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신화 쐐기돌 던전 인비테이셔널/2018년

덤프버전 :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신화 쐐기돌 던전 인비테이셔널

1. 개요
2. 수련의 장
3. 최단 시간 도전
4. 지역 플레이오프
5. 글로벌 파이널
6. 문제점 및 비판
6.1. 지역별 토너먼트 세부 경기 내역


1. 개요[편집]


2018년에 치러진 쐐기돌 인비테이셔널에 대한 문서이다.

2. 수련의 장[편집]


참가하고자 하는 팀은 3월 1일부터 14일사이에 와우 본 서버에서 같은 캐릭터로 23단 이상의 던전 5개를 모두 완료한 기록을 제출해야 한다.
  • 3월 1일~7일(1주차) : 분노, 화산, 폭군
1주차는 그나마 만만한 접두사인 분노/화산/폭군이었는데, 할만하다고 해도 폭군이 붙은 이상 아즈샤라의 눈과 같은 던전은 선호도가 낮았다. raider.io에서 통계를 볼 수 있는데, 어떤 접두사가 붙어도 원체 인기가 많은 별의 궁정과 너프를 먹고 할만해진 영원한 밤의 대성당, 그리고 쫄처리가 힘든 던전인 카라잔 하층이 선호도 상위 3위를 차지했다. 접두사에 상관없이 기피대상으로 꼽히는 영혼의 아귀삼두정의 권좌, 그리고 폭군 주간에 힘든 행복용맹의 전당어둠심장 숲[1] 등이 기피되는 던전으로 꼽혔다.
  • 3월 8일~14일(2주차) : 무리, 폭발, 경화
2주차는 쫄이 힘든 던전을 더 어렵게 만들어주는 무리/폭발/경화로, 삼두정은 물론 지옥같은 쫄몹으로 유명한 카라잔 하층, 무리와 경화가 붙으면 어려워지는 비전로 등의 선택률이 내려갔다. 반면 카라잔 상층이나 감시관의 금고, 용맹의 전당의 선택률이 많이 증가했다. 물론 여기서도 별의 궁정은 선호도가 높았다.


3. 최단 시간 도전[편집]


최단 시간 도전에서 다음 3가지 던전을 가장 빨리 클리어한 8개팀이 지역 예선으로 진출한다. 20단부터 24단까지 단수가 다양하며, 접두사도 경화를 제외하면 겹치는 것이 없다. 주최측에서는 특정 접두사/던전에 특화된 팀 보다는 다양한 던전과 접두사에 대처를 잘하는 팀이 진출하기를 원해서 이렇게 고른 것으로 보인다.
파일:와우_영혼의아귀_썸네일.jpg
파일:와우_카라잔상층_썸네일.jpg
파일:와우_넬타리온의둥지_썸네일.jpg
영혼의 아귀 20단
파열, 전율, 경화

카라잔 상층 22단
분노, 폭발, 폭군

넬타리온의 둥지 24단
피웅덩이, 치명상, 경화

여기서부터 선수들은 대회 서버로 접속할 수 있는데, 특별히 본 서버와 상관없이 던전과 접두사를 고를 수 있는 커스텀 쐐기돌 제작이 가능하다. 선수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모든 아이템 레벨이 (군단 기준) 970으로 맞춰지고 성물은 995레벨, 유물특성은 82까지로 모두 동일해진다. 티어 20 및 21세트와 이전 던전들의 방어구/장신구들, 그리고 몇몇을 제외한 불타는 왕좌와 던전들의 장신구, 그리고 전설아이템들까지 상점에서 얻을 수 있으며 음식과 영약, 물약, 마법부여 상품 등 모든 종류의 소모품도 무한정 살 수 있다. 특히 3차스탯(주로 광역회피)이 붙은 장비를 반드시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성물과 황천빛 도가니도 가능하므로 원하는 옵션이 붙은 성물을 뽑을 수 있다. 사냥꾼의 경우 원하는 야수를 얻는 것도 가능한 모양.
파일:mythic_dungeon_invitational_timetrials_ranking.png
단, 밸런스 문제상 보랏빛 요새 장신구들, 불안정한 비전수정, 아만툴의 환영, 공허 추적자의 계약, 여섯 깃털의 부채, 데빌사우루스 전기 충격 봉은 살 수 없다. 또한 살게라스의 무덤 장신구들(암영의 반월도, 운명의 수렴 등) 또한 구입이 불가능하다.

15위까지의 최종 랭킹은 오른쪽 그림과 같은데, 상위 5위까지를 모두 유럽팀들이 싹쓸이했다. 6,7위에 북미 Method NA팀과 중국의 Skyline.D 팀이 있긴 하지만, 그 밑으로도 유럽팀들이 뒤를 잇고 있으며 심지어 월드랭킹 12, 13위를 한 Sneaky Deplete팀과 Method Rejects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1위인 Free Marsy 팀보다 기록이 좋은데도 지역 플레이오프에 들어가지 못했다. 지역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팀 중에서 가장 성적이 낮은 팀은 월드랭킹 44위, 아시아·태평양 지역 8위의 Team BTS.[2]


4. 지역 플레이오프[편집]


최단 시간 도전에서 각 지역별 상위 8위에 속한 팀은 지역 플레이오프 출전권을 얻는다. 모든 경기는 3판2선승제,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경기마다 첫 던전은 정해져 있으며, 이전 던전에서 진 팀이 다음 던전과 접두사를 고를 수 있다. 다만 모든 접두사를 선택하는 것은 아니고 던전 별로 접두사가 2개씩 정해져 있으며, 파열, 괴저, 화산, 폭발, 전율, 치명상, 피웅덩이 중에서 하나를 골라 결정할 수 있다.
라운드별 첫번째 던전

1라운드 (22단)
2라운드 (23단)
준결승전 (23단)
결승전 (24단)
승자조
영혼의 아귀
파열, 전율, 경화
검은 떼까마귀 요새
파열, 치명상, 폭군
용맹의 전당
화산, 폭발, 폭군
어둠심장 숲
피웅덩이, 폭발, 폭군

1라운드 (22단)
2라운드 (23단)
3라운드 (23단)
4라운드 (24단)
패자조
카라잔 상층
폭발, 분노, 폭군
카라잔 하층
괴저, 화산, 경화
영원한 밤의 대성당
피웅덩이, 치명상, 경화
삼두정의 권좌
폭발, 전율, 경화

지역 플레이오프로 글로벌 파이널에 진출하게된 8팀은 아래와 같다.
글로벌 파이널 진출 8팀
【중국 지역 대표】
-
Skyline.D
Rainss / Myoo / Mgt / Eaplè / Fangxuejianh
Sun Sky
Lizijie / Ohyespal / Jianfan / Maomaster / Orange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
-
Free Marsy
Brathdk / Supsxd / Aerer / Ero / Retrofresh
Gulch Trotters
Skylarkedd / Dagp / Chompey / Shaperogue / Tekmonk
【유럽 지역 대표】
-
Kjell's Angels
Divinefiled / Ciralliou / Ashine / Dorullkjell / Herudramo
Method PogChamp
Sebsdk / Elseratd / DrJaý / Musclebráh / Sjele
【북미 지역 대표】
-
Method NA
Bandnamekst / Jdotb / Coachmitt / Dark / Marvink
Team Omegasniped
Hadriondk / Iuffypink / Imfireduppy / Xyronicnl / Zongo


5. 글로벌 파이널[편집]



6. 문제점 및 비판[편집]


  • 직업별 밸런스 문제

죽탱+신기+풍운이 다 해먹은 대회

18년도 지역 플레이오프에 출전한 32개 팀들 중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Team BTS를 제외한 모든 팀들의 탱커가 모두 죽탱을 선택했다. 이는 '강화' 접두사가 지역 플레이오프에서 선택 금지였기 때문에 한번에 굉장히 많은 몹들을 몰아서 시간을 단축하는 전략이 유효했기 때문. 또한 대부분의 힐러를 신기회드가 나눠먹었으며 특히나 무적, 보축 등 절륜한 외생기와 뛰어난 자생력을 가진 신기가 많았다. 딜러 측면에서도 풍운이 없는 팀을 찾기가 힘든 등 문제가 있긴 했지만, 2풍운이나 3풍운 팀은 모두 탈락한 반면[3] 강력한 단일딜과 다양한 유틸을 가진 잠행 도적고통 흑마, 단일딜/광딜 모두 좋은 악사나 광역딜 스페셜리스트인 조드, 화법 등 그나마 다양한 직업들이 등장할 수 있었다. 지역 예선까지 포함한다면 격냥, 비법, 무기 전사, 암살 도적, 냉죽, 야냥까지 총 24개의 딜러 클래스 중 12개가 쓰였다. 특히 비법검은 떼까마귀 요새에 한정해서 1티어 딜러로서 활약이 가능했기 때문에 글로벌 파이널에서도 자주 등장한 편.
  • 불공평한 지역간 예선 진출팀 선발
2018년 경기에서는 '최단 시간 도전' 단계가 추가되었는데, 이로 인해 지역별로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났다. 전체적인 실력이 상향평준화된 유럽이나 북미 지역에서는 상위 8팀에 들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했던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나 중국 지역 팀들은 팀들 간 격차가 상당했다. 물론 각 지역 1,2위 팀들은 모두 상위권에 위치했지만, 이들 또한 유럽 지역의 4~5위 팀과 비슷한 성적이었으며 특히 상위 32위안에 유럽 지역 팀만 16개 팀이 들어가는 등 좋은 성적을 가지고도 지역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한 팀이 많았다.


  • 18년도 상위 4개팀인 Metohd NA, Method PogChamp, Kjell's Angels, Gulch Trotters는 2018 블리즈컨에서 신화 쐐기돌 올스타전에 출전할 수 있다. 17년도 쐐기돌 대회가 흥한 이후로, 블리자드 쪽에서도 PvP대회인 아레나 챔피언십 뿐만 아니라 쐐기돌 대회도 밀어주려는 듯. 더불어 2018 블리즈컨이 열리는 11월에는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이 출시된 후이므로, 새로운 던전과 접두사, 패치된 직업들의 새로운 쐐기돌 메타 또한 기대해봄직 하다.



6.1. 지역별 토너먼트 세부 경기 내역[편집]




6.1.1. 중국[편집]




6.1.2. 아시아·태평양[편집]


Free Marsy vs Team BTS
죽탱과 악탱의 차이, 뼈아픈 리셋 실수
1경기 영혼의 아귀에서 1네임드와 2네임드는 거의 동일하게 잡았다. 더불어 Team BTS가 2네임드에 먼저 돌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다음 쫄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Free Marsy팀은 몹들을 모두 몰아서 죽탱의 고핀과 격냥의 순간 광딜로 쫄을 모두 몰아서 녹여버린 반면 Team BTS는 전투가 길어지면서 악탱의 드리블이 힘들어지고, 더불어 쫄이 하나둘씩 죽으면서 전율이 쌓이는 바람에 4데스를 해버렸다. 그대로 전세가 기울며 패배.
2경기에서 Team BTS는 어둠심장 숲과 전율을 골랐다. 두 팀 모두 도적이 없기 때문에 Team BTS는 초반 몹들을 패스하기 위해 3데스 패널티를 안고 갔고, Free Marsy는 잡긴 잡았으나 2데스를 하면서 비슷하게 진행했다. 광딜이 조금 부족하지만 Free Marsy 팀의 힐러인 Xerase 선수가 눈에 띄는 딜량을 자랑하면서 막네임드까지 거의 비슷한 속도로 진행하다가, 딜링에 집중한 모양인지 급사해버리면서 전투부활을 썼고, 그 후 또 풍운이 죽으면서 2개의 데스패널티로 인해 Free Marsy가 패배했다.
Free Marsy는 3경기에서 넬타리온의 둥지와 화산 접두사를 고르면서, 죽기에 비해 부족한 악탱의 쫄 몰이 능력과 조드/흑마 2원딜이라는 약점을 공략하려했다. 다만 Team BTS의 악탱 드리블 실력이 굉장해서 크게 차이가 없었고, 3네임드까지도 약간 앞서는 듯 했다. 그러나 막네임드 앞 전갈 한 마리를 풍운이 풀링 후 죽어서 리셋하려다가 어그로가 튀는 바람에 전멸해버렸다. 실수만 하지 않았더라면 거의 막상막하로 비벼볼 수 있었겠지만......

Team Substitute vs Gulch Trotters
Gluch Trotters 팀의 악사가 강력한 딜을 보여주면서 앞서나갔고, Team Substitute가 등불맨을 법사가 죽음으로서 패스하는 과정에서 풍운신기가 전율 대미지에 의문사 하면서 3데스를 추가하고, 또 2네임드 뒤 쫄처리 과정에서 탱이 죽으면서 Gulch Trotters가 쉽게 승리를 가져갔다.
Team Substitute는 감시관의 금고에, Gulch Trotters는 근딜이 하나 더 많으므로 포지셔닝이 힘들도록 전율을 고른 것으로 보인다. 전략이 유효했는지 Gulch Trotters는 1넴 전 쫄병력을 잡다가 한 번 전멸했으나, Gulch Trotters의 풍운이 강력한 딜량을 보여주며 크게 따라잡았다. 게다가 막네임드로 가는 엘리베이터에서 Team Substitute팀의 탱이 낙사를 하고, 심지어 부활을 캐스팅하다 전율에 끊기면서 많은 시간 손해를 봤다. 결국 Gulch Trotters가 역전하면서 승리를 챙겼다.

Sigh vs Goinmul
두 팀 모두 영혼의 아귀 1경기를 가져가기 위한 카드로 격냥을 들고 나왔다. Sigh팀이 1넴 이후 쫄 처리 과정에서 3데스를 기록했지만 Goinmul팀은 탱커가 죽어서 패스한 뒤 뒷쪽의 선원만 당겨서 잡느라 조금 늦어졌다. 그런데 마지막 헬리아 전투에서 전투부활이 없는데 Sigh팀의 신기이 튀는 바람에 바닥을 피하지 못하고 죽어버렸고, 이후 Goinmul팀이 승리하는가 싶더니 Goinmul팀도 전멸해버렸다. 결국 Goinmul팀이 다시 트라이하면서 승리를 가져갔다. 경기를 다시 자세히 보면, 전멸하기 전 Sigh팀 선수들이 핑 때문에 순간이동하듯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Sigh팀은 넬타리온의 둥지와 접두사로 화산을 선택했다. 화법+격냥+풍운이라 그런지 광딜이 어마어마한 Sigh팀이 많이 몰아서 굉장히 빨리 처리하고 진행하는 것....으로 보였으나, 앞선 경기와 마찬가지로 3넴드에서 신기가 튕기면서 전멸했고, 결국 핑 문제 때문에 재경기를 요청했다.
재경기에서 Sigh팀은 강력한 광딜을 보여주며 1넴전이나 폭포 아래, 3넴전 모든 몹들을 몰아서 순삭시키는 엄청난 속도를 보여줬다. 특히 Sigh팀은 3네임드 전에 100% 게이지를 채운 다음 마지막 네임드에서 사냥꾼의 죽은척으로 링크를 하나 풀고, 풍운의 마비+법사의 양변+냥꾼의 빙덫을 통해 전갈을 계속 묶어둠으로써 네임드와만 전투를 하는 전략을 보여줬다. Goinmul팀은 큰 실수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략상의 차이로 패배했다.
Goinmul팀은 치명상이 붙은 어둠심장 숲을 골랐다. 접두사가 치명상인 만큼 힐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고, 그로 인해 상당한 딜량을 보여주던 Sigh팀의 신기가 힘을 쓰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Goinmul팀은 1네임드 뒷쪽의 몹들을 데려오는 등 적절히 패스하거나 한번에 많이 몰아서 잡는 전략을 사용했고, Sigh팀은 퍼센트가 부족해지면서 스노우볼이 굴러가 많이 늦어졌다.

6.1.3. 유럽[편집]


최단 시간 도전 단계에서와 팀명 변경이 조금 있다. 지역 플레이오프에서 Infinite팀은 Tyrannical BTW로, Team Sabotage는 4 French 1 Dane으로 팀명을 변경했다. 또, Method에서 Team PogChamp에 스폰서를 하기로 계약하여 이후부터 팀명을 Method PogChamp로 변경했다.


6.1.4. 북미[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11:19:05에 나무위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신화 쐐기돌 던전 인비테이셔널/2018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난이도 자체는 어렵지 않은편이지만, 폭군+고단일 경우 막네임드에서 최대체력을 웃도는 끔찍한 데미지를 버티지 못하고 급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2] 단, 이 랭킹은 위에 제시된 3개의 던전을 얼마나 빠르게 클리어했느냐로 비교한 랭킹일 뿐 해당 팀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3] 다만 Method NA 팀은 2풍운1흑마를을 기용하면서 부족한 유틸성을 폭발적인 데미지로 상쇄시켰고, 실제로 결승전 전까지 모든 팀들을 이겼다.