 맞춰도 빠른 탄속때문에 아직 후딜이 끊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빛의 전사 본인의 공격은 커녕 어시스트 공격도 연결 시킬 수 없어 활용도가 매우 떨어진다. 같은 엄니 계열인 푸른엄니와 하얀엄니의 준수한 성능에 밀려 거의 쓰이지 않는다.

UT판까지는 발동도 느린편이고 탄속도 보통이였으나 듀오데심에서 발동속도가 줄고[3] 탄속도 굉장히 빨라졌다. 허나 기술자체가 구린편이라;; 게다가 습득레벨도 초기 기본습득에서 32로 바뀌어 더욱더 사용하지 않게되었다.(..)


  • 푸른 엄니 / あおいきば / Blue Fang
상대 머리위에서 천천히 낙하하는 4개의 블리자드를 뿌리는 원거리 마법공격. 거리와 상관없이 무조건 상대의 머리 위에서 떨어지며, 정면 외에는 가드가 불가능한 디시디아의 특성상 가드하기가 애매한 기술이다. 대쉬류로 파훼가 가능하지만 높은 견제력을 지닌 좋은 기술이다. 견제기로서 준수한 성능이지만, 하얀 엄니의 높은 활용성때문에 하얀 엄니보다는 사용률이 적은편이다.


  • 하얀 엄니 // しろいきば / White Fang
상대를 향해 서서히 접근하는 썬더를 발사하는 원거리 마법공격. 총 10개의 번개를 발생시키며 번개 자체의 진행 속도는 느리지만 유도성능이 뛰어나고 지속력도 좋아 중거리 견제 능력이 뛰어나며 한번 맞춘다면 무난하게 추가 공격이 가능하다. 상당히 근접한 상태에서 맞춰도 콤보를 이을 수 있음으로 가드 후 공격이나 어시스트 콤보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다른 캐릭터의 썬더 계열 공격처럼 가드 당하거나 다른 공격과 상쇄돼도 궤도를 바꾸거나 사라지지 않기에 반사될 우려도 없다. EX모드시 빛의 가호 효과로 인해, 하얀 엄니가 히트하는 순간 빛의 검이 생성되는 공격을 하면 빛의 검이 의사파생[4]되어서 하얀엄니 - 크로스 오버 - 빛의 검으로 끌고오기 - 룬 세이버같은 제법 난이도 있는 콤보도 가능하다.


  • 크로스 오버 // クロスオーバー / Crossover
방패를 빛의 전사 주위에 회전시키며 상대에게 접근하여 위쪽으로 감아 올린 후, 검으로 찔러 올리는 근거리 공격. AP 마스터 후 파생 HP기인 룬 세이버를 배우며, 마지막 찌르기 후 파생이 가능하다. 이전작까지는 형편없는 발동속도 때문에 가드 당하기 쉬운 기술이었지만, 듀오데심에서 발동속도가 버클러 계열보다 빨라지고 돌진거리도 증가하여 단번에 빛의 전사의 주력 기술이 되었다. X축 이동 거리가 길고, 선회 능력도 우수하기 때문에 기습, 회피사냥 등 어느 것에든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데미지도 높고, EX포스 배출량도 많은 만능기술. 게다가 추격, 격돌, HP기 파생 모두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의 선택폭도 넓다. 라이즈 업과 마찬가지로 천장 격돌 시 룬 세이버가 적중하지 않음으로 천장이 가까울 경우 유의하자. 다만 발동속도가 빨라졌다고 해도 눈으로 보고 가드할 수 있는 속도이기 때문에 너무 남발하는건 금물이다.


  • 코트 버클러 / コートバックラー / Rising Buckler
위쪽으로 방패를 던져 적을 끌어온 후 대각선 아랫방향으로 날려버리는 기술.막타가 잉여[5] AP 마스터 후 파생 HP기인 엔드 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방패 히트 후 날리기 공격 대신 파생이 가능하다. 위쪽 방향으로 이동거리와 유도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상대가 빛의 전사보다 위에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또한, HP기로도 파생이 되기때문에 안정적으로 적의 HP 줄여나갈 수 있다. 하지만 적이 자신보다 아래에 있거나 같은 높이에 있을때는 유도가 되지 않기에 후딜을 잡히기 딱 좋으니 상대와의 거리를 봐가며 사용하자. 기습용으로도 적합한 기술이지만 후딜이 꽤 있는편인데다가 위쪽의 상대가 충분히 보고 대응할 수 있는 기술임으로 너무 지르면 쉽게 가드 당할 수 있다.

이전작들에서는 바운스버클러와 함께 빛의 전사의 기술 중 가장 많은 EX포스를 배출하던 기술이었지만, 추격 대신 격돌 성능이 붙으면서 EX포스 배출량이 확 줄어버렸다.


  • 바운스 버클러 / バウンスバックラー / Shield Strike
아래쪽으로 방패를 던져 적을 끌어온 후 대각선 윗방향으로 날려버리는 기술. 코트버클러와 마찬가지로 AP 마스터 후 파생 HP기인 엔드 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방패 히트 후 날리기 공격 대신 파생이 가능하다. 코트버클러의 반대 버젼으로 아래쪽 방향으로 이동거리와 유도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빛의 전사보다 아래에 있는 적을 노리는 데 특화돼 있다. 발생 속도는 그리 빠른 편은 아니지만, 돌진속도는 전 기술 들 중 톱 클래스. 덕분에 2게이지 어시스트 체인지 후 아슬아슬하게 맞출 시 있기에 난투시에도 큰 위력을 발휘한다. 또한, 디시디아의 카메라 시점 상 근접한 위쪽의 적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기습용으로도 훌륭하다.

코트버클러와 마찬가지로 추격이 격돌로 변경되면서 Ex 포스 배출량이 크게 줄었다.


  • 데이 플래시 (공중) / デイフラッシュ(空中) / Dayflash(midair)
데이 플래시의 공중 버전으로 지상과 마찬가지로 옆베기 → 옆베기 → 찌르기의 3 연속 공격을 한다. 지상 데이플래시와 똑같은 성능이지만 공중전 위주로 진행되는 디시디아의 특성상 지상버젼보다 활용도가 높다. 지상버젼과 마찬가지로 첫타 후딜을 캔슬이 가능하기에 일부러 첫타를 헛치고 딜레이를 잡으려 접근하는 상대에게 다시 데이플래시나 실드 오브 라이트로 낚아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약간의 상하보정도 있어 낙하속도가 느린 캐릭터라면 뒷회피까지 파고들어서 회피사냥을 노리는 등 굉장히 유용한 기술. EX포스 배출도 많고 어시스트 연결도 쉽기에 상대의 빈틈을 찌르며 공격해주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전작들에서 발동이 느린 공중 브레이브기들 때문에 약점이었던 공중전을 보강 할 목적으로 등장한 기술이지만, 모든 공중 브레이브기들이 상향되면서 이전작들에 비해 공중전에서 굉장히 강력해졌다.

버그가 하나 있는데, 이 기술만 EX모드시 리플렉트 가드의 방어 판정이 원거리 약판정이 아닌 근접 약판정이다! 덕분에 데이플래시만 연타함으로써한순간 클라우드가 된듯 상대의 모든 공격을 쳐내는 것도 가능하다. 덕분에 카인이나 바츠를 엿먹이는 굴욕 퍼포먼스도 가능...


1.2. HP 기술[편집]


기술명
습득 Lv
지상/
공중

공격 유형
판정
공격력
EX포스
배출량

발생 프레임
(60F 환산)

사용 CP
(마스터 후)

마스터 AP
추가효과
실드 오브
라이트(지상)

22
지상
마법
근접 강
HP
0
발생 : 53F
가드 : 1F ~ 52F
30 (15)
130
가드,
격돌(정면)
샤이닝 웨이브
초기
지상
마법
원거리 강
HP
각 60
발생 : 51F
30 (15)
130

얼티메이트
실드

28
지상
물리
근접 강
4*3,8 ,HP
30
발생 : 41F
30 (15)
130
격돌(정면)
실드 오브
라이트 (공중)

초기
공중
마법
근접 강
HP
0
발생 : 53F
가드 : 1F ~ 52F
30 (15)
130
가드, 격돌
레디언트 소드
13
공중
마법
원거리 강
HP
0
발생 : 73F
30 (15)
130
격돌(정면)
룬 세이버
파생
지상,공중
마법
근접 강
2*3,4,HP
0
라이즈 업,
크로스오버에서 파생
30 (15)
130
격돌(위)
엔드 올
파생
공중
물리
근접 강
2*6,10,HP
30
코트 버클러,
바운스 버클러에서 파생
30 (15)
130
격돌(정면)


  • 실드 오브 라이트 / シールドオブライト / Shield of Light
상대를 향해 방패를 내밀고, 빛의 파동을 발사하는 근거리 공격. 방패를 사용해서인지 빛의 파동이 발사되기 전까지는 전방에 가드 성능[6]이 생김으로 가드 대용이나 대회피사냥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기술이다. 또한, 발동 시 상대를 향해 살짝 접근함으로 대쉬로 돌진 중인 상대를 카운터내고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 발사하는 빛의 파동은 근거리 강 판정으로 황제의 프레아 등 다른 HP기를 상쇄 시킬 수 있다. 하지만 후딜이 커서 상대 공격을 가드하는데 실패하면 반격 확정임으로 반격용으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가드 카운터를 노리는게 아니고서는 단독으로 지르기 좋지 못한 기술이라 상대의 의도를 읽는게 중요하다.

이전작까지는 여타 가드 기술들처럼 상대의 Y축 위치와 상관없이 정면으로만 기술이 발동되었지만, 듀오데심에서 상대의 Y축 위치에 따라 각도가 약 45도까지 총구보정이 붙게되었다.


  • 샤이닝 웨이브 / シャイニングウェーブ / Shining Wave
빛의 기둥을 땅에서 분출시켜, 파도처럼 상대를 향해 공격하는 중장거리 마법 공격. 빛의 기둥은 총 12 개로 Y축으로 범위와 사정거리가 길고 유도성능이 뛰어나며 지형을 무시 할 수 있어 견제력이 높은 편이다. 후딜이 큰편은 아니지만 발동 자체가 늦은편임으로 적의 공격을 가드 한 후가 아니라면 근거리에서의 사용은 금물이다. 순수하게 HP 데미지만 주는 기술로서 어시스트 체인지나 EX리벤져로 HP공격을 피할 수 없는 점이 강점이다.[7] 주로 상대와 거리가 벌어져있을때 견제용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전작에서는 빛의 기둥이 바닥에 붙어 수평으로만 이동이 가능해 일정 높이 이상에 상대에게는 무용지물이었지만, 듀오데심에서 기둥의 속도가 빨라지고 수직방향으로도 이동이 가능해지는 상향을 받았다. 특이 사항으로 이전작에서는 기둥 몇개에 맞든 EX포스 배출량이 100으로 고정되어 있었지만, 듀오데심에서는 기둥에 맞을때마다 EX포스가 배출되게 변경되어 초근접에서 히트하거나 상대가 낙법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 EX포스 배출량이 어마어마해진다. 이를 이용해 지상격돌 어시스트 연결 후, 근접거리에서 샤이닝 웨이브를 넣어주면 순식간에 EX게이지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얼티메이트 실드 / アルティメットシールド / Ultimate Shield
상대방에게 방패를 던져 상대를 신나게 두들긴 후 정면으로 날려버리는 공격. 처음 던지는 방패의 사정거리는 소드 스러스트와 비슷하지만, 앞, 뒤, 위, 아래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방향을 커버 할 정도로 총구보정이 강해서 대공기로도, 회피사냥[8] 용으로도 훌륭한 성능을 발휘한다. 여타 HP기들처럼 발동은 느린편이라 대놓고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주로 회피사냥이나 엄니계열 사용 후 콤보용으로 사용된다. 세실의 팔라딘 포스처럼 엄니 계열 공격 후 바로 얼티메이트 실드를 사용하면, 엄니 계열 히트 시 처음 던지는 방패의 히트여부와 상관없이 의사파생이 가능하다.[9] 하지만 세실의 팔라딘 포스와 달리 제자리에서 방패를 흔들 뿐임으로 사정거리 밖에서 의사파생이 돼 버리면 오히려 반격의 찬스가 될 수 있다.


  • 레디언트 소드 / レディアントソード / Radiant Sword

빛의 전사 앞에 6개의 빛의 검을 생성한 후 적에게 발사하는 장거리 유도 공격. 빛의 검은 처음에는 느리게 움직이다 점점 가속하여 상대에게 엄청난 속도로 돌진한다. 사정거리도 질서의 성역 맵 전역을 커버 할 정도로 길기때문에 주로 상대와 거리가 크게 벌여졌을때 견제용으로 사용된다.[10] 원거리 견제 성능은 우수하지만, 발동이 매우 느리고이게 그나마 빨라진거다 후딜도 제법 길기 때문에 근거리에서는 당연히 봉인해야하며, 상대가 양파검사나 티더처럼 빠른 캐릭터일 경우 중거리에서도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11]

이전작에서는 굴욕기 수준의 잉여 기술로, 처참한 발동 속도에 유도성능도 썩 좋지 못하고 속도까지 느렸으며 심지어 판정마저 원거리 중이라 통상 가드에도 막히는 훌륭한 봉인기였지만, 듀오데심에서 큰 상향을 받고 당당히 CP를 사용하고 장착할 만한 기술이 되었다.


  • 룬 세이버 / ルーンセイバー / Rune Saber
라이즈 업, 크로스 오버에서 파생되는 HP기술로, 거대한 빛의검으로 상대를 관통시키는 공격이다. 대부분의 HP 파생기술들은 브레이브기술 중간에 파생이 되어 브레이브기술의 데미지를 전부 넣어줄 수 없는데 비해, 룬 세이버는 브레이브기술 마지막에 파생이 되어 굉장히 높은 화력을 낼 수 있다.[12] 거기에 격돌거리까지 상당하기 때문에[13] 어시스트를 이어줄 수 있는 등 활용도도 높다. 파생기라서 딱히 후딜이나 선딜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지만, 룬 세이버를 사용하기 전 상대가 천장에 격돌해버리면, 격돌 무적으로 룬 세이버를 피하고 반격을 할 수 있음으로 천장까지의 거리를 항상 염두해두고 사용할 필요가 있다.[14]


  • 엔드 올 / エンドオール / Bitter End
코트 버클러, 바운스 버클러에서 파생되는 HP기술로, 방패로 끌어 온 적을 7번의 브레이브 공격 후 마지막에 HP 데미지를 주면서 날려버린다. 준수한 성능의 파생기로 브레이브 데미지도 쏠쏠하고 격돌거리도 이전작보다 길어져서 어시스트 콤보용으로도 좋다.그런데 왠지 격돌이 잘 안난다.[15] 빛의 전사전사의 주력 기술 중 하나로, 어느 쪽이든 버클러 기술을 하나씩은 꼭 장착하기 때문에 WOL 플레이 시 가장 많이 보게되는 HP기술이다.


1.3. 어시스트 공격[편집]


기술명
BRV / HP
추가 효과
발동 조건
발동 위치
소드 스러스트
BRV
격돌(정면)
상대가 지상에 있을때
상대 근처
코트 버클러
BRV
격돌(대각선 아래)
상대가 공중에 있을때
상대 근처
샤이닝 웨이브
HP
추격
사용자가 지상에 있을때
사용자 근처
쉴드 오브 라이트
HP
격돌(정면),가드
사용자가 공중에 있을때
상대 근처

캐릭터 자체의 성능은 강력한 편이지만 어시스트로서의 성능은 썩 좋지 못한편이다. 지상 BRV 어시스트인 소드 스러스트는 정면 격돌에 모션이 길지 않아, 순식간에 적을 날려버려 어시스트 중 추가타는커녕 쫓아가서 때리기도 힘들정도이다. 좁은 맵이 아니고서야 격돌하는 적의 방향을 예측하기도 힘들며 딜레이 캐치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발동속도가 느리다는게 단점이다. 중판정이라 가드 캐치나 소드 스러스트를 회피하는 상대를 잡아내는 용도로 쓸 수 있겠지만 글쎄... 사실상 입게임에 가깝다.

그나마 사용 여지가 보이는 기술이 공중 BRV 어시스트인 코트 버클러로 높은 유도성능덕분에 윗쪽, 대각선쪽의 상대를 잡아내는데 좋으며 대부분 공격에서 연결하기 쉽다. 다만 공중전이 주가되는 게임 특성 상 코트 버클러의 애매한 격돌 각도로는 바닥 격돌을 시키기 힘들고, 격돌 능력도 뛰어난 편이 아니라서 WOL이 날리는 적을 캐치해서 콤보를 이어나가는게 관건이다. 하지만 일단 캐치할 수 있으면 꽤 멋지간지나기에 콤보 비디오 등에서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실전에서는 그냥 쉬운 어시스트를 쓰자.

HP 어시스트들은 대부분 HP 어시스트들이 그렇듯 딱히 사용할 여지가 없는 기술들로 어시스트 게이지를 두개나 소모해 견제용이나 추격용으로 샤이닝 웨이브를 쓰기도 애매하다.[16] 실드 오브 라이트 역시 모든 어시스트들이 그렇듯 출현 시 약간의 틈이 존재해서 가드 판정이 늦게 나오기 때문에 가드용으로도, 콤보용으로도 애매하다. 굳이 쓸데를 찾는다면 마무리 퍼포먼스 콤보로는 쓸 수 있을지도.

1.4. EX 모드[편집]


파일:attachment/빛의 전사(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WOL_EXmode.jpg
클래스 체인지! / クラスチェンジ! / Class Change!

WOL의 EX모드는 클래스 체인지로 원작의 빛의 전사들이 게임 중후반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강해지는 것을 재현하였다. 그럼 이제 빛의 전사가 아니라 빛의 기사가 되는 것인가 Knight of Light

  • 리제네 & 크리티컬 업 / リジェネ & クリティカルアップ / Regen & Critical Up
전 캐릭터 공통 EX모드 성능으로, EX모드시 서서히 HP가 회복되며 크리티컬 확률 증가한다.

  • 리플레크 어택 / リフレクアタック / Mirror Attack
공격중 마법 가드속성이 부여되어 원거리 약판정의 마법 공격들은 전부 튕겨낸다. 덕분에 원거리 약 마법 공격이 주력인 유우나, 라이트닝 등에게는 다가가기 무서울 정도의 포스를 풍긴다. 원거리 약 마법 공격에 대한 회피사냥 대처가 가능해지며, 대회피사냥에 추가로 카운터 공격까지 맞출경우 그야말로 간지폭풍.

위에서 설명했듯, 공중 데이 플래시에만 근접 약판정 가드가 붙는 버그가 있다.

  • 프로테스 / プロテス / Protect
방어력이 무려 10 증가한다. 안그래도 가장 높은 방어력을 지닌 WOL에게 거의 모든 공격이 간지러울 정도의 똥맷집을 가지게 된다. 이로인해 상대방은 맞춰봐야 간지러운 브레이브 기술보다는 HP 공격을 우선적으로 노리게되기 때문에 WOL은 심리적인 우선권을 지니게 된다. 하지만 파생기가 출동하면 어떻게 될까?


  • 빛의 가호 / 光の加護 / Light's Blessing
엄니 계열을 제외한 브레이브 공격에 빛의 검이 소환되어 추가 공격을 한다. 각 검의 공격력은 1의 마법 속성이지만 검의 수가 많아서 공격력 상승폭은 꽤나 큰 편이다. 빛의 가호와 프로테스덕분에 WOL은 EX모드 진입시 우월한 스텟과 함께 그야말로 깡패가 되기 때문에 EX 세팅도 효율이 좋은 편이다. 난이도 있는 테크닉으로 하얀 엄니가 히트 하는 순간 다른 기술을 사용하면 빛의 검이 의사파생 되어 적을 WOL쪽으로 끌어올 수 있다. 실전에서 보기 힘들지만 일단 한 번 성공한다면 단번에 전세를 뒤엎을 수도 있는 강력한 테크닉이다.

EX 버스트 공격력
버스트 돌입
1~6 HIT
마무리
물리, 5*3
물리, 각 10
물리, 25

  • 오버 소울 / オーバーソウル / Oversoul
상대를 총 10번 베는 EX 버스트로, 첫 3타 후 랜덤하게 표시되는 십자 방향키를 올바르게 6번 입력해야한다. 커맨드를 한번이라도 실수하면 나머지 공격은 모두 취소되고 바로 마무리 일격을 가하기 때문에 데미지가 반 이상 줄어버리지만, EX 버스트 난이도가 전 캐릭터 중에서도 가장 쉬운편에 속함으로 실패할 일은 거의 없다.


2. 성능[편집]



2.1. 장점[편집]


  • 높은 방어력

기본 방어력이 113이라는 엄청난 수치를 보유하고있어, 적당한 셋팅만 갖춰져도 브레이브가 잘 안까인다.
애초에 방어력이 높기에 딱히 방어력에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기에 오히려 공격력에 올인할 수 있게되므로 확실한 장점.
거기다 맘먹고 방어력에 올인하면 방어력을 높이는거로도 모자라 아예 격돌데미지를 소멸시켜버리는 공포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 Y축유도성능이 뛰어난 브레이브기술

방패를 이용한 버클러기술들의 Y축유도력이 상당해서 상대가 위쪽이나 아랫쪽을 점하고있어도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다.
Y축이 뛰어난 기술들을 보유한캐릭터는 몇몇 있지만 윗쪽 아랫쪽 둘다 가지고있으며, 파생기까지 있는 캐릭터는 골베자와 빛의 전사뿐.
Y축위치를 빠르게 치고 들어갈 수 있기때문에 어시스트회피후 상대의 어시스트를 록시키거나, 2게이지 어시스트회피로 휘청거리는 상대를 잡아낼 수도 있다.
이는 상대와의 게이지싸움에서 당연히 유리하게 되는것.

  • 넘쳐나는 파생기

공중 브레이브기술 4개중 3개에 전부 파생기가 달려있기에 한번 기회를 잡으면 손쉽에 HP를 까낼 수 있다.
게다가 보통 파생기는 기술을 중간에 끊고 연결하지만, 빛의 전사의 크로스오버는 보정치 40을 그대로 다 우겨넣고, 포스배출까지 마친 후 파생기로 격돌까지 가능한 차별화 된 기술이다.
'보정치 40 + 포스배출 + 격돌데미지'라는 특성이 사기인것이, 보통 격돌기술에는 포스배출이 아예없거나 엄청나게 조금이기때문.
빛의 전사가 화력이 높으면서도 EX마저 잘차는 이유이다.

  • 올라운더 캐릭터

어느 게임이더라도 올라운더컨셉의 캐릭터는 강캐이기 마련인데, DDFF에서도 당연히 적용되는 소리이다.
빠른발동의 데이플래쉬와 길고 넓은범위의 크로스오버의 조합으로 회피사냥을 손쉽게 해낼 수 있으며, Y축을 독점할 수 있는 버클러기술,
대회피사냥에 좋은 가드기술 실드오브라이트, 견제용 마법기술까지 뭐 하나 빠지는것이 없어 어떤상황에서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2.2. 단점[편집]


  • 쉽지않은 어시스트 연결

버클러 파생기술인 앤드올은 격돌거리도 애매하고 타격한방향과 반대로 날려버리기때문에 격돌을 노리고 써먹기가 매우 힘들다.
격돌이 제대로 안나니 날아가는걸 잡아야하는데 당연히 어시스트콤보의 난이도는 수직상승.
크로스오버의 파생기 룬 세이버는 그나마 천장으로 격돌거리가 길지만 천장이 높은 맵에서는 오히려 앤드올보다 어시스트콤보에 연결하기가 힘들다.

  • 애매한 성능의 HP기술들

HP기술들이 죄다 딜레이가 넘사벽에 회피사냥에 써먹기가 매우 힘들다.
얼티메이트 실드는 그나마 지상회피를 잘잡긴 하지만 애초에 지상회피는 어떤캐릭터든 잡기 쉽고, 공중전이 월등히 뛰어난 빛의 전사가전사가 지상에서 깔짝대기도 뭐하다.
게다가 HP기술 4개중에 원거리 판정이 2개라서 WOL은 황제의 플레어조차 반사하기가 힘들다.
즉, 공중 HP기술중 근거리 강판정은 가드계기술이라 범위애자인 실드오브라이트밖에 없는데, 이는 얼티미시아같은 캐릭터를 상대할때 엄청나게 두드러지는 단점.

  • 완벽한 브레이브 기술에 피해 완벽하지 않은 파생기

앞서 말했다싶이, 버클러 파생기인 앤드올은 격돌을 노리고 써먹기가 힘들며, 제자리에서 7번 칼질을 해대기때문에 상대가 어시스트회피로 반격하기도 쉽다.
한방맞으면 죽는데 상대에게 어시스트게이지가 하나라도있으면 아예 HP기술을 넣을수가 없는 것이다.
앞서말한 애매한 HP기술들의 성능과 시너지가 겹쳐서 한방싸움에서의 약세를 보여준다.
크로스오버의 파생기 룬 세이버는 천장과 가까우면 크로스오버의 자체격돌때문에 파생기가 히트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는데, 얼티미시아나 밧츠같이 천장에서 니가와하는 상대를 만나면 당연히 화력이 급감한다.
대인전에서 잘 고르지는 않지만 마열차맵이라도 걸리는날엔 라이즈업 파생기마저 안맞는 눈물나는 상황이 연출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07 03:51:18에 나무위키 워리어 오브 라이트/기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괄호 안은 EX모드시 추가 공격력[2] 오히려 격돌해버리면 파생기인 룬세이버가 맞지 않아서 문제[3] 이건 모든 엄니계열 공통 변경사항[4] 공격이 직접 히트되지 않아도 미리 깔아둔 다른 공격이 히트되어 해당 공격의 히트로 간주하고 강제적으로 다음 공격이 파생이되는것.[5] 코트버클러, 바운스버클러의 마지막 날리기 공격력은 16, 파생 엔드 올의 공격력은 15. 바닥 격돌을 노리는 것이 아니고서야 공격력이 고작 1차이인데 HP데미지까지 주는 엔드 올을 냅두고 막타를 날리는 사람은 적다...[6] 성능은 통상 가드와 동일. 그래서 근접 중 이상의 공격을 막으면 가드가 무너진다.[7] 상대 공격을 가드 후 사용하는 것은 예외. 가드 경직 도중 어시스트 체인지가 가능하다.[8] 상대의 회피를 읽고 회피 경직의 무방비한 점을 노리는 플레이 스킬. 상대의 회피와 동시에 발동이 느린(45F 전후)의 기술을 쓰는 방법, 상대의 회피를 대쉬로 따라가 10F 대의 기술로 공격하는 방법 등이 있다.[9] 지속력이 좋은 하얀 엄니가 사용하기 가장 쉽다.[10] 대표적으로 EX코어를 먹으러가는 상대에게 사용된다. 코어먹으러가다가 레디언트소드 맞고 죽으면 그런 굴욕도 없다.[11] 후딜이 길지만 빈틈을 어시스트로 찌르기 어려운 편인데, 빛의 전사 전방에 빛의 검들의 판정이 남아 있어 오히려 찌르는쪽에서 어시스트 록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12] 라이즈 업, 크로스 오버는 빛의 전사 기술 중 가장 위력이 높은 기술들[13] 혼돈의 끝 맵에서 라이즈 업으로부터 파생하면 천장에 아슬아슬하게 닿는정도[14] 마찬가지로 얼티미시아 성, 오판즈 크레이들 같은 천장이 없는 맵에서는 상대가 차원의 틈으로 빠져들게 됨으로 룬 세이버를 맞출 수 없다.[15] 정면격돌은 곡선형 벽에서는 미끄러지듯 스쳐가고, 버클러 기술들이 방패로 상대를 끌어 온 후 한바퀴 돌아서 반대 방향에서 공격하기 때문에 격돌 위치를 계산하기 힘들기 때문[16] 어시스트 기술들은 EX포스를 배출하지 않기때문에 샤이닝 웨이브의 엄청난 EX포스 배출량도 쓸모가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