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사

덤프버전 :

3. 院士
4. 遠射
5. 후한 말의 인물


1. 元士[편집]


군대에서 부사관의 최종 단계.

자세한 것은 원사(계급) 항목 참조


2. 元史[편집]


명나라 시대에 편찬된 역사서.

이전 왕조인 원나라역사를 기록한 역사서로 정사로 취급받는다. 칭기즈 칸의 시대로부터 순제 토곤 테무르의 시기까지를 다룬다. 기전체로 쓰여져 있으며, 명태조 주원장이 송렴, 고계 등에게 명하여 편찬하게 했다.

그러나 이 원사는 문제가 많은 역사책이었다. 아무래도 중국 전역을 지배한 최초의 이민족 정복왕조를 다루는 사서라 한족의 입장에서 좋게 써줄 리도 없었고, 원나라를 몽골 고원으로 몰아낸 직후에 편찬된 책이라 원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이 이입될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원사 편찬 당시까지만 해도 원나라가 중국에서 밀려나 몽골 고원으로 후퇴한 북원 왕조가 버젓이 존속하고 있었으며 여전히 위협적인 세력이었다.

편찬 기간도 1년 정도밖에 들이지 않아서 내용이 부실하다고 까인다. 이는 20세기에 들어와서 같은 시대를 다룬 신원사를 편찬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원사(역사책) 항목 참조.


3. 院士[편집]


러시아, 중국, 북한의 학위.

러시아어의 단어 '아카제믹(Академик, 국립 학술원 회원이라는 의미)'을 중국에서 한자번역한 것으로, 소련의 영향을 받은 중국, 북한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학위명칭이다.

한국으로 치자면 박사 취득 후에도 엄청난 명성을 얻은 석좌교수 정도에 해당한다. '한국OO학한림원'과 같은 최상급 학술단체의 정회원에 해당한다.

중국에선 과학분야의 최고 박사들만 원사학위를 받는다[1]. 2년마다 기존 원사들의 추천과 투표로 원사학위를 받을 학자들이 결정된다. 원사는 매월 보조금을 지급받는다. 반윤리, 반국가행위자는 학위가 박탈된다. 최근 중국에선 대학총장이나 부총장은 원사인 경우가 많다.

북한에선 전공상관없이 수여받는다.


4. 遠射[편집]


게임 삼국지 5에 등장하는 기술. 말그대로 멀리 쏜다는 의미이다.

원래 궁시로는 두칸 떨어진 적 밖에 공격할 수 없지만 원사 특기를 가지고 있다면 세칸 떨어진 적도 공격 가능하다. 안행진처럼 사정거리가 늘어나는 진형으로 바꾼다면 무려 네 칸 떨어진 적을 공격할 수도 있다. 여기에 기사 특기나 응사, 난사 특기까지 가지고 있다면 말 그대로 공포. 활로는 절대 이길 수 없는 괴물이 되는 것이다. 여포, 황충, 하후연 등의 명궁으로 유명한 캐릭터들이 가지고 등장한다.


5. 후한 말의 인물[편집]


원사(삼국지)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08:46:51에 나무위키 원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인문분야에도 원사학위가 있었으나 폐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